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c Gipsy

이야기가 담긴 보헤미안 스타일 인테리어

이야기가 담긴 보헤미안 스타일 인테리어

 

인테리어 디자이너 베로니카 팡파니의 패션 감성이 가득한 파리 아파트.
화려한 컬러와 풍부한 패턴이 만난 보헤미안&포크 하우스.

 

다양한 소재로 꾸민 현관 시아버지인 패션 디자이너 엠마누엘 웅가로와 아주 가까웠다. 그는 피에르 프레이의 ‘콘치니 스와 Concini Soie’로 만든 시아버지가 사용했던 커튼을 재활용했다. 벽에는 패로&볼 Farrow&Ball의 페인트 ‘설킹 룸 핑크 Sulking Room Pink’를, 천장과 창에는 ‘레일링스 Railings’를 칠했다. 벽지 ‘에덴 Eden’은 르 프레스 파피에 Le Presse Papier. 래커를 칠한 타부레는 폴포탕 Polspotten. 펜던트 조명 ‘오마하 Omaha’는 데코라티 Decoratie. 뷔페장과 꽃병, 촛대는 아지아티드 Asiatides.

 

이 아파트는 시아버지인 패션 디자이너 엠마누엘 웅가로에 대한 송가와도 같은 곳이에요. 아버님과 함께 살면서 모든 것을 배웠고 10년간 홍보 책임자로 일할 수 있었어요.” 엄청나게 화려한 프린트 패브릭, 다양한 컬러와 패턴의 놀라운 조합 등 인테리어 디자이너 베로니카 팡파니의 집에서는 웅가로의 자취를 발견할 수 있다.  파리 중심지에서 마음에 드는 아파트를 찾을 수 없어 실망하던 차 그녀는 라 뮈에트 지구에 있는 190㎡의 이 아파트를 방문했다. “전체적으로 다시 고쳐야 했어요. 빈 페이지 같은 집이었어요!” 그는 코로나19로 인한 격리 직전에 이 집을 구입했다. 그 기간에 집을 고칠 수 있었기에 큰 문제는 없었다. 그는 내력벽이 아닌 벽을 헐어 방을 재배치하고 부엌과 거실을 오픈해 연결했다. “로마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어요. 이탈리아 스타일로 가족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 거실과 부엌을 연결했어요.” 그는 아이들(로코, 니나, 로메오)과 함께하는 시간을 다시 누리고 싶어 했다. “모든 세대가 공존하는 공간인 거죠.”

보헤미안 시크 스타일의 이 아파트에서는 기분 좋은 기운이 느껴진다. 베로니카는 그에게 소중한 가구와 오브제로 집을 채웠다. 피에르 프레이 패브릭으로 만든 현관의 커튼은 엠마누엘 웅가로의 집에 있던 커튼을 재활용한 것이다. 시아버지에게서 영향을 받은 부분이 많은데 그중 하나가 스위치 높이를 보통보다 낮게 설치한 것이다. “모든 디테일에는 이야기가 있어요. 이 집의 각 요소가 컬렉션과 패션쇼, 어느 한순간을 떠올리게 합니다.” 퍼즐처럼 맞춘 사적이고 반짝이는 집이다.

 

거실을 좀 더 부드러운 분위기로 만들기 위해 패로&볼의 ‘컬크 그린 Calke Green’으로 칠했다. 윌리엄 모리스의 벽지 ‘파우누스 Faunus’는 1970년대 벽지. 책장은 베로니카가 디자인해서 주문 제작했다. 카나페 ‘네오월 Neowall’은 피에로 리소니 Piero Lissoni 디자인으로 리빙 디바니 Living Divani. 쿠션은 클레어 가스파리니 Claire Gasparini와 카라반 Caravane. 낮은 테이블은 윌리 리조 Willy Rizzo. 파인애플 모양의 함 ‘아나나 Ananas’와 세라믹 타부레는 아지아티드. 소파 ‘토고 Togo’는 리네 로제 Ligne Roset. 태피스트리는 바이칼 홈 Vical Home. 대리석 벽난로에 있는 테이블 조명 ‘노트 Note’는 하우스 닥터 House Doctor. 바닥에 있는 중국 꽃병은 생투앙 벼룩시장에서 구입.

