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을 품은 집

가족의 온화한 감성이 묻어나는 한강뷰 복층 빌라

가족의 온화한 감성이 묻어나는 한강뷰 복층 빌라

 

벽면 전체를 통창으로 만들어 한강 전망을 즐길 수 있는 247㎡의 복층 빌라를 찾았다.
획일화된 아파트 구조에서 벗어나 가족의 라이스타일과 취향을 적극 반영한 네 식구의 보금자리를 소개한다.

 

칼한센앤선의 원목 식탁과 가을 색감의 의자로 완성한 다이닝 공간. 김환기 작품의 오렌지색이 따스함을 불어넣는다.

 

“아침에 일어나 따사로운 햇살을 맞으며 요가와 명상을 하고 책도 읽으며 온전히 저를 위한 시간을 가져요. 밤에는 도심의 불빛이 캄캄한 밤하늘의 무수한 별빛처럼 채워 그림 같은 풍경이 펼쳐지죠.” 집주인 고영하 씨가 입을 열었다. 사실 그녀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마케팅 회사 AMC 아시아의 대표이자 태국 세라믹 브랜드 야마칸, 이스라엘 화장품 브랜드 아하바 그리고 최근에는 올가닉 비건 비누 브랜드 페라슈발을 수입해 유통, 판매하며 일과 가정을 모두 돌보는 파워 워킹우먼이다. 올해로 5년째 남편과 두 딸 그리고 반려견 카이와 살고 있는 이 집을 선택하게 된 계기를 설명했다.

 

요리를 즐기는 남편을 위해 재구성한 오픈형 주방. 공간을 가로막는 벽이 없어 어디에 있든 가족끼리 소통하며 시간을 보내기 좋다.

 

“한눈에 내다보이는 한강 뷰에 한눈에 반했어요. 매물이 나올 때까지 한 4 년은 기다린 것 같아요. 원래 지금의 모습처럼 통창이 아니라 이중창에 프렌치식 흰색 문양의 발코니가 있는 집이었어요. 한강 전망을 극대화해서 즐기고 싶어 과감하게 통창을 냈어요.”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했던 그녀는 인테리어 시공 업체 스페이스 플랜의 도움을 받아 한국의 전형적인 아파트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독특한 구조를 만들었다.

크게 주방과 다이닝 그리고 거실로 나뉜 구획은 시원한 개방감을 살려 재구성했다. 특히 서로의 공간을 가로막는 벽이 없는 구조가 눈에 띄었는데, 이는 가족 간 화합과 소통을 위한 선택이었다. “보통의 아파트 주방처럼 벽이 있고 문이 달려 있는 주방이었어요. 요리를 즐기는 남편을 위해 요리할 때에도 딸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오픈 주방을 만들었어요”라며 벽을 트게된 이유를 설명했다. 이 집을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데 한몫한 커다란 기둥은 허문 벽을 받쳐주기 위한 해결책이었다. 그 결과, 외국 펜트하우스에서나 볼 법한 독특한 인테리어 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 또 이 집의 백미는 숨어 있는 복층 구조다. 얼핏 보았을 때는 갤러리처럼 시원한 개방감을 강조한 단조로운 구조 같지만, 지인을 초대하는 일이 잦은 부부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가족만의 사적인 시간을 위한 패밀리 존과 손님을 위한 게스트 존을 명확히 구분 짓고자 했다.

 

 

통창을 통해 한강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거실에는 핀 율을 펠리칸 체어와 루이 비통 오브제 노마드 컬렉션의 랜턴, 호박 컬러의 루이스 폴센 스탠드 조명 그리고 놀 Knoll에서 구입한 소파를 놓았다.

