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머핀의 예술적인 집

가족을 위한 영감이 가득한 데이비드 머핀의 집

가족을 위한 영감이 가득한 데이비드 머핀의 집

3월 15일 한남동에서 확장 개관하는 리먼 머핀 서울 갤러리 데이비드 머핀 대표의 아파트를 소개한다. 가족을 위해 심사숙고해 디자인한 집이니만큼 영감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거실에 서 있는 데이비드 머핀 대표와 그의 동반자 스테파노 톤치, 쌍둥이 딸 이사벨라, 마우라의 다정한 모습.

리먼 머핀 갤러리 Lehmann Maupin Gallery의 공동 대표 데이비드 머핀 David Maupin의 뉴욕 아파트를 들여다보자. 이곳은 마치 그의 갤러리를 옮겨놓은 듯 놀라운 미술 작품으로 가득하다. 리먼 머핀 갤러리를 통해 세계에 소개되고 있는 미술가 헤르난바스, 데이 비드 살레, 길버트&조지, 캐서린 오피 등의 작품이 공간을 아름답게 장식하고 있다. 그가 동반자 스테파노 톤치와 논의해 이곳에 자리 잡게된 이유는 쌍둥이 딸 이사벨라와 마우라에게 쾌적한 공간을 마련해주기 위해서였다. 그러면서 미술관과 갤러리 디자인으로 유명한 건축가 애나벨 셀도르프에게 리노베이션을 의뢰한 것은 데이비드 머핀다운 선택이었다. 리먼 머핀 갤러리는 항상 건축 디자인에도 관심을 가져왔다. 1996년 뉴욕에서 처음 문을 연 리먼 머핀 갤러리는 건축가 렘쿨하스가 디자인 했으며, 현재의 뉴욕 빌딩은 건축가 피터 마리노의 작품이다. 오는 3월 15일 서울 한남동에서 재개관하는 리먼 머핀 서울 갤러리는 건축사 사무소 SoA가 설계를 맡았다. “아시다시피 우리 갤러리는 한국 미술가 서도호, 이불, 서세옥의 아름다운 작품을 2000년부터 세계에 알리고 있어요.

 

너무 인기가 높아 작품을 구입하기 어려운 미국 미술가 헤르난 바스의 그림이 걸린 거실 벽난로. 독특한 형태의 샹들리에는 그가 건축가와 논의해서 직접 디자인한것.

 

거실 반대편에는 미국 미술가 데이비드 살레의 아름다운 그림이 걸려있다. 집 안의 모든 벽난로는 여전히 사용 가능하지만, 춥지 않아 사용하는 것을 깜빡 잊어버리게 된다고 한다.

2017년 서울에 갤러리를 개관한 것은 한국의 미술 애호가, 문화기관과 강한 유대관계를 맺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3월부터는 SoA의 공간 디자인으로 보다 넓은 2개층과 야외공간을 사용함에 따라 더욱 멋진 전시를 선보일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뉴욕 아파트 디자인에서 흥미로운 것은 머핀 대표는 미국 태생 갤러리스트, 파트너 스테파노 톤치는 이탈리아 출신 언론인, 건축가 애나벨 셀도르프는 독일 태생으로 이들의 다양한 국제적 배경과 문화가 예술적 조화를 이루었다는 점이다. “갤러리가 소개하고 있는 미술가 오스제 메오스는 브라질, 하이디 뷔쉐는 스위스, 니콜라스 슬로보, 빌리 장게와, 로빈 로드는 남아프리카 출신입니다. 세실리아 비쿠냐는 칠레, 에르빈 부름은 오스트리아 작가입니다. 나는 항상 국경과 지역을 초월해 사람들과 교류해 왔어요. 우리집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지요.” 더군다나 이 아파트는 19세기 빅토리아 시대에 지어졌지만 20세기 빈티지 가구와 21세기 현대 미술작품이 어우러져 시대와 장르마저 뛰어넘는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서재에 걸린 영국 미술가 듀오 길버트&조지의 작품이 멋스럽다. 빈티지 클럽 의자와 칵테일 테이블이 벽면을 가득 채운 책과 잘 어울린다.

