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고 있는 유물 이야기

국립민속박물관 파주에서 펼쳐지는 민속 아카이브

국립민속박물관 파주에서 펼쳐지는 민속 아카이브

 

오랜만에 들른 파주에서 뜻하지 않은 수확을 얻었다. 경기 북부 지역의 첫 국립박물관으로 2021년 7월에 문을 연 국립민속박물관 파주가 그 주인공. 별 기대 없이 들어선 이곳에서 눈앞에 펼쳐진 거대한 수장고에 단숨에 압도당했다. 민속 유물 8만6270건과 아카이브 자료만 81만여 건을 갖춘 국내 최대 민속자료센터였던 것.

 

관람자가 직접 내부에 들어갈 수 있는 ‘열린 수장고’로 설계되어 맷돌과 절구, 옹기 등의 도기와 토기를 가까이서 관람할 수 있으며 각각의 수장고마다 보관된 유물의 고유번호와 QR코드를 기기에 입력해 도구의 이름과 쓰임새를 확인할 수 있었다. 압도적인 규모의 수장고와 방대한 유물의 양에 놀랐고, 효율적으로 갖춰진 시스템에 또다시 놀랐다. 2층에는 국립민속박물관이 발간한 도서 자료와 80만 점에 이르는 민속 아카이브 자료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민속아카이브센터가 자리한다.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자료는 보리 혼식과 분식을 장려하기 위해 1968년에 제작한 영상이었다. 쌀 생산량이 부족해 풍족하게 먹지 못했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식생활 개선 정책을 위해 만든 영상이었는데, 그 시절의 이야기가 짠하게 다가오면서도 당시 제작한 영상이라고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귀엽고 디테일한 일러스트레이션이 아주 흥미로웠다. 지금껏 큐레이터가 뽑은 주제에 맞는 유물을 수동적으로 관람했다면, 관람객이 능동적으로 자료를 살펴보고 이용할 수 있는 국립민속박물관 파주관을 꼭 한 번쯤은 방문해보길 권한다.

 

 

TEL 031-580-5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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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을 보고, 크루그를 듣다

샴페인의 매력을 담아 작곡된 류이치 사카모토의 교향곡

샴페인의 매력을 담아 작곡된 류이치 사카모토의 교향곡

 

크루그 한잔에 곁들이는 류이치 사카모토의 교향곡. 특별한 음악 페어링 행사가 서울에서 열렸다.

 

 

음악은 언제 들어도 그 순간의 기억과 감정으로 우리를 데려다놓는다. 샴페인 하우스인 크루그가 특별한 경험을 위해 음악을 매개로 선택한 것도 그리 놀랍지 않은 이유다. 지난 11월 14일 정동 1928 아트센터에 국내외 예술인과 음악 애호가들이 모였다. ‘음악을 보고, KRUG를 듣다 Seeing Sound, Hearing Krug’라는 특별한 페어링 행사 때문이다. 9월부터 15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순차적으로 열리는 크루그와 류이치 사카모토의 협업을 국내에 첫 공개한 것. 작곡가 류이치 사카모토는 크루그 샴페인 트리오(Krug Clos du Mesnil 2008, Krug 2008 및 Krug Grande Cuvée 164ème Edition)를 표현하기 위해 ‘Suite for Krug in 2008’이라 불리는 제3악장 모음곡을 작곡했다. 그는 2008년 크루그 셀러 마스터인 줄리 카빌 Julie Cavil과의 밀접한 소통을 통해 곡을 완성했으며, 그렇게 세 가지 이야기, 세 가지 영감의 원천, 세 가지 비전, 세 가지 블렌드가 완벽한 조화를 이룰 수 있었다.

 

정동 1928 아트센터에서 열린 ‘음악을 보고 KRUG를 듣다’ 행사의 모습. 세 가지 크루그 샴페인에 류이치 사카모토의 교향곡이 어우러져 오감을 자극했다.

 

샴페인에 집중할 수 있는 편안한 조도와 온도로 세팅된 행사장은 감미로운 선율이 울려퍼졌다. 류이치 사카모토와 크루그가 제안하는 음악적 여정에 더욱 공감하고 깊이 빠질 수 있었던 이유. 아쉽게도 류이치 사카모토는 건강상의 이유로 불참했지만, 그가 표현하고자 했던 음악적 여정은 어쿠스틱 라이브 오케스트라를 통해 많은 이들의 가슴속에 아로새겨졌다. 류이치 사카모토의 크루그 음악 페어링은 스테레오 또는 서라운드 사운드를 통해 집에서도 경험이 가능하다. 오감을 만족시키는 거장의 여정을 함께 떠나보길.

