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 베로니크 코트렐은 방들이 연속하는 이 우아한 듀플렉스를 고치기 위해 벽을 철거하고 시크한 호두나무 박스를 설치해 공간에 리듬감을 주었다. 마법 같은 리노베이션이 성공했다.

나선형 스틸 계단이 층을 연결해주고 컨템퍼러리한 분위기를 더해준다. 암체어는 카시나, 조명 ‘브룸베리 Brumbury’는 구치니 Guzzini. 태피스트리는 마라케시의 수피안 자리브. 계단은 에스칼리에 데코 Escaliers Decors

거실과 다이닝 룸은 책장으로 구분해 연결시켰고, 그 옆의 벽난로 배관은 호두나무로 감쌌다. 암체어와 카나페 ‘센구 Sengu’는 카시나 Cassina. 낮은 테이블 ‘올로 Olo’는 모그 Mogg. 트레이는 H & M 홈 H& M Home. 독서등 ‘아룸 플로어 램프 Arum Floor Lamp’는 펌 리빙 Ferm Living. 태피스트리는 마라케시 Marrakech의 수피안 자리브 Soufiane Zarib. 책장 안에 있는 조명 ‘미니피피스트렐로 Minipipistrello’는 마티넬리 루체 Martinelli Luce. 일본 인형과 부처 머리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모빌 ‘이스탄불 골드 Istanbul Gold’는 볼타 Volta.

재치 있는 박스! 한 박스에는 드레싱 룸과 화장실이 있고, 또 다른 박스에는 세탁실과 기계 시스템 장치가 있다. 이 호두나무 박스는 벽을 세우지 않고 공간을 나눈다. 의자 ‘플래트너 Platner’는 놀 Knoll. 꽃병은 AMPM. 벽등은 켈리 웨어슬러 Kelly Wearstler. 바닥재는 오트르망 레 솔 Autrement Les Sols.
이 듀플렉스는 정말 섹시하지 않았어요. 재미없는 방들이 모여 있는 곳이었죠.” 하지만 부동산 전문가 커플인 줄리앙 과 장 크리스토프는 가능성을 바로 알아봤다. “이 집은 파리 3구의 특별하고 멋진 호텔에 있거든요. 지붕 아래에 엉거주춤하게 자리한 이 아파트를 고급스럽게 만들어야 했어요. 주변의 훌륭한 환경과 연결을 지으려면 말이죠.” 실내 건축가 베로니크 코트렐이 말한다. 모든 걸 다시 디자인해야 했다. 첫 번째 단계는 145㎡인 이 아파트의 공간감을 재구성하기 위해 벽을 허무는 것이었다. 여러 개의 작은 천창에서 들어오는 빛의 조각을 잃지 않으면서 공간을 새로 만들기 위한 해결책을 찾아야 했다. 줄리앙과 장 크리스토프는 베로니크가 제안한 초안부터 마음에 들었다. 베로니크는 시크한 호두나무 각재로 만든 두 개의 박스를 설치해 벽을 세우지않고 1층을세공간으로나누었다. “빛을지키기위해창과창사이에 박스를 설치했어요.” 두 개의 나선형 스틸 계단은 침실과 욕실로 연결해주고 컨템퍼러리한 분위기를 더해준다. 베로니크는 좋은 재료만 선택했다. 박스의 호두나무가 맞춤 제작한 오래된 떡갈나무 마루(베르사유의 타일을 연상시킨다)와 어우러진다. 화이트 색조로 칠한 벽과 가구는 나무를 돋보이게 만든다. 지붕 아래의 듀플렉스는 이제 고급스러운 다른 층에 비해 전혀 부러울 것이 없다.

다이닝 룸은 전망이 좋고 빛이 잘 든다. 테이블 ‘플레임 Flame’은 보날도 Bonaldo. 볼과 접시는 프라고나르 Fragonard. 의자 ‘플래트너’는 놀. 패브릭을 입힌 벤치는 브루더 Bruder. 쿠션은 엘리티스 Elitis. 벽등은 네모 라이팅 Nemo Lighting.

호두나무로 맞춤 제작한 주방 가구가 인테리어와 잘 어우러진다. 수전은 네브 Neve. 개수대 근처에 있는 볼은 빈티지, 도마와 트레이는 자라 홈 Zara Home, 작은 잔은 H & M 홈. 건축물 판화는 샌더 파텔스키 Sander Patelski. 높은 테이블은 맞춤 제작. 주철 차주전자와 찻잔은 기 드그린 Guy Degrenne. 타부레 ‘바 스툴 Bar Stool’은 노만 셔너 Norman Cherner 디자인, 셔너 체어 Cherner Chair. 책장 안에 있는 나무 새는 비트라 Vitra.

호두나무 박스와 책장이 이 집의 논리에 따라 삶의 공간을 경계 짓는다. 암체어 ‘갈리온 Galion’은 스타이너 Steiner, 생투앙 Saint-Ouen 벼룩시장에서 구입. 쿠션은 에르메스 Hermes.

3D 프린트한 벽지(엘리티스)로 부조 효과를 주었다. 노란색과 흰색 쿠션, 양모 담요는 에르메스. 침대 옆 테이블은 자고 Zago. 벽등 ‘엔나 Enna’는 아스트로 Astro. 펜던트 조명 ‘스페클 펜던트 Speckle Pendant’는 펌 리빙. 태피스트리는 마라케시의 무스타파 블라위 Mustapha Blaoui.

수납장은 스칸디나비아 빈티지. 조각 같은 꽃병은 무토 Muuto. 암체어는 NV 갤러리 NV Gallery. 태피스트리는 마라케시의 무스타파 블라위.

스위트룸 분위기의 부부 침실은 미닫이 문으로 욕실과 나뉜다. 세면대는 맞춤 제작. 수전은 네브. 태피스트리는 이케아 Ikea. 욕조 ‘발로르 Valor’는 리호 Riho. 촛대와 꽃병은 마라케시의 수피안 자리브. 욕실 타월은 봉스와 Bonsoirs. 벽등 ‘베르사이유 Versailles’는 아스트로.
나무 프레임에 복슬복슬한 패브릭을 입힌 암체어 ‘셔네이 Shenay’는 웨스트윙 Westwing. 65 × 82 × 82cm, 699유로.돌로 만든 낮은 테이블 ‘올로 Olo’는 안토니오 파코 Antonio Facco 디자인이며, 모그 제품. 메이드 인 디자인 Made in Design에서 판매. 70 × 33cm, 996유로.
워시드 리넨과 면으로 된 쿠션 ‘페이라도’는 알리네아. 30 × 50cm, 22유로.
양모, 면, 폴리에스터로 짠 태피스트리 ‘잔트라 Zantra’는 케이브 홈 Kave Home. 200 × 300cm, 439유로.
떡갈나무와 아카주 나무로 된 장식장 ‘올리비에 Olivier’는 아트모스페라 Atmosphera. 160 × 44.5 × 70cm, 399유로.
면과 실크로 된 담요 ‘노레아 Norea’는 카라반 Caravane. 130 × 170cm, 175유로. 복슬복슬한 패브릭 카나페 ‘자보트 Jabote’는 AMPM. 다리는 너도밤나무. 201 × 101 × 78cm, 3029유로.
세라믹 꽃병 ‘패러독스 Paradox’는 조나단 애들러 Jonathan Adler 디자인이며, 메이드 인 디자인에서 판매. 30 × 10 × 25cm, 270유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