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ntage Audio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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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티지 오디오 컬렉터와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오가며 이중생활을 하는 TIS갤러리의 이정엽 대표. 그의 소장품과 빈티지 오디오의 매력에 관해 물었다.

무라카미 하루키 오디오로 알려진 JBL 4530 스피커 시스템 모습.

리시버와 스피커, 턴테이블로 구성한 브라운 사의 월 오디오 시스템.

20년 넘게 빈티지 오디오를 수집해온 이정엽 대표는 하는 일이 많다. 인테리어 디자이너로서 윤현상재 사옥, 한남 더 힐 주택전시관, 융 JUNG 코리아 쇼룸 등 다양한 건물의 설계, 시공, 감리 등을 맡아왔고, 현재는 학동역에 자리한 TIS갤러리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포스코 스틸리온과 합작해 만든 건축 자재 덱스퀘어와 독일 프리미엄 스위치 및 스마트홈 솔루션 브랜드 융의 제품을 만날 수 있다. 자재 전시장이라고 하지만 곳곳에 포진해 있는 빈티지 오디오들에 더욱 시선이 간다. 또 오고 싶은 전시장이 되기 바랐다는 그의 애정이 묻어나는 공간. 그는 디자인 경험을 살려 다양한 공간에 꼭 맞는 오디오와 시스템을 추천해주고 오래된 오디오를 복원하는 일도 병행한다. 인터뷰 차 찾은 전시장 한쪽에서는 ‘무라카미 하루키 오디오’로 알려진 JBL 4530의 진득한 소리가 울려 퍼지고 있었다.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스피커라 불리는 JBL 파라곤 스피커를 놓은 음악감상실 모습.

TIS갤러리를 운영하는 이정엽 대표.

유독 빈티지 스피커 소리에 열광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스피커 안에는 자석이 들어 있는데, 1970년대 초반까지 알리코 자석을 사용했다. 이 자석은 짱짱하면서도 깊은 소리를 낸다. 70년대 이후로 알리코 자석이 스피커 부품 사용으로 금지되면서 이런 진득한 소리 내는 스피커를 찾기가 쉽지 않아졌다. 스피커에서 자석의 힘이 이토록 중요한 줄 몰랐다. 소리라는 것은 결국 저음, 중음, 중고음, 초고음이 이루는 밸런스다. 요즘 스피커는 깨끗한 음질을 지녔지만 저음에 다소 약한 편이다. 스피커 속 자석의 힘이 세면 앰프가 크지 않아도 소리가 똘망똘망하게 울린다. 아쉽게도 요즘 스피커들은 앰프가 그만큼 받쳐주어야만 그런 울림을 낼 수 있다.

빈티지 스피커에 대한 관심은 언제부터였나? 고등학생 때 아르바이트로 돈을 모아 값싼 오디오를 사고, 황학동이나 청계천에 가서 500원짜리 해적판 음반을 사서 듣곤 했다. 이후 브라운이나 베가 같은 오디오 브랜드를 알게 되면서 디자인적으로도 훌륭하고 소리도 좋은 진공관 오디오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다. 50년대에 만들어진 디자인이라고는 믿을 수 없을 만큼 모던한 디자인도 많다. 시간이 지나면 없어질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영국, 독일, 일본 등 해외 사이트를 열심히 뒤져가며 직구도 하고 경매도 하고 꽤나 열심히 모았다. 또 오디오는 시리즈가 있어 꼬리에 꼬리를 물게 된다.(웃음) 이 전시장 외에 개인 사무실에는 여기 있는 오디오 수의 몇 배는 더 있다. 오디오의 세계는 끝이 없다.

가장 애정하는 스피커가 무라카미 하루키 스피커 같은 것이라고 들었다. 정확히 이야기하면 무라카미 하루키가 소유한 스피커인 JBL4530의 커스텀 버전이다. JBL4560도 특히 애정하는 모델 중 하나다.

1960년대 베가 사에서 출시한 진공관 라디오.

1965년 브라운 사에서 출시한 TV.

