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종 지식] 봄맞이 공간에 맞는 청소 노하우

[메종 지식] 봄맞이 공간에 맞는 청소 노하우

[메종 지식] 봄맞이 공간에 맞는 청소 노하우

집 안으로 따스한 햇살이 스며드는 봄이다.
이번 주말에는 겨우내 집 안에 쌓인 묵은 먼지를 툭툭 털어내고 상쾌한 봄을 맞이하자.
공간에 맞는 청소법과 겨울옷 수납과 세탁 노하우를 살펴보는 것도 잊지 마시길.

KITCHEN

물때와 기름때, 여기저기 튄 음식 찌꺼기로 쉽게 지저분해지는 주방. 위생이 가장 중요한 공간인 만큼 깨끗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설거지가 끝난 뒤에는 개수대를 세제로 깨끗이 닦고 싱크대 상판이나 벽 주위도 수시로 닦는다.

SINK 개수대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설거지 후 배수구에 식초와 뜨거운 물을 부어주는 것. 때가 심할 경우 배수구에 소다를 1컵 정도 붓고 그 위에 식촛물을 분무한 뒤 부글부글 거품이 일어나면 1시간 정도 뒀다가 물로 씻는다.

RANGE 가스레인지는 열로 인해 기름때가 눌어붙은 삼발이가 가장 큰 골칫거리. 처음부터 수세미로 문지르지 말고, 신문지에 식용유를 조금 묻혀 닦은 뒤, 기름 안 묻힌 신문지로 닦고, 그 다음 세제로 닦는다. 레인지 후드도 같은 방법으로 한다. 기름때 제거 전용 세제를 바른 뒤 젖은 걸레로 닦아낸다.

DRAWER 곰팡이가 핀 싱크대 서랍장에는 소다와 식초가 효과적. 소다를 1스푼 정도 푼 물에 걸레를 적셔 닦으면 곰팡이가 없어지고 틈새에 낀 때도 말끔히 지워진다. 그 다음 식촛물을 스프레이로 뿌려 한번 더 닦아내면 물때까지 완벽하게 제거된다.

 

LIVING ROOM

거실은 가족들의 공동 공간인 만큼 외부에서 들어오는 세균이 많다. 또한 날씨가 따뜻해지면 창문을 열게 되므로 바깥 먼지가 많이 들어오게 마련. 바닥, 소파, 카펫 등에 쌓인 먼지와 세균을 신경 써서 청소한다.

WINDOW 유리창을 청소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젖은 신문지를 이용하는 법. 젖은 신문지로 유리창을 닦은 뒤 마른 신문지로 마무리한다. 방충망은 세제액을 묻혀서 가볍게 짠 스펀지 2개를 양손에 하나씩 들고, 밖으로 손을 빼 양면의 같은 부분을 동시에 닦아내는 요령으로 청소한다.

WALL 벽지가 지저분하다면 먹다 남은 식빵 조각을 이용하자. 전기 스위치 부분에 낀 때는 지우개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또 벽지가 들뜬 곳에는 곰팡이가 생기기 쉬우므로 들뜬 곳을 바늘로 찔러 공기를 뺀 뒤 마른 걸레로 잘 닦는다.

FLOOR 바닥이 장판일 경우 살균까지 되는 스팀청소기가 최선의 선택. 원목일 경우엔 물 청소를 자제하고 마른 걸레로 자주 닦는다. 또 요즘 인기 있는 타일 바닥은 깨끗한 물로만 청소하는 것이 좋다. 때가 심한 곳은 중성 세제나 타일 전용 세제를 사용한다.

 

CLOTHES STORAGE

겨울옷은 부피도 크고, 가격도 만만치 않아 대충 관리했다가는 옷을 버리기 십상이다. 먼저 청소할 때 드레싱룸의 문이나 옷장을 활짝 열어 옷과 이불을 거풍해준다. 두꺼운 아우터는 드라이클리닝 후 옷장에 넣을 때 세탁소에서 씌운 비닐을 벗겨 하루쯤 통풍시켜 기름기를 날려 보낸다.