 

“정해진 코드를 깨는 걸 좋아해요. 각각의 방에 여성적인 느낌과 남성적인 분위기를 섞고 싶었어요”

 

동물 패턴이 지배하는 다이닝룸 테이블 ‘문 Moon’은 구비 Gubi. 의자 ‘S 32 V’는 토넷 Thonet. 암체어 ‘플래트너 Platner’는 놀 Knoll. 타부레는 폴포탕. 태피스트리는 카사 로페즈 Casa Lopez. 꽃병은 아지아티드. 가운데 있는 꽃병 ‘마달레나 Madalena’는 마고 켈러 Margaux Keller. 펜던트 조명 ‘쉬스팡트 키아튼 Suspentes Keaton‘는 베아트리스 마르코비치 Beatrice Markovitch. 블라인드는 주문 제작. 부엌의 천장 조명은 장그라 Zangra. 식물은 뷔로 베제탈 Bureau Vegetal.

 

“시아버지는 아름다움에 대한 취향과 함께 컬러와 패턴을 과감하게 조합할 수 있게 알려주셨어요.”

 

화려한 패턴 벽지는 피에르 프레이의 ‘테헤란 Teheran’. 침구와 쿠션은 카라반. 벽 조명 ‘하오스 Haos’는 더 소셜라이트 패밀리 The Socialite Family. 침대 헤드보드 ‘일리아나 Yliana’는 AMPM. 침대 옆 빈티지 테이블은 레 3 생주 Les 3 Singes에서 구입. 조명은 블랑 디부아르 Blanc d’Ivoire. 오른쪽 페이지 커튼은 피에르 프레이의 ‘콘치니 스와’ 패브릭으로 만들었다. 벽에 칠한 페인트는 패로&볼의 ‘설킹 룸 핑크’. 문에 칠한 페인트는 ‘레일링스’. 벽지 ‘에덴’은 르 프레스 파피에. 암체어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 이 집은 그동안 다녔던 여행지와 이탈리아 그리고 패션계에서 보낸 25년의 시간이 스며들어 있어요.”

 

 

그랑 블루. “저는 유행스러운 이 컬러를 거의 쓰지 않아요. 그런데 아멜리와 카롤린이 너무 좋아하는 색이에요.” 엘로디 시르가 설명한다. 키퍼 Kieffer의 벨벳으로 다시 커버링한 카나페는 폴 뒤프레-라퐁 Paul Dupre-Lafon. 낮은 테이블과 태피스트리는 마라케시의 벼룩시장에서 구입. 그림은 프랑수아즈 페트로비치 Francoise Petrovitch의 작품. 유리 테이블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오른쪽 조명 ‘팔미 Palmi’는 브루노 무아나르. 밖에 있는 빈티지 카나페와 촛대는 카사 로페즈 Casa Lopez. 오른쪽 페이지 정원은 조경 디자이너 알렉상드르 토마와 그의 스튜디오 자르댕 아가팡트 Jardin Agapnathe가 이 지역 식물로 디자인했다.

CREDIT

editor

크리스틴 피로 에브라 Christine Pirot Hebras

photographer

프랑시 크리스토가탱 Frenchie Cristogatin

TAGS
켜켜이 쌓인 집

서울 속 한옥 라이프

서울 속 한옥 라이프

 

아파트 대신 선택한 48㎡의 한옥. 이제 막 서울 생활을 시작한 동갑내기 부부의 미니멀 라이프.

 

부부의 한옥은 큼직하게 난 창문을 통해 어디서나 운치 있는 자연 풍광을 감상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사랑채와 본채로 둘러싸인 중정에는 작은 백일홍이 심어져 있다.

 

성북구 삼선동 어느 골목길, 잠깐의 오르막길을 올라 마주한 작고 아담한 한옥이 정겹다. 주변의 다른 집들과 달리 아기자기한 분위기와 함께 깨소금 냄새가 나는 듯했다. 좁은 한옥의 목조 대문을 성큼 건너 안으로 들어서자 반려견 라니와 부부가 반갑게 맞이했다. 이곳에서는 미국 LA에서 결혼 생활을 해오던 3년 차 부부의 두 번째 막이 펼쳐지고 있었다. 2년 전 코로나19로 인해 어쩔 수 없이 한국으로 들어온 부부는 갑갑한 아파트 생활을 피하기 위해 주택을 찾다 오래된 한옥을 선택했다. “서울의 아파트 가격이 현실적으로 너무 비쌌어요. 아파트의 특성상 리모델링도 제한적이고, 기존에 짜인 구조에 저희 부부의 삶을 녹이는 것도 어려웠죠. 부동산을 매일 찾아다니다 예산에 맞는 이 집을 발견했어요. 70여 년 된 오래된 한옥이었고 상태도 안 좋았지만, 저 뷰 때문에 결정했어요.” 남편의 이야기를 듣고, 그제서야 뒤를 돌아보니 아름다운 성곽 뷰가 집을 감싸고 있었다.