 

 

Interview
류이치 사카모토

 

 

 

 

크루그를 위한 교향곡을 작곡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샴페인 하우스에서 음악을 사용해 장인 정신에 대해 이야기한다는 사실을 알고 놀랐습니다. 독특하면서도 단순한 이 아이디어가 매력적이었습니다. 저는 민족음악학을 공부했고 음악이 언어, 문화 또는 기원과 관계없이 많은 사람을 하나로 묶을 수 있다고 항상 믿어왔습니다. 크루그는 이야기를 공유하는 음악의 보편적인 힘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한 해에 만들어진 세 가지 샴페인은 각기 고유한 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세 가지 샴페인에 대한 이야기를 3악장 교향곡으로 들려주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작곡할 때 어떤 과정을 거쳤나요?

제작에는 2년이 걸렸습니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크루그 셀러 마스터 줄리 카빌과 영상을 통해 원격으로 아이디어를 공유했죠. 마이크를 사용해 창조를 위한 각 단계의 소리와 지하실의 고요함까지 포착했습니다. 크루그에서 샴페인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이해하고, 이러한 창조 과정과 제 예술 간의 유사점에 대해 알고 싶었습니다 샴페인을 맛보고 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오랜 시간을 보냈습니다. 매우 교과서적인 접근 방식처럼 들리겠지만, 크루그 한 병을 스튜디오에 두었습니다. 우아한 형태와 색상은 물론 점점 더 감각에 의존하는 영감을 따르게 되었습니다.

 

 

 

줄리 카빌과 자신의 창조적 과정 간에 유사점이 있나요?

우리 두 사람의 작업은 언뜻 보기에는 근본적으로 달라 보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매우 비슷한 점이 많았습니다. 줄리 카빌에게 크루그 샴페인 레시피가 없는 것처럼, 저 역시 특별한 비법은 없습니다. 멜로디와 정교함이 핵심이며, 각각의 창작물은 새로운 도전입니다. 제가 음표로 작업을 시작한다면, 그녀는 와인으로 작업합니다. 한번 만들어지면 우리 두 사람의 손에서 벗어나게 되는 특별함을 만들고자 했던 공통된 비전이 있을 뿐이죠.

 

‘음악을 보고, KRUG를 듣다’라는 제목에 대해 설명해주길 바랍니다.

음악을 본다는 것은 1980년대 제가 공유했던 아이디어입니다. 만질 수 없는 것을 만질 수 있게 만든다는 개념을 좋아합니다. ‘음악에 감동받았다(Touched by Music)’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우리에게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음악의 감각적 힘을 아주 많이 믿습니다. 반대로 크루그는 샴페인을 잔에서 뚜렷이 느낄 수 있으며, 이는 감정을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크루그는 사람들이 샴페인을 듣기를 원했으며 저는 이러한 아이디어가 마음에 들었어요. 저는 크루그의 샴페인을 들었고, 저로 하여금 음악적으로 도달해야 하는 곳으로 이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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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키 스미스의 자유 낙하

자유로운 조각 자유로운 전시

자유로운 조각 자유로운 전시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열리는 <키키 스미스-자유낙하> 전시는 1980~90년대 여성성과 신체를 다룬 구상 조각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아온 작가 키키 스미스의 아시아 첫 미술관 개인전이다. 전시에서는 조각부터 판화, 사진, 태피스트리, 아티스트북 등 다양한 매체를 아우르는 총 140여 점의 작품이 소개될 예정이며, 곡선형의 순환적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개인에 따라 다른 동선으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의 조형 문법과 구성 방식을 비롯해 지난 40여 년에 걸친 방대한 매체와 에너지 그리고 이분법보다는 크고 작은 모든 생명에 귀 기울여온 작가의 태도를 느낄 수 있다. 또 이번 전시를 위해 만든 향이 공간을 채워 관람객은 후각을 통해 전시를 더욱 특별하게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TEL 02-2124-8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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