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or Fantasy

복층 아파트 리노베이션 프로젝트

복층 아파트 리노베이션 프로젝트

 

중국 상하이에 본사를 둔 프랑스 브랜드 메종 다다를 이끌고 있는 디자이너 토마스 다리엘이 최근 완성한 주거 프로젝트 소식을 알려왔다. 장난스럽고도 기발한 형태와 대조적인 색 조합이 펼치는 파리의 복층 아파트를 소개한다.

 

개방감을 강조한 6m 높이의 천고와 웅장한 계단이 인상적인 거실. 메종 다다의 메이저 톰 Major Tom 소파와 미라 Mira 시리즈 사이드 테이블, 자르댕 드 로카이유 Jardin de Rocaille 러그를 깔았다.

 

조형미가 돋보이는 가구와 오브제를 선보이는 프랑스 브랜드 메종 다다 Maison DaDa. 이 브랜드의 시작은 프랑스 디자이너 토마스 다리엘 Thomas Dariel이 2006년, 중국 상하이에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를 설립하면서부터 시작됐다. 아시아와 유럽을 넘나들며 자신이 추구하는 디자인적 이상향을 널리 펼쳐왔고 10년 뒤인 2016년, 본격적으로 가구 디자이너를 대거 영입하면서 메종 다다를 론칭했다. 기하학적 형태와 자유분방한 컬러를 입은 멤피스 스타일을 기본으로 현재 유럽과 중국 가구 시장에서 주목받는 브랜드로 우뚝 섰다. 그런 토마스 다리엘이 최근 파리의 한 복층 아파트 리노베이션 프로젝트를 완성했다며 사진을 보내왔다. 영민한 구조 변경과 함께 메종 다다가 추구하는 컬러의 향연으로 6m 높이의 복층 아파트에 두 번째 삶을 부여한 것. 기존의 획일화된 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해 대대적인 철거를 시작했고 사무실과 개방형 주방, 욕실, 침실 그리고 건물 1층과 2층 사이에 있는 라운지 공간을 비롯한 초기 건물을 완전히 깨트려 새로운 장면을 연출했다. 여기에 거실을 확장하고 계단을 옆으로 옮겨 창을 통해 햇빛이 자연스레 실내로 스며들 수 있게 재구성했다.

 

그린, 블루, 오렌지 컬러의 기하학적 패턴이 돋보이는 침실. 침대를 중심으로 데칼코마니처럼 배치한 메종 다다의 스탠바이 미 베드 사이드 테이블과 블루 달리 디비나 테이블 램프가 인상적이다.

 

틀에 박힌 분위기에서 벗어나 자유분방하게 펼쳐낸 아이 방 겸 서재.

 

틀에 박힌 분위기에서 벗어나 자유분방하게 펼쳐낸 아이 방 겸 서재.

 

메종 다다의 오브젝트 오브 디스커션 펜던트 조명과 모로소의 트로피컬리아 체어가 시선을 끈다.

 

거실을 구성하는 주된 컬러는 브릭 레드와 다크 그린, 네이비다. 그리고 포근한 그레이 컬러가 채도 높은 컬러들을 한층 부드럽게 중화하는 역할을 한다. 그 결과 생동감과 우아한 분위기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다. 오픈형으로 구성된 주방은 볼드한 피코크 블루 색상을 선택해 시각적인 분리를 부여하고 맞춤형 아일랜드 식탁에는 질감이 살아 있는 통나무와 금속 소재를 혼용해 독특한 신선함을 줬다. 안방에서는 조금 더 과감한 시도가 이어진다. 청록에 가까운 이집트 그린, 블루, 오렌지의 기하학적 컬러 블록이 허전한 벽면을 채우며 침구 역시 이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엄선했다. 그 옆으로는 메종 다다의 스탠바이 미 베드 사이드 테이블과 블루 달리 디비나 테이블 램프가 시각적 재미를 안겨준다. 다락방에 위치한 아이의 공부방 겸 서재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거실의 전경과 아름다운 파리 시내 건축물을 한눈에 내다볼 수 있도록 큰 창을 냈으며 기존 서재의 인상을 과감히 깰 수 있는 인테리어를 구상했다. 세계지도를 품은 벽지를 바르고 조형미가 돋보이는 샹들리에와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가 모로소를 위해 디자인한 트로피컬리아 라운지 체어를 배치해 유머러스하고 생동감 넘치는 레저 컨셉트의 방으로 꾸민 것. 이로써 상상력이 풍부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이 집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곳곳에 자리한 동양적인 소품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다. 다리엘이 다년간 상하이에서 지낸 경험과 중국 문화에 대한 영감을 바탕으로 청나라 시대의 골동품부터 청자와 백자 등의 소품으로 집 안 곳곳을 장식했기 때문. 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 중반까지 유럽 귀족 사이에 일어난 중국풍 취미를 일컫는 시누아즈리 스타일을 엿볼 수 있다. 시각적 풍부함과 흥미로운 요소를 가득 품고 있는 이 파리의 복층 하우스는 우리의 새로운 감각을 일깨워준다.

