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alto House

The Aalto House

The Aalto House

자연과 인간을 향한 건축가 알바 알토의 철학에 공감하는 두 사람의 집.

알바 알토의 빌라 마이에라가 연상되는 집 풍경. 가구 대부분은 아르텍 제품이다.

영상과 사진 촬영감독인 아내 김지윤씨와 스탠딩 에그 멤버 2호.

알바 알토 Aalvar Aalto에 대한 핀란드인의 사랑은 남다르다. 지폐에 새길 정도다. 모더니즘을 기반으로 하되 자연과 인간에 대한 존중을 무엇보다 우선시한 건축가. 그에게는 인간 중심 설계, 즉 사용자의 행복을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철칙이 있었다. 어느 하나 튀지 않고 편안한 건물과 가구 디자인은 핀란드를 넘어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전체에 영향을 미쳤다. 그 신념은 지금까지도 많은 이에게 영감과 수집을 불러일으키는 요소가 됐다.

큰 창 너머로 자연광이 깊숙하게 스미는 거실 모습.

여기 알바 알토의 철학을 누구보다 사랑하는 부부가 있다. 12년째 인디 신에서 활동 중인 스탠딩 에그의 멤버 2호와 촬영 감독인 아내 김지윤이다. 팬데믹 시기 스웨덴 숲 속에서 대자연과 함께했던 경험은 자연이 주는 위안을 다시 한 번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지난 겨울 복잡한 도심을 벗어나 한적한 산자락에 자리를 잡은 이유이기도 하다. 20년 된 낡은 주택은 뼈대만 남기고 모든 것을 바꿨다. 인테리어의 컨셉트는 알바 알토와 그의 아내 아이노 알토가 1939년 부유한 사업가를 위해 지은 별장 빌라 마이에라 Villa Maiera. 벽돌과 석회, 목재를 사용해 만든 숲 속 별장은 알토 부부의 주택 건축 디자인의 역작으로 손꼽힌다.

부부가 집을 꾸미는 데 많은 영감을 받은 알바 알토의 책.

“북유럽 사람들은 실제로 집 안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잖아요. 무엇보다 장식적인 장식보다 기능을 위한 장식에 충실하다는 점이 좋았어요. 테이블의 높낮이나 조명의 조도처럼 디테일한 지혜가 있죠. 알바 알토 디자인은 소박하고 절제되면서도 동양과 서양의 분위기가 동시에 느껴져요. 자연을 닮은 디테일에는 편안함이 서려있고요.”

오브제처럼 쌓여 있는 아르텍 스툴 60. 서로의 생일에 주고받기도 하며 하나 둘씩 모은 것.

집 구조를 간단히 설명하면, 현관에서 복도를 따라 오른쪽에는 방이, 왼쪽에는 주방이 자리하고 복도 끝에는 넓은 거실과 다이닝룸이 이어진다. 낮은 주방과 사선 천장이 있는 복도 등 공간 따라 천장 높낮이도 조금씩 바뀌는 점이 재미를 더한다. 침실 크기는 최소화하는 대신 공용 공간 확보에 힘을 썼다. 굳이 8명을 위한 다이닝 테이블을 새로 들이고, 벽난로를 설치한 것도 여럿이 함께 모여 이런 저런 이야기하는 장면을 상상했기 때문이다. 테라코타 컬러의 타일 바닥과 천장의 자작나무 디테일, 검은색으로 칠한 거실 기둥 등 빌라 마이에라는 디테일을 결정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다.

여덟 명 정도 앉을 수 있는 대형 테이블을 들인 다이닝룸. 밤에는 식탁 위에 걸린 조명 두 개가 또 다른 분위기를 연출한다.

우드와 스테인리스 상판으로 꾸민 주방. 다른 공간에 비해 낮은 층고로 인해 아늑한 분위기가 느껴진다.

방 세 개 중 가장 큰 방은 서재로 꾸몄다. 테이블과 의자가 있는 서재 안쪽에는 비밀 공간이 하나 더 있는데, 화장실로 사용하던 좁고 긴 자투리 공간에 책장을 짜 넣은 것. 그동안 모은 아트북과 디자인 관련 서적을 채워 넣으니 도서관 못지않은 공간이 완성됐다. 집 안에는 50년이 훌쩍 넘는 빈티지 아르텍 가구들이 곳곳에 포진해있다. 서로의 생일 선물로 주고받기도 하고, 핀란드에서 직접 사오기도 하며 하나둘씩 모은 것이다.

