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 고네의 기발한 상상

드 고네와 빈센트 다레의 만남

드 고네와 빈센트 다레의 만남

 

영국 벽지 브랜드 드 고네와 프랑스 디자이너 빈센트 다레가 만났다. 전형적인 파리의 아파트를 환상적인 꿈의 공간으로 탈바꿈시킨 이들의 프로젝트는 마치 살바도르 달리가 살아 돌아온 듯 초현실적이다.

 

‘메타피직’ 벽지로 꾸민 살롱.

 

파리 생페르 거리의 드 고네 쇼룸 위층에는 프라이빗한 작은 아파트가 있다. 드 고네는 파리 데코 오프2022를 맞이해 이곳을 변신시키기위해 빈센트 다레 Vincent Darre와 손을 잡았다. 독보적인 상상력과 초현실적인 스토리텔링으로 유명한 그는 세 가지 벽지를 디자인하고, 이를 활용한 스타일링을 선보였다. 아파트에 들어서면 파리의 어느 귀족 가문의 정원에 온 듯 아치 형태의 철 구조물이 방문객을 반긴다. ‘트렐리스 Trellis’는 이름 그대로 격자 구조물로 된 건축물을 생생하게 묘사한 벽지로 그 자체만으로도 분위기를 압도한다. 천장에 랜턴을 설치해 공간을 더욱 입체적이고 사실적으로 만들었다. 정원의 뜰을 지나면 전혀 다른 분위기의 공간이 나타난다. 17세기 중국 벽지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드 고네의 헤리티지와 빈센트 다레의 상상력이 만나 오리엔탈 감성의 ‘파고다 Pagoda’를 디자인했다. 이 벽지에는 사원을 배경으로 화려한 복장의 원숭이들이 뛰노는 중국의 풍경을 유머러스하게 담았다.

 

드고네의 기술과 빈센트 다레의 상상력이 결합된 ‘파고다’ 벽지로 연출된 응접실.

 

 

‘트렐리스’라는 이름 그대로 정원에서 볼 수 있는 격자 구조물을 입체적으로 표현한 벽지.

 

마지막으로 베이지, 실버, 골드로 꾸민 몽환적인 살롱은 형이상학에서 영감을 받은 ‘메타피직 Metaphysic’ 벽지로 꾸며졌다. 빈센트 다레의 무의식의 세계를 표현한 이곳은 도금된 골드로 포인트를 주었다. 내부 가구는 빈센트 다레가 르네상스 시대의 빌라 란테 분수와 조각상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컨버세이션 Conversation’ 컬렉션으로 몽환적인 분위기를 배가 시킨다. 초현실주의와 고전주의 미학 사이에서 완벽한 균형을 이루는 살롱은 마치 절정에 이른 연극의 한 장면처럼 드 고네 아파트의 클라이막스다. 이 아파트는 향후 1년 동안 전시 공간으로 빈센트 다레의 큐레이션과 더불어 드 고네의 변혁적 시도를 계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댄디한 차림의 빈센트 다레.

 

 

인비지블 컬렉션에서 만날 수 있는 빈센트 다레의 가구 컬렉션.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스테판 줄리아드 Stephan Julliard

TAGS
Jean Dubuffet’s SECRET WORLD

장 드뷔페가 지은 클로즈리 팔발라

장 드뷔페가 지은 클로즈리 팔발라

 

아르 브뤼 Art Brut의 대가 장 드뷔페는 페리니 쉬르 예르에 하나의 선언처럼 클로즈리 팔발라를 지었다.
장 드뷔페가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꾸민 이곳에서는 프랑스 거장 아티스트의 풍부하고도 약간은 기묘한 상상력 속으로 빠져든다.