 

통나무와 금속, 시원한 블루 컬러의 조화가 인상적인 오픈형 주방.

 

코끼리 다리를 연상시키는 굵직한 형태의 수모 Sumo 암체어.

 

메종 다다의 우스만 Ousmane N°2 사이드 테이블과 기하학적 형태가 돋보이는 촛대는 파리 멤피스.

 

인&양 Yin&Yang 캐비닛과 테이블 조명 리틀 엘라이아 Little Eliah.

 

파스텔 톤이 주를 이루는 여성스러운 분위기의 욕실. 화장대는 메종 다다의 로즈 셀라비 Rose Sélavy 제품.

 

파스텔 톤이 주를 이루는 여성스러운 분위기의 욕실. 화장대는 메종 다다의 로즈 셀라비 Rose Sélavy 제품.

CREDIT

에디터

TAGS
장호석의 색깔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의 다채롭고 풍성한 공간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의 다채롭고 풍성한 공간

 

클래식 모던 스타일로 독보적인 색깔을 지녔던 디자인 스튜디오 호스팅하우스가 재정비의 시간을 갖는다. 진솔하고 담담하게 털어놓은 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장호석 대표가 좋아하는 것을 모아놓은 사무실 겸 쇼룸. 디테일이 많은 탓에 컬러는 되도록 자제하고 소품으로 포인트를 주는 편이다.

 

바야흐로 2018년, 인테리어 분야에 혜성처럼 등장한 공간 디자인 스튜디오가 있었다. 공간 스타일링을 담당하는 장호석과 글로벌 패션 브랜드 마케터 출신인 김석진이 함께하는 호스팅하우스 Hosting House가 바로 그것. 당시 두 사람이 합심해 성수동에 문을 연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숍 호스팅’과 ‘카페 호스팅’은 마치 뉴욕 어퍼 이스트 사이드에 있을 법한 이국적이고 감각적인 모습의 인테리어로 큰 화제를 일으켰다. 갓 1년 차에 접어든 신생 디자인 스튜디오의 뛰어난 감각을 일찍이 알아본 여러 매체는 너나 할 것 없이 인터뷰를 요청해왔고, 새로운 피를 원하던 삼성전자, 대림 E&C, 파넬, 르 라보, 조 말론 등 여러 기업에서 러브콜이 쇄도했다. 브랜드 론칭 1주년이 되던 2019년, 서울리빙디자인페어에서 선보였던 타운하우스 형태의 부스는 그야말로 문전성시. 프리츠한센, USM 등 쟁쟁한 글로벌 브랜드들과 함께 눈에 띄는 공간상을 수상했을 뿐 아니라 5일 내내 긴 대기줄이 장사진을 이뤘다. 이후 호스팅하우스는 인테리어, 컨설팅, 디자인을 도맡으며 쉴 새 없이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냈다. 작년에는 급격히 늘어난 직원들을 물리적으로 수용하기 위해 새로운 사무실로 이사도 마쳤다. 예식장으로 사용했던 텅 빈 공간에는 벽과 방이 만들어졌고, 호스팅하우스만의 색깔을 하나씩 입혀 나갔다. 그 어떤 근심 걱정 없이 창창하고 밝은 미래 이야기가 펼쳐질 거라 생각했다면 이 인터뷰는 너무 뻔하고 지루했을지 모른다. 숨가쁘게 달려왔던 5년의 시간, 호스팅하우스는 잠시 숨을 고르는 재정비의 시간을 갖기로 했다.