거실에서 바라본 복도의 모습.

“몇 년 전 핀란드에 가서 알토 하우스의 디테일도 볼 겸, 아르텍 세컨 핸즈 매장에서 가구를 많이 사오자는 원대한 계획을 세웠어요. 막상 가보니 그 나라는 중고와 빈티지의 개념이 아예 다르더라고요. 오히려 시간이 지난 제품일수록 더 비싼 거죠.(웃음) 시간이 흘러 빛바랜 빈티지에는 새 제품이 대체할 수 없는 아름다움이 있어요. 수십 년이 지났음에도 저런 컬러와 상태를 유지한다는 것은 그동안 지나온 사람들이 어떻게 대해줬는지가 다 축적돼 있는 거잖아요. 이를 이어받았다는 기분이 들어 뿌듯해요.” 새 집에 기존 가구를 하나둘 배치하자 마치 흩어져 있던 퍼즐이 맞춰지는 듯했다.

화장실 하나를 과감하게 포기하고 꾸민 책방. 그동안 모아온 각종 아트북과 디자인 관련 서적을 배치해 도서관처럼 꾸몄다.

집을 고치며 두 사람이 무엇보다 신경 쓴 부분은 빛이다. 낮의 자연광을 위한 창 크기와 높이, 자연광과 인공광이 믹스됐을 때의 분위기를 고려한 조명의 위치와 높이까지, 꼼꼼하고 깊이 있는 공부를 했다. 이 집의 가장 큰 창이 있는 거실에 커튼이나 블라인드가 없는 이유다. “어떤 물성이 아름답게 보이는 이유는 결국 다 빛이잖아요. 우리가 이런 한적한 동네로 이사 온 것은 빛을 집 안으로 들이고 싶어서였어요. 빛이 들어오는 것을 막게 되어 바깥을 보지 못하는 게 인생에서 큰 손해 같더라고요. 사시사철 자연의 아름다움과 다채로움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이 집의 가장 큰 기쁨인 것 같아요.”

빈티지 아르텍 체어와 테이블로 꾸민 서재.

사시사철 변화하는 자연 모습을 감상할 수 있는 침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Spring Market 3

Spring Market 3

Spring Market 3

봄바람과 함께 불어온 쇼핑의 유혹. 장바구니 가득 채워줄 3월 쇼핑 아이템을 소개한다.

Scent of Flowers

공간을 더욱 화사하게 만들어줄 플라워

1 큼직한 해바라기를 닮은 비트라의 선플라워 시계. 밋밋한 벽면 공간에 확실한 포인트가 된다. 르위켄에서 판매. 262만원대.

2 리차드 지노리 자기로 만든 구찌의 허베리움 프린트 펫 보울. 그릇을 받치는 발 모양 디테일이 돋보인다. 93만원.

3 일본 예술가 쿠사마 야요이의 시그니처인 반복된 점으로 채운 꽃과 나비가 눈에 띈다. 루이 비통의 트래블 케이스. 112만원.

4 호랑이, 플라밍고 등의 동식물로 가득한 정원이 새겨진 구비의 9602 플로어 램프. 에잇컬러스에서 판매. 249만9000원.

5 동서양의 미를 반반씩 반영한 셀레티의 하이브리드 케이크 스탠드 라이사. 라이프앤스타일에서 판매. 26만1000원.

6 안개가 맴도는 정원을 담은 듯한 샌드버그의 페이더드 패션 클레이 벽지. 여러 겹의 잎사귀가 수채화처럼 풀어져 있다. 다브에서 판매. 6만4000원.

7 금빛 진주가 서로 얽혀 꽃을 형성한 디올의 데코 접시. 빙글빙글 도는 꽃잎이 매력적인 디자인이다. 41만5000원.

8 가죽으로 만든 모로소의 보헤미안 의자. 등받이의 섬세한 쿠션감이 살아 있어 편안한 착석감을 자랑한다. 디사모빌리에서 판매. 가격 문의.

9 다면체의 포르나세티 나이트 스탠드 무스시아라비아 콘 로즈 캐비넷. 장미와 기하학적인 흑백 무늬가 조화롭다. 가격 문의.