 

현관을 기준으로 오른쪽으로는 딸아이의 방과 부부 침실 그리고 중문을 달아 언제든지 공간 분리를 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 작은 거실과 테라스가 있는 왼쪽 층 다락방을 게스트 존으로 꾸몄다. 집 안 곳곳에서 제 역할을 다하며 자리하는 가구와 소품에서는 가족 구성원의 취향과 취미를 엿볼 수 있었다. 갤러리처럼 깔끔한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집주인은 자칫 차가워 보일 수 있는 무드를 고려해 포근한 분위기의 나무 바닥재를 깔고 빈티지 가구와 현대적인 가구를 적절히 섞었다. “가구는 평생 쓸 수 있을 것 같은 제품으로 골랐어요. 하나하나 작품을 고르듯 말이죠. 다이닝에 둔 저 장만 해도 결혼할 때 싱가포르에서 구입한 거라 20년은 되었을 거예요. 그리고 가을 색감을 좋아해 오렌지 색상의 소품으로 포인트를 줬어요.”

 

2층 테라스는 겨울철에는 잠시 잠자고 있지만, 날씨가 좋을 때는 가족과 지인들과 함께 바비큐 파티를 열며 시간을 보낸다.

 

집주인 고영하 씨가 좋아하는 빈티지 가구와 조명으로 거실 구석에 연출한 휴게 공간. 현관 앞에 건 장 프랑수아 리리외의 그림 작품이 집을 화사하게 밝힌다.

 

구석 구석 따스한 감성이 묻어나는 그림 작품도 이 집을 더욱 환하게 밝힌다. 현관에는 10주년 결혼 기념으로 구입한 프랑스 화가 장 프랑수아 리리외의 ‘해피 트리’ 작품이 방문객을 반기고 오렌지 색감의 김환기 선생 작품은 다이닝 공간을 한층 따스하게 물들인다. 게스트 존에는 화사한 색채로 마감한 이동기 화가의 작품을, 부부 침실로 들어가는 길목에는 가족적인 분위기의 그림을 달아 새하얀 벽면에 정겹고 온화한 감성을 불어넣었다. “집 안 곳곳에서 딸들이 그린 그림과 악기, 오디오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거예요. 음악과 미술을 좋아하는 아이들과 요리를 즐기는 남편의 취미가 담긴 소품을 자연스럽게 두다 보니 그게 또 하나의 인테리어 오브제가 되더군요. 제가 사 모은 조명은 어두운 밤 시간을 은은하게 비추죠.” 이들 가족은 주말마다 악기를 연주하거나 밤하늘을 배경 삼아 거실에서 영화를 감상하며 집이 주는 힘을 느끼며 살아간다.

 

두 딸이 그린 그림으로 2층 계단을 장식했다.

 

반신욕을 즐기는 집주인의 취향에 따라 히노키 욕조를 넣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House with a view

빈티지하고 시크한 실내 인테리어

빈티지하고 시크한 실내 인테리어

 

소니아는 프랑스 아르데슈에 있는 집의 수리 과정을 영상으로 찍어 인스타그램 라이브로 올렸다.
팔로어들의 조언에 힘을 얻었으며, 신문 연재 소설처럼 여러 사람이 참여한 공사였다.

 

원래 부엌이 있던 곳에 다이닝룸 겸 서재를 만들었다. 책장은 맞춤 제작. 책장을 장식한 도자 꽃병은 1950~60년대 빈티지. 비즈 샹들리에는 리옹의 숍 세레니심 Serenissime. 앙리 2세 테이블은 빌뢰르반 Villeurbanne의 카날 벼룩시장에 있는 라 리콘 La Licorne에서 구입. 녹색 빈티지 의자는 카를로 바르톨리 Carlo Bartoli가 카르텔 Kartell을 위해 디자인한 ‘4875’.

