컬러풀한 프로방스 별장

컬러풀한 프로방스 별장

컬러풀한 프로방스 별장

마크 에르리슈와 니콜라 아드네가 소유한 프로방스 별장은 진부함과는 거리가 멀다. 블랙&화이트로 꾸민 거실은 심플한 우아함을 뽐내고, 침실에서는 놀라운 색채의 향연이 펼쳐진다.

 

정성껏 가꾼 정원에는 돌 연못을 만들었다. 연못에는 관상용 잉어가 노닌다. 돌 분수와 철로 된 19세기의 기괴한 안면상 마스카롱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그것은 운명과도 같았다. 프로방스 드롬 Drome의 작은 마을에 자리한 이 19세기 별장은 마크와 니콜라가 소유할 수밖에 없었다. 건축 사무소 MHNA를 운영하고 있는 이들은 수년전부터 시골에 별장을 마련하고 싶다는 꿈을 꾸었지만, 시간을 내지 못했다. “정말 말도 안 되는 일이에요. 이 집은 우리가 가장 처음 방문한 곳이었어요!”라며 니콜라가 놀라워하며 말했다. 이웃과 떨어져 있어 조용하면서도 마을과 너무 멀지 않고, 작은 건물이 딸려 있어 원하는 대로 고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도 지니고 있었다. 게다가 방투 Ventoux 산이 보이는 멋진 전망까지 갖춘 이 집을 보는 순간 그들은 한눈에 반했다. “우리가 산타클로스한테 바랐던 모든 것을 충족시키는 집이에요!” 하지만 이 집의 아우라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모든 것을 고쳐야만 했다. 단, 과거를 증언하는 두 가지 요소인 건물 전면을 장식한 마스카롱 Mascaron(기괴한 안면상)과 계단 난간만은 남겨두었다. 이 두 부분은 원래 상태로 세심하게 매만져 보존했다.

 

마크 에르리슈와 니콜라 아드네의 모습. 19세기 말 중국 앤티크 책장과 베르나르 퀘스니오의 그림 작품, 아스티에 드 빌라트 콘솔이 한데 어우러진 모습이 인상적이다.

 

그들은 이 부르주아 컨트리 하우스를 휴식의 장소 또는 친구들과의 모임 장소로 만들고 싶었다. 다채로운 색을 즐겨 사용하는 이들은 1층을 전부 블랙과 화이트로 마감해 심플하면서도 정제된 느낌을 살려 바깥 풍경이 돋보이게 했다. 반면 위층의 침실에는 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바이올렛 컬러를, 3개의 게스트룸에는 각기 다른 색을 사용해 색채 감각을 맘껏 발휘했다. 야외 공간을 활용하기 위해 일찌감치 마당을 매만지고 돌로 된 연못을 만들었다. 녹지를 정말 좋아하는 그들은 집 주변에 정원을 가꾸었는데, 이곳은 조만간 과수원과 대나무 밭으로 완성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과거 말을 넣어두던 한 칸 정도의 방을 야외 부엌으로 고치고, 창고에 만든 큰 거실을 옮겨 그 자리에 다이닝룸을 만들 계획이다. 그리하여 ‘둘만이 아니라 열 명까지 살 수 있는’ 그들의 드림 하우스를 점차 실현해 나갈 것이다.

 

스튜디오 MHNA가 디자인한 책장에는 문이 숨어 있는데, 그 뒤로 욕실이 이어진다. 선반의 가장 아래칸 오른쪽에는 베르나르 퀘스니오 Bernard Quesniaux의 콜라주와 실크스크린 작품, 조셉 하슬러 Joseph Hassler의 목탄화, 오세아니아의 금색 티키 상이 놓여 있다. 그 위칸에는 우테 에벨트 Ute Ewelt의 세라믹 코뿔소, 힐튼 매코니코 Hilton McConnico가 랑방 Lanvin을 위해 디자인한 잔, 멕시코의 테라코타 상이 놓여 있다. 맨 위칸에는 아스티에 드 빌라트 Astier de Villatte의 세라믹 꽃병, 모로코에서 가져온 촛대,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빨간색 유리 볼, 조각이 새겨진 장식용 19세기 중국 앤티크 나무 접시가 있다. 욕실에 있는 세면대는 포르셀라노사 Porcelanosa. 루이 15세 거울, 1960년대 펜던트 조명, 1940년대 벽 조명은 벼룩시장에서 구입했다.

 

마크와 니콜라는 편안하고 부드러운 핑크색 침실로 친구들을 초대한다. 선반은 아지아티드 Asiatides. 라쿠 Raku 코뿔소, 다양한 앤티크 도자기, 중국 현대 도자기, 파피에마셰 Papier-mache 가면을 쓴 새는 레 파르플뤼 파르라데 Les Farfelus Farfadets 제품. 중국 황동 유골 단지 등 신기한 물건이 가득하다. 선반장 위에 있는 법랑 꽃병은 파비엔 주뱅 Fabienne Jouvin 작품. 책장 양쪽에 있는 앤티크 석고 마스카롱 선반에는 파스칼 리베롤 Pascale Riberolles의 나뭇가지 촛대가 있다. 은 잎으로 장식한 루이 16세 의자는 벼룩시장에서 구입해 검은색 면 벨벳으로 커버링했다.

