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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 독서를 위한 디자인 의자

가을 독서를 위한 디자인 의자

 

바야흐로 책의 계절, 독서의 질을 높여줄 라운지 체어를 소개한다.

 

빅빅 암체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커다랗고 볼륨감 있는 세 면이 의자를 감싸는 귀여운 형태로 품 안에 안기듯 앉을 수 있어 포근하다. Norr11 제품으로 한국가구에서 판매. 가격 문의.

 

 

거대한 O자형 디자인에서 리듬감이 느껴진다. 보기와 달리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이며 실내와 실외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모오이 제품으로 웰즈에서 판매. 7백35만원.

 

 

야구 글러브를 모티프로 제작한 재치 있는 디자인의 조 플러시는 손가락에 기대 앉거나 누울 수 있어 안락하다. 폴트로노바 제품으로 카인드스페이스에서 판매. 가격 문의.

 

 

계단식 논과 계곡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프랭크 추의 암체어는 우아하게 흐르는 듯한 아치 디자인과 강렬한 색감이 역동적이며, 균형 잡힌 설계로 편안하다. 루이 비통에서 판매. 가격 문의.

 

 

고대 이슬람 문화의 전통 의자에서 영감을 받은 스패니시 라운지 체어는 견고한 오크와 천연가죽을 사용했다. 체형에 맞춰 스트랩을 조절할 수 있어 더욱 편안하다. 프레데리시아 제품으로 에잇컬러스에서 판매. 6백72만원.

 

 

부풀어오른 풍성한 쿠션이 얇은 프레임을 감싸는 듯한 독특한 디자인의 볼로 암체어는 풍선처럼 푹신한 착석감을 선사한다. 포기아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4백33만원.

 

 

라샹스의 새로운 컬렉션 마르미니 시리즈의 체이스 라운지는 건축적인 디자인의 오브제 겸 아트 퍼니처다. 각각 다른 대리석 소재를 사용한 3개의 삼각형이 조형적이다. 에이치픽스에서 판매. 가격 문의.

 

 

단단하고 직선적인 금속 프레임과 통통한 시트 덮개를 널어둔 듯한 대비가 매력적인 푸피 라운지 체어는 공간을 안락하게 연출해준다. 헴 Hem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3백76만원.

CREDIT

어시스턴트 에디터

강성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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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c Gipsy

이야기가 담긴 보헤미안 스타일 인테리어

이야기가 담긴 보헤미안 스타일 인테리어

 

인테리어 디자이너 베로니카 팡파니의 패션 감성이 가득한 파리 아파트.
화려한 컬러와 풍부한 패턴이 만난 보헤미안&포크 하우스.

 

다양한 소재로 꾸민 현관 시아버지인 패션 디자이너 엠마누엘 웅가로와 아주 가까웠다. 그는 피에르 프레이의 ‘콘치니 스와 Concini Soie’로 만든 시아버지가 사용했던 커튼을 재활용했다. 벽에는 패로&볼 Farrow&Ball의 페인트 ‘설킹 룸 핑크 Sulking Room Pink’를, 천장과 창에는 ‘레일링스 Railings’를 칠했다. 벽지 ‘에덴 Eden’은 르 프레스 파피에 Le Presse Papier. 래커를 칠한 타부레는 폴포탕 Polspotten. 펜던트 조명 ‘오마하 Omaha’는 데코라티 Decoratie. 뷔페장과 꽃병, 촛대는 아지아티드 Asiatides.

 

이 아파트는 시아버지인 패션 디자이너 엠마누엘 웅가로에 대한 송가와도 같은 곳이에요. 아버님과 함께 살면서 모든 것을 배웠고 10년간 홍보 책임자로 일할 수 있었어요.” 엄청나게 화려한 프린트 패브릭, 다양한 컬러와 패턴의 놀라운 조합 등 인테리어 디자이너 베로니카 팡파니의 집에서는 웅가로의 자취를 발견할 수 있다.  파리 중심지에서 마음에 드는 아파트를 찾을 수 없어 실망하던 차 그녀는 라 뮈에트 지구에 있는 190㎡의 이 아파트를 방문했다. “전체적으로 다시 고쳐야 했어요. 빈 페이지 같은 집이었어요!” 그는 코로나19로 인한 격리 직전에 이 집을 구입했다. 그 기간에 집을 고칠 수 있었기에 큰 문제는 없었다. 그는 내력벽이 아닌 벽을 헐어 방을 재배치하고 부엌과 거실을 오픈해 연결했다. “로마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어요. 이탈리아 스타일로 가족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 거실과 부엌을 연결했어요.” 그는 아이들(로코, 니나, 로메오)과 함께하는 시간을 다시 누리고 싶어 했다. “모든 세대가 공존하는 공간인 거죠.”