커스텀 버전에 대해 좀 더 소개를 부탁한다. 기존에 나와 있는 스피커와 통, 우퍼, 드라이브, 혼 등을 각각 조립해서 만드는 걸 커스텀이라고 부른다. 무엇보다 우퍼를 감싸고 있는 통이 중요한데, 몇십 년 동안 칩보드 소재의 판이 건조되면서 공명을 이루는 것이라 지금 똑같이 만든다 해도 절대로 예전 같은 소리를 낼 수 없다. 이 스피커는 초저음이 뒤쪽으로 돌아 아래로 나오는 백보드 방식이라 더 깊은 저음을 느낄 수 있다. 굳이 좋은 앰프를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히 울림이 좋기 때문에 좋은 스피커라 생각한다.

요즘 상공간에서 빈티지 오디오를 자주 접하게 되는 것 같다. 오디오는 인테리어의 마지막 정점이라고 생각한다. 공간 디자이너들에게 공간에 잘 어울릴 만한 오디오를 추천해주고 소개하는 일을 시작한 이유도 그 때문이다. 한남동 그래픽을 비롯해 최근에는 탭샵바 도산점 작업을 함께 했다. 문의가 오면 공간의 크기와 분위기, 디자인에 관해 논의하고 그에 걸맞은 오디오와 시스템을 찾아 매칭해준다. 예산은 몇십부터 몇천 만원대까지 다양한데, 무엇보다 공간에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Vintage Audio Collection
이정엽 대표가 하나둘 수집한 오래된 물건들

1 영사기와 앰프, 스피커 역할을 겸하는 브라운 사의 비사쿠스틱 Visacustic 1000stereo. 1976년 제품.

2 완벽한 음질을 감상할 수 있는 브라운 사의 TG 1000 릴 테이프 데크. 1971년 제품.

3 1962년 베가 Wega 사에서 출시한 진공관 라디오. 민트와 아이보리의 색 조화가 멋스럽다.

4 영사기와 앰프, 스피커 역할을 겸하는 바우어 사의 T600 Stereosound 모델. 1977년 제품.

5 필립 스탁이 1994년 텔레풍켄 Telefunken을 위해 디자인한 TV. 상부에 매립한 스피커 디자인이 멋스럽다.

6 1969년 브리온베가 Brionvega에서 디자이너 리처드 사퍼 Richard Sapper가 디자인한 라디오 리시버.

7 필립 스탁이 1990년 독일 텔레풍켄 사를 위해 디자인한 휴대용 라디오. 제품 이름은 톰슨 라라라 Tomson LaLaLa.

8 1967년 브라운 사에서 출시한 방송국용 DJ 믹서. 굉장히 희귀한 아이템이다.

9 1971년 브라이언 페리가 주축이 되어 결성한 영국의 글램록 밴드, 록시 뮤직 Roxy Music이 발표한 모든 스튜디오 앨범의 박스반.

10 브라운 사의 PCS 45 턴테이블과 캥거루 오디오 테이블. 디터람스는 오디오를 위한 가구를 여럿 선보였는데, 1963년 디자인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모던하다.

11 1963년 브라운 사가 선보인 PCS 52 턴테이블.

12 필립 스탁이 1996년 알레시에서 디자인한 라디오 겸 시계 톰슨 쿠쿠 Tomson Coo Coo. 뉴욕 현대미술관에 영구 전시된 제품이다.

13 1965년 미국 KLH 사가 선보인 모델 15 턴테이블. 우드 박스가 빈티지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14 카세트 데크의 명가로 알려진 일본 나카미치 Nakamichi 사의 700 시리즈. 가죽 소재 박스에 담겨 있는 휴대용 제품이다.

15 서독의 디터람스와 쌍벽을 이루는 동독의 대표 산업디자이너 카를 클라우스 디텔 Karl Clauss Dietel이 1966년 디자인한 헬리 HELI 사의 스튜디오 모니터 스피커. 스피커 안에 파워 앰프가 내장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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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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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tanical Dre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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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를 대표하는 조경사 루이 베네크. 도심 속 자연의 숨결을 불어넣는 그의 오랜 업적을 들여다봤다.