 

태양이 강하게 내리쬐면 바닥에 그려진 엮음 무늬를 가릴 수 있다. 그런데 클로즈리 팔발라에는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이 무늬가 모든 장소에 그려져 있다. 이곳을 감싸는 벽 안쪽, 가운데에는 어느 벽 하나 곧지 않은 빌라 팔발라가 자리한다. 오른쪽 페이지 안쪽에 보이는 앙티샹브르 뒤에 숨겨진 빌라에는 장 드뷔페에게 소중한 ‘카비네 로고로지크’가 보존돼 있다. 앞에 보이는 문에는 그 유명한 ‘팔라댕 Paladin’과 ‘팔라딘 Paladine’이 이곳을 지켜보고 있다. 예술가가 바라는 신비로움을 지키기 위해 재단에서는 예약한 사람들에 한해 가이드 투어만 실시한다.

 

 

장 드뷔페의 예술적인 절정의 시기에 탄생한 ‘우를루프 L’Hourloupe’. 그가 빨간색과 파란색 볼펜으로 그린 그림들은 독특한 상상의 언어로 된 텍스트를 동반한다. 이는 작은 책자가 되어 특정 스타일을 이뤘으며, 우를루프 이름을 부여했다. 1962년과 1974년 사이 드뷔페는 가는 선으로 그린 그림과 아상블라주 작품의 선을 다양하게 변화시킨다. 그러고 나서 그가 ‘거주용 조각’ 이라 부른 작업에 들어간다. 에폭시 레진으로 된 이 거대한 작품의 제작을 도운 장인이 페리니 쉬르 예르 Perigny-sur-Yerres에서 일했기 때문에 드뷔페는 합리적으로 이곳에 아틀리에를 세우기로 결정했다. 그는 여기에 ‘카비네 로고로지크 Cabinet Logologique’를 수용하기 위해 클로즈리 팔발라도 지었다. 명상의 장소로 고안한 ‘카비네 로고로지크’는 이 시기의 걸작으로 여겨 진다. 1610m²의 믿기지 않는 이곳은 가장 높은 건물이 8m에 이르는데, 안 쪽으로 휘고 비틀린 벽을 두르고 가슴속에 같은 이름의 빌라를 숨기고 있다.

 

페리니에서는 이 두 점의 기념비적인 조각도 볼 수 있다. 앞에 있는 ‘Cosmorama IV의 마스터 모델’은 “1m의 축소 모형과 9m의 최종 작품 중간의 4m 정도로 확대한 모델입니다”라고 드뷔페 재단의 디렉터 소피 웨벨이 설명한다. 뒤에 있는 XXL 크기의 아치는 라 데팡스 La Defense에 세울 용도로 만들어진 것 중에 살아남은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1974년, 석유파동 때문에 중단되었다. 이 작품은 드뷔페 사후에 정원에 설치되었다.

 

바닥과 벽 모두 그 유명한 엮음 무늬로 장식돼 있다. 문을 열고 앙티샹브르 Antichambre라 불리는 굽은 복도를 따라가면 드뷔페의 신전, 그 유명한 ‘카 비네 로고로지크’에 이른다. “정말 놀라운 곳이에요. 이곳을 보존하면서 각자 가이드와 함께 둘러볼 수 있도록 예약을 해야만 방문할 수 있습니다”라고 20년간 드뷔페 재단의 디렉터로 일한 소피 웨벨이 열정적으로 이야기한다. XXL 크기의 조각을 감상할 수 있는 클로즈리 옆에서 방문객들은 장 드뷔페의 아틀리에와 그림 그리고 1973년에 연출한 공연 <쿠쿠 바자 Coucou Bazar>의 의상과 장식도 볼 수 있다. 독특하면서도 환상적인 클로즈리를 연상시키는 형용사가 계속해서 떠오른다. 프랑스의 거장 아티스트는 사람들이 여기 문을 열 때마다 놀라움과 감탄을 마주하는 신비로운 비밀의 장소가 되길 원했다.

WEB dubuffetfondation.com
ADD Fondation Dubuffet, Sent. des Vaux, 94520 Périgny
TEL 33147341263

일반인한테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클로즈리 팔발라는 1998년 역사적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정말 얼마 안 걸렸어요. 그 때문에 가장 ‘젊은’ 20세기 역사 기념물 중 하나입니다”라고 소피 웨벨이 기뻐하며 이야기한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벵상 티베르 Vincent Thibert

TAGS
JUST FOR ME

최중호 디자이너가 설계한 싱글남의 집

최중호 디자이너가 설계한 싱글남의 집

 

기존 아파트의 획일화된 구조를 허물고 자신의 라이프스타일 패턴에 꼭 맞춘 새로운 레이아웃으로 완성된 싱글남의 집은 어느 누구도 아닌 그저 나다운 집이란 어떤 것인가를 여실히 보여주는 적절한 사례가 될 것이다.

