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씩, 오래도록

느리지만 소박하게 완성해나가는 부부와 반려견의 두 번째 신혼집

느리지만 소박하게 완성해나가는 부부와 반려견의 두 번째 신혼집

신중히 고민하며 어느 훗날의 모습을 스케치하던 부부는 반려견과 함께 머무는 세 가족의 모습을 완성해가고 있었다. 느리지만 충분히, 더할 나위 없게끔.

저층이지만 해사한 빛이 고루 들어오는 거실. 주로 밝은 색상의 가구를 비치해 빛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화사한 느낌을 살리고자 했다.

 

반려견 푸와 함께 살고 있는 부부.

 

올해로 결혼 5년차에 접어든 김은지, 조인호씨 부부는  1년 전 용산의 한 아파트에 112m²의 두 번째 신혼집을 꾸렸다. 겉으로는 시간의 흔적이 느껴지는 아파트였지만, 이는 부부의 선택에 있어 큰 문제가 되지 않았다. 한강과 인접해 있어 언제든 산책을 나갈 수 있다는 점은 함께 살고 있는 북실북실한 갈색털과 단추같은 눈망울을 지닌 반려견 푸에게도 충분히 좋은 공간이 되어 주기 때문이다. 문을 열자마자 팽그르르 돌며 적극적으로 반기는 푸의 모습 뒤로 비초에 606시스템 선반으로 벽 한 면을 메운 거실이 눈에 들어왔다. 선반과 마주보는 공간에는 묵직한 스틸 프레임과 검은 가죽 등받이의 비초에 620 소파가 놓여 있었다. “이전에 살던 집에서 이사할 때 가장 먼저 고려했던 게 비초에 제품이에요. 워낙 좋아하기도 하고요. 새로 이사하는 집의 인테리어 방향을 결정하기 전에도 꼭 놓아야 한다고 말했을 정도죠(웃음).” 남편 조인호 씨가 말했다. 특히 학생시절부터 모은 가구가 꽤 있었던지라 리모델링을 함에 있어 마치 정리정돈의 과정을 거치듯 다양한 가구가 혼재되지 않고 각자의 존재감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여타의 것을 가리거나 비워둘 수 있도록 고안하는 것이 필수적인 과제였다. 물론 가장 먼저 선택한 비초에 가구를 중심으로 집의 모습을 갈무리하게 된 것은 자연스러운 수순이었다. 도화지같이 깔끔한 느낌을 주기 위해 벽을 모두 화이트 톤으로 마감한 덕택에 곳곳에 놓인 가구가 제 색을 뚜렷하게 발휘하고 있었다. 이전 집은 블랙 컬러가 메인이었던 것에 비해 지금의 집은 저층인지라 볕이 비교적 잘 들지 않을것 같다는 점을 고려해 최대한 밝은 인상을 주려했던 이유도 있었다. 액자처럼 걸린 TV 아래 놓인 오렌지 컬러의 USM장과 거실과 주방 사이에 놓인 프리츠한센 다이닝 테이블, 그 위에 달린 아르텍 벌집 램프, 컬러 별로 놓인 임스 체어 등 아이코닉한 디자인 가구는 이런 의도의 연장선상에 놓인 요소다. “하나씩 디자인 가구를 사모으기 시작한지 꽤 되었어요. 무언가를 살 때 저희 부부는 항상 할머니, 할아버지가 되어서도 쓸 수 있느냐는 질문을 서로에게 하는 편인데, 이 기준에 가장 부합하기도 했고요. 그중에서도 프리츠한센 테이블은 많이들 사용해서 흔하기 때문에 망설여지긴 했지만, 오래도록 눈에 밟히더라고요. 이 마음이면 꾸준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았죠.” 디터 람스를 가장 좋아하는 디자이너로 꼽은 부부는 그의 디자인 철학처럼 많은 아이템을 구입하지 않더라도,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것을 고심하며 하나둘 채워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평소 백패킹이나 러닝을 즐기지만, 좀체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요즘은 다이닝 테이블에 앉아 내추럴 와인을 즐기는 시간을 자주 가진다고 덧붙였다.