 

ㄱ자 구조로 이어지는 길목에는 사각의 박스 형태로 된 욕실이 있다. 욕실을 감싸는 벽 뒤로 수납장이 있다.

 

침실로 향하는 복도에는 포켓 도어가 숨어 있다. 포켓 도어를 닫으면 공간 프레임과 맞아떨어져 벽처럼 느껴진다.

 

건축 디자이너인 집주인 손지훈 씨가 장장 6개월에 걸쳐 완성한 부부의 집은 다른 한옥과는 결을 달리한다. 작은 사랑방이 따로 있고, 그 옆으로 ㄱ자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처마 서까래 아래로는 사각형 박스가 끼여 있는 듯 공간이 앞으로 튀어나왔고, 내부 역시 박스 형태로 구획이 나뉘어 공간 안에 또 다른 공간이 있는 듯하다.
“기본 한옥의 뼈대는 남기고, 그 속에 우리의 현대적 삶을 끼워 넣자는 의도로 설계했어요. 서까래와 툇마루 사이에 모던한 공간을 디자인해 한옥같지 않은 공간을 재구성한 거죠. 이곳을 설계할 때 가장 영감을 받았던 부분은 기와, 처마, 그 아래 서까래와 평고대가 하나의 선처럼 느껴진 것이에요. 층층이 쌓여 있는 듯한 선이 이어지는 느낌을 극대화하고 싶었고요. 그래서 집을 칸으로 나누기보다 선을 중심으로 설계했어요. 외관을 보면 아랫 부분에는 그레이 톤, 윗부분은 화이트 톤으로 나눈 것도 그러한 이유 때문이죠. 내부는 선이 최대한 돋보이도록 선 사이에 면을 끼어 넣는 개념의 박스 형태로 구성했어요.” 손지훈 씨의 설명처럼 ㄱ자 형태로 된 공간에는 벽으로 나뉘는 대신 포켓 도어를 설치해 침실을 구분하는가 하면, 큰 박스로 만든 화장실 구조가 신선하다.

 

사랑채에 앉아 있는 부부와 반려견 라니. 재택 근무가 많은 아내는 가끔 이곳으로 피해 휴식을 취한다.

 

사랑채는 서재 겸 훗날 태어날 아이의 방이 될 예정이다. 사랑채 문은 4등분으로 나누어 삼베로 만든 방충망과 한지로 된 문이 설치되어 다양한 옵션을 지닌다.

 

거실 겸 주방은 기존의 방을 터서 최대한 넓게 활용하도록 만들었고, 통유리로 마감해 앞으로 펼쳐지는 성곽 뷰를 파노라마처럼 즐길 수 있다. 또 주방의 상부장을 없애고 긴 선으로 이어지는 선반을 제작했다. “이 집은 저와 남편의 취향을 모두 반영했어요. 기존에 살던 곳보다 좁아져서 그간 사용했던 가구와 TV를 대부분 버렸어요. 과연 이렇게 살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도 들었지만, 막상 살아보니 지금까지는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고 있어요. 오히려 둘만의 시간을 온전히 보낼 수 있고, 여유가 생기는 것 같아요. 바깥 풍경을 집 안으로 가져와서 즐길 수 있고요. 카페에 갈 필요 없이 집에 있는 시간이 즐거워요.” 아내의 말처럼 집 안에는 부부가 미국에서 사용하던 침대 와 다이닝 테이블, 의자, 한 켠에 놓인 라운지 체어가 전부였다. 하지만 공간의 구조를 고려해 엄선한 실내 건축자재의 조화가 단조로움을 지워낸다.

 

집 안 곳곳에 있는 오래된 나무 기둥이 멋스러운 오브제 역할을 한다.

 

부부가 최근에 구매한 정지원 작가의 도자기. 앞으로 부부의 취향으로 집 안을 채워 나갈 예정이다.

 

어머니가 선물한 LC1 체어가 한옥에 모던함을 더한다. 그 옆 아고 조명 역시 남편이 창문 너머 풍경을 해치지 않을 수 있게 다양한 형태를 고민한 결과 골랐다. 식탁은 통창문 앞으로 붙여 성곽 뷰를 즐길 수 있게 했다.