 

너른 창과 개방적인 구조가 특징인 싱글남의 집은 곳곳에 배치된 요소가 그의 특징을 대변하고 있다.

 

서울 최대의 증권가 중심에 위치한 아파트 최상층이자 161m²가량의 공간이 오직 한 남자를 위해 재탄생했다. 단 한 사람만을 고려한 내부 동선, 라이프스타일에 기반해 직접 제작한 가구들은 말하지 않아도 남자의 삶과 습관 그리고 취향을 은유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이 같은 공간을 고안하고 실현시킨 것은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브랜딩과 상업 공간을 디렉팅해온 최중호 스튜디오의 최중호 디자이너다. 개인을 위한 장소보다는 주로 브랜드나 리테일을 목적으로 한 공간을 디렉팅해온 그인지라, 한 사람을 위한 공간 디자인은 그에게도 신선한 시도로 다가왔다. 싱글 남성을 위한 집을 구현하기 위해 가장 먼저 고안한 것은 공간 구획이 확실한 기존의 아파트 구조를 허무는 것. 기혼자가 있거나 가족과 함께 사는 경우, 거실이나 주방, 침실 등의 명확한 구분이 필수적이지만 모든 공간을 오롯이 혼자 사용하기 때문에 구태여 공간을 구분하지않고 보다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는 여지를 둔 것이다. 기존에 설치된 벽체와 문은 최소화해 거실과 주방, 다이닝은 마치 하나인 양 개방감은 살리고 동선의 구성은 대폭 느슨해졌다. 디자인적인 시도도 기존의 공식과는 궤를 달리한다. 마이너스 몰딩을 접목해 미니멀한 느낌을 가미하는가 하면, 대개의 아파트에서 쉽사리 접목할 수 없는 합판 등의 마감재를 활용하거나 원색에 가까운 강렬한 색상을 곳곳에 도입하고 사용자의 취향과 평소 생활 패턴을 고려해 직접 모듈이나 선반 등의 가구를 디자인해 집안에 들였다. 비록 공간을 구분짓지 않고 보다 자유로운 동선을 꾀했지만, 이같은 요소는 굳이 공간별 한계를 두지 않더라도 정체성을 보다 시각화하는 데 기여한다. 그리고 이러한 최중호 디자이너의 고심은 집 안 곳곳을 보다 면밀히 살펴볼 때 더욱 빛을 발한다.

 

LIVING ROOM

이 집의 가장 큰 특징은 공간 간의 구별이 명확하지 않다는 점이다. 거실 역할을 하는 집 중앙부와 침실은 벽 대신 레어로우의 철제 선반으로 러프하게 구획되어 있다.

 

싱글남의 집은 거실로 명명될 법한 구획이 명확하진 않지만, 대개의 거실이 그러하듯 집의 중심이자 이곳을 풀어헤칠 수 있는 핵심이 도사린다. 중앙부에 위치한 낮은 채도의 푸른 기둥 겸 선반이 그 주인공. 마치 기둥처럼 제작해 건축적인 면을 십분 살리면서도 선반식으로 구조를 짠 덕에 가구의 역할도 겸해 자유로운 느낌이 감도는 집의 정체성을 간접적으로 전달한다. 특히 선반 겸 기둥에 적용된 강렬한 색은 이 집의 또 다른 시그니처 공간인 홈짐과 드레스 룸에 적용된 키 컬러와 동일해 이 집의 재미를 미리 보여주는 요소로도 읽힌다. 또한 거실은 기성 가구가 가장 많이 비치된 구역이기도 하다. 임스 라운지 체어와 LC3 소파 등 집주인의 취향을 반영한 디자인 가구들이 이곳에 자리 잡았다.