 

프리츠한센 다이닝 테이블과 그 위에는 아르텍 벌집 램프를 달았다. 부부는 이곳에서 종종 와인을 마신다.

 

아내가 재택 근무를 하는 공간.

 

거실 한 켠에는 밝은 오렌지색 USM 수납장과 JBL 스피커를 두었다.

 

심플하게 꾸민 침실은 좁지만 아늑하다.

 

비초에 선반이 설치된 거실. 푸는 종종 푹신한 모로칸 스타일의 러그에서 장난감을 가지고 논다.

 

푸를 위한 인테리어 아이디어도 돋보인다. 곳곳에 모로칸 스타일의 폭신한 러그를 깐 것은 물론, 일반적인 강마루와 달리 발이 닿으면 질감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바닥재를 선택했기 때문. 바닥이 미끄러울수록 반려견의 관절에 무리가 갈 수도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이다. 덕분에 푹신한 러그를 좋아하는 푸는 종종 장난감을 꺼내와 러그 위에서 장난을 치곤 한다. 푸가 좋아하는 또 다른 요소는 바로 창밖으로 조금씩 들려오는 소리와 풍경이다. 2층에 살고 있어 굵은 줄기를 지닌 나무가 종종 그림처럼 창에 걸리는 모습이 연출될 때도 있고 사람들의 크고 작은 소리가 심심찮게 들려오곤 하는데, 이러한 것이 신기한 듯 창을 바라보며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고. “푸가 벌써 8살이에요. 3년간 연애하고 결혼했는데, 처음 봤을 때의 푸는 8, 9개월밖에 안 되었거든요. 물론 함께 하고서 부터 푸가 혼자 있을 것을 생각하다 보니 점점 남편과 함께하는 둘만의 시간이 줄어들긴 했지만, 가족이니까요. 그냥 이렇게 함께 있는 시간이 좋아요.” 자연스레 유기견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게 됐다는 부부는 시간이 흐른 뒤 가능하면 정원이 있는 집에서의 삶도 꿈꾼다고 밝혔다. “아직 여력은 안 되지만, 좋은 사람을 만나지 못한 아이들을 임시 보호하고 싶다는 생각도 많이 들어요. 잠깐이겠지만, 행복한 기억을 선사해주고 싶은 거죠. 정원이 있다면 푸도 뛰어놀기에 좋을 것 같고요. 가능하다면요.” 가볍게 얘기했지만, 너른 풀밭에서 뛰어다니는 푸와 이를 바라보는 두 사람의 모습이 잠시 눈에 그려지는 듯했다.

 

주방으로 가는 길목에 놓인 아르텍 스툴과 그 뒤로는 허먼 밀러의 임스 라운지 체어가 있다.

 

상부장 대신 선반을 설치한 거실. 아르떼미데 벽 조명을 설치해 이색적이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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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A OF FAMILY

스타 디자이너 파울라 나보네의 감각으로 재탄생한 지중해 세컨드 하우스

스타 디자이너 파울라 나보네의 감각으로 재탄생한 지중해 세컨드 하우스

매년 여름, 3대의 가족은 이탈리아 사르데냐에 있는 이 집에서 휴가를 보낸다. 지안 파올로는 이 집을 리노베이션하면서 가족의 삶을 그대로 영위할 수 있는 곳으로 만들고 싶었다. 그는 아름다우면서도 섬세한 공간을 완성하기 위해 스타 디자이너 파올라 나보네에게 도움을 청했다.

얼마나 푸른지! 파올라 나보네가 에티모를 위해 디자인한 정원 가구 ‘라파엘 Rafael’이 지중해의 물결 위에 자리한다.

 

일기예보에 따라 점심이나 저녁 식사를 야외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수영장 가까이 있는 파올라 나보네가 디자인한 테이블 ‘라파엘’과 의자 ‘니트 Knit’는 에티모.