 

서재에 걸린 영국 미술가 듀오 길버트&조지의 작품이 멋스럽다. 빈티지 클럽 의자와 칵테일 테이블이 벽면을 가득 채운 책과 잘 어울린다.

 

흑연으로 만든 미국 미술가 테레시타 페르난데즈의 작품이 다이닝룸에 설치되어 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곳은 다이닝 룸이에요. 미국 미술가 테레시타 페르난데즈 Teresita Fernández가 5000개의 작은 돌과 흑연으로 만든 설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답니다. 테레시타와는 벌써 25년간 교류하고 있는데, 그녀의 작품이 변화하는 과정을 지켜 보는것은 참으로 놀라운 일이에요. 침실에는 그녀가 딸들의 탄생을 축하하기 위해 선물한 조각 작품도 있어요.” 유서깊은 이 아파트의 이웃은 대부분 19세기의 건축적인 전통을 존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는 현대미술 작품에 어울리는 장소를 만들고 싶어 갤러리와 같이 화이트 공간으로 개조할 것을 제안했던 것. 그리 하여 공간과 가구, 미술 작품은 서로 에너지를 주고받으며, 색감과 질감이 잘 어울리는 유기적인 환경이 탄생했다. 데이비드 머핀 대표는 자신이 꿈 꿔왔던 집을 완성하기 위해 예술, 패션, 디자인, 사진, 여행 그리고 요리에서까지 영감을 받았다고 설명한다. 그는 아름다운 세상의 모든 조각을 한 지붕 아래 모으고 싶었으며, 그런 그의 바람이 실현되었다. 그의 서재는 또 다른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는 창이며, 미술작품이 자리한 거실은 모험이 펼쳐지는 통로가 되었다. 지난 2년간 팬데믹으로 인해 미술계는 새로운 모험을 경험하게 되었는데, 그 역시 마찬가지였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것을 깨달았고, 갤러리스트로서 디지털, 하이브리드로의 전환을 결심하게 되었어요. 위기에도 굴하지 않고 2020년 10월 런던에 갤러리를 열었고 아스펜, 팜비치, 타이베이, 베이징에서 팝업 전시를 가졌죠.

 

흑연으로 만든 미국 미술가 테레시타 페르난데즈의 작품이 다이닝룸에 설치되어 있다.

 

주방에 놓인 이탈리아 디자이너 오스발도 볼자니의 빈티지 선반이 스타일리시하다.

 

로비에 설치한 스웨덴 조각가 클라라 크리스탈로바의 작품.

불확실한 시기에 오히려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작가들과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며 국제 미술시장의 변화에 대처할 수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리먼 머핀 서울의 재개관에서 미국 미술가 래리피트먼의 아시아 최초  개인전 <불투명한, 반투명한, 빛나는 Opaque, Translucent and Luminous> 을 열게 된 것에서도 그의 패기를 엿볼 수 있다. 지역적 맥락에서 새로운 미술가를 소개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그의 경영철학은 언제나 매력적이다. 래리 피트먼은 대유행병의 영향으로 불안정해진 도시 생활에 정면으로 대항하며 도시의 역동성과 중요성을 재조명하는 신작을 소개할 예정이다. 세계 최고의 예술 도시 뉴욕에 사는 그와 그 반대편 로스 앤젤레스에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래리피트먼이 펼쳐 보일 도시의 새로운 모습이 기대된다. “최근들어 컬렉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요. 작품을 수집하는 것은 매우 개인적인 일 입니다. 어떤 이는 가장 최신의 작품에 끌릴 것이며, 다른 이는 예술의 개념에 도전하는 새로운 소재의 작품에 매료됩니다. 애호가가 어떤 경로를 선택하든지 간에 컬렉션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컬렉션이 사람의 개성을 반영하는 것처럼, 데이비드의 집은 그의 삶을 보여준다. 데이비드의 아파트는 그가 삶을 받아들이는 방식이고, 바로 그가 원했던 집이었다.