 

리노베이션 전 나무 기둥과 한옥의 서까래가 콘크리트에 묻혀 있어, 이를 되살리기 위해 기둥 앞으로 회벽 마감을 했다. 수평적으로 이어지는 선의 개념이 끊기지 않기 위함도 있다.

 

6개월 동안 집을 고치는 데 정성을 다한 이 집은 부부에게는 너무나 소중한 존재다. 이곳에 거주한 지 3개월밖에 안 됐지만 한국에 정착하면서 힘들었던 부부에게 집은 위로와 위안이 되어주고 있다. 남편의 설명처럼 부부의 모던 라이프를 한옥에 끼워 맞춰 집도, 부부도 서로 맞춰가고 있는 중이지만 이 작은 한옥집으로 인해 부부가 살아가는 방식과 태도가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만은 분명하다. 부부는 가끔 외식을 하듯 특별 이벤트로 사랑채에 앉아 밥을 먹기도 하고, 툇마루에 앉아 반려견 라니와 함께 시간을 보내며 성곽 뷰를 바라본다. 그렇게 부부의 시간은 한옥에 매일매일 녹진히 물들어가고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The Ultimate Life

인테리어 스타일링 팁

인테리어 스타일링 팁

 

집 안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방법은 다양하다.
일곱 곳의 매장에서 찾은 데코 아이디어를 통해 인테리어 스타일링 팁을 얻어보길.

 

시각적인 아름다움은 물론 유연성까지 추가된 벨기에 몰딩 브랜드 올락 데코 ORac Décor.

 

 

구석의 미학, 벽지와 몰딩

기원전 4000년경, 종이의 가장 오래된 형태인 이집트 파피루스 이래 월페이퍼는 벽면 마감재의 영역을 더욱 넓게 확장했다. 장인의 실험정신을 기반으로 컴퓨터 기술과 접목시켜 아트피스와 가구는 물론이고 도어 등에 활용되며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몰딩 역시 고대 로마시대 때부터 역사가 시작되어 현재까지도 실내 구석의 미학을 여실히 보여준다. 가구와 달리 벽지와 몰딩은 자르고, 다듬고, 누르며 수직과 수평을 주관적으로 선정할 수 있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며 일상에서 가장 큰 벽면을 할애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수입 벽지를 전개하는 다브는 매장 지하를 보다 다채로운 몰딩과 월 커버링으로 채워 멋스럽게 펼쳐냈다. 시각적인 비율 중심의 몰딩에 유연성을 추가하여 영역을 넘나드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는 벨기에 몰딩 브랜드 올락 데코 ORac Décor와 패브릭과 자연의 텍스처를 재현해 하나의 작품을 보는 듯한 월 커버링으로 이색적인 공간을 완성했다.

 

 

 

작품과 가구가 만났을 때

엄숙한 분위기의 갤러리에 진열된 고가의 작품을 바라보기만 하는 시대는 지났다. 새하얀 벽면에서 벗어나 일상으로 스며든 작품은 가구와 만났을 때 서로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시너지 효과를 낸다. 장디자인아트에서 하이엔드 가구와 작품이 한데 어우러진 리빙 신을 연출했다. 프랑스의 거장 디자이너 피에르 폴랑이 1967년에 디자인한 라치비디나 LaCividina의 오사카 소파 뒤로 김시종 작가의 모던한 사진작품과 서용선 작가의 강렬한 색채와 질감이 묻어나는 작품을 배치함으로써 재미와 신선함을 강조했다. 또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차민영 작가의 미디어 작품은 집 안에 새로운 영감을 불어 넣는다. 작품과 가구의 만남으로 일상에서 예술을 보다 자유롭게 즐기고 스타일링해볼 수 있는 좋은 예시다.

 

 

 

유머러스한 다이닝

북유럽 가구를 전개하는 편집숍 에잇컬러스에서 편안한 분위기에서 활력을 유지할 수 있는 데코 아이디어를 찾았다. 따스한 감성의 원목 가구로 연출한 다이닝 공간에 포인트가 되는 작품을 매치한 것. 뉴트럴 톤의 편안한 무드가 인기라지만 가끔은 확실한 존재감으로 색다른 효과를 줄 수 있는 작품을 들이는 것도 좋다. 점토를 주 소재로 은유적 생물체를 만들어내는 정지숙 작가의 작품으로 동심을 불러일으켜 살아 숨 쉬는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무심한 듯 테이블과 선반에 툭툭 앉아 있는 오브제들은 마치 대화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만큼 친근하다.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위트 있는 공간을 연출해볼 수 있는 방법이다.

