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tel Palette

화사한 색감의 실내 인테리어

화사한 색감의 실내 인테리어

 

인테리어 디자인 사무실 뮈르&메르베이유의 인테리어 디자이너 마리 르 마게러스는 1861년에 생산된 파노라마 벽지를 출발점으로 이 아파트에 색을 부여했다.
밝은 기운을 주는 컬러 톤 덕분에 이 집에 새로운 빛이 더해졌다.

 

르 그랑 시엘에서 다시 제작하는 파노라마 벽지 ‘레당 블뢰 포레 L’Eden Bleu Foret’는 파리 장식미술박물관 소장품으로 마뉘팍튀르 데포세 Manufacture Desfosse가 1861년 제작했고 1099가지의 컬러로 구성된다. 벽지 컬러는 이 아파트의 컬러 팔레트가 되었다. 벽에 칠한 ‘블뢰 타오 Bleu Tahoe’는 세뇌리 Seigneurie. 뮈르&메르베이유에서 디자인한 채광창은 파스칼 고드로 Pascal Godreau 제작. 맞춤 제작한 벤치는 카망고 Camengo 패브릭으로 커버링했다. 그 위의 쿠션 ‘로미Romy’와 ‘찰리 Charlie’는 메종 마들렌 Maison Madeleine. 꽃병은 라리크 Lalique. 플로어 조명은 오프제 Opjet. 태피스트리 ‘아타카마 Atacama’는 엘리티스 Elitis. 거실의 보컨셉 BoConcept 카나페 위에 있는 쿠션 ‘루이자 Louisa’와 ‘보디돌 Bodydoll’, ‘빅토리아 Victoria’는 엘리티스, ‘찰리’는 메종 마들렌. 낮은 테이블 ‘와이어 Wire’는 카레 디자인 Care Design. 둥근 테이블 ‘라토 LN8 Lato LN8’은 루카 니케토 Luca Nichetto 디자인으로 앤트래디션 &Tradition. 암체어 ‘발레 Valet’는 스텔라 웍스 Stellar Works. 플로랑스 부렐 Florence Bourel의 태피스트리는 툴르몽드 보샤르 Toulemonde Bochart. 펜던트 조명 ‘버블 소서Bubble Saucer’는 조지 넬슨 Georges Nelson 디자인으로 헤이 Hay. 커튼 ‘하바 Hava’는 카라반 Caravane.

 

“현관의 파노라마 벽지는 이 아파트에 사용한 컬러의 출발점이 되었어요.”

 

현관에서 이어지는 거실에도 ‘블뢰 타오’를 칠했다. 카나페는 보컨셉. 쿠션 ‘루이자’와 ‘보디돌’, ‘빅토리아’는 엘리티스, ‘찰리’는 메종 마들렌. 암체어 ‘발레’는 스텔라 웍스. 낮은 테이블 ‘와이어’는 카레 디자인. 둥근 테이블 ‘라토 LN8’은 루카 니케토 디자인으로 앤트래디션. 플로랑스 부렐의 태피스트리는 툴르몽드 보샤르. 펜던트 조명 ‘버블 소서’는 조지 넬슨 디자인으로 헤이. 커튼 ‘하바’는 카라반.

 

“색을 더하고 수많은 선반을 철거하니 작은 방이 한결 넓어 보여요.”

 

다양한 컬러로 생동감이 넘치는 다이닝룸. 맞춤 제작한 긴 장은 세뇌리의 ‘블뢰 타오’로 칠했다. 테이블 ‘콩코르드 Concorde’는 엠마뉘엘 갈리나 Emmanuel Gallina가 폴리폼 Poliform을 위해 디자인한 것. 볼은 카르텔 Kartell. 의자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그림은 파블리토 자고 Pablito Zago 작품. 펜던트 조명 ‘미토 볼로 Mito Volo’는 오치오 Occhio. 태피스트리 ‘아타카마’는 엘리티스.

