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 the gold

under the gold

under the gold

금박과 몰딩 장식, 대리석 벽난로 등 오스망 시대에 지어진 어거스틴의 파리 아파트는 예전의 모습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실내 건축가 듀오 들라이에-데주는 간결함과 멋진 효과를 조화시켜 오래된 공간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었다.

 

길게 이어지는 응접실에서 센 강이 내려다보이는 멋진 전망을 누릴수있다.맞춤제작한카나페와푸프,벨벳커버는 들라이에-데주 제작. 쿠션은 린델&코 Lindell&Co. 브론즈와 대리석으로 된 낮은 테이블은 이탈리아의 벼룩시장에서 구입. 파피에마셰 Papier-mache로 만든 꽃병은 세락스 Serax. 맞춤 제작한 태피스트리는 코디마 Codimat 제품으로 들라이에-데주 제작. 벽난로 위에 있는 알렉산더 칼더의 작품에서 영감을 얻은 모빌은 더콘란샵 The Conran Shop. 리처드 밀로코 Richard Milojko의 샹들리에는 J. M. 크레아시옹-파리 J. M. Creation-Paris. 플로어 조명 ‘라 프뤼당트 La Prudente’는 들라이에-데주 제작.

 

아파트를 좀 더 실용적으로 만들고 예전의 부르주아적인 느낌에서 벗어나는 것이 실내 건축가 듀오 도로테 들라이에와 다프네 데주의 신조였다.

 

센 강을끼고 있는 황금의 삼각지대를 발아래 두는 것은 어거스틴이 꿈꿨던 일이었다. 런던 출신의 이 변호사에게는 꼭 이뤄질 일이었는데, 세계 각국의 클라이언트를 받기 위해서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인 파리에서 럭셔리한 동네에 자리해야 하기 때 문이었다. 그리고 자신을 파리지앵이라 느끼기에 오스망 시대의 아파트보다 더 좋은 곳은 없었다. 금박 장식과 호화로운 방이 있는450m²의 넓은 아파트는 자신이 원하는 바와 완전히 맞아 떨어졌다. 그는 이 집을 일과 사생활을 겸하는 공간으로 쓰고 싶었다.이 집을 어떻게 고치고 싶은지에대해서도 명확히 알고 있었는데, 비즈니스 만찬에 초대한 손님들과 식사할 수 있는 넓은 다이닝룸과 이와 구분되는 가족이 지낼 수 있는 세 개 의 큰 침실이 필요했다.영국 잡지에 실린 기사에서 본 적 있는 실내 건축가 듀오 도로테 들라이에와 다프네 데주에게 레노베이션을 맡겼다. 이 아파트는 센 강변에서 엘리베이터의 혜택을 받은 최초의 건물 중 하나로 아주 화려하고 멋지지만 약간은 구식이다. 도로테와 다프네는 이 공간의 정체성을 보존하기 위해 원래의 요소를 최대한 유지하고 싶었다. 그러면서 실용성을 높이기 위해 흰벽에 검은색을 살짝 더해 변화를 주었다. 남성적인 형태와 짙은 컬러의 모던한 가구를 놓아 컬러 포인트를 주었다. 웅장한 응접실에 따스함과 아늑함을 주기 위해서는 온도 조절기가 달린 조명을 설치해야 했다.거실에 자리한 길이 1.6m가 넘는 거대한 샹들리에 같은 놀라운 오브제들이 이 집에 매력을 더해준다. 정말 범상치 않은 집이다.

 

기능적인 부엌 가구는 맞춤 제작했다. 냉장고는 스메그. 도마와 세라믹 잔, 저울은 더콘란샵.

 

많은 손님을 초대하기 위해 다이닝룸에는 이탈리아에서 제작한 황동과 녹색 대리석 테이블을 놓았다. 피처와 물잔, 꽃병은 더콘란샵. 의자 ‘아디마 Adima’는 토레 1961 Torre 1961. 맞춤 제작한 태피스트리는 킬림스 아다 Kilims Ada. 리처드 밀로코의 맞춤 제작한 펜던트 조명은 J. M. 크레아시옹-파리. 벽에는 라파엘 도티니 Raphael Dautigny의 작품 ‘서프 Surf’가 걸려 있다.