 

호스팅하우스의 시즌 2를 준비하고 있는 장호석 대표.

 

“솔직히 말하면 이 인터뷰를 할지 말지 고민했어요. 내부적으로 큰 변화가 있을 예정이거든요. 이 과정 또한 저희의 모습이라고 생각했고 또 그걸 이렇게 기록하고 <메종> 독자들에게 새로운 계획에 대해 들려주는 것도 의미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함께 동업했던 김석진 대표와는 각자의 길을 응원하며 좋은 친구 사이로 남기로 했어요. 4월에 큰 프로젝트가 하나 있어서 그걸 마무리한 뒤에 잠시 숨을 고르기로 했죠. 새롭게 단장한 뒤 올해 하반기에 돌아올 예정이에요.”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게 된 이유

 

클래식부터 모던, 오리엔탈 등 다양한 스타일의 소품으로 가득하지만 복잡하지 않고 조화롭다. 이것이 바로 호스팅하우스의 색깔이 아닐까.

 

오픈과 동시에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인테리어 전공자가 아니었던 장호석은 클라이언트를 논리적으로 설득할 단단한 총알이 없다는 사실에 언제나 마음 한구석이 불안했다. 오로지 그가 수없이 보고 듣고 맡아보며 키운 오감과 직감에 의존하며, 쏟아지는 관심에 부응하기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달렸다. “이윤은 생각 안하고 정말 하고 싶은 걸 다 했던 것 같아요. 우스갯소리로 가성비 좋은 디자인 스튜디오라는 이야기도 들었어요. 그러다 보니 과부하가 걸린 거죠.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말이 있잖아요. 잘 모를 때는 막 질러대다가 회사가 커지고 인테리어 시장을 조금이나마 알게 되니까 스스로 타협을 하고 있더라고요. 클라이언트에게 맞추고, 직원들에게 맞추다 보니 발전보다는 정체에 가까운 상황이 온 거죠. 주변에서는 잘하고 있는데 왜 그런 생각을 하냐고 해요. 근데 저는 남들이 뭐라 하든 안주하고 싶지가 않았어요. 디자이너로서 독약이잖아요.” 어느덧 꽤나 두꺼운 포트폴리오가 생겼지만 그는 언제나 성수동의 호스팅하우스 편집숍과 카페를 최고의 작업으로 꼽는다. 적당히 벌고, 적당히 일하고, 적당히 살고 있는 2023년의 장호석은 열정과 패기, 확신으로 똘똘 뭉쳤던 그 당시의 자신이 그리워졌다.

 

클라이언트 미팅룸이자 회의실로 사용하는 곳. 앞쪽에는 대형 벽걸이 TV를 달아 PT도 가능한 공간이다.

 

그가 좋아하는 것의 대다수는 공장에서 찍어낸 브랜드 물건보다 빈티지나 앤티크한 소품이 주를 이룬다.

 

 

Hosting House Season 2

 

고급스럽다는 말에 비싼 물건은 하나도 없다고 웃으며 답하는 장호석 대표의 방. 책상 앞에 놓인 빨간색 의자는 빈티지 마켓에서
20만원에 구매한 것.