 

“이곳 현관은 정말 멋져요.”
벵자맹과 레슬리는 몽소 공원 근처에 있는 오스망 시대의 아파트 문지방을 넘어서자마자 둥근 벽과 엄청난 규모에 매료되었다. 그들은 전에 살던 집에서 아주 가까운 곳(이 집에서 불과 200m 떨어져 있다)을 찾고 있었다. 두 아이의 학교와 가까워야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더 바랐던 것이 있다. “150㎡의 이 집은 빛이 잘 들지 않아 아이들이 무서워했어요. 또한 30년간 바꾸지 않은 인테리어에 화사 한 기운을 불어넣어야 했어요. 현관의 웅장함을 강조하기 위해 3개의 벽 패널 에 파노라마 벽지를 붙였어요. 이 파노라마 벽지는 아파트와 같은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르 그랑 시에클 Le Grand Siecle에서 다시 제작하고 있죠.” 인테리어 디자인 사무실 뮈르&메르베이유 Murs&Merveilles를 운영하는 인테리어 디자이너 마리 르 마게러스가 설명한다. 이로써 이 집의 톤이 결정되었다. 그는 벽지를 메인 테마로 정하고 파노라마 벽지에 담긴 컬러 중 하나로 각 방을 꾸몄다.

 

부엌에 딸린 작은 방에 식사 공간을 만들었다. 아주 많은 수납장을 몇 개만 남기고 철거했으며 호비아 Hovia의 벽지 ‘르두테 Redoute’로 활기를 주었다. 유리를 단 문은 뮈르&메르베이유에서 디자인하고 파스칼 고드로가 제작. 맞춤 제작한 벤치에는 카망고 패브릭을 입혔다. 테이블은 맞춤 제작. 의자는 메종 뒤 몽드 Maison du Monde.

 

“침실 벽이 현관의 컬러 톤과 조화를 이룹니다.”

 

포근한 밤을 보낼 수 있는 부부 침실. 벽은 마리외 오랑티 Marius Aurenti에서 주문 제작한 톤으로 회칠을 해서 마감했다. 거울은 이케아 Ikea. 펜던트 조명과 테이블 조명은 메종 뒤 몽드. 쿠션과 꽃무늬 토퍼는 가브리엘 파리 Gabrielle Paris. 줄무늬 쿠션 ‘뭄바이 Mumbai’는 하오미 Haomy.

 

부드러운 분위기의 욕실. “욕실에 창이 없어 어두운 컬러로 아늑한 공간을 만들었어요.” 가구와 거울은 맞춤 제작. 세면볼 ‘시크 Chic’와 벽 조명 ‘마그다 Magda’는 masalledebain.com. 수전은 핫배스 Hotbath. 타일 ‘뉴트라 페트롤리오 Neutra Petrolio’는 플로랭 Florim.

 

마리는 확신한다. “눈이 기억하거든요. 이미 본 컬러 톤 안에 머물면 편안함이 느껴져요.”
그런 이유로 현관은 블루, 부엌은 그린, 침실은 테라코타, 아이들 침실은 블러시 핑크로 마감했다. 그리고 현관의 둥근 벽을 곳곳에 반영했는데 거실 채광창 프레임과 다이닝 공간의 문, 아이들 침실의 아치 등이 그런 요소다. 그런데 벵자맹과 레슬리 부부가 가장 놀란 건 아주 협소한 부엌 안쪽 방을 우아하고 편안한 식사 공간으로 바꾸고 창이 없던 욕실을 짙은 색과 호두나무 가구로 아늑하게 만들었다는 점이다. 오래된 공간에 개성을 더하니 집이 어둡다는 걱정은 더 이상 하지 않게 되었다.

 

CREDIT

editor

비르지니 뤼시-뒤보스크 Virginie Lucy-Duboscq

photographer

베네딕트 드뤼몽 Benedicte Drumm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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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신한 맥시멀리스트

맥시멀리스트의 대담한 별장 인테리어

맥시멀리스트의 대담한 별장 인테리어

 

프랑스 인테리어 디자이너 로라 곤잘레스의 노르망디 시골 별장.

 

벽돌과 석고 벽의 전형적인 노르망디 건축양식을 보여주는 정원에는 수국과 장미를 심었다.

 

파리에서 차로 한 시간 반 거리의 접근성 좋은 노르망디 맹느빌 Mainneville 마을 입구에는 넓은 정원으로 둘러싸인 19세기 석조 주택이 있다. 2019년 로라 곤잘레스 Laura Gonzalez가 첫 가구 컬렉션 디자인을 시작하면서 가구들을 놓을 쇼케이스이자 대가족이 어울릴 수 있는 시골 별장 용도로 구입한 이 집은 고전적인 외관과 상반된 대담한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조부모님이 사시던 집과 매우 흡사한 외관을 가졌다는 이유로 첫눈에 반해 구입을 결정했다는 이유도 재미있다.