 

아웃도어 가구 브랜드 에티모 Ehimo 대표 지안 파올로 미 글리아치오의 가족은 해마다 여름이면 사르데냐 동북쪽에 있는 포르토 라파엘로 휴가를 온다. 이들 가족에게는 하나의 의식 같은 일이다. “이곳은 우리에게 매혹적인 오아시스예요. 코스타 스메랄다 에 있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이죠.” 그의 장인 카를로가 마달 레나섬과 카프레라섬을 마주한 이 마을에 반해 집을 구입한 것은 25년전이다. “그 때 이후로 가족 모두 이 곳에서 휴가를 보냅니다. 우리 부부와 두 딸 그리고 장인, 장모, 처남부부와 아기들도 함께요. 굉장한 대가족이죠!” 같은 지붕 아래에서 지내는 그들은 하나같이 이 집에 큰 애정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이 집을 리노베이션하는 작업은 달걀 위를 걷는것처럼 까다로웠다. “그때 파올라 나보네가 생각났어요. 그녀라면 이 집이 지닌 본래의 아름다움을 손상하지 않고 새로운 생명을 부여할 수 있을 테니까요.” 파올로 나보네는 이 집의 유기적인 곡선과 집을 둘러싼 자연의 색조를 존중하는 마음으로 형태가 둥근 가구를 배치하고 집과 가까운 지중해를 반영한 파란색과 녹색을 다양한 톤으로 변주했다. 그리고 가족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공간을 매만졌다. 단조한 철이나 이 지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등나무로 만든 오브제로 곳곳을 장식했으며, 각각의 가족 구성원에 맞는 아늑한 공간을 마련했다. 집밖은 가족이 공유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으로 대화를 나누기 좋은 식사 공간 두 곳과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넓은 나무 테라스가 있다. 이 가족은 포르토 라파엘을 만든 라파엘 네빌 백작의 명언을 실천하며 오늘도 여유로운 삶을 살고있다. “꿈꾸는 것, 그것이 사는 것이다.”

 

 

온전한 온화함…. 강렬한 햇빛을 막아주는 정자 아래, 낮잠용 긴 의자나 암체어의 부드러운 쿠션에 기대면 온몸이 나른해진다. 모든 가구는 파올라 나보네가 에티모를 위해 디자인했다.

 

거실에 있는 카나페는 파올라 나보네가 디자인해서 맞춤 제작했다. 커버링한 패브릭 ‘아쿠에렐로 Acquerello’는 도미니크 키퍼 Dominique Kieffer가 루벨리 Rubelli를 위해 디자인했다. 암체어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카나페 옆 테이블 ‘브라스 45 Brass 45’는 제르바소니 Gervasoni. 파올라 나보네가 디자인한 낮은 테이블은 아르스 비벤디 Ars Vivendi가 제작했다. 예전에 낚싯배에서 쓰던 조명을 펜던트로 매달았다. 바닥에 깐 테라코타 타일 ‘바리에가토 Variegato’는 포나체 브리오니 Fornace Brioni.

 

정자 아래에서도 저녁 식사를 할 수 있다. 맞춤 제작한 테이블과 의자 ‘니트’는 에티모

 

바위 한가운데에서의 일광욕. 패브릭 쿠션은 도미니크 키퍼가 루벨리를 위해 디자인했다. 긴 의자 ‘엘르 Elle’는 에티모. 담요는 알렉상드르 튀르포 Alexandre Turpault.

 

가족이 모이는 거실에 있는 XXL 크기의 카나페는 파올라 나보네가 디자인했다. 커버링한 패브릭 ‘르 랭 Le Lin’은 도미니크 키퍼가 루벨리를 위해 디자인한 것. 낮은 테이블과 동물 모양의 거울은 파올라 나보네가 디자인했다. 바닥에 깐 테라코타 타일 ‘바리에가토’는 포나체 브리오니.