 

주방에는 기하학적 콘크리트 타일 위에 청량한 컬러의 가죽 의자를 놓았다.

 

이사벨라와 마우라의 침실은 이탈리아 디자인 아틀리에 포르나세티의 벽지로 장식해 소녀들의 꿈과 낭만을 북돋운다.

 

이사벨라와 마우라의 침실은 이탈리아 디자인 아틀리에 포르나세티의 벽지로 장식해 소녀들의 꿈과 낭만을 북돋운다.

 

지암바티스타 발리의 실크 소재가 감싸고 있는 침대와 데이베드의 안락한 풍경.

 

침실과 연결된 블랙&화이트의 드레스룸에는 강렬한 레드 컬러 의자가 놓여 있다.

 

로비를 비추고 있는 무라노 글라스 샹들리에. 거실로 들어가는 입구가 펼쳐진다.

 

칼라카타 파로나조 대리석으로 만든 근사한 욕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Jason Schmidt

TAGS
Earthy Interior

평온함을 가져다주는 천연 건축 자재를 활용한 어시 인테리어

평온함을 가져다주는 천연 건축 자재를 활용한 어시 인테리어

사람들은 평온함을 주는 자연을 가까이 두고 싶어한다. 대지의 색을 담은 어스 컬러가 트렌드로 지속되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최근 해외에서는 코르크, 대나무와 같이 천연 건축자재를 활용한 어시 인테리어를 선보이며 인간과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원시 지구의 모습

벽과 가구 모두 블랙으로 통일한 공간. 둥근 곡선이 특징인 즈티스타 테이블과 돔나 체어가 무거운 분위기를 완화시킨다. 라탄 조명이 포인트 역할을 하며 이색적인 분위기를 완성했다.

 

팜푸흐 소파는 디자인처럼 이름의 의미도 귀엽다. 팜푸흐는 설탕가루를 뿌린 둥근 우크라이나 전통 빵으로, 이를 닮은소파다

잔잔한 녹색 음영과 대지의 색, 생명의 색이 반기는 이곳은 벨기에 앤트워프에 위치한 우크라이나 브랜드 파이나 Faina 갤러리다. 파이나는 우크라이나의 문화유산에 뿌리를 두고 가구와 조명, 오브제를 선보인다. 낯선 브랜드인 만큼 그들의 철학도 신선하다. ‘라이브 디자인 Live Design’, 즉 살아 있는 디자인을 컨셉트로 우크라이나의 전통 공예품에서 영감을 받은 원시적인 형태의 디자인을 소개한다. 500년 된 역사 깊은 건물에 들어선 파이나 갤러리는 대지를 모티프로 두 개의 공간을 완성했다. 실내는 단색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다양한 질감을 통해 색조의 깊이를 탐구할 수 있다.

 

물에의해 자연스럽게 깎인 돌에서 영감을 받은 플린 소파와 단순하지만 윤곽이 뚜렷한 톱툰 암체어, 유기물을 혼합해서 만든 소냐 조명이 놓여 있다.

그속에는 수공예품인 조명부터 자연스레 갈고닦은 돌처럼 보이는 소파, 유기적인 곡선이 돋보이는 벤치가 놓여 있다. 통로 역할을 하는 스테인리스 캐비닛에는 파이나의 세라믹 시리즈가 전시되어 있다. 민속 악기에서 영감을 받은 화병, 고대 축제때 음료를 따르는 데 사용했던 도자에서 유래한 다양한 오브제가 신비로운 기운을 내뿜고 있다. 우크라이나의 비옥하고 검은 흙을 나타내는 두 번째 방은 점토와 나무, 양모 등의 천연 재료를 사용했다. 벽을 따라놓인 검은 나무 수납장 위로 고대 카르파티아의 베틀에서 만든 태피스트리가 걸려 있다. 우크라이나의 전통을 엿볼 수 있을뿐 아니라 지구에 대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는 파이나 갤러리. 고대 지구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이곳과 비슷하지 않을까 하는 흥미로운 상상을 하게 만든다.