 

침실로 이어지는 복도에는 컬렉팅한 그림과 함께 마을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앤티크 스타일의 기둥과 데이베드 ‘필라테스(로라 곤잘레스 컬렉션)’를 놓아 사색의 공간을 마련했다.

 

아틀리에 고하드 Ateliers Gohard의 인도풍 프레스코화 앞에서 포즈를 취한 로라 곤잘레스.

 

대리석 바닥과 마룻바닥, 문과 창문 그리고 벽난로 같은 중요한 과거의 흔적만 남기고 대규모 공사를 통해 폐허나 다름없었던 집 전체를 새롭게 고쳤는데 고전적 코드를 유지한 채 그녀가 지금까지 보여준 모든 디자인 시그니처를 담은 느낌이다. “자신을 위해 디자인할 때 훨씬 더 많은 자유와 창의성이 발휘되기 때문에 이 집을 통해 나만의 스타일을 진정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되었어요. 첫 방문 때 바로 사랑에 빠져 구입을 결정했을 만큼 저에겐 무척 감성적인 공간이기도 해요. 이곳은 장인들과 함께 일하면서 제가 추구하는 스타일의 패브릭, 컬러 그리고 재료의 혼합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실험실 같은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벽난로가 있는 거실은 로랑 뒤푸흐의 동물 조각상으로 벽을 장식했다. 왼쪽에는 덴마크 건축가 모겐스 라센 Mogens Lassen의 양털 안락의자 ‘윙 Wing’, 오른쪽에는 자신이 디자인한 의자 ‘콜로세오 Colosseo’를 놓았다.

 

프레스코화가 그려진 다이닝룸에 놓인 컬러풀한 테이블 ‘레인보 Rainbow’는 로라 곤잘레스 컬렉션으로 색색의 세라믹으로 제작한 상판이 특징이다.

 

주방과 연결되는 작은 다이닝 공간은 로라 곤잘레스 컬렉션의 가구와 함께 컬러풀한 무라노 크리스털 샹들리에를 비치했다.

 

모든 작업에 프랑스 최고의 장인과 아티스트와 협업을 이어오는 곤잘레스는 별장도 예외가 아니었다. 두 개의 벽난로가 있는 거실 벽에 그림을 거는 대신 아티스트 로랑 뒤푸흐 Laurent Dufour의 동물 조각품으로 장식한 것과 아틀리에 고아드 Ateliers Gohard가 그린 인도 모티프의 프레스코 벽면의 다이닝룸, 모자이크 전문 공예가 피에르 메귀쉬 Pierre Mesguich가 제작한 고양이 상감 모자이크 욕실 바닥까지 수많은 전문가의 손길이 실내를 세심히 어루만졌다. 다양한 테크닉과 재료가 대담하게 혼합됐지만 일정 수준의 품질과 미학을 유지했기 때문일까, 다채로운 믹스&매치가 오히려 조화롭게 보인다. 가구 역시 자신의 컬렉션과 벼룩시장 또는 경매에서 구매한 앤티크를 섞어 배치했다.

 

현관 바닥에 기존 대리석을 그대로 사용하는 대신 벽에 19세기 대리석 모티프의 그림을 그려 실제인 듯한 착시효과를 주었다. 벼룩시장에서 발견한 조개껍데기로 장식한 가구와 1920년대 이탈리아 의자의 매치가 흥미롭다.

 

전형적인 시골 별장의 풍경을 보여주는 주방. 벽에 사용된 페인트는 패로&볼 Farrow&Ball의 이브리지 그린 Yeabridge Green 컬러다.

 

19세기 인조대리석처럼 칠한 벽과 문의 장식이 세월의 흐름을 느끼게 해주는 대리석 바닥과 훌륭한 조화를 이룬다.

 

대담한 패턴이 믹스된 마스터 침실은 커튼과 벽에 피에르 프레이 원단을 사용했다. 기하학 형태의 암체어는 필립 베스텐헤이더 Philippe Bestenheider의 루이 Lui.