 

비오는 11월의 어느 날이었다. 소니아와 비비안은 직조 공장이었던 20세기 초의 건물을 방문했다. 높지 않은 아르데슈 산에 가려져 있고 강이 가로지르는 이 집을 보고 그들은 큰 결심을 했다. 4월 12일에 빈티지 가구 판매를 시작했고, 단순히 그 날짜로 인스타그램 계정(@undouzeavril)을 만들었는데 지금은 2만3000명의 팔로어를 거느리고 있다.  “밝고 큰 정원으로 둘러싸인 이 집은 정말 멋진 분위기를 발산했어요. 그건 분명했어요. 벽과 천장이 전부 꽃무늬 태피스트리로 덮여 있다는 것에 매력을 느꼈어요!” 그런데 건물은 지어졌을 때의 상태 그대로였기에 거의 대부분을 고쳐야 했다. 이 집이 마음에 든 이들 커플은 자체적으로 리노베이션하기로 마음 먹었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그들끼리 한 것은 아니었다. 소니아는 집 공사의 진행 상황을 영상으로 찍어 인스타그램에 올렸고, 이 영상은 큰 인기를 끌어 사람들의 사려 깊은 조언으로 되돌려받았기 때문이다. 그는 이 방 저 방을 장식한 거울처럼 비싸지 않고 장식성이 강한 오브제를 여러 개 모아 설치하는 그만의 시그니처를 더했다. 집을 물들이는 빛을 잃지 않기 위해 벽은 주로 흰색으로 칠했고 부분적으로 장식적인 벽지를 더해 품위를 가 미했다. “여기저기에 벽지를 바르고 싶지 않았어요. 그렇게 하면 숨이 막힐 것 같았거든요.” 물론 대부분의 가구는 벼룩시장에서 구했고 소니아는 벽난로 대리석 판을 복구해 오븐 주변에 선반으로 달기도 했다. 여러 사람이 참여한 이 집은 눈부시고 따스하다. 소니아와 비비안은 ‘인테리어 초보자’이지만 실수 없이 인스타그램 팔로어들의 도움으로 특별한 여정을 완수했다.

 

 

“벽지의 꽃무늬가 현관에 시크한 시골 감성을 불어넣었어요.”

 

난간과 철 장식, 앤티크 타일은 그대로 보존했다. 통일감을 주기 위해 나무 부분을 녹색 페인트(패로&볼의 ‘에스테이트 에그셀 Estate Eggshell’)로 칠했다. 벽지(샌드버그 Sandberg의 ‘라파엘 Raphael’)가 계단 아래 구석에 활기를 부여한다. 코모드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유리 펜던트 조명은 앤티크 조명 다리와 납작하게 누른 유리컵으로 제작했다.

 

거실에는 이어지는 두 개의 방에 만들었다. 크리스토프 필레 Christophe Pillet가 카펠리니 Cappellini를 위해 디자인한 암체어 ‘Y’s’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낮은 테이블은 1970년대 다리에 대리석 상판을 올려 만들었다. 머그는 피아 슈발리에 Pia Chevalier. 등나무 테이블은 망스 벼룩시장에서 구입. 벽난로는 패로&볼 Farrow&Ball의 ‘레일링스 Railings’로 칠했다. 거울과 소품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펜던트 조명 ‘카르망 Carmen’은 하르토 Harto. 태피스트리는 레 포시블 Les Possibles.

 

이케아의 부엌 가구를 설치했다. 선반은 맞춤 제작한 것으로 라 마브르리 바스코 La Marbrerie Basco(드롬 Drome). 유리 그릇은 르로이 메를랭 Leroy Merlin. 펜던트 조명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스위치는 퐁티니 Fontini. 떡갈나무 조리대는 흰색(V33)으로 칠했다.

 

 

“디자인 아이콘과 시골집에 있는 클래식한 스타일을 함께 섞는 걸 좋아해요.”

