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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의 다른 점을 존중하며 평온과 포근함을 담은 부부의 신혼집

서로의 다른 점을 존중하며 평온과 포근함을 담은 부부의 신혼집

르 코르뷔지에의 ‘집은 기능적이어야 한다’는 말에 충실한 동시에 감성적인 부분도 채워주는 집. 집에 대해 분명 서로 다른 생각을 지닌 부부이지만 반려견과 더불어 평온하고 조화롭다.

 

성보람, 이영균 부부와 반려견 네리.

 

모든 것이 정해져 있던 것처럼 꼭 맞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성보람, 이영균 씨 부부 그리고 반려견 네리가 사는 집은 그래서 더 신기하다. 작년 11월에 결혼한 부부는 과천의 13년 된 아파트를 리모델링했다. “연식이 있는 아파트라서 리모델링을 해야 했지만 그렇다고 너무 새것처럼 깨끗하고 깔끔한 집을 원하지는 않았어요. 공사 일정도 촉박했는데, 다행히 알고 지냈던 라이크라이크홈 손명희 대표에게 의뢰할 수 있었죠. 제가 원하는 분위기를 잘 아셨거든요”라는 보람 씨의 말처럼 이 집은 깔끔하고 단정하지만 포근한 느낌이 깃들어 있다. 그녀는 매거진 에디터와 인테리어 회사를 거쳐 지금은 프리랜서 에디터 겸 작가의 작품을 엄선해서 소개하는 포에지라는 브랜드의 운영자다. 남편인 영균 씨 역시 매거진 에디터였는데, 현재는 부동산 이메일 뉴스레터 부딩의 대표다. 일을 하면서 만난 부부는 서로의 취향과 강점을 잘 알고 있었다. “전체적인 스타일은 아내가 정했고, 전기 배선 문제처럼 디테일한 부분은 제가 꼼꼼하게 살폈고요. 각자 잘하는 부분을 신경 썼죠”라는 남편은 서로 지닌 강점은 다르지만 물건을 하나살 때도 정말 필요한지 그리고 집에 잘 어울리는 것을 발견할 때까지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기다리는 점이 서로 잘 맞았다고 말했다. 그래서인지 이 집은 꼭 필요한 것만 제자리에서 역할을 다 하고 있다.

 

기존 현관 전실에 신발장 겸 수납장을 설치했다. 슬라이딩 도어를 달아 좁은 공간에서도 효율적이다.

 

외식이나 배달 음식보다는 집에서 식사를 즐기는 부부는 주방에 공을 들였다. 빈티지한 나무 소재와 베이지 색감이 따뜻하다.

 

TV 대신 오디오 시스템을 둔 거실. 집안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보이는 거실에는 대부분 나무 가구와 패브릭 소파를 두었다. 주로 재택 근무를 하는 부부는 거실 테이블에서 업무도 보고 식사도 한다.

 

“르 코르뷔지에의 아파트에서 많은 영감을 얻었어요. 스타일도 그렇고,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동선이나 신발장 겸 수납장의 디자인 그리고 부엌에서 그런 느낌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시각적으로 편한 느낌을 중요하게 생각해서 벽의 색감도 화이트가 아닌 크림색으로 선택했고, 나무 가구가 많죠.” 차분하면서도 힘 있는 어조로 집을 소개한 아내의 모습처럼 이 집 또한 분명 편안하지만 신경 쓴 요소는 존재한다. 이 아파트는 지어질 당시 현관에 전실이 달려 있었는데 부부는 이를 복도처럼 터서 가로로 길게 수납장을 만들었다. 덕분에 공간을 한층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전실 부분을 넓은 현관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또 엄마가 결혼 선물로 주신 두 그루의 올리브 나무를 보기 위해 세탁기와 건조기가 놓인 앞 베란다의 문을 투명하게 만든 점이나 인테리어를 방해하는 스탠딩 에어컨을 두고 싶지 않아서 거실에도 벽걸이 에어컨을 선택한 점, 모든 전선을 벽 안에 매입해서 진정한 의미에서의 벽걸이 TV를 실현한 서재, 데드 스페이스에 선반을 넣어 책장으로 활용한 점 등은 인테리어 요소로 참고할 만한 부분이다.