 

넓은 현관 홀은 거실과 다이닝룸으로 연결된다. 소파는 생투앙 Saint-Ouen 벼룩시장에서 구입해 노빌리스 Nobilis의 벨벳으로 커버링했다. 맞춤 제작한 태피스트리는 툴르몽드 보샤르 Toulemonde Bochart. 플로어 조명 ‘리작 Lizac’은 버트 프랭크 Bert Frank. 프랑스 스타일의 정원을 담은 프레스코화는 전 주인이 구입한 것.

 

욕실은 전부 대리석으로 마감했다. 짐바브웨 화강암으로 만든 상판을 얹은 매트한 검은색 수납장과 거울은 모두 맞춤 제작했다. 수전은 그로헤 Grohe. 펜던트 조명은 아이홀츠 Eichholtz. 욕실 타월은 올리비에 데포르주 Olivier Desforges.

 

어거스틴은 가족을 위한 아늑한 침실을 원했다. 침대 헤드보드 ‘카라반 Caravane’은 노빌리스의 벨벳으로 맞춤 제작했다.황동과유백색전구로된벽조명‘르네르뵈Le Nerveux’는 들라이에-데주 제작. 침구는 올리비에 데포르주. 슬로다운 스튜디오 Slowdown Studio의 담요 ‘스프링필드 Springfield’는 더콘란샵. 플로어 조명은 버트 프랭크. 태피스트리는 킬림스 아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벵상 티베르 Vincent Thibert

writer

발레리 샤리에 Valerie Charier

TAGS
자투리 공간 활용법

자투리 공간 활용법

자투리 공간 활용법

어느 집에나 역할을 다해내지 못하는 자투리 공간이 존재한다. 이를 현명하게 활용한 사례를 살펴보자.

아이들의 로망인 다락방은 화사하게

인테리어 디자이너 달앤스타일의 박지현 대표가 그의 가족들과 함께 살고 있는 단독주택이다. 2층은 부부의 침실과 아들의 방, 미니 거실이 자리하는데, 특히 아들 방이 재미있다. 2층에 위치한 아들 방에서 계단으로 올라갈 수 있는 다락방은 단독주택의 매력 중 하나인 경사진 지붕을 살려 한 껏 아늑함을 강조했다. 어린 시절, 한번 쯤은 꿈꿔 보았던 다락방은 많은 아이들의 로망이기도 하다. 푸른 색감의 페인트 벽과 오각형의 창문으로 시각적 재미를 더한 점도 눈여겨 볼만 하다.

문 앞의 남는 공간은 수납장으로

낡은 소형 아파트를 리모델링한 오수현, 이준우 씨 부부의 집은 인테리어 스튜디오 체크인플리즈의 김혜영 대표가 담당했다. 부부는 화장실 바로 옆 남는 벽을 활용해 화장대를 만들었다. 서랍과 여유있는 크기의 수납 공간을 만들어 자주 쓰지 않는 온갓 잡동사니를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했다. 수납장 위로는 거울을 달아 실용성을 높였다.

베란다를 아이의 놀이공간으로

인테리어 매거진 에디터 출신의 신혜원 씨는 히틀러스 플랜잇의 신선주 실장에게 집 공사를 의뢰했다. 실제 나무가 아닌 오염에도 강하고 관리가 쉬운 나무 필름으로 집 전체를 시공한 점이 이 집의 가장 큰 특징이다. 특히 초등학생인 아들 방의 베란다 쪽을 확장해 단차를 둔 공간이 인상적이다. 베란다를 허물고 앉아서 책을 읽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마음껏 놀수 있는 놀이 공간을 만들었는데, 이는 아이를 둔 이들에게 좋은 참고 사례가 될 듯 하다.

 

CREDIT

에디터

TAGS
과감한 레노베이션 사례 BEFORE&AFTER 2

과감한 레노베이션 사례 BEFORE&AFTER 2

과감한 레노베이션 사례 BEFORE&AFTER 2

낡고 고칠 것이 많은 공간을 보고 마냥 한숨만 짓지 말자. 과감한 레노베이션을 시도한다면 이전 모습이 기억나지 않을 만큼 달라진 공간을 마주할것이다.

 

AFTER

 

BEFORE

 

좌우가 바뀐 주방
by 에프알디자인

기존 주방은 왼쪽에 조리 공간, 오른쪽에는 식탁이 놓이는 구조였다. 그 사이에는 원목 프레임의 중문이 있었는데 레노베이션을 하면서 좌우 배치를 바꾸었다. 더 넓은 오른쪽을 조리 공간으로 사용하기로 한 것. 때문에 상하수도, 전기, 배기 후드 등을전부옮겨야했지만대형 아일랜드를 두고 싶었던 클라이언트의 바람을 이루기 위한 선택이었다. 왼쪽에는 6명이 둘러앉을 수 있는 식탁을 두었고, 오른쪽에는 대형 아일랜드와 냉장고, 조리 공간을 확보했다. 주방과 다이닝 공간 사이에 있던 중문과 가벽은 모두 철거하고 내력벽만 남겨 최대한 시야가 트이도록 디자인했다.