 

다이닝룸은 부드러운 색상을 칠했다. 패로&볼의 ‘오발 룸 블루 Oval Room Blue’. 빵집에서 카운터로 썼던 테이블에 놀 Knoll의 의자와 리옹의 벼룩시장에서 구한 등나무 의자를 놓았다. 접시는 발로리 Vallauris. 과일 볼과 도자 피처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폴 헤닝센이 루이스 폴센을 위해 디자인한 펜던트 조명 ‘PH4’은 마르세유 Marseille의 아틀리에 159 Atelier 159.

 

 

“페인트를 칠한 천장이 침실을 모던하게 만들어줍니다.”

 

순백의 부부 침실 벽이 파란색(패로&볼의 ‘드 님 De Nimes’) 천장과 잘 어울린다. 침대 위 베개 커버는 하오미 Haomy. 담요와 작은 쿠션은 메종 드 바캉스 Maison de Vacances. 포슬린 벽 조명 ‘파리’는 알릭스 D. 레이니 Alix D. Reynis. 리넨 커튼은 부샤라 Bouchara. 1970년대 펜던트 조명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태피스트리는 코지다르-데코 Cosydar-deco.

 

“침실로 열려 있는 욕실을 만들었어요. 벼룩시장에서 구한 주물 욕조를 높이고 옛날 수도 시스템을 적용해야 했어요!” 벽지 ‘라파엘’은 샌드버그. 세면대는 허드슨 리드 Hudson Reed. 의자 ‘트레플 Trefle’은 르네-장 카이에트 Rene-Jean Caillette. 거울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태피스트리는 코지다르-데코.

 

 

“정원을 바라보며 일할 수 있으니 얼마나 행복한가요!”

문 대신 설치한 유리창(르로이 메를랭)이 다이닝룸의 빛을 책상까지 닿게 한다. 아담 스테너 Adam Stegner가 파골츠 플로토토 Pagholz Flototto를 위해 디자인한 의자는 빌뢰르반의 카날 벼룩시장에 있는 에믈린 레퀴르 Emmeline Lescure에서 구입. 소품은 모두 벼룩시장에서 구입. 앙리 2세 테이블은 빌뢰르반의 카날 벼룩시장에 있는 라 리콘에서 구입. 녹색 빈티지 의자는 카를로 바르톨리가 카르텔을 위해 디자인한 ‘4875’.

CREDIT

editor

마리-모 르브롱 Marie-Maud Levron

photographer

피에릭 베르니 Pierrick Verny

TAGS
The Kingdom of Luke Edward Hall

다채로운 따뜻함으로 채워진 시골 오두막집 인테리어

다채로운 따뜻함으로 채워진 시골 오두막집 인테리어

 

데커레이션의 ‘어린 왕자’ 루크 에드워드 홀이 영국 시골의 오두막집에서 신선한  비전을 제시했다. 수많은 책과 색다르게 재해석한 레퍼런스, 벼룩시장에서 구입 한 물건 그리고 톡 쏘는 모티프로 가득한 집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오래된 기둥에 기대 선 일러스트레이터 루크 에드워드 홀. 뒤에는 그의 그림이 걸려 있다.

 

 

디자인 에이전시 캠벨-레이 Campbell-Rey의 공동 창업자 루크 에드워드 홀과 던컨 캠벨 커플이 주말을 보내기 위해 런던 근처의 시골집을 찾았을 때, 그들은 이곳에 새로운 둥지를 틀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다. 더군다나 1년의 반을 돌집이 모여 있는 전통적인 영국 시골 코츠월즈의 오두막집에서 보내게 될 줄은 말이다. “우리 중 누구도 도시에서 떨어져 산 적이 없어요. 그런데 정원을 너무나 좋아하게 되었죠.” 루크 에드워드 홀이 이야기한다. 튤립과 달리아, 장미가 핀 그들의 정원은 영국식 정원의 완벽한 본보기가 되었다. 지난해 이 커플은 그 정원에서 결혼 하기로 결심했다.

 

 

“우리 집을 데커레이션 아이디어를 실험해보는 실험실로 쓰고 있어요.”