CREDIT

assistant editor

채민정

TAGS
에이치픽스의 프라이빗 실험실, 갤러리 4.0

에이치픽스의 프라이빗 실험실, 갤러리 4.0

에이치픽스의 프라이빗 실험실, 갤러리 4.0

존재만으로도 하나의 아트피스 같은 하이엔드 가구를 모아 갤러리 형태로 오픈한 라이프스타일 숍 두 곳을 찾았다.

에이치픽스의 프라이빗 실험실, 갤러리 4.0

부드러운 가죽 텍스처와 커브 실루엣이 돋보이는 드 세데의 소파와 곡선의 유려함을 담은 리폼 디자인 랩의 라운지 체어.

컨템포러리한 디자인 가구와 아트워크를 선보이는 디자인 셀렉트 숍 에이치픽스가 프라이빗한 갤러리를 오픈했다. 에이치픽스 도산점 오픈 이후 아트 갤러리 ‘프람프트 프로젝트’, 레지던스 컨셉트 쇼룸 ‘하우스 오브 볼리아’ 등 꾸준히 확장해온 에이치픽스가 기존 쇼룸과는 차별화된 공간을 선보인 것. 에이치픽스 도산점 4층에 오픈한 갤러리 4.0은 메이저 브랜드 위주로 선보인 기존 디스플레이에서 벗어나 아티스틱하고 고도화된 미감의 피스들을 한 곳에 모아 소개한다. 프렌치 스타일의 묵직한 문을 열면 가장 먼저 반겨주는 샘 SEM의 모듈형 유리 샹들리에를 시작으로, 조형적인 마감이 돋보이는 아그리파 Agrippa, 지속가능 디자인을 제안하는 리폼 디자인 랩 Reform Design Lab, 히스패닉 헤리티지를 담은 독창적 디자인의 에스튜디오 페르소나 Estudio Persona 등 에이치픽스만의 과감하고 실험적인 아트피스들을 감상할 수 있다.

ADD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736 4F

 

INTERVIEW
에이치픽스

이탈리아 디자인 브랜드 샘의 버터플라이 테이블과 알레아 체어.

에이치픽스가 오랜만에 선보이는 새로운 공간이죠. 개방형 수장고 형태라는 점이 특별하게 다가왔습니다.

에이치픽스가 전개하는 예술의 아름다움을 강화한 최상위 버전의 공간을 그리고 싶었어요. 동시에 국내외 작가들의 예술 작품을 향유하는 프라이빗한 전시 공간으로 구성했습니다.

하이엔드 가구와 함께 글로벌 아티스트들의 작품이 어우러진 갤러리 4.0 내부 전경.

이번에 국내 첫선을 보인 브랜드도 있죠.

심미적이면서도 기능적인 디자인이 돋보이는 벨기에 디자인 브랜드 알리니아 Alinea를 국내 최초로 선보입니다. 대리석의 독특한 특성을 살린 알리니아의 테이블 컬렉션 ‘안젤로 M’은 견고한 소재와 우아한 라인, 섬세한 마감이 특징입니다. 테이블 기둥 상단에는 고유한 식별 번호를 새겨 아트피스로의 존재감도 담아냈습니다.

하이엔드 가구와 조명, 아트워크를 함께 선보이며 특별히 고려한 점은 무엇인가요?

에이치픽스가 꾸준히 지향하는 바를 녹여내려 했어요. 국내에서 선보이지 않은 새롭고 신선한 컬렉션, 실험적인 피스들에 과감하게 도전하는가 하면 아트와 전시를 꾸준히 이어가며 디자이너들과 교류의 장을 만들고자 해요. 특히 오프라인 공간이 늘어나다 보니 장소별 차별화된 컨셉트와 상품 구성을 위해 고민합니다. 미감을 충족시킬 수 있는 요소라면 특정 카테고리에 구애받지 않고 가구와 오브제뿐만 아니라 아트워크까지 세심하게 선별하려 합니다.

곡선이 아름다운 알리니아의 안젤로 M 대리석 테이블과 아그리파의 살마 체어.

갤러리 4.0이 앞으로 어떤 공간이 되기를 바라나요?

상업적인 공간이지만 기존 가구 매장이 갖고 있는 전형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시도를 해보고 싶습니다. 특정 장르에 한정되지 않는 다양한 분야의 플레이어들과 협업도 준비하고 있어요. 또한 소규모 그룹을 위한 이벤트나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는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자료제공: 에이치픽스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