 

AFTER

 

BEFORE

 

콤팩트한 매력의 주방
by 림디자인

시공 전의 주방은 전체적으로 무겁고 어두운 소재가 주를 이뤘고, 심지어 거실까지 침범할 정도로 불필요하게 넓었다. 그래서 주방의 동선을 짧게 만들고 모든 가전을 빌트인으로 변경해 효율적인 구조를 만들었다. 식탁 대신 주로 아일랜드에서 식사를 즐기는 가족의 취향을 반영해 테라조 상판과 분홍색 아일랜드를 매치했다. 현관과 맞닿아 있는 벽은 수납 가구 형태에서 둥근 곡선 형태의 기둥으로 바꾸었다. 어둡고 딱딱한 분위기의 주방은 컬러와 곡선 기둥 덕분에 사랑스러운 매력을 더한 곳으로 변신했다.

 

AFTER

 

BEFORE

 

화사한 집을 만드는 현관
by 림디자인

현관은 문을 열자마자 집안의 인상을 결정하는 첫 번째 장소다. 이전에는 현관문을 열면 거실이 보일 만큼 짧고 좁아 집이 작아 보인다는 단점이 있었다. 어두운 마감재를 사용해 입구가 더욱 어두침침해 보였던 것도 문제였다. 해결책으로는 우선 화이트 컬러의 통유리 중문을 설치해 공간을 나누면서 동시에 넓어 보이는 효과를 노렸다. 바닥에는 최근 유행인 테라조 타일을 사용해 전체적으로 밝은 분위기의 현관을 연출할 수 있었다. 벽에는 커다란 거울을 달았는데 위에 조명을 켜면 작품처럼 확실한 인테리어 효과가 있다.

 

AFTER

 

BEFORE

 

화이트 미학
by 아파트멘터리

어둡고 굵은 몰딩과 컬러 때문에 무겁고 칙칙해 보이는 주방은 모던하고 깔끔한 인테리어를 좋아하는 클라이언트의 바람대로 화이트 컬러의 화사한 주방으로 변신했다. 거실과 마주 보게 설치되었던 짙은 브라운 컬러의 아일랜드와 수납장을 없애고 개수대와 조리 공간을 일자형으로 배치했다. 넓어진 공간에 때로는 작업대처럼 활용할 수 있는 아일랜드 형태의 식탁을 바 체어와 함께 두었고, 주방 분위기와 어우러지도록 냉장고도 무채색 계열로 선택해 통일성을 높였다.

 

AFTER

 

BEFORE

 

욕실과 세탁실을 하나로
by 플립 360

욕실이 넓다면 다용도실을 겸한 공간으로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샤워와 세탁이 모두 가능한 독특한 욕실은 입구를 기준으로 오른쪽은 칸막이와 샤워 커튼으로 건식과 습식 공간을 구분해 샤워와 파우더룸 기능을 겸한다. 왼쪽으로는 돌출된 벽에 세탁기와 건조기, 스타일러를 배치해 세탁 공간을 만들었다. 샤워와 세탁실을 구분하는 벽면에는 매입 선반을 만들어 세탁에 필요한 물품이나 욕실 도구 등을 넉넉하게 수납할 수 있다.

 

AFTER

 

BEFORE

 

폴딩 도어로 달라진 거실
by 모모모인테리어

구조 변경은 하지 않고 오로지 섀시와 바닥재, 마감재만으로 전혀 다른 분위기의 거실이 됐다. 미닫이 형태의 문은 흰색으로 도장한 나무 폴딩 창문으로 변경했고, 바닥에는 굴곡이 느껴지는 바닥재를 시공했다. 벽에는 미세한 돌가루가 섞여 있는 라임코트 페인트를 발라 일반적인 도장과는 다른 질감을 선사한다. 흰색 폴딩 도어와 천장에 설치한 클래식한 샹들리에, 대리석 벽난로까지 어우러져 유럽의 빈티지한 아파트 같은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CREDIT

에디터

assistant editor

이호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