 

앤드로진 다이닝 테이블과 레디 다이닝 체어, 하버 사이드 다이닝 테이블은 모두 메누 제품으로 에잇컬러스에서 판매. 테이블과 선반, 바닥에 놓인 오브제는 모두 정지숙 작가의 작품.

 

 

Warmth of Fabric

섬세하면서도 편안한 형태를 갖춘 제르바소니의 고스트 소파와 핸드메이드 패브릭 오브제를 만드는 이도경 작가의 작품이 만났다. 리넨, 펠트, 실크 등의 패브릭 소재로 고래와 백조, 고양이, 제비와 같은 오브제를 직접 제작하는 이도경 작가의 매혹적인 작품이 내추럴한 제르바소니의 감성과 조화를 이룬 것. 기지개를 켜는 듯한 고양이 오브제와 바닷속에서 뛰노는 푸른색 물고기를 연상시키는 작은 오브제는 금방이라도 나른한 휴식에 빠질 듯한 안락함을 선사한다. 이들의 만남은 화이트 큐브에서 멀찍이 바라보는 예술이 아닌 실제 일상이 이뤄지는 공간에서 조화를 이뤄 더욱 친근하게 다가온다.

 

 

 

Colorful Art Carpet

과감한 색상을 시도해보고 싶지만 가구나 인테리어에 적용하기에는 마음처럼 쉽지 않다. 그럴 때는 소품이나 계절의 변화에 따라 교체할 수 있는 카펫을 시도해보면 어떨까. 유앤어스의 아트 카펫은 일반 카펫과 비교했을 때 보다 가벼우며 직조 방식이 아닌 겉면에 프린트를 입혀 제작되어 관리와 세탁이 손쉽다. 뿐만 아니라 아티스트와의 협업 제품인 만큼 회화작품이나 태피스트리처럼 벽에 걸어 연출할 수도 있어 다양한 스타일링이 가능하다. 벽에 걸어 연출하면 허전한 벽면도 채워주고 미술 작품을 건 듯한 효과를 낼 수 있으니 참고할 것.

 

바닥에 깔린 컬러풀한 색감의 러그는 WGNB 백종환 디자이너의 ‘유 메이 올소 라이크 You May also Like’, 원형 러그는 일러스트레이터 오하이오의 ‘스프링 이즈 커밍’, 천장에 걸린 러그는 김민범 작가의 ‘애프터눈’으로 모두 유앤어스에서 판매.

 

 

식탁을 수놓은 옛것의 미학

집에 지인을 초대하거나 혼자만의 시간을 즐길 때에도 어떻게 테이블을 세팅하느냐에 따라 식사 시간이 즐거울 수 있다. 우리 것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기프트숍 하우스윤이 블랙&그레이의 모던한 식탁에 전통 식기와 현대 작가들의 작품을 조화롭게 세팅해 1인 테이블을 연출했다. 조선시대부터 내려오는 지리산 지역의 전통 기법으로 제작된 김전욱 작가의 거믄 목기와 이와 대조되는 윤그릇의 실버 식기가 인상적이다. 여기에 양유완 작가의 와인잔과 허명욱 작가와 윤그릇이 협업한 옻칠을 입힌 녹그릇이 더해져 색상이 더욱 풍성해졌다. 자칫 심심할 수 있는 블랙&실버 사이로 명도와 채도를 맞춘 컬러 옻칠 녹그릇을 더해 서로를 돋보이게 하는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했다.

 

 

 

거실에서 찾은 고전적 아름다움

독일 하이엔드 주방 가구 라이히트를 비롯해 노빌리아, 코아, 이탈리아 주방 가구 발쿠치네 등을 소개하는 갤러리 D&D의 쇼룸에서 우리의 고전적 아름다움이 담긴 공간을 마주했다. 전통 장작가마에서 구워내 특유의 자유분방함이 느껴지는 광주요의 분청화기 작품이 모던한 리빙룸과 조화를 이룬다. 장식을 최소화한 간결한 라인이 특징인 이탈리아 가구 브랜드 코아의 제품과 고전적인 매력과 함께 모던한 형태를 지닌 분청화기가 서로 대조되면서도 자연스레 어우러진 모습이 인상적이다. 자칫 차가워 보일 수 있는 공간에 식물을 배치해 생기를 불어넣었다.

 

시각적인 아름다움은 물론 유연성까지 추가된 벨기에 몰딩 브랜드 올락 데코 ORac Décor.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