 

전문 요리사가 쓸 법한 부엌 가구는 모두 나무와 스틸로 맞춤 제작했다. 벽에 걸린 냄비 세트는 베가Vega. 수전 ‘파올라앤더 바스룸 Paola and the Bathroom’은 파올라 나보네가 마몰리 Mamoli를 위해 디자인했다. 플레이트는 빌라푸추 Villaputzu의 세스티네리아 안토넬로 우체리 Cestineria Antonello Utzeri. 의자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바닥에 깐 테라코타 타일 ‘바리에가토’는 포나체 브리오니.

 

욕실 벽은 파란색 젤리주 타일로 마감했다. 함석 개수대는 인&아웃도어 In&Outdoor에서 맞춤 제작했다. 거울은 파올라 나보네가 디자인했다. 수건은 소사이어티 리몬타 Society Limonta. 타부레 ‘요요 Yoyo’는 CSAO.

 

파란색, 흰색, 빨간색…. 지안 파올로의 10대 딸 알렉산드라는 강한 캐릭터로 자신이 좋아하는 색으로 침실을 꾸미고 싶어했다. 침대는 제르바소니. 담요는 소사이어티 리몬타. 벽에 붙인 장식용 수공예 접시는 사르데냐 시장에서 구입했다. 벽 조명 ‘그라 N°302 Gras N°302’는 DCW 에디시옹 DCW Editions. 침대 옆 인더스트리얼 테이블은 박스터 Bax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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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디디에 들마 DidierDelmas

stylist

비르지니뤼시 뒤보스크 VirginieLucy Dubosc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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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OIS CUBES IN ISLAND

지중해의 전통과 현대적인 요소가 어우러진 초원 위의 집

지중해의 전통과 현대적인 요소가 어우러진 초원 위의 집

3개의 큐브를 무샤라비에 스타일의 벽돌벽으로 연결한 이 집은 건축가 마리아 카스텔로가 스페인 포르멘테라 섬에 구현한 또 하나의 장관으로 자리했다.

무샤라비에 Moucharabie에 스타일로 지은 통로는 3개의 큐브를 이어주고 모든 기술적인 요소를 병합한다.

 

 

건축가 마리아 카스텔로는 포르멘테라의 전통적인 소재인 세라믹과 나무로 모던한 집을구현했다.

 

 

온통들판! 이 집을구성하는 세 번째 큐브는 곡식 경작지로 활짝 열려있는 테라스이다. 테이블은 아드리아가 제작한 것으로, 이와 함께 포르멘테라에 있는 무블 카를로스 Muebles Carlos에서 구입한 전통적인 접이 의자를 놓았다. 등나무를 엮은 의자와 벤치는 부모님 농장에서 가져온 것. 쿠션은 엘리티스 Elitis. 수납장에는 스페인 남부의 세라믹을 붙인 벽감을 만들었다. 테이블 위에 있는 테라코타 꽃병과 트레이, 세라믹 그릇은 산 프란체스크 자비에 Sant Francesz Xavier에 있는 발라피아 Balafia

 

 

포르멘테라의 전통은 시원함을 유지해주는 테라코타로 천장을 마감하는 것이다. 소나무로 된 부엌은 건축가가 디자인했다. 건축가가 좋아하는 소재인 테라코타로 마감한 바닥과 잘 어울린다. 테이블 ‘D12’는 디아블라 Diabla. 의자는 포르멘테라의 무블 카를로스에서 구입. 그릇은 산 프란체스크 자비에의 발라피아. 오븐은 발라이 Balay. 토스터는 스메그 Smeg.