 

묶여 있던 마당개였지만 새로운 삶을 얻게 된 반려견 네리.

 

편안하지만 정적인 분위기에 생동감을 주는 존재는 반려견 네리다. 네리는 촬영팀이 구조한 1m 목줄에 묶인 강아지였다. 19년이나 키웠던 반려견을 떠나보낸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보람 씨는 운명처럼 네리에게 끌렸고, 신혼여행에서 돌아오자마자 입양했다. 이렇게 순할 수 있을까 싶을 만큼 착한 눈망울을 지닌 네리는 원래부터 식구였던 것처럼 집과 꼭 어울린다. “공사 전에 입양 계획이 있었다면 네리를 배려해 소재에도 신경을 썼을 텐데요, 리모델링 후에 입양하게 돼서 어쩔 수 없었던 부분이 있긴 해요. 대신 부엌 안쪽의 다용도실 문을 없애고 냉장고만 두어서 공간에 여유가 생긴 덕분에 네리의 방석과 식기를 둘 수 있었죠. 저희 부부가 강아지를 좋아해서 언젠가 반려견을 입양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어렴풋이 하고 있었거든요. 네리가 운명처럼 찾아온 거죠”라는 보람 씨의 말을 들으며 네리를 보니 세상 편한 얼굴로 꾸벅꾸벅 졸고 있었다. 거기에 음악 감상을 즐기는 남편이 거실 스피커로 틀어준 음악 선곡까지 더해지니 완벽하게 평온한 어느 오후의 모습이 완성됐다.

 

엄마가 주신 올리브 나무를 자주 보기 위해 투명한 유리를 끼운 베란다문.

 

서재와 화장실 사이에 있는 데드스페이스에 선반을 짜서 책장으로 활용했다.

 

부동산 관련 일을 하고 있는 남편과 아내에게 집의 의미가 어떻게 다를지 궁금했다. “많은 사람들이 집을 힐링의 공간, 쉼의 공간 등으로 얘기하잖아요. 물론 공감하는 부분이지만 부딩을 운영하면서 느끼는 건 집은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자산이기도 하다는 점이죠. 너무 감성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조금이라도 어릴 때부터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야 하는 분야라고 생각해요. 제가 부딩을 운영하는 이유도 그렇고요”라는 영균 씨에 반해 아내 보람 씨의 의견은 좀 다르다. “남편과 함께 부동산 공부를 하다 보니 집이 투자 관점에서 큰 의미라는 것을 알게 됐어요. 하지만 여전히 집은 제게 정서적으로 큰 영향을 줘요. 하루의 시간을 단정하게 접고, 갈무리하는 공간이야말로 우리 가족의 포근한 안녕을 의미하니까요. 제가 예쁘다고 주워온 조개 껍데기가 다른 이에겐 별로 의미가 없는 것처럼 집 또한 사는 이에겐 특별한 공간이라고 생각해요. 우리 세 식구가 이곳에서 엮고 있는 페이지가 날아가지 않게 지긋이 눌러주는 문진과 같은 역할이죠.” 냉정과 열정 사이의 주인공처럼 가지고 있는 생각과 장점은 다르지만 이들에겐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과 네리에 대한 사랑이라는 공통점을 느낄 수 있었다. 이것이야말로 집의 가장 중요한 본질이 아닐까.

 

부엌 옆의 다용도실 문을 없애고 안쪽에는 냉장고를 넣었고 남은 공간에는 네리의 방석과 식기를 두었다.

 

거실에서 바라본 주방 쪽의 모습. 안쪽 방은 나무 옷장을 짜넣어 옷방으로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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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이예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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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씩, 오래도록

느리지만 소박하게 완성해나가는 부부와 반려견의 두 번째 신혼집

느리지만 소박하게 완성해나가는 부부와 반려견의 두 번째 신혼집

신중히 고민하며 어느 훗날의 모습을 스케치하던 부부는 반려견과 함께 머무는 세 가족의 모습을 완성해가고 있었다. 느리지만 충분히, 더할 나위 없게끔.

저층이지만 해사한 빛이 고루 들어오는 거실. 주로 밝은 색상의 가구를 비치해 빛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화사한 느낌을 살리고자 했다.

 

반려견 푸와 함께 살고 있는 부부.