 

“저에게 가구 디자인은 마치 재료, 질감, 패턴을 가지고 놀 수 있게 해주는 놀이 같아요. 직관적으로 작업하는 편인데 이 공간에서 놀라운 스테이징이 탄생하기도 하고 엄청난 정교함을 만들어내기도 해요. 이렇게 이 집이 가구 컬렉션 제작을 도와주고 돋보이게 해주는 장소인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파리의 쇼룸처럼 관습적인 장소가 되는 것은 원하지 않아요. 쇼룸이 아닌 가족과 클라이언트 모두 편안하게 방문하고 그들을 진정 환영해주는 집으로 남길 바라요.” 별장은 남편 그리고 세 아이들과 함께 주말을 보내는 장소이면서 회사 직원들과 파티를 여는 공간이기도 하고 클라이언트를 초청해 컬렉션을 선보이기도 하는 등 다채롭게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이곳을 방문한 사람들은 한결같이 노르망디 별장에 대해 아름답고 따뜻하다고 반응한다. 흐트러짐 없는 완벽한 디자이너의 집이 아니라 다채로운 절충주의의 아름다움이 있는 곳이다. 자신을 꼭 닮은 녹색과 노랑이 주도하는 포근하고 쾌활한 공간은 마치 로라 곤잘레스를 보는 듯하다.

 

베르사유의 화려함을 연상시키는 욕실은 사자의 발 형태의 욕조와 그림 모두 주문 제작한 것이다.

 

게스트 침실 역시 화려한 컬러와 패턴의 조화를 보여준다. 벽에 걸린 세라믹 아플리케 조명은 로라 곤잘레스 컬렉션으로 장 로저스 Jean Rogers 아틀리에에서 핸드메이드로 제작되었다.

 

WEB www.lauragonzalez.fr

CREDIT

에디터

양윤정

photographer

마튜 살뱅 Matthieu Salva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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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꿈

가족과 함께하는 집

가족과 함께하는 집

 

공간 디자이너를 꿈꾸는 하정 실장의 집은 모던한 디자인과 채도 높은 컬러의 만남이 인상적이다.

 

별다른 작품 없이도 사계절 내내 변화하는 자연 풍경이 이 집 거실의 백미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구름바이에이치의 디자인을 책임져온 하정 실장은 이제 공간 디자이너라는 새로운 꿈을 그리기 시작했다. 즐거웠지만 숨가쁘게 달려온 그 정점에서 최근에는 집을 이사했다. “이사하려고 결심하고 많은 집을 가봤어요. 도산공원이 펼쳐진 뷰를 보고 이 집으로 마음을 굳혔죠. 눈코 뜰 새 없이 바빴던 시기여서 마감과 디테일 하나도 내 집처럼 꼼꼼하게 완성해줄 디자이너를 원했고 샐러드보울 구창민 대표님과 하게 됐어요. 3개월간의 긴 공사를 마치고 집에 들어왔을 때 가족 모두 너무 기쁜 마음에 울컥했어요(웃음). 오랫동안 살고 싶은 집이에요.”

 

파란색 의자와 녹색 식물의 컬러감이 어우러진 거실의 한 코너.

 

벽에 설치한 잭슨홍 작가의 노란색 작품과 뒤쪽으로 보이는 노란색 데이베드가 상큼하다. 흰색 벽면이 많아서 너무 차갑지 않도록 방의 문은 모두 나무로 제작했다.

 

그녀의 말을 들으며 거실을 바라보니 이제 막 단풍이 들기 시작하는 공원의 풍경이 눈에 들어왔다. 3년 전 하정 실장의 집을 <메종>에서 소개했는데 이번에 찾은 집은 비슷한 듯 좀 더 농밀해진 감각을 엿볼 수 있었다. 이전 집에 비해 면적도 넓고 층고도 높아진 270.55㎡의 집을 위해 가구도 다시 골라야 했다. 옹색해 보이지 않고 넓은 공간에서도 기죽지 않고 존재감을 발할 가구가 필요했고 찬찬히 고민한 가구로 하나씩 채우기 시작했다. “거실이 굉장히 넓죠? 내력기둥을 기준으로 두 개의 파트로 나뉘어요. 앞쪽 공간은 가족 모두 앉을 수 있는 소파를 원했던 남편의 바람을 반영한 소파를 ㄱ자로 두었고요. TV 대신 흰색 벽을 향해 프로젝터를 두었어요. 반대편은 데이베드와 1인 소파를 비치해 여백을 남겨두었고요. 오디오를 놓으려고 생각 중인데 급하게 정 하지 않으려고요.” 하정 실장의 집은 샐러드보울이 그동안 해온 작업과는 사뭇 다르다. 좀 더 모던하고 색채감이 있으며 빈티지한 감성도 있다.