보헤미안 시크 스타일의 이 아파트에서는 기분 좋은 기운이 느껴진다. 베로니카는 그에게 소중한 가구와 오브제로 집을 채웠다. 피에르 프레이 패브릭으로 만든 현관의 커튼은 엠마누엘 웅가로의 집에 있던 커튼을 재활용한 것이다. 시아버지에게서 영향을 받은 부분이 많은데 그중 하나가 스위치 높이를 보통보다 낮게 설치한 것이다. “모든 디테일에는 이야기가 있어요. 이 집의 각 요소가 컬렉션과 패션쇼, 어느 한순간을 떠올리게 합니다.” 퍼즐처럼 맞춘 사적이고 반짝이는 집이다.

 

거실을 좀 더 부드러운 분위기로 만들기 위해 패로&볼의 ‘컬크 그린 Calke Green’으로 칠했다. 윌리엄 모리스의 벽지 ‘파우누스 Faunus’는 1970년대 벽지. 책장은 베로니카가 디자인해서 주문 제작했다. 카나페 ‘네오월 Neowall’은 피에로 리소니 Piero Lissoni 디자인으로 리빙 디바니 Living Divani. 쿠션은 클레어 가스파리니 Claire Gasparini와 카라반 Caravane. 낮은 테이블은 윌리 리조 Willy Rizzo. 파인애플 모양의 함 ‘아나나 Ananas’와 세라믹 타부레는 아지아티드. 소파 ‘토고 Togo’는 리네 로제 Ligne Roset. 태피스트리는 바이칼 홈 Vical Home. 대리석 벽난로에 있는 테이블 조명 ‘노트 Note’는 하우스 닥터 House Doctor. 바닥에 있는 중국 꽃병은 생투앙 벼룩시장에서 구입.

 

“정해진 코드를 깨는 걸 좋아해요. 각각의 방에 여성적인 느낌과 남성적인 분위기를 섞고 싶었어요”

 

동물 패턴이 지배하는 다이닝룸 테이블 ‘문 Moon’은 구비 Gubi. 의자 ‘S 32 V’는 토넷 Thonet. 암체어 ‘플래트너 Platner’는 놀 Knoll. 타부레는 폴포탕. 태피스트리는 카사 로페즈 Casa Lopez. 꽃병은 아지아티드. 가운데 있는 꽃병 ‘마달레나 Madalena’는 마고 켈러 Margaux Keller. 펜던트 조명 ‘쉬스팡트 키아튼 Suspentes Keaton‘는 베아트리스 마르코비치 Beatrice Markovitch. 블라인드는 주문 제작. 부엌의 천장 조명은 장그라 Zangra. 식물은 뷔로 베제탈 Bureau Vegetal.

 

“시아버지는 아름다움에 대한 취향과 함께 컬러와 패턴을 과감하게 조합할 수 있게 알려주셨어요.”

 

화려한 패턴 벽지는 피에르 프레이의 ‘테헤란 Teheran’. 침구와 쿠션은 카라반. 벽 조명 ‘하오스 Haos’는 더 소셜라이트 패밀리 The Socialite Family. 침대 헤드보드 ‘일리아나 Yliana’는 AMPM. 침대 옆 빈티지 테이블은 레 3 생주 Les 3 Singes에서 구입. 조명은 블랑 디부아르 Blanc d’Ivoire. 오른쪽 페이지 커튼은 피에르 프레이의 ‘콘치니 스와’ 패브릭으로 만들었다. 벽에 칠한 페인트는 패로&볼의 ‘설킹 룸 핑크’. 문에 칠한 페인트는 ‘레일링스’. 벽지 ‘에덴’은 르 프레스 파피에. 암체어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 이 집은 그동안 다녔던 여행지와 이탈리아 그리고 패션계에서 보낸 25년의 시간이 스며들어 있어요.”