 

올해로 결혼 5년차에 접어든 김은지, 조인호씨 부부는  1년 전 용산의 한 아파트에 112m²의 두 번째 신혼집을 꾸렸다. 겉으로는 시간의 흔적이 느껴지는 아파트였지만, 이는 부부의 선택에 있어 큰 문제가 되지 않았다. 한강과 인접해 있어 언제든 산책을 나갈 수 있다는 점은 함께 살고 있는 북실북실한 갈색털과 단추같은 눈망울을 지닌 반려견 푸에게도 충분히 좋은 공간이 되어 주기 때문이다. 문을 열자마자 팽그르르 돌며 적극적으로 반기는 푸의 모습 뒤로 비초에 606시스템 선반으로 벽 한 면을 메운 거실이 눈에 들어왔다. 선반과 마주보는 공간에는 묵직한 스틸 프레임과 검은 가죽 등받이의 비초에 620 소파가 놓여 있었다. “이전에 살던 집에서 이사할 때 가장 먼저 고려했던 게 비초에 제품이에요. 워낙 좋아하기도 하고요. 새로 이사하는 집의 인테리어 방향을 결정하기 전에도 꼭 놓아야 한다고 말했을 정도죠(웃음).” 남편 조인호 씨가 말했다. 특히 학생시절부터 모은 가구가 꽤 있었던지라 리모델링을 함에 있어 마치 정리정돈의 과정을 거치듯 다양한 가구가 혼재되지 않고 각자의 존재감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여타의 것을 가리거나 비워둘 수 있도록 고안하는 것이 필수적인 과제였다. 물론 가장 먼저 선택한 비초에 가구를 중심으로 집의 모습을 갈무리하게 된 것은 자연스러운 수순이었다. 도화지같이 깔끔한 느낌을 주기 위해 벽을 모두 화이트 톤으로 마감한 덕택에 곳곳에 놓인 가구가 제 색을 뚜렷하게 발휘하고 있었다. 이전 집은 블랙 컬러가 메인이었던 것에 비해 지금의 집은 저층인지라 볕이 비교적 잘 들지 않을것 같다는 점을 고려해 최대한 밝은 인상을 주려했던 이유도 있었다. 액자처럼 걸린 TV 아래 놓인 오렌지 컬러의 USM장과 거실과 주방 사이에 놓인 프리츠한센 다이닝 테이블, 그 위에 달린 아르텍 벌집 램프, 컬러 별로 놓인 임스 체어 등 아이코닉한 디자인 가구는 이런 의도의 연장선상에 놓인 요소다. “하나씩 디자인 가구를 사모으기 시작한지 꽤 되었어요. 무언가를 살 때 저희 부부는 항상 할머니, 할아버지가 되어서도 쓸 수 있느냐는 질문을 서로에게 하는 편인데, 이 기준에 가장 부합하기도 했고요. 그중에서도 프리츠한센 테이블은 많이들 사용해서 흔하기 때문에 망설여지긴 했지만, 오래도록 눈에 밟히더라고요. 이 마음이면 꾸준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았죠.” 디터 람스를 가장 좋아하는 디자이너로 꼽은 부부는 그의 디자인 철학처럼 많은 아이템을 구입하지 않더라도,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것을 고심하며 하나둘 채워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평소 백패킹이나 러닝을 즐기지만, 좀체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요즘은 다이닝 테이블에 앉아 내추럴 와인을 즐기는 시간을 자주 가진다고 덧붙였다.

 

프리츠한센 다이닝 테이블과 그 위에는 아르텍 벌집 램프를 달았다. 부부는 이곳에서 종종 와인을 마신다.

 

아내가 재택 근무를 하는 공간.

 

거실 한 켠에는 밝은 오렌지색 USM 수납장과 JBL 스피커를 두었다.

 

심플하게 꾸민 침실은 좁지만 아늑하다.

 

비초에 선반이 설치된 거실. 푸는 종종 푹신한 모로칸 스타일의 러그에서 장난감을 가지고 논다.