종류별로 분류 쉽게 꺼내고 집어넣을 수 있도록 자신만의 기준에 따라 나눈다. 이때 불필요한 것들은 과감하게 버리자. 버려야 새것을 채울 수 있는 공간이 생긴다. 수납의 첫째 원칙은 물건이 제자리를 찾아 기능적으로 활용되도록 하는 것.

자주 쓰는 물건은 세로 수납 러닝셔츠나 티셔츠, 심지어 이불장 안의 이불들도 세로 수납을 하는 것이 편하다. 이렇게 하면 옷 구김도 덜 가 바로 꺼내 입기에도 편하다. 또 한눈에 모든 옷이 보이기 때문에 시간도 절약되니 일석이조. 옷 위에 옷을 얹는 방식은 아래에 있는 옷을 꺼낼 때 위의 옷들을 다 들춰야 하므로 또다시 정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겨울옷 보관하기 패딩은 오랫동안 걸어놓으면 털이 밑으로 쏠릴 수 있고 너무 꽉 눌러 접으면 압축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아이템. 최대한 가볍게 접어서 쇼핑백에 넣어 옷장 밑 빈 공간에 쇼핑백에 넣은 채 보관한다. 스키복은 장비와 함께 여행용 트렁크에 넣어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 가죽옷은 어깨 너비에 맞는 굵은 옷걸이에 걸거나 방습 가능한 상자에 보관한다.

 

BEDROOM

침대 매트리스, 이불 등으로 인해 집먼지 진드기가 가장 많이 번식하는 곳. 침구는 햇볕에 자주 말려 소독하고 매트리스는 세균이 통과하지 못하는 기능성 비닐 커버나 천으로 한번 감싸주는 것이 좋다.

FABRIC 겨우내 묶었던 침구와 커튼은 세균의 온상. 뜨거운 물로 세탁하고 햇볕에 널어 두드려 말리면 진드기와 같은 세균을 어느 정도 죽일 수 있다. 침대 매트리스는 청소기 침구류 노즐을 이용해 흡입하고 햇볕이 강한 곳에서 통풍시킨다.

FURNITURE 목제 가구는 마른 걸레로 닦는 것이 상식. 기름때가 묻었을 경우엔 중성 세제를 조금만 묻혀 살짝 닦는다. 아이들이 낙서를 했을 때는 걸레에 알코올을 묻혀 닦는다.

LAMP 스탠드 등 조명 기구에 쌓인 먼지는 열로 인해 먼지가 눌어붙어 잘 닦이지 않는다. 이럴 땐 스탠드 갓 위에 휴지를 덮고 중성 세제를 푼 물을 스프레이로 뿌린 뒤 10~20분간 두었다가 휴지를 떼어내고 젖은 걸레로 닦는다.

 

CLOTHES WASHING

겨울옷은 니트, 모직 코트, 패딩, 가죽옷, 모피 등 세탁이 모두 까다로운 것들뿐이다. 값도 비싼 만큼 소재에 맞는 방법으로 세탁을 한다. 단, 무조건 드라이클리닝이나 세탁소에 맡기는 것은 금물. 오히려 입은 직후나 오염이 묻었을 때 바로 손질을 하고 가급적 세탁을 자제하는 것이 옷을 덜 손상시키는 경우도 많다.

스키복ㆍ패딩 스키복은 드라이클리닝보다 물세탁이 좋다. 대부분 기능성 섬유라서 드라이클리닝을 하면 섬유가 상할 수 있기 때문. 패딩은 볼륨을 얼마나 오랫동안 살리느가 관건인데 세탁 후 말릴 때가 매우 중요하다. 봉이나 손으로 두들겨주어야 세탁시 뭉친 솜이나 털이 되살아나면서 처음과 마찬가지로 볼륨감이 살아난다.

가죽 얼룩과 때는 전용 클리너로 닦아내되 되도록 세탁을 하지 않는 게 좋지만 그대로 보관하기도 뭣하다. 일단 드라이클리닝 전에 심한 얼룩과 때를 지우자. 부드러운 헝겊에 가죽 전용 클리너나 마사지 크림을 묻혀 닦아내면 된다.