 

 

그랑 블루. “저는 유행스러운 이 컬러를 거의 쓰지 않아요. 그런데 아멜리와 카롤린이 너무 좋아하는 색이에요.” 엘로디 시르가 설명한다. 키퍼 Kieffer의 벨벳으로 다시 커버링한 카나페는 폴 뒤프레-라퐁 Paul Dupre-Lafon. 낮은 테이블과 태피스트리는 마라케시의 벼룩시장에서 구입. 그림은 프랑수아즈 페트로비치 Francoise Petrovitch의 작품. 유리 테이블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오른쪽 조명 ‘팔미 Palmi’는 브루노 무아나르. 밖에 있는 빈티지 카나페와 촛대는 카사 로페즈 Casa Lopez. 오른쪽 페이지 정원은 조경 디자이너 알렉상드르 토마와 그의 스튜디오 자르댕 아가팡트 Jardin Agapnathe가 이 지역 식물로 디자인했다.

CREDIT

editor

크리스틴 피로 에브라 Christine Pirot Hebras

photographer

프랑시 크리스토가탱 Frenchie Cristogat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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켜켜이 쌓인 집

서울 속 한옥 라이프

서울 속 한옥 라이프

 

아파트 대신 선택한 48㎡의 한옥. 이제 막 서울 생활을 시작한 동갑내기 부부의 미니멀 라이프.

 

부부의 한옥은 큼직하게 난 창문을 통해 어디서나 운치 있는 자연 풍광을 감상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사랑채와 본채로 둘러싸인 중정에는 작은 백일홍이 심어져 있다.

 

성북구 삼선동 어느 골목길, 잠깐의 오르막길을 올라 마주한 작고 아담한 한옥이 정겹다. 주변의 다른 집들과 달리 아기자기한 분위기와 함께 깨소금 냄새가 나는 듯했다. 좁은 한옥의 목조 대문을 성큼 건너 안으로 들어서자 반려견 라니와 부부가 반갑게 맞이했다. 이곳에서는 미국 LA에서 결혼 생활을 해오던 3년 차 부부의 두 번째 막이 펼쳐지고 있었다. 2년 전 코로나19로 인해 어쩔 수 없이 한국으로 들어온 부부는 갑갑한 아파트 생활을 피하기 위해 주택을 찾다 오래된 한옥을 선택했다. “서울의 아파트 가격이 현실적으로 너무 비쌌어요. 아파트의 특성상 리모델링도 제한적이고, 기존에 짜인 구조에 저희 부부의 삶을 녹이는 것도 어려웠죠. 부동산을 매일 찾아다니다 예산에 맞는 이 집을 발견했어요. 70여 년 된 오래된 한옥이었고 상태도 안 좋았지만, 저 뷰 때문에 결정했어요.” 남편의 이야기를 듣고, 그제서야 뒤를 돌아보니 아름다운 성곽 뷰가 집을 감싸고 있었다.

 

ㄱ자 구조로 이어지는 길목에는 사각의 박스 형태로 된 욕실이 있다. 욕실을 감싸는 벽 뒤로 수납장이 있다.

 

침실로 향하는 복도에는 포켓 도어가 숨어 있다. 포켓 도어를 닫으면 공간 프레임과 맞아떨어져 벽처럼 느껴진다.

 