 

마크와 니콜라의 침실에 있는 드레스룸은 묵직한 떡갈나무로 만들어 검은색으로 칠했다. 모로코 면으로 짠 태피스트리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유리와 메탈로 된 인더스트리얼 펜던트 조명은 생투앙 Saint-Ouen 벼룩시장에서 구입. 느릅나무 의자는 피에르 샤포 Pierre Chapo. 천장 아래 선반에 있는 동정녀 석고상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완전히 대조를 이루는 부엌. 중앙의 아일랜드와 펜던트 조명은 스튜디오 MHNA 디자인. 그림은 숀 데이 Shaun Day의 작품. 그릇은 이 지역의 세라미스트에게서 구입했다.

 

침대는 작은 거실 겸 서재의 카나페 역할을 한다. 이는 친구가 오면 침대로 사용된다. 카나페와 쿠션을 커버링한 노란색 천은 모두 엘리티스 Elitis 제품. 벽에는 카틀린 나운도르프 Cathleen Naundorf의 작품이 걸려 있다. 벽 조명은 갈르리 데 랑프 Galerie des Lampes. 카나페 앞 테이블은 스튜디오 MHNA 디자인. 테이블 위에 있는 메탈과 접은 종이로 된 오브제는 소피&장-레지 마사르 Sohpie&Jean-Regis Massart의 작품. 나무 선반 위에 있는 도자 촛대는 리차드 에스테반 Richard Esteban 작품으로 라 포트리 대귀-비브 La Poterie d’Aigues-Vives에서 구입.

 

햇빛으로 물든 노란색 침실에는 태국에서 가져온 새 조각과 고대 사원의 나뭇조각 상이 있어 이국적이다. 침대보는 코트디부아르의 아비장 Abidjan에서 구입. 침구와 담요는 코트디부아르의 갤러리에서 찾아냈다. 쿠션은 데다르 Dedar. 타부레 ‘비숍 Bishop’은 인디아 마다비 India Mahdavi 제품. 펜던트 조명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석판화는 베르나르 퀘스니오 작품으로 에릭 리나르 갤러리에서 구입. 오른쪽 벽에는 앤티크 부조 시리즈가 걸려 있다.

 

대리석으로 마감한 욕실에는 두 가지 색을 사용했다. 세면대와 거울은 스튜디오 MHNA 디자인. 수전 ‘미리아드 Myriad’는 스튜디오 MHNA가 오뤼 Horus를 위해 디자인한 제품. 벽 조명은 바울만 로이튼 Baulmann Leuchten. 벽에는 숀 데이의 작품이 걸려 있다. 왼쪽 안쪽에는 검은색으로 칠한 코모드, 색을 칠한 고아 Goa의 동정녀 석고상, 조각이 새겨진 나무 프레임, 유리와 메탈로 된 성유물함이 있다. 그 위에는 시릴 스키나지 Cyril Skinazy의 그림이 걸려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디디에 들마 Didier Delmas

stylist

비르지니 뤼시-뒤보스크 Virginie Lucy-Duboscq

TAGS
밀라노를 한 눈에, 폰타치오네 프라다

밀라노를 한 눈에, 폰타치오네 프라다

밀라노를 한 눈에, 폰타치오네 프라다

밀라노의 전경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폰타치오네 프라다는 프라다의 애정 어린 시선이 담긴 문화예술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흔치 않은 곳이다.

 

오래된 술 창고를 개조해서 만든 폰타치오네 프라다. 추가로 지어진 3개의 동은 렘 콜하스가 이끄는 OMA가 도맡아 진행했다.

 

프라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폰타치오네 프라다는 밀라노 도심에서 살짝 빗겨난 라르고 이사르코 지역에 위치한다. 1919년에 지어진 술 창고를 개조해 만든 곳으로 문화, 예술에 대한 관심이 지대했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미우치아 프라다와 그의 남편인 페트리치오 베텔리의 솜씨다. 이들 부부는 1993년 문화재단인 프라다 파운데이션을 설립했고, 지난 2011년 베니스에 처음으로 프라다 파운데이션을 지어 현대미술의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폰타치오네 프라다의 건축은 OMA와 건축가 렘 콜하스가 맡았는데, 기존에 술 창고로 사용되던 5개의 건물은 그대로 두고 추가적으로 3개의 건물을 지어 과거와 현재의 시간을 연결시키고자 했다. 새로 지은 건물은 토레, 헌티드 하우스, 포디엄의 3곳으로, 토레의 경우 뒤늦은 2018년에 완공되었다. 9개 층으로 설계된 토레는 6개 층은 전시를 위한 공간으로, 나머지 층은 레스토랑 및 방문객을 위한 시설로 구성된다. 전시 공간에서는 데미안 허스트, 제프 쿤스, 마이클 하이저 등 세계적인 아티스트의 작품을 만날 수 있으며 통유리를 통해 내려다보는 밀라노의 전경을 감상하는 재미도 있다. 이외에도 영화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로 유명한 웨스 앤더슨 감독이 디자인한 카페 ‘바 루체 Bar Luce’와 영화관, 아카데미도 있다. 바 루체는 밀라노를 배경으로 한 영화 <밀라노의 기적>과 <로코와 그의 형제들>에서 모티프를 따왔다.