 

5년 전, 뉴욕에서 보낸 10여 년의 생활을 정리하고 한국으로 돌아온 그에게 붙여진 타이틀은 데커레이터 혹은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였다. 바로 그가 가장 잘하는 일이자 좋아하는 일. 그는 다시 그 직업으로 돌아가고자 한다. “불과 몇 년 사이에 인테리어를 바라보는 대중의 수준이 많이 높아졌어요. 아무리 작은 원룸이라도 스스로의 취향에 맞게 직접 꾸며보고 가구를 바꿔보는 일을 당연시하게 된 거죠. 이제서야 한국에서도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라는 직업에 대한 이해도가 생기기 시작했달까요. 소수만이 누렸던 문화가 점차 대중화될 것이라 생각해요.” 공간의 구조를 바꾸는 인테리어 디자이너와 달리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는 커튼, 러그, 벽지 등 가구와 소품을 이용해 계절과 상황에 맞게 공간을 새롭게 연출하고 풍성하게 만드는 일을 담당하는데, 해외에서는 오래전부터 자리 잡은 직업 중 하나. 마치 패션처럼 그해의 리빙 트렌드와 컬러를 분석하고 스타일링함으로써 공간의 분위기를 극대화하는 작업이 주를 이룬다. 장호석이 꾸려나갈 호스팅하우스의 방향성도 이와 결을 함께한다. 클래식 모던을 추구하는 그의 취향을 담은 가구부터 시작해 패브릭과 월커버링, 조명까지 차근차근 만들어 나가며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아우르는 인테리어 스튜디오이자 브랜드가 되는 것. “저는 대단한 개발을 하거나 완전한 새로움을 창조하지 않아요. 어딘가 있을 법한 것을 한데 모아 조화롭게 펼쳐 보이는 감각을 저의 정체성이자 색깔이라고 생각하죠. 새롭게 보여줄 시즌 투는 더욱 화려하고, 과감하고 다양해질 거예요. 보여드리고 싶은 것이 참 많거든요.” 초심으로 돌아갈 생각에 한편으로는 설렌다는 그, 한층 단단해져 돌아올 장호석의 호스팅하우스를 기대해본다.

 

미팅룸에서 바라본 사무실 모습.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가구와 소품은 물론 음악과 향까지 섬세하게 신경 쓴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예린(로그라피)

TAGS
마침내 우리의 집

부부의 취향을 여실히 담아낸 인테리어

부부의 취향을 여실히 담아낸 인테리어

 

신혼집에서 6년이라는 시간을 보내고 두 번째 보금자리를 꾸민 부부는 유행과는 거리가 먼 그들만의 스타일과 쓰임새를 담은 100㎡의 집을 완성했다.

 

부부가 공을 많이 들인 주방과 다이닝 공간. 타일로 마감한 아일랜드가 파티션 역할을 한다. 확장한 부분의 깊이를 살려 인덕션을 설치한 점이 독특하다.

 

결혼한 지 6년 차인 오주현, 임우성 씨 부부는 집을 공들여 고쳤다. 집을 리모델링했으면 당연하지 않겠냐는 반문을 할 수 있지만 이들 부부는 인테리어 디자이너에게 집을 의뢰하면서 셀프 인테리어 못지않은 고민과 생각을 담았다. “신혼집은 서울에 있는 12평의 작은 집이었어요. 오래됐지만 낮은 층수와 신경을 많이 쓴 조경, 외국의 빌라 같은 외관을 지닌 아파트 단지가 마음에 들었고, 양가 부모님 집과도 가까워서 이곳으로 오게 됐죠.” 부부는 우연히 인테리어 디자인 스튜디오 오리홈 Orihome의 SNS 계정에 있는 욕실 사진을 보고 리모델링을 의뢰하고 싶다는 결심을 했다. 검은색 유광 타일과 원형의 거울, 은색 계열의 수전을 설치한 욕실은 부부가 원하는 스타일에 가까웠다. 디자인이나 인테리어와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이 아니라면 생각하는 공간이나 스타일을 명확하게 전달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부부와 오리홈은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며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었다. 이 집의 중심 역할을 하는 주방은 요리를 좋아하는 남편의 의견을 많이 반영했다. 빌트인 가전으로 최대한 깔끔하게 수납했고, 아일랜드를 만들어 요리하는 공간과 식탁을 자연스럽게 분리했다. 다용도실을 터서 넓어진 만큼 한쪽 벽면으로는 인덕션과 냉장고를 일렬로 설치했고, 원형 식탁을 두어 평범한 주방 구조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결혼 후 두 번째 집을 리노베이션한 오주현, 임우성 씨 부부.