 

코르크로 만든 집

코르크가 노출된 내부는 목재와 구리를 활용해 구조적인 요소와 디테일을 더했다.

 

단층 주택으로 지은 코르크 하우스. 피라미드 같은 지붕과 벽으로 이루어져 있다.

영국 템스강의 작은 섬, 우거진 수풀 사이로 꼭대기가 잘린 피라미드 형태의 지붕 다섯 개가 빼꼼히 내밀고 있다. 영국 에턴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CSK 건축 사무소와 런던 건축 전문 바틀릿 대학교가 협업해 완성한 집이다. 고대 인도 유럽어족의 일파인 켈트족의 벌집 오두막과 마야 문명 시대의 사원인 석조 건축물의 단순한 구조 원리를 활용했다. 독특한 형태만큼 사용된 자재도 특이하다. 외부와 내부의 마감이 모두 동일한 코르크로 이루어진다. 코르크를 만드는 과정에서 생기는 폐기물을 재활용해 만든 코르크를 블록 형태로 만들어 거대한 레고 조각처럼 조립했다.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완성한 건물로 훗날 건물의 수명이 다하면 코르크 블록을 분해하여 재사용할 수 있다. 코르크가 노출된 내부는 부드러운 촉감과 은은한 향이 공간을 가득 메운다. 자재 그 자체로도 감각적이어서 인테리어에 큰 공을 들이지 않아도 신선한 공간을 완성할 수 있다. 나무 껍질로 만든 코르크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효과가 있어 건물의 공사 과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보다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탄소 중립을 자랑한다. 현재 영국의 다양한 건축 단체에서 코르크 기반의 건설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코르크 하우스는 이러한 연구의 일환으로 현대 주택의 관습에 대한 창의적인 대응이자 지속가능한 건축의 예를 여실히 보여준다.

 

황토빛으로 물든 웰니스 공간

뒷벽에는 레스토랑으로 통하는 원형 문이 뚫려 있다.

브라질 상파울루에 있는 도스 트로피코스 Dois Trópicos에서는 식물을 구입하고, 요가 수업을 들을 수 도 있으며, 맛있는 음식도 즐길 수 있다. 각 공간마다 경계가  없어 설명을 듣지 않으면 이곳의 정체성을 알 수없다. 차분한 황토 흙빛 팔레트로 물든 내부는 그저 고요와 평온만이 존재한다. 도스 트로피코스는 복잡한 도심에서 천천히 자신을 돌볼 수 있는 웰니스 공간이다. 거친 질감이 느껴지는 벽면과 천장은 황토 흙을 사용해 자연 그대로의 색상을 표현했고 1층 세면대와 바닥재를 덮고 있는 얇은 테라코타색 벽돌은 지역의 장인들이 수공예로 직접 만들었다. 일정하지 않은 흙의 컬러와 입자로 인해 자연스러운 그러데이션과 제각기 다른 질감의 디테일이 더해져 풍요롭다. 또 비가 올 때면 젖은 흙의 냄새도 맡을 수 있다. 파사드에는 전체적인 황토 흙빛과 대비되는 반투명 폴리카보네이트 문이 외관의 전면을 장식하고 있다. 이는 인공적인 에어컨 시스템을 피하기 위해 자연광과 통풍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이곳 트로피코스는 대지의 보살핌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장소로 충분하다.

 

도스 트로피코스 입구에서 마주하는 나선형 계단은 공사 현장에서 남은 목재를 사용해 만들었다. 이 계단은 요가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스튜디오 공간으로 이어진다.