 

일명 ‘쇼’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사라와 아드리아는 그렇지 않았다. 이 젊은 부부는 그들이 사는 미래의 집이 화려하기를 바라지도 않았다. 그저 편히 머물 수 있는 안식처를 원했을 뿐이다. 아드리아 부모님의 농장과도 멀지 않은 곳에 자리한 아늑한 집을 말이다. “아드리아 가족을 아주 어릴 때부터 알고 지냈어요. 아드리아의 어머니는 제 대학 교수님이셨고, 제 조부모님은 아드리아 부모님과 오랜 이웃이셨죠. 아드리아 부부가 그들의 첫번째 집을 짓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 정말 행복했어요.” 건축가 마리아 카스텔로가 설명했다. 예산은 빠듯했고 집 지을 땅은 69m² 정도로 소박했지만, 건축가는 큰 집 부럽지 않은 모던하고 기능적이면서 편안한 공간을 선사하고 싶었다. 전통적인 면과 현대적인 요소가 어우러지는 것을 바랐던 부부와 마리아는 마요르카 스타일의 아치 천장과 압축한 테라코타 타일로된 바닥을 선택했다. 대부분의 가구는 이 집에 맞게 제작했으며, 지중해의 전통을 십분 느낄 수 있는 심플한 가구도 비치했다. 특히 한눈에 봐도 특별해 보일 만큼 이 집을 구성하는 독특한 3개의 큐브는 각각의 기능을 지닌다. 하나는 2개의 침실과 하나의 욕실로 이뤄진 나이트 스페이스로, 또 다른 하나는 거실과 다이닝룸으로 사용하되 부엌이 구분되지 않고 하나로 이어진 거실로 사용했다. 마지막으로는 올리브나무, 아몬드나무, 무화과나무가 석양의 열기를 보호해주고 밀밭과 귀리밭을 바라볼 수 있는 남향의 테라스가 돋보이는 공간이 되어주었다. 그리고 무샤라비에 스타일로 창이 난 벽돌벽은 각 큐브를 이어주는 통로가 되면서 빛과 신선한 바람을 가져다준다. 사라는 이 집을 보고 너무 놀라서 할 말을 잃고 말았다. 마치 그림을 연상시키는 초원의 집이 건축가의 손을 빌려 탄생했기 때문이다.

 

 

가운데 놓인 큐브에는 거실이 위치한다. 카나페와 푸프는 웨스트윙 Westwing. 바닥에 있는 쿠션은 산 프란체스크 자비에의 발라피아. 전통적인 의자와 바구니, 타부레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펜던트 조명은 블루밍빌 Bloomingville. 테라코타 조명은 건축가가 디자인했다. 부조는 엘레나 비니아스카야 Elena Vinyarskaya의 작품.

 

 

각 큐브는 무샤라비에 스타일로 창을 낸 벽돌벽을 통해 이어진다. 이 지역 특유의 기술로 제작된 이 벽은 환기에 꼭 필요한 장치다.

 

 

집은 올리브나무와 선인장으로 둘러싸여 있다.

 

 

마리아는 테라스 천장에 원을 그려서 빛 무리를 표현했다. 암체어 ‘AA’는 에어본 Airborn. 쿠션은 엘리티스. 다용도로 쓸 수 있는 책 바구니는 직접 디자인한 것. 이 섬의 전통적인 의자는 포르멘테라의 무블 카를로스에서 구입.

 

 

석회와 소나무로 벽감처럼 만든 이 심플한 선반은 수납을 위한 것이다. 사암으로 된 그릇과 태피스트리는 산 프란체스크 자비에의 발라피아. 부조는 엘레나 비니아스카야의 작품.

 

 

테라스 앞에 있는 솔라리움에는 빗물을 재활용하는 통이 놓여 있다.

 

 

부부는 고요함을 만끽할 수 있는 테라스에서의 시간을 즐긴다. 암체어 ‘AA’는 에어본. 다용도로 쓸 수 있는 책 바구니는 마리아가 제작한 것. 실내에 있는 쿠션은 산 프란체스크 자비에의 발라피아. 선반에 있는 테라코타 조명 또한 마리아가 디자인했다. 세라믹과 나무, 테라코타로 된 욕실은 중앙 파티오로 열려 있다. 파티오 바닥에는 분쇄한 기와를 깔았다. 타월은 발라피아. 타부레와 항아리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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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베네딕트 드뤼몽 Benedicte Drummond

styling

비르지니뤼시 뒤보스크 VirginieLucy Dubosc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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