 

거실 구역에 위치한 푸른 기둥겸 선반은 거실의 시그니처와 같다. 기둥 특유의 건축적인 측면과 선반의 기능을 살려 유용하면서도 강렬한 컬러감으로 이 집의 독특한 매력을 더한다.

 

 

 

KITCHEN & DINING

주방은 상반된 소재의 묘한 조화가 인상적이다. 거친 나무의 질감을 살린 합판을 하부장으로, 상부장과 상판은 금속을 활용해 자칫 상반되어 보이는 두 소재를 매력적으로 풀어냈다.

 

주방과 다이닝은 가장 많은 구조 변경이 이뤄진 곳이다. 기존에 위치한 다용도실 격인 장소를 제거해 주방을 늘리고, 전체 벽은 허물지 않는 대신 집 안 어디에서도 주방 내부를 볼 수 있도록 시야를 튼 점이 특징. 덕분에 외부로부터 드는 빛이 주방을 해사하게 만든다. 또한 마감재의 독특한 조합을 도입한 점이 흥미로운 포인트. 일례로, 목재의 날것 그대로의 물성을 살린 합판으로 만든 하부장과 차가운 금속 상부장과 상판을 조합한 점이 바로 그것. 특히 첫 아파트 프로젝트인 만큼 한국의 주방 디자인 스튜디오 바이빅테이블과 협업해 주방 가구는 물론, 주방의 수로 등 구조 변경에 있어 현실적인 여건을 고려해야 하는 요소를 함께 고심했기에 최중호 디자이너에게도 더욱 뜻깊은 구역.

 

주방은 상반된 소재의 묘한 조화가 인상적이다. 거친 나무의 질감을 살린 합판을 하부장으로, 상부장과 상판은 금속을 활용해 자칫 상반되어 보이는 두 소재를 매력적으로 풀어냈다.

 

 

 

 

주방과 다이닝 공간은 가장 많은 구조 변경을 거친 곳이다. 세탁실처럼 쓰이던 다용도실을 없애 주방을 늘리고, 빛이 잘 스며들 수 있도록 벽을 기둥처럼 만들어 구조적이면서도 개방감을 살렸다. 넓은 다이닝 테이블은 바이빅테이블과 협업해 제작한 것. 함께 놓인 다이닝 체어는 칼한센앤선.

 

BED ROOM

벽으로 침실과 거실을 구분하지 않는 대신 레어로우의 철제 선반으로 러프하게 공간을 나눴다. 시야를 완전히 차단하지 않지만 공간의 구분이 가능하도록 했다. 가장 프라이빗한 만큼 완전한 차단이 필요할 때는 커튼을 칠 수 있도록 설계한 점 또한 침실구역의 포인트.

 

침실 또한 거실과 자연스레 이어지는 개방적인 공간이지만, 동시에 가장 사적일 수 있도록 장치를 둔 점이 재밌다. TV나 침실 용품을 비치할 수 있도록 레어로우의 모듈 선반을 두었지만 벽면 전체를 가리진 않도록 철제 프레임으로 제작한 동시에 천장에 매립 레일을 깔아 프라이빗한 침실을 원할 경우, 언제든 커튼을 칠 수 있게 한 영리한 아이디어를 도입했기 때문. 철제 선반과 대조되는 일체형 목제 침대 프레임을 둬 소재의 다양성을 도입한 것 또한 눈길이 간다. 이곳에서도 컬러감을 살리기 위해 트롤리와 사이드 테이블, 이불의 색상을 원색에 가까운 것으로 선택했다.

 

곳곳에 느껴지는 컬러감도 이 집의 소소한 재미 포인트다. 짙은 녹색의 베딩과 노란색 보비 트롤리, 붉은 루카노 스텝 스툴을 두어 곳곳에 매력적인 컬러 팔레트를 구현했다.

 

 

벽으로 침실과 거실을 구분하지 않는 대신 레어로우의 철제 선반으로 러프하게 공간을 나눴다. 시야를 완전히 차단하지 않지만 공간의 구분이 가능하도록 했다. 가장 프라이빗한 만큼 완전한 차단이 필요할 때는 커튼을 칠 수 있도록 설계한 점 또한 침실구역의 포인트.