캐시미어 고급 소재인 캐시미어는 얇고 가벼워 그만큼 손상도 많다. 따라서 한 계절에 두 번 이상 세탁소에 맡기는 것은 좋지 않다. 평소 집에서 캐시미어 전용 샴푸를 이용해 찬물에 살살 손세탁한다. 캐시미어는 냄새를 잘 흡수하기 때문에 보관 전에 반드시 환기를 시켜야 한다.

모피 퍼 제품은 드라이클리닝을 할 때마다 색깔이 바래거나 특유의 윤기가 떨어지게 되므로 자주 드라이클리닝을 하지 않는다. 보관할 때는 가볍게 흔들어 먼지를 털고 두꺼운 옷걸이에 걸어 형태를 잘 잡아 보관한다.

 

BATHROOM

매일 세수하고 샤워하는 욕실은 집 안에서 가장 습한 곳. 조금만 방심해도 어느새 물때가 끼고 곰팡이가 피므로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구석구석 청소해야 한다. 또한 악취도 골칫거리, 녹찻잎이나 커피 찌꺼기 등 자연에서 얻은 탈취제를 놓아둔다.

TILE 욕실은 타일 사이사이에 낀 물때와 곰팡이가 가장 큰 문제. 시중에 나와 있는 전용 세제를 사용하면 쉽게 청소할 수 있다. 이때 화장지를 깔고 분무하거나 뿌린 후 랩이나 비닐을 씌워 30분간 그대로 두었다가 닦아내면 휠씬 효과적이다.

TOILET 변기가 많이 더럽다면 물을 다 뺀 뒤 청소해보자. 물을 세숫대야에 가득 담고 변기에 확 부어 물을 뺀 뒤 물때가 낀 아래쪽 부분엔 락스를 붓고 묵은 때가 낀 윗부분은 스프레이 세제를 뿌린다. 하룻밤 지난 뒤 물을 내리고 샤워기의 뜨거운 물로 헹궈주면 말끔하게 청소된다.

BATHTUB 욕조 청소는 목욕한 뒤 욕조에 따뜻한 물이 남아 있을 때 해야 효과적. 스펀지에 욕실 세제를 묻혀 물을 빼면서 같이 닦아준다. 물이 다 빠진 후에 샤워기의 더운 물로 씻어내리면 때가 말끔히 씻겨나간다.

CREDIT

에디터

TAGS
봄날의 입맛을 돋워줄 아스파라거스 요리

봄날의 입맛을 돋워줄 아스파라거스 요리

봄날의 입맛을 돋워줄 아스파라거스 요리

뛰어난 영양성분에 사각사각 씹는 맛까지 일품인 아스파라거스.
이 봄, 가족의 입맛을 돋워줄 아스파라거스를 이용한 네 가지 요리를 소개한다.

아스파라거스를 넣은
스프링 수프

아스파라거스 12대, 완두콩 100g, 주키니 60g, 감자 150g, 마늘 1쪽, 닭육수 2 1/2컵, 소금ㆍ후춧가루 조금씩

1 아스파라거스는 표면의 가시 부분을 칼로 정리하고 밑동의 단단한 부분을 1cm 정도 잘라낸다.
2 주키니는 얇고 둥글게 썰고, 감자는 껍질을 벗겨 반달 모양으로 썬다.
3 냄비에 닭육수를 넣고 끓어오르면 완두콩과 감자를 넣고 끓이다가 콩과 감자가 어느 정도 익으면 호박과 아스파라거스를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끓인다(콩과 아스파라거스는 오래 끓이면 변색이 되므로 나중에 넣는다).
4 얇게 저민 마늘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 그릇에 담아낸다.