 

주방에 비해 시원한 느낌을 주는 거실. 파란색 소파는 비아인키노에서 구입한 것. 별다른 가구를 두지 않고 벽면 전체를 스크린처럼 활용하고 있다.

 

“확장하면서 넓어진 공간을 최대한 활용했어요. 인덕션도 수납공간의 일부처럼 삽입할 수 있었고, 벽처럼 보이는 부분도 일부는 수납장이죠. 천장을 보시면 에어컨을 설치하면서 단이 낮아졌는데요, 그 지점을 아일랜드의 끝선과 맞춰 공간이 확실히 구분돼 보여요. 그런 디테일한 부분에 만족감을 느낍니다”라며 남편이 주방을 소개했다. 관리가 어렵다는 얘기도 있었지만 처음 원했던 대로 아일랜드 상판은 스테인리스 소재를 선택했고, 따뜻한 색감의 타일을 붙였다. 색감이 더해지니 주방에 아주 모던하거나 차가운 느낌의 아닌 적당한 온기가 생겼다.

 

창가 쪽 베란다를 확장해 반려묘 올리의 공간으로 꾸몄다. 오른쪽 벽면은 둥글게 마감해 침실 분위기가 한층 아늑해졌다.

 

별도의 문을 달지 않아 올리가 거실과 침실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다.

 

오리홈의 SNS 계정에서 본 욕실 사진과 유사하게 만든 욕실.

 

복닥복닥한 주방과 마주보는 거실은 소파만 두었는데, 독특한 점은 베란다 부분을 확장할 때 침실로 통하는 문을 없애 반려묘인 올리가 거실과 침실을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통로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옛날식 아파트라 유난히 넓은 침실은 확장한 베란다 부분에 파티션 역할을 하는 수납장을 만들고 벽에도 타일을 붙여서 함께 자는 것을 좋아하는 올리를 위한 코너로 꾸몄다. 현관처럼 침실에서도 벽을 곡면으로 만든 부분이 눈에 들어 왔다. “제가 동그란 요소를 좋아하더라고요. 그림을 그릴 때도 원형을 많이 사용하고, 직각의 모서리보다는 둥근 곡면의 벽이 더 예뻤어요. 그만큼 비용은 더 들었지만 하길 잘했다고 생각하는 부분이에요”라며 아내 오주현 씨가 말했다. 그녀는 마케팅 관련 일을 하고 있지만 전공을 살려서 회화 작가로의 전업을 준비하고 있는데, 그래서 현관과 가까운 방을 서재 겸 작은 화실로 만들었다. “보시면 이 방의 창문이 독특하고 예뻐요. 각이 진 출창 형태인데 유럽의 건물 같은 느낌도 나고 해가 들어오면 더 멋스러운 방이 되죠. 요즘 재택근무를 하고 있는데요, 마치 출근하듯이 이 방에 들어와서 일도 하고 그림도 그리면서 많은 시간을 보내요.” 부부는 집을 고치기로 결심한 이후 참고가 될 만한 사진을 SNS에서 찾지 말자는 결심을 했다고 한다. 요즘 유행하는 스타일이나 제품이 있는 집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이들 부부의 집을 보고 있으면 트렌드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이 곧 멋지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부부는 좋아하는 취향대로 집을 리모델링했고 유행하는 브랜드나 스타일과 상관없이 가장 그들다운 모습을 지닌 집을 완성했다.

 

서재 겸 작업실. 아내인 오주현 씨가 재택근무하거나 그림을 그리는 화실처럼 사용하는 방이다. 그녀는 주로 인물화를 즐겨 그린다.

 

서재 겸 작업실. 아내인 오주현 씨가 재택근무하거나 그림을 그리는 화실처럼 사용하는 방이다. 그녀는 주로 인물화를 즐겨 그린다.

 

ITEM

부부가 함께 고른 만족도가 높은 제품과 인테리어 요소.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현실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