 

푸를 위한 인테리어 아이디어도 돋보인다. 곳곳에 모로칸 스타일의 폭신한 러그를 깐 것은 물론, 일반적인 강마루와 달리 발이 닿으면 질감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바닥재를 선택했기 때문. 바닥이 미끄러울수록 반려견의 관절에 무리가 갈 수도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이다. 덕분에 푹신한 러그를 좋아하는 푸는 종종 장난감을 꺼내와 러그 위에서 장난을 치곤 한다. 푸가 좋아하는 또 다른 요소는 바로 창밖으로 조금씩 들려오는 소리와 풍경이다. 2층에 살고 있어 굵은 줄기를 지닌 나무가 종종 그림처럼 창에 걸리는 모습이 연출될 때도 있고 사람들의 크고 작은 소리가 심심찮게 들려오곤 하는데, 이러한 것이 신기한 듯 창을 바라보며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고. “푸가 벌써 8살이에요. 3년간 연애하고 결혼했는데, 처음 봤을 때의 푸는 8, 9개월밖에 안 되었거든요. 물론 함께 하고서 부터 푸가 혼자 있을 것을 생각하다 보니 점점 남편과 함께하는 둘만의 시간이 줄어들긴 했지만, 가족이니까요. 그냥 이렇게 함께 있는 시간이 좋아요.” 자연스레 유기견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게 됐다는 부부는 시간이 흐른 뒤 가능하면 정원이 있는 집에서의 삶도 꿈꾼다고 밝혔다. “아직 여력은 안 되지만, 좋은 사람을 만나지 못한 아이들을 임시 보호하고 싶다는 생각도 많이 들어요. 잠깐이겠지만, 행복한 기억을 선사해주고 싶은 거죠. 정원이 있다면 푸도 뛰어놀기에 좋을 것 같고요. 가능하다면요.” 가볍게 얘기했지만, 너른 풀밭에서 뛰어다니는 푸와 이를 바라보는 두 사람의 모습이 잠시 눈에 그려지는 듯했다.

 

주방으로 가는 길목에 놓인 아르텍 스툴과 그 뒤로는 허먼 밀러의 임스 라운지 체어가 있다.

 

상부장 대신 선반을 설치한 거실. 아르떼미데 벽 조명을 설치해 이색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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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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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A OF FAMILY

스타 디자이너 파울라 나보네의 감각으로 재탄생한 지중해 세컨드 하우스

스타 디자이너 파울라 나보네의 감각으로 재탄생한 지중해 세컨드 하우스

매년 여름, 3대의 가족은 이탈리아 사르데냐에 있는 이 집에서 휴가를 보낸다. 지안 파올로는 이 집을 리노베이션하면서 가족의 삶을 그대로 영위할 수 있는 곳으로 만들고 싶었다. 그는 아름다우면서도 섬세한 공간을 완성하기 위해 스타 디자이너 파올라 나보네에게 도움을 청했다.

얼마나 푸른지! 파올라 나보네가 에티모를 위해 디자인한 정원 가구 ‘라파엘 Rafael’이 지중해의 물결 위에 자리한다.

 

일기예보에 따라 점심이나 저녁 식사를 야외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수영장 가까이 있는 파올라 나보네가 디자인한 테이블 ‘라파엘’과 의자 ‘니트 Knit’는 에티모.

 

아웃도어 가구 브랜드 에티모 Ehimo 대표 지안 파올로 미 글리아치오의 가족은 해마다 여름이면 사르데냐 동북쪽에 있는 포르토 라파엘로 휴가를 온다. 이들 가족에게는 하나의 의식 같은 일이다. “이곳은 우리에게 매혹적인 오아시스예요. 코스타 스메랄다 에 있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이죠.” 그의 장인 카를로가 마달 레나섬과 카프레라섬을 마주한 이 마을에 반해 집을 구입한 것은 25년전이다. “그 때 이후로 가족 모두 이 곳에서 휴가를 보냅니다. 우리 부부와 두 딸 그리고 장인, 장모, 처남부부와 아기들도 함께요. 굉장한 대가족이죠!” 같은 지붕 아래에서 지내는 그들은 하나같이 이 집에 큰 애정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이 집을 리노베이션하는 작업은 달걀 위를 걷는것처럼 까다로웠다. “그때 파올라 나보네가 생각났어요. 그녀라면 이 집이 지닌 본래의 아름다움을 손상하지 않고 새로운 생명을 부여할 수 있을 테니까요.” 파올로 나보네는 이 집의 유기적인 곡선과 집을 둘러싼 자연의 색조를 존중하는 마음으로 형태가 둥근 가구를 배치하고 집과 가까운 지중해를 반영한 파란색과 녹색을 다양한 톤으로 변주했다. 그리고 가족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공간을 매만졌다. 단조한 철이나 이 지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등나무로 만든 오브제로 곳곳을 장식했으며, 각각의 가족 구성원에 맞는 아늑한 공간을 마련했다. 집밖은 가족이 공유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으로 대화를 나누기 좋은 식사 공간 두 곳과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넓은 나무 테라스가 있다. 이 가족은 포르토 라파엘을 만든 라파엘 네빌 백작의 명언을 실천하며 오늘도 여유로운 삶을 살고있다. “꿈꾸는 것, 그것이 사는 것이다.”