루이 베네크를 대표하는 업적 중 하나인 베르사유 궁전의 정원. 장 미셸 오토니엘의 설치 작품과 어우러져 멋스럽다. © Thomas Garnier

프랑스 몽펠리에를 둘러싸고 있는 오래된 시골 저택 샤토 디’오 Château d’O 프로젝트. © Thomas Garnier

© Thomas Garnier

1985년, 정원 디자인 분야에 첫발을 내딛은 루이 베네크 Louis Benech는 파리 튈리히 가든 복원을 시작으로 베르사유 궁전, 엘리제 궁전 등 프랑스 주요 광장과 궁전의 현대 정원을 작업해왔다. 그뿐만 아니라 그리스의 아킬레온 궁전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관광 명소인 파블로브스키의 장미 파빌리온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역사적 장소 300여 곳의 정원을 복원해왔다. 그의 업적은 일일이 나열할 수 없을 정도. 그는 건축적, 자연적 환경 사이의 조화를 목표로 장시간 지속될 수 있는 아름다운 정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또 역사와 생태계를 존중하며 미래의 유지 보수까지 고려한 정원을 만들기 위해 힘쓴다. 자신만의 정원을 세계에 그려나가는 루이 베네크를 인터뷰했다.

프랑스의 살아 있는 전설이라 불리는 조경가 루이 베네크.

법학을 전공했다. 가드너로 직업을 바꾸게 된 계기가 있었나? 어린 시절, 할머니의 정원에서 덩굴성 식물인 한련화를 키운 적이 있다. 늘 돌과 나비, 그리고 습지에서 서식하는 새들을 사랑했다. 일곱 살에 파리를 떠나 일드헤섬으로 이사했는데, 그곳은 바람이 많이 불고 나무가 거의 없는 평지였다. 우연찮게 발견한 파라솔 형태의 소나무와 독일 참나무를 본 뒤로 나는 ‘멋진 나무’를 좋아하기 시작했다.

정원사라는 직업에 어떠한 매력을 느꼈나? 사실 처음에는 산림 엔지니어가 되기를 바랐지만 수학과 물리학 지식이 매우 부족했기에 그 꿈을 저버릴 수밖에 없었다. 어린 시절부터 갈망해온 ‘정원 가꾸기’야말로 나무를 ‘만질’ 수 있는 유일한 직업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프랑스에서도 충분히 가드닝을 배울 수 있었을 텐데, 영국으로 건너간 이유가 궁금하다. 법률 석사 학위를 받은 후 좋은 국제 법률 사무소에 입사했다. 일종의 자아 성찰이랄까. 도망치기로 결심했고, 본격적으로 정원사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 영국 대학은 최소 2년간의 실무 경험을 요구한다(프랑스에서는 ‘l’Ecole du Paysage’에 도달하기 위해 DEUG라는 대학 2년 과정이 필요하다). 그 즉시 나는 영국식을 선택하는 것이 상식이라는 결정을 내렸다.

베르사유 정원 복원 작업. © Thomas Garnier

1990년, 파스칼 크리비에와 프랑수아 루보와 협업해 복원한 파리 튈리히 가든. 현재의 명성을 얻게 만들어준 첫 번째 작업이자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다. © Candice Bal

© Candice Bal

튈리히 가든 복원을 시작으로 베르사유 궁전, 엘리제 가든 등 프랑스를 대표하는 장소를 진행해왔다. 몇몇 상징적인 장소에서 일하는 것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역사적 맥락에서 현대적인 사용법을 유지하는 데 얼마나 많은 노력과 사고를 하는지가 매우 보람 있고 자양분이 되는 것이다.

아름다운 정원이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아름다운 정원은 적절하고 균형 잡힌 디자인이다. 건축물을 보안하기에 적합한 디자인, 자연스러운 경관을 통해 마음을 열고 꿈을 꾸게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외부의 주요 변수인 ‘시간’도 중요하다.

작업 시 고려되는 필수 사항이 있나? 차, 소음, 건물 등 오늘날의 주변으로부터 멀어져 평화를 되찾는 것.

프렌치 정원의 특징은 무엇인가? 프랑스 정원을 구조화하고 대칭적으로 만드는 일부 짧은 관찰자들은 이슬람, 페르시아, 이탈리아, 네덜란드의 정원을 잊어버린 것 같다. 르네상스 시대 이후 등장한 프랑스식 정원 스타일의 르 노트르 Le Nôtre는 균형이 아주 잘 잡혀 있다. 여기서 말하는 균형은 절대로 대칭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수려한 기하학적 패턴이 특징이며, 고급스럽고 우아한 분위기를 풍긴다. 또한 속임수, 트릭을 사용해 방문자들에게 환상적인 휴식 공간을 제공한다.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모든 프로젝트가 기억에 남는다. 그 시간, 그 공간에 내 모든 마음을 담았다. 모두 시간이 흐르면서 쌓인 값진 경험이다.