건축 디자이너인 집주인 손지훈 씨가 장장 6개월에 걸쳐 완성한 부부의 집은 다른 한옥과는 결을 달리한다. 작은 사랑방이 따로 있고, 그 옆으로 ㄱ자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처마 서까래 아래로는 사각형 박스가 끼여 있는 듯 공간이 앞으로 튀어나왔고, 내부 역시 박스 형태로 구획이 나뉘어 공간 안에 또 다른 공간이 있는 듯하다.
“기본 한옥의 뼈대는 남기고, 그 속에 우리의 현대적 삶을 끼워 넣자는 의도로 설계했어요. 서까래와 툇마루 사이에 모던한 공간을 디자인해 한옥같지 않은 공간을 재구성한 거죠. 이곳을 설계할 때 가장 영감을 받았던 부분은 기와, 처마, 그 아래 서까래와 평고대가 하나의 선처럼 느껴진 것이에요. 층층이 쌓여 있는 듯한 선이 이어지는 느낌을 극대화하고 싶었고요. 그래서 집을 칸으로 나누기보다 선을 중심으로 설계했어요. 외관을 보면 아랫 부분에는 그레이 톤, 윗부분은 화이트 톤으로 나눈 것도 그러한 이유 때문이죠. 내부는 선이 최대한 돋보이도록 선 사이에 면을 끼어 넣는 개념의 박스 형태로 구성했어요.” 손지훈 씨의 설명처럼 ㄱ자 형태로 된 공간에는 벽으로 나뉘는 대신 포켓 도어를 설치해 침실을 구분하는가 하면, 큰 박스로 만든 화장실 구조가 신선하다.

 

사랑채에 앉아 있는 부부와 반려견 라니. 재택 근무가 많은 아내는 가끔 이곳으로 피해 휴식을 취한다.

 

사랑채는 서재 겸 훗날 태어날 아이의 방이 될 예정이다. 사랑채 문은 4등분으로 나누어 삼베로 만든 방충망과 한지로 된 문이 설치되어 다양한 옵션을 지닌다.

 

거실 겸 주방은 기존의 방을 터서 최대한 넓게 활용하도록 만들었고, 통유리로 마감해 앞으로 펼쳐지는 성곽 뷰를 파노라마처럼 즐길 수 있다. 또 주방의 상부장을 없애고 긴 선으로 이어지는 선반을 제작했다. “이 집은 저와 남편의 취향을 모두 반영했어요. 기존에 살던 곳보다 좁아져서 그간 사용했던 가구와 TV를 대부분 버렸어요. 과연 이렇게 살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도 들었지만, 막상 살아보니 지금까지는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고 있어요. 오히려 둘만의 시간을 온전히 보낼 수 있고, 여유가 생기는 것 같아요. 바깥 풍경을 집 안으로 가져와서 즐길 수 있고요. 카페에 갈 필요 없이 집에 있는 시간이 즐거워요.” 아내의 말처럼 집 안에는 부부가 미국에서 사용하던 침대 와 다이닝 테이블, 의자, 한 켠에 놓인 라운지 체어가 전부였다. 하지만 공간의 구조를 고려해 엄선한 실내 건축자재의 조화가 단조로움을 지워낸다.

 

집 안 곳곳에 있는 오래된 나무 기둥이 멋스러운 오브제 역할을 한다.

 

부부가 최근에 구매한 정지원 작가의 도자기. 앞으로 부부의 취향으로 집 안을 채워 나갈 예정이다.

 

어머니가 선물한 LC1 체어가 한옥에 모던함을 더한다. 그 옆 아고 조명 역시 남편이 창문 너머 풍경을 해치지 않을 수 있게 다양한 형태를 고민한 결과 골랐다. 식탁은 통창문 앞으로 붙여 성곽 뷰를 즐길 수 있게 했다.

 

리노베이션 전 나무 기둥과 한옥의 서까래가 콘크리트에 묻혀 있어, 이를 되살리기 위해 기둥 앞으로 회벽 마감을 했다. 수평적으로 이어지는 선의 개념이 끊기지 않기 위함도 있다.

 

6개월 동안 집을 고치는 데 정성을 다한 이 집은 부부에게는 너무나 소중한 존재다. 이곳에 거주한 지 3개월밖에 안 됐지만 한국에 정착하면서 힘들었던 부부에게 집은 위로와 위안이 되어주고 있다. 남편의 설명처럼 부부의 모던 라이프를 한옥에 끼워 맞춰 집도, 부부도 서로 맞춰가고 있는 중이지만 이 작은 한옥집으로 인해 부부가 살아가는 방식과 태도가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만은 분명하다. 부부는 가끔 외식을 하듯 특별 이벤트로 사랑채에 앉아 밥을 먹기도 하고, 툇마루에 앉아 반려견 라니와 함께 시간을 보내며 성곽 뷰를 바라본다. 그렇게 부부의 시간은 한옥에 매일매일 녹진히 물들어가고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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