 

 

온전한 온화함…. 강렬한 햇빛을 막아주는 정자 아래, 낮잠용 긴 의자나 암체어의 부드러운 쿠션에 기대면 온몸이 나른해진다. 모든 가구는 파올라 나보네가 에티모를 위해 디자인했다.

 

거실에 있는 카나페는 파올라 나보네가 디자인해서 맞춤 제작했다. 커버링한 패브릭 ‘아쿠에렐로 Acquerello’는 도미니크 키퍼 Dominique Kieffer가 루벨리 Rubelli를 위해 디자인했다. 암체어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카나페 옆 테이블 ‘브라스 45 Brass 45’는 제르바소니 Gervasoni. 파올라 나보네가 디자인한 낮은 테이블은 아르스 비벤디 Ars Vivendi가 제작했다. 예전에 낚싯배에서 쓰던 조명을 펜던트로 매달았다. 바닥에 깐 테라코타 타일 ‘바리에가토 Variegato’는 포나체 브리오니 Fornace Brioni.

 

정자 아래에서도 저녁 식사를 할 수 있다. 맞춤 제작한 테이블과 의자 ‘니트’는 에티모

 

바위 한가운데에서의 일광욕. 패브릭 쿠션은 도미니크 키퍼가 루벨리를 위해 디자인했다. 긴 의자 ‘엘르 Elle’는 에티모. 담요는 알렉상드르 튀르포 Alexandre Turpault.

 

가족이 모이는 거실에 있는 XXL 크기의 카나페는 파올라 나보네가 디자인했다. 커버링한 패브릭 ‘르 랭 Le Lin’은 도미니크 키퍼가 루벨리를 위해 디자인한 것. 낮은 테이블과 동물 모양의 거울은 파올라 나보네가 디자인했다. 바닥에 깐 테라코타 타일 ‘바리에가토’는 포나체 브리오니.

 

전문 요리사가 쓸 법한 부엌 가구는 모두 나무와 스틸로 맞춤 제작했다. 벽에 걸린 냄비 세트는 베가Vega. 수전 ‘파올라앤더 바스룸 Paola and the Bathroom’은 파올라 나보네가 마몰리 Mamoli를 위해 디자인했다. 플레이트는 빌라푸추 Villaputzu의 세스티네리아 안토넬로 우체리 Cestineria Antonello Utzeri. 의자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바닥에 깐 테라코타 타일 ‘바리에가토’는 포나체 브리오니.

 

욕실 벽은 파란색 젤리주 타일로 마감했다. 함석 개수대는 인&아웃도어 In&Outdoor에서 맞춤 제작했다. 거울은 파올라 나보네가 디자인했다. 수건은 소사이어티 리몬타 Society Limonta. 타부레 ‘요요 Yoyo’는 CSAO.

 

파란색, 흰색, 빨간색…. 지안 파올로의 10대 딸 알렉산드라는 강한 캐릭터로 자신이 좋아하는 색으로 침실을 꾸미고 싶어했다. 침대는 제르바소니. 담요는 소사이어티 리몬타. 벽에 붙인 장식용 수공예 접시는 사르데냐 시장에서 구입했다. 벽 조명 ‘그라 N°302 Gras N°302’는 DCW 에디시옹 DCW Editions. 침대 옆 인더스트리얼 테이블은 박스터 Bax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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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디디에 들마 DidierDelmas

stylist

비르지니뤼시 뒤보스크 VirginieLucy Dubosc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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