다가오는 파리 올림픽을 위해 작업하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설명해달라. 사실 노트르담 대성당 주변의 경관 공모전에 지원했지만 아쉽게도 성사되지 못했다. 대신 콩코드 광장에서 스케이트 보드 경기가 열리고 난 뒤 나무를 심어 도시를 더욱 시원하게 만들어볼 계획이다.

당신이 살고 있는 집의 정원은 어떤 모습인가? 우리 집 정원은 아주 작고 매우 어둡다. 네 면이 모두 도시 건물로 둘러싸여 있어 그늘을 좋아하는 식물로 가득 차 있다. 예를 들어 중국야자나무, 무화과, 바나나나무, 마호니아, 카멜리아, 팻시아 등이 있다. 많은 양의 양치류가 있으며, 열대적이고 관대해 보이는 식물들이다.

정원사로서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내 정원의 궁극적 목표는 사용자에게 평화와 행복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것은 매우 간단한 일이다. 먼저 그 장소를 충분히 이해한 다음, 그들에게 필요한 올바른 하나의 답을 찾는 것이다.

프랑스의 관광 명소 중 하나인 팡주의 성곽 샤토 드 팡주 Château de Pange. 무성한 풀숲과 아름다운 꽃이 어우러져 동화 속 한 장면을 연상케 한다. © Eric Sa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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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Y OF HOME 6 길-연

STORY OF HOME 6 길-연

STORY OF HOME 6 길-연

집을 들여다보면 그 집에 사는 사람의 삶과 취향이 묻어나기 마련이다. 남다른 취향을 지닌 6명의 인테리어 전문가에게 집과 일상에 관한 20가지 질문을 던졌다. 오랜 시간 동안 좋아하는 물건과 저마다의 이야기가 켜켜이 쌓여 완성된 보석 같은 집의 장면들.

체코티 콜레지오니의 빈티지 소파와 윤라희 작가의 아크릴 테이블을 배치한 리빙룸. 벽에 걸린 작품은 이은 작가.

한강 전경을 한눈에 내다볼 수 있는 리빙룸. 바 테이블에 앉아 사색하는 시간을 즐긴다.

인테리어 디자인 스튜디오 길-연을 이끌고 있는 이길연 대표.

집이라는 최고의 럭셔리
길-연 이길연 대표

자기 소개와 하는 일 공예가 출신의 인테리어 디자이너. 사람과 공간이 가진 이야기를 중요시 여기며 공간 구획부터 디스플레이까지, 특히 예상치 못한 구조 변경을 즐긴다.

이 집의 첫인상 웬만한 곳 부럽지 않은 탁 트인 한강 뷰. 눈앞에 펼쳐지는 한강 뷰에 매료되어 15년째 살고 있다.

언제부터 살고 있는지 신혼 시절부터. 지금은 초등학교 6학년이 된 딸 아이, 남편과 함께 살고 있다.

이 동네와 집을 선택한 이유 처음 이곳에 이사 올 때는 이토록 오래 살게 될 줄 몰랐다. 금방 이사 가겠거니 했는데, 아이가 태어나니 더 좋았다. 2년 전쯤 전체 공사를 진행했는데, 사실 이 집의 첫 모습이 지금보다 더 센세이셔널했다. 황동 욕조와 빈티지한 화단이 있는 에스닉 컨셉트였다.

인테리어 컨셉트 가족 구성원의 라이프스타일을 존중하기 위한 공간 분리와 23개 슬라이딩 도어.

허명욱 작가의 옻칠 테이블, 윤라희 작가의 아크릴 테이블, 신상호 작가의 컬러풀 세라믹 테이블을 배치한 다이닝. 슬라이딩 도어에 건 작품은 마이클 스코킨스.

캐나다 밴쿠버에서 데려온 반려견 벤쿠.