 

완벽하지 않더라도 자연스러움을 구현하기 위해 화학적인 재료는 사용하지 않고 흙을 활용해 공간을 완성했다.

 

예술가를 위한 오두막

두 개의 모듈로 이뤄진 아티스트 리트리트는 1.5m 간격의 기둥이 격자로 구성되어 있다. 기둥을 지탱하는 바위는 다른 공사 현장에서 가져온 것이다.

세계 곳곳의 해안가 지역은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의 문제로 위협받고 있다. 특히 2020년 8월에 발표된 보고에 따르면 인도 뭄바이의 해안 지역은 두 번째로 해수면 상승에 대한 위험에 처해있다고 한다. 인도 건축 사무소 브리오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프로젝트로 예술가들을 위한 휴양지인 ‘아티스트 리트리트 Artist Retreat’를 완성했다. 이곳은 예술과 생태학, 사회를 하나로 모으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일종의 예술 실험실이다. 이 건축물이 지어진 땅은 저지대의 코코넛 야자 재배지로 논으로 둘러싸여 있어 하중을 지탱하는 힘인 지지력이 낮다. 또 가끔 지진과 홍수가 발생하기도 해서 이를 모두 고려하여 아티스트 리트리트를 설계했다. 먼저 현무암 바위의 윗부분을 움푹 파이게 깎은 다음 그곳에 강철 막대기둥을 고정시킨다. 이 공법은 높은 지대에 건물을 재조립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고정시킨 기둥 위로는 낮은 지지력을 감안한 경량 철골 구조물을 올린다.

 

지붕 꼭대기에는 철제 고리대가 대나무 골조를 함께 묶고 있다. 모든 대나무 조각은 각기 다른 방향을 보고있으며, 바닥과 천장 대들보는 마주하도록 설계되었다.

 

벽 패널은 탈착이 가능해 대규모 작업장으로 사용될 수도 있으며, 여러 개의 워크숍이나 전시 공간으로 나누어 활용할 수도 있다.

이 구조물은 가볍고 유연한 관절로 지어져 지진이 났을 때 대지를 따라 흔들려 지진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그리고 대나무를 활용한 V자형 대들보를 만들었다. 대나무는 무게에 비해 놀라운 힘을 가진 재료이지만 불규칙한 모양과 길이에 따라 작업하기 까다로운 재료다. 이런 대나무의 불규칙함을 피하기 위해 서까래를 지그재그 형태로 배치했고, 이는 오두막을 지탱하는 힘을 증가시켰다. 지붕 꼭대기에는 태양광 패널로 에너지를 발생시킨다. 심한 폭풍우가 몰아치면 지붕이 들어올려질 위험이 있지만 기둥을 지지하는 바위의 무게가 오두막이 무너지는 것을 막아준다. 아티스트 리트리트는 예술가들이 수련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동시에 취약한 생태계와 공존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기후변화의 위험을 건축으로 보완하고자 하는 브리오의 시도는 미래 건축이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제안한다.

CREDIT

에디터

TAGS
Entertainment in House ③

즐겁고 감각적인 엔터테인먼트 하우스로 바꿔줄 12가지 아이디어 ③

즐겁고 감각적인 엔터테인먼트 하우스로 바꿔줄 12가지 아이디어 ③

우리의 집을 보다 즐겁고 감각적인 요소가 가득한 엔터테인먼트 하우스로 변신시키고 싶은 이들을 위해 12개의 상업 공간에서 발견한 12가지의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보다 활동적이고 재미있는 요소로 채색될 집에서 매일이 다채로운 삶으로 거듭날 수 있기를 바라며.