 

제프 쿤스, 데미안 허스트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들의 작품을 상설 전시로 만나볼 수 있다.

 

웨스 앤더슨 감독이 디자인한 바 루체는 밀라노를 배경으로 한 영화를 모티프로 했다.

 

기존의 것을 보전하면서 새로운 건축물을 지어 서로 대립 혹은 공존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금색 빛 건물은 마치 하나의 신전처럼 보이기도 한다.

 

새롭게 지어진 건물인 토레 Torre는 건축가 렘 콜하스가 디자인한 것으로 총 9층으로 이루어졌다. 6개의 층은 전시를 위한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폰타치오네 프라다의 가장 중심이 된다고 할 수 있다.

CREDIT

에디터

TAGS
프랭크 게리의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 파리

프랭크 게리의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 파리

프랭크 게리의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 파리

건축가 프랭크 게리는 파리 시민들이 사랑하는 휴식처인 불로뉴 숲에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을 설계했다. 거대한 돛단배 형태의 이 건축물은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의 품안에서 문화예술적인 콘텐츠를 소개한다.

 

불로뉴 숲에 지어진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 선박 형태의 건축물은 주변 환경과 어우러져 판타지적인 느낌을 선사한다. 불로뉴 숲에 지어진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 선박 형태의 건축물은 주변 환경과 어우러져 판타지적인 느낌을 선사한다.불로뉴 숲에 지어진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 선박 형태의 건축물은 주변 환경과 어우러져 판타지적인 느낌을 선사한다. ⒸTodd Eberle for Fondation Louis Vuitton, 2014

 

5년간의 긴 여정을 거쳐 2014년 파리 불로뉴 숲에 있는 아클리마티시옹 공원에 모습을 드러낸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 프랑스 정부와 파리 시, LVMH그룹이 함께 뜻을 모아 건립한 미술관이자 문화센터로 건축은 최근 루이 비통 메종 서울을 설계한 프랭크 게리가 맡았다. 우거진 나무 사이에 자리 잡은 거대한 12개의 돛을 단 선박 형태의 건축물은 바다가 아닌 곳에 배가 떠 있는 듯한 비현실적인 느낌마저 준다. 강인하지만 시적인 아름다움을 선보이는 프랭크 게리의 개성이다. 빌바오 구겐하임 박물관, 베를린의 DZ 은행 건물, LA의 월트디즈니 콘서트홀 등의 건축물을 선보인 그는 누구든 숲길을 걷다가 자연스럽게 건물을 마주하게 되는 그림을 그렸다. 그래서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은 분명 이질적이지만 거부감이 없다. 내부에는 총 11개의 전시 공간과 350석 규모의 모듈식 오디토리움을 갖추고 있으며, 전체 건물의 모습을 쉽게 상상하기 어려울 만큼 복잡하고 비정형적인 구조를 지녔다. 굵은 철제 뼈대와 3000개가 넘는 유리 프레임으로 감싼 이 건물의 하이라이트는 테라스인데, 해가 질 무렵 이곳에 서면 파리의 모습과 라데팡스 빌딩 그리고 불로뉴 숲까지 두루 눈 안에 담을 수 있다. 다양한 장르의 전시가 특별전으로 진행되며, 올해 2월 24일까지는 샤를로트 페리앙의 서거 20주년을 기념하는 전시가 진행된다. 55년간 장기 임대 계약으로 공원 부지에 건립된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은 기업의 사회문화적 역할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한다.

 

어디에서 보아도 전혀 다른 각도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루이 비통 파운데이션. 수많은 유리 패널과 철근 구조가 그대로 드러나 있다. ⒸTodd Eberle for Fondation Louis Vuitton, 2014

 

구조물을 숨기기보다 과감하게 드러낸 모습. 흡사 트랜스포머 같기도 하다. ⒸTodd Eberle for Fondation Louis Vuitton, 2014

 

은은한 햇빛으로 작품을 감상하기에 최적인 전시 공간. ⒸTodd Eberle for Fondation Louis Vuitton, 2014

 

네모 형태보다는 곡선과 비정형으로 이뤄진 공간이 많아 매력적인 내부. ⒸTodd Eberle for Fondation Louis Vuitton, 2014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