 

녹색으로 마감한 거실. 루크 에드워드 홀이 디자인한 오토만을 중심으로 의자를 놓았다. 거실의 메인 요소인 카나페(조지 셜록 George Sherlock)는 크리스토퍼 무어 Christopher Moore의 핑크색 패브릭으로 커버링했다. 머스터드색 암체어는 루크 에드워드 홀이 디자인했고 레오퍼드 암체어는 콜팩스 앤 파울러 Colefax and Fowler의 패브릭으로 커버링했다. 녹색 암체어는 브라운리그 Brownrigg에서 구입했고 두 개의 금빛 나무 타부레는 베니스에서 가져왔다. 조명은 빈티지.

 

 

“머스터드색은 공간을 따뜻하게 만들어줘요. 그렇게 밤을 밝혀주죠.”

 

다이닝룸의 벽난로 위에 설치한 벽 조명 2개가 스태퍼드샤이어 Staffordshire의 빈티지 파이앙스 강아지 두 마리와 조화를 이룬다. 테이블 위에 있는 꽃병은 루크 에드워드 홀의 디자인이고 접시는 벼룩시장에서 구입했다. 벽에 칠한 페인트는 패로&볼 Farrow&Ball의 ‘인디아 옐로 India Yellow’.

 

부엌에 있는 빈티지 의자는 텟버리 Tetbury의 앤티크 상점에서 구입했으며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테이블에 놓았다. 테이블에는 대리석 상판을 얹었다. 조명은 푸키 Pooky. 조명 갓은 브리디 홀 Bridie Hall. 블라인드는 스벤스크트 텐 Svenskt Tenn.

 

그들은 이 집의 실내 구조를 건드릴 수 없었지만 오두막 분위기가 나는 포근한 데커레이션으로 꾸미고 싶었다. 편히 쉴 수 있고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다. 아티스트이자 일러스트레이터, 데커레이터 그리고 고대의 레퍼런스로 가득 채운 디자인과 지노리 1735, 루벨리, 강 Gant 등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유명한 그가 공간을 흰색으로 내버려둘 리가 없었다. 다이닝룸은 ‘저녁이면 촛불에 따스함을 주는’ 머스터드색으로 칠하고 욕실은 아주 특별한 초록색으로 마감했다. 블룸스베리 그룹의 찰스턴 팜하우스를 오마주한 것이다. 이 집은 여기저기에서 과거의 레퍼런스를 모던하게 다듬은 요소를 찾아볼 수 있다.

 

“옛것과 새로운 것의 대조를 즐기는데 흙빛과 빛나는 색을 좋아해요.”

 

패로&볼의 ‘블루 그론드 Blue Grond’ 페인트로 칠한 침실. 맞춤 제작한 침대 헤드보드 위에 있는 그림은 존 민튼 John Minton의 작품. 조명은 푸키. 조명 갓은 로시 드 루이그 Rosi de Ruig. 침대보와 담요는 빈티지. 쿠션은 스벤스크트 텐.

 

패로&볼의 ‘아르서닉 Arsenic’ 페인트로 칠한 욕실. 의자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핑크색 실크로 맞춤 제작한 블라인드는 제임스 헤어 James Hare.

 

오두막집은 곧 커플의 새로운 작품을 배치하고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실험실이 되었다. 루크 에드워드 홀의 최근작은 벤덤 프레스에서 출간한 책 <A Kind of Magic: The Kaleidoscopic World of Luke Edward Hall>이다. 그의 첫 번째 전문 서적으로 그가 살았던 집과 작업한 공간을 통해 영감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그들은 확실히 이 집에 잘 자리 잡았다. 그들을 보면 크리에이터에게는 실험실 같은 공간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곳처럼 자신만의 오두막집을 말이다.

CREDIT

WRITER

베랑제르 페로쇼 Berengere Perrocheau

EDITOR

베네딕트 드뤼몽 Benedicte Drummond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