 

공원을 바라볼 수 있도록 나란히 둔 빈티지 체어.

 

멀티룸처럼 파란색 카펫을 깐 아들의 방. 이사하기 전에 거실에서 사용하던 비초에 소파도 아들 방에 두었다.

 

집에서 가장 컬러풀한 가구가 많은 멀티룸. 채도 높은 가구가 여러개 있지만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제가 수평과 수직, 디테일 등을 보는 눈이 예민한데요, 그런 부분을 똑같이 받아들이고 봐주셨어요. 바빠서 현장을 잘 보지 못했어도 완성도는 걱정이 없었달까요. 또 저는 좋아하는 컬러나 소재 등을 제안했고, 구창민 대표님도 의견을 피력한 부분이 있었죠.” 그녀는 서로의 장점은 취하고 다른 점은 새로운 시도로 받아들이는 협업 같은 관계였다고 말했다.

 

청록색 시트가 포인트인 식탁 의자가 생동감을 불어넣는 다이닝 공간. 대부분 스테인리스 소재의 제품을 두어서 산만해 보이지 않는다.

 

하정 실장은 기본 배경은 차갑다고 느낄 정도로 담백하게 마감하고 좋아하는 컬러를 포인트로 두거나 소재를 장식 요소로 활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 대신 오랫동안 두고 보아도 질리지 않을 모던한 디자인으로 선택했다. 가족들이 자주 모이는 멀티룸은 모루 유리로 만든 슬라이딩 도어를 달고, 파란색 카펫과 채도 높은 가구를 더해 생동감 넘치는 방으로 완성했고, 검은색 소파를 둔 거실에도 노란색 잭슨홍의 작품과 데이베드가 상큼한 포인트 역할을 한다. 위생적이기도 하고 유행을 타지 않는 스테인리스 소재를 주로 사용한 주방에는 청록색 시트의 식탁 의자와 로즈 우드 소재의 식탁 그리고 녹색 식물이 중재 자처럼 온기를 더한다.

 

기본 배경은 깔끔하지만 노란색으로 포인트를 준 침실. 나무 프레임의 슬라이딩 도어를 열면 하정 실장이 가장 좋아하는 좌식 공간이 나온다.

 

부부 침실은 또 다른 분위기인데, 나무살이 들어간 슬라이딩 도어를 열면 하정 실장이 애정하는 혼자만의 공간이 나온다. 좌식으로 앉아 책도 읽고 편하게 쉴 수 있는 작은 곳이지만 공원 뷰를 벗 삼아 운치가 있고 동양적인 아늑한 공간이 완성됐다. “저는 의자보다 좌식이 훨씬 편해서 작은 카펫을 깔고 좌식 테이블을 두었어요. 동향 집이라 아침에 햇살이 많이 들어오는데, 앉아 있으면 나무가 보여서 마음이 평온해져서 정말 좋아요.”

 

남편이 가장 좋아한다는 드레스룸. 투명한 문을 달아 옷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기본 배경은 깔끔하지만 노란색으로 포인트를 준 침실. 나무 프레임의 슬라이딩 도어를 열면 하정 실장이 가장 좋아하는 좌식 공간이 나온다.

 

구름바이에이치를 내려두고 잠시 휴식기를 가지고 있는 하정 실장의 다음 행보는 공간 디자이너다. 과거에도 공간을 매만지는 일이 가장 즐거웠다는 그녀는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겸손하게 말했지만 하정 실장은 이미 자신의 집으로 그 꿈에 조금 더 다가섰다. 하나부터 열까지 손수 다 완성한 집은 아니지만 확고한 자신의 취향을 집 안에 풀어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뿌리가 흔들리지 않아야 넓은 집에서도 일관된 디자인을 유지할 수 있는데, 그런 점에서 그녀의 집은 취향을 단단하게 유지한다. 디자이너라는 직함으로 또 다른 공간에서 그녀를 마주할 날이 기대되는 이유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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