이 집에서 가장 애정하는 공간 주방. 다이닝 테이블에 앉아 거실을 바라볼 수도 있고, 슬라이딩 도어를 닫아 때에 따라 가릴 수도 있다. 집에 지인들을 자주 초대하는 편인데, 음식을 준비하거나 손님맞이할 때 시각적 분리가 되어 좋다. 주방 가구 역시 모두 붙박이로 숨겼다.

가장 좋아하는 가구 혹은 소품 집 안 중심에 자리한 이탈리아 가구 브랜드 체코티 콜레지오니의 빈티지 체어.

가장 좋아하는 컬러 사실 컬러보다는 텍스처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화이트를 기본으로 하되 공간 분리와 텍스처에 포커스를 맞췄다. 자세히 보면 한지, 삼베, 돌 벽, 스페셜 페인트 등 다양한 소재를 실험해봤다.

애정하는 작가나 디자이너 딱 누군가 한 명을 특정 짓기는 어려운 것 같다. 하지만 한 가지 변치 않는 기준은 작가의 인성을 보는 것. 착하고 나쁘고를 떠나서 작품을 얼마만큼 오래도록 진정성 있게 작업하는 사람인지를 본다. 작품 구입을 앞둔 이들에게 꼭 작가의 오프닝에 참석해 직접 작가와 만나고 대화해보는 기회를 가지라고 조언한다.

가장 좋아하는 리빙 브랜드 최근 유앤어스에서 새롭게 준비하고 있는 이탈리아 가구 브랜드 뽀로 Porro 쇼룸에 다녀왔다. 요즘 부쩍 관심 가는 브랜드다. 기능에 충실한 무어만 디자인도 좋아한다.

허명욱 작가의 옻칠 스틱 작품.

다른 공간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가 느껴지는 거실. 소파는 직접 업홀스터리한 것.

이헌정 작가가 만든 세면대는 와인을 칠링하는 용도로도 활용하고 있다.

집이 가장 예뻐 보이는 시간대 빛이 잘 드는 아침 시간. 그리고 밤 11시쯤 불 다 꺼놓고 혼자 커피나 와인 한 잔 하며 바라보는 야경. 한강에 비친 그림자가 너무 아름답다.

집에서의 일상, 하루 루틴 혼자 있을 때는 주로 TV 보기.(웃음) 친구들이 집에 놀러 왔을 때에는 바 테이블에 앉아 한강 뷰를 바라보며 1차를 하고, 주방에서 식사하며 2차, 그리고 거실 소파에 앉아 3차를 한다.

가장 오래 머무는 공간 앞서 가장 좋아하는 공간으로 꼽은 주방.

집에서 가장 좋아하는 시간 해가 잘 드는 아침과 반짝이는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새벽.

집에서 요즘 즐겨 듣는 음악 음악을 즐겨 듣는 편은 아닌데, 요즘 우리 집은 딸이 빠져 있는 뉴진스의 음악이 매일같이 흐른다.

가장 자주 해먹는 요리 웰빙 음식. 최근에 새로 들인 아이템 최근 전시를 통해 구입한 한결 작가의 옻칠 스툴 2점. 아직 전시 중이라 집에 들이지 못했다.

갖고 싶은 위시리스트 우리나라 1세대 아트퍼니처 최병훈 선생님의 의자.

요즘 관심 있게 바라보는 것 예전에도 그랬지만 요즘 젠틀몬스터의 행보를 보면서 천재 같다고 생각한다. 자극을 받기도 하고 우리나라에 이렇게 실험적인 아티스트가 있다는 것에 감사하기도 하다.

나에게 집이란 최고의 럭셔리는 집에 누군가를 초대하는 거라고 생각한다. 내 집을 타인에게 공개하고 보여준다는 것은 나 자신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것과 다름 없다고 본다. 하물며 비누까지 보여주지 않는가. 집이란 그런 것 같다. 나의 성장을 보여주고 우리 가족을 보여주는 것.

USM의 캐비닛을 침대 헤드보드 겸 오피스 테이블로 활용하고 있다.

작지만 딱 필요한 만큼의 공간 활용을 한 점이 돋보이는 주방.

작지만 딱 필요한 만큼의 공간 활용을 한 점이 돋보이는 주방.

딸 아이가 간단히 세수와 양치를 할 수 있도록 마련한 붙박이 세면대. 슬라이딩 도어에는 우국원 작가의 미러 작품을 매입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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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준, 이예린, 이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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