 

 

 

 

SHOWER ROOM

반신욕 등 욕조에서의 시간을 즐기는 집주인을 위해 모니터를 달아 이곳에서의 시간이 더욱 즐거울 수 있도록 고려했다.

 

블랙 & 화이트를 컨셉트로 한 샤워룸은 마치 침실과 하나로 이어지는 듯한 첫 인상이 매력적이다. 특히 욕조의 위치 선정이 흥미로운데, 욕조의 절반가량이 외부에서도 보일 수 있도록 비치한 것. 욕조에서 보내는 시간을 좋아하는 집주인의 취향에 맞춰 기성품 욕조에 휴대폰이나 태블릿을 비치할 수 있는 스테인리스 상판을 덧대 아이코닉한 욕조를 만들었다. 욕조에 앉아 동영상이나 TV를 볼 수 있도록 모니터를 설치한 것은 욕조에서 반신욕 등을 즐기는 집주인의 취향을 십분 고려한 것.

 

기성 욕조에 휴대폰이나 책 등을 보관할 수 있도록 거치대 기능을 살린 스테인리스 프레임을 입힌 점이 독특하다.

 

 

 

 

 

 

 

ENTERTAINMENT ROOM

홈짐, 디스플레이룸, 게임 존, 드레스룸이 모두 합쳐져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가 가득한 구역.

 

홈짐과 아카이브 존 그리고 게임 존이 나란히 이어져 있는 일명 엔터테인먼트 룸은 이 집의 백미와도 같다. 집주인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공간을 꾸리는 동시에 디자인적으로 과감하고 참신한 시도가 돋보이기 때문. 홈 트레이닝을 위한 룸은 바로 앞에 난 통창으로 인해 탁 트인 뷰를 자랑하는 동시에 발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바닥은 엠보싱 처리를 했다. 한 켠에는 붉은색 격자 알루미늄 프레임을 마련했는데, 운동기구를 걸어 수납할 수 있는 용도로 사용하는 동시에 풀업을 할 수 있는 봉까지 설치해 운동과 수납 모두를 챙기는 영리함을 발휘했다. 바로 이어 보이는 드레스룸에는 앞서 거실에서 힌트처럼 존재하던 블루 컬러 기둥의 정답과도 같은 요소가 마련되어 있다. 드레스룸의 장과 게임존 천장에 접목된 키 컬러가 거실의 기둥겸 선반과 동일한 컬러로 마감되었기 때문. 자칫 질릴 우려가 있어 거주지에 과감한 색 도입을 꺼려하는 데 반해 다양한 요소가 집에 머무르기 바랐던 집주인의 취향을 반영한 결과다. 특히 드레스룸에 마련된 매립 벽장에는 열고 닫는 문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고, 장 상단에 패브릭을 달아 커튼처럼 언제든 손쉽게 치고 걷을 수 있어 답답함은 줄이고 보관과 수납은 편리하게, 시각적으로도 깔끔하게 보일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다. 신발을 모으는 취미가 있는 집주인을 위해 디스플레이 존을 마련한 점도 눈이 간다. 기존 모듈 선반의 구조에 영감을 받아 금속으로 만든 디스플레이장은 마치 신발이 주인공처럼 보일 수 있도록 백라이트를 설치해 집주인의 신발 컬렉션이 더욱 도드라진다.

 

홈짐과 연결되는 드레스룸. 주방에서 철거했던 세탁실의 기능 또한 이곳에서 겸한다.

 

 

 

 

운동기구 수납과 풀업을 위해 설치한 붉은 프레임. 뒤로 드레스룸이 살포시 보인다.

 

 

신발 디스플레이장과 붉은 철제 프레임 모두 집주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 패턴을 고려해 제작된 것이다.

 

 

 

 

 

 

기성 철제 선반을 모티프로 제작된 진열장에 백라이트를 설치해 슈즈 컬렉션이 더욱 도드라져 보인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상필

모델

김성주

스페이스 디자인

최중호스튜디오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