거품처럼 올록볼록한 외관으로 부피감과 다이내믹한 느낌이 돋보이는 버블 소파, 아스트라 암체어, 충만한 달의 모습을 표현한 풀문 램프, 달의 표면을 그래픽화한 문워크 러그, 마치 나무 밑동에 은을 바른 듯한 질감의 실버 트리 커피 테이블, 물방울 같기도 하고 작은 행성처럼 보이기도 하는 아쿠아 미러, 푸른 LED 빛을 내는 케투스 플로어 조명은 선인장을 형상화한 것으로 모두 로쉐 보보아. 로쉐 보보아 02-2600-7000

INTO THE UNIVERSE

실내로 우주나 바다 저 깊은 곳의 인상을 들여보는 것은 어떨까. 머릿속에서만 그려온 신비로운 곳을  유영하고 있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말이다. 사람들의 발길이 닿지 않은 미지의 구역인 만큼, 과감하게 다이내믹한 외관과 질감을 지닌 가구와 함께 은은한 빛으로 깊이감을 표현하는 조명, 신비로운 프린트의 러그, 거울 등의 소품 등을 활용해 실내 한 켠에 새로운 감각을 깨우는 공간을 연출해보는 것도 좋을 듯.

 

 

모던한 디자인의 6인 식탁 포마블6, 필립 스탁이 디자인한 A.I 체어, 작고 섬세한 플라워 오너먼트로 만든 블룸 펜던트 조명, 배색이 돋보이는 카르텔 카펫, 투명한 소재의 테이블웨어 젤리 시리즈, 이동식 테이블 바티스타는 모두 카르텔. 카르텔 02-2600-7000

FEMININE PARTY TABLE

팬데믹 이후 외부 모임은 자연스럽게 줄어들고 가까운 지인들을 집으로 초대해 조촐한 모임을 즐기는 모습이 일상이 되었다. 집이라 할지라도 파티 분위기는 내고 싶은 법. 커틀러리의 색상과 디자인에 따라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이닝 테이블과 체어는 심플한 디자인을 고르는 것이 좋다. 여기에 화려한 조명을 더하면 남부럽지 않는 홈파티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간결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소파는 무토. 코르크와 대리석의 조합이 시선을 끄는 사이드 테이블 신트라는 프라마.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조합할 수 있는 수납장은 몬타나. 두 개의 셰이드를 개별적으로 회전시킴으로써 빛을 조절할 수 있는 멀티라이트 펜던트는 구비. 주황색 네쏘 테이블 램프는 아르떼미데. 버섯을 연상시키는 세타고 조명은 앤트래디션. 벽에 걸린 포스터는 모두 에잇컬러스에서 판매. 에잇컬러스 0507-1417-3638

POSTER HOLIC

심심한 벽면을 채우는 방법 중 취향에 맞게 고른 포스터를 거는 것만큼 쉽고 간편한 건 없다. 기분에 따라, 취향에 따라 주기적으로 바꿔가며 나만의 갤러리를 꾸며볼 수 있기 때문에 손쉬운 셀프 인테리어로 제격이다. 포스터를 벽면에 걸기에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무심히 바닥에 툭 내려놓는 것도 좋다.

 

 

회전 조인트 전등갓과 확장할 수 있는 시저암이 조화를 이뤄 방안에 유연하고 집중적인 빛을 채워주는 카이저 이델 램프, 아르네 야콥센이 디자인한 에그TM 체어와 스완TM 체어, 폴 맥콥이 디자인한 플래너TM 셸빙 시리즈, 투명한 유리 원형 테이블 톱이 돋보이는 스터브 사이드 테이블은 모두 프리츠한센. 프리츠한센 02-6408-6700

READING CORNER

거실 한켠에 마련한 독서를 위한 공간. 집에서도 가끔은 혼자만의 조용한 시간을 갖고 싶을 터. 혼자 책을 읽거나 음상을 감상하며 오롯이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쉼을 위한 코너를 만들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실내를 밝힐 수 있도록 벽 조명과 테이블 조명을 설치하고 발을 뻗고 편안하게 책을 읽기 좋은 라운지 체어와 오토만을 두어 아늑한 휴식 공간을 연출했다.

CREDIT

에디터

,

포토그래퍼

박상국, 이예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