 

아스파라거스 샐러드

그릴드 갈릭 마요네즈 드레싱(통마늘 1쪽, 마요네즈 5~6큰술, 파르메산 치즈가루 1큰술, 레몬즙 1작은술, 올리브 오일ㆍ소금ㆍ후춧가루 조금씩), 연어 필레 1조각(우유ㆍ올리브 오일ㆍ소금ㆍ후춧가루 적당량씩), 아스파라거스 10대, 래디시 2개, 베이비 채소 적당량

1 드레싱 재료 중 마늘은 올리브 오일을 짝 뿌려 180℃의 오븐에서 부드럽게 구워내거나 올리브 오일을 두른 팬에 약한 불로 구운 뒤 볼에 넣고 곱게 으깬다. 나머지 재료와 으깬 마늘을 모두 넣고 잘 섞어 크리미한 드레싱을 만든다(농도는 마요네즈 양으로 조절한다).
2 연어는 그릇에 담고 자작하게 우유에 적신 상태로 잠시 두어 비린내를 없앤다.
3 2의 연어를 건져 우유를 키친 타월로 닦아낸다. 소금, 후춧가루를 조금씩 뿌린 뒤 올리브 오일을 살짝 둘러 달군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구운 다음, 식혀서 큼직하게 살만 발라 부숴둔다.
4 베이비 채소는 찬물에 담가두고, 래디시도 얇게 저며 잠시 찬물에 담가둔다.
5 아스파라거스는 가시 부분을 정리하고 5cm 길이로 썰어 소금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굵은 아스파라거스는 세로로 반을 갈라 준비한다).
6 그릇에 준비해둔 아스파라거스와 연어, 물기를 완전히 뺀 채소, 래디시를 보기 좋게 담고 드레싱을 곁들여낸다.

 

아스파라거스 크림 파스타

아스파라거스 10대, 베이컨 50g, 양파 1/2개, 올리브 오일 2큰술, 마늘 3쪽, 링귀네 130g, 생크림 70cc, 소금ㆍ통후추 조금씩, 파르메산 치즈가루 2~3큰술

1 아스파라거스는 가시를 정리하고 단단한 밑동을 조금 잘라낸 뒤 3~4cm 길이로 잘라둔다.
2 베이컨은 2cm 폭으로 자르고 양파는 굵게 채썬다.
3 끓는 물에 소금과 올리브 오일을 넣고 링귀네를 넣어 알맞게 삶아 체에 건져둔다.
4 면이 익는 동안 팬에 올리브 오일과 으깬 마늘을 넣고 약한 불에 노릇하게 구우며 항을 낸다. 양파와 베이컨을 넣고 볶아 베이컨이 바삭해지면 베이컨만 따로 꺼내둔다.
5 4에 아스파라거스를 넣고 살짝 볶은 다음 생크림을 넣고 끓여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6 5에 삶아둔 링귀네를 넣어 고루 섞어주고 소금으로 다시 간한 뒤 그릇에 먹음직스럽게 담는다. 마지막으로 구워둔 베이컨과 파르메산 치즈가루를 듬뿍 얹고 통후추를 페퍼 밀을 이용해 갈아서 뿌린다.

 

아스파라거스 미니 타르트

필링액(생크림 50cc, 달걀 1개, 파르메산 치즈가루 1큰술, 소금ㆍ후춧가루 조금씩), 아스파라거스 15대, 방울 토마토 12개(올리브 오일 1큰술, 소금ㆍ후춧가루 조금씩), 미니 타르트 틀 6개, 슬라이스 피자 치즈 적당량

1 볼에 달걀 1개를 가볍게 푼 다음 필링액을 만들기 위한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고 고루 섞어 필링액을 만든다.
2 아스파라거스는 가시 부분을 정리하고 밑동을 조금 잘라낸 다음 2등분 한다.
3 2와 방울 토마토를 볼에 넣고 올리브 오일, 소금, 후춧가루를 살짝 뿌려서 섞어둔다.
4 타르트 틀에 필링액을 80~90% 정도 채운 뒤 아스파라거스와 방울 토마토를 보기 좋게 얹고 피자 치즈를 뿌린다.
5 오븐팬에 담아 180℃로 예열해둔 오븐에 넣고 20~25분 정도 노릇하게 구워낸다.

CREDIT

에디터

TAGS
지금 가야 할 신상 맛집! 미쉐린 빕 구르망 2024

지금 가야 할 신상 맛집! 미쉐린 빕 구르망 2024

지금 가야 할 신상 맛집! 미쉐린 빕 구르망 2024

서울에 새로운 맛집이 등장했다.
전통 한식부터 태국과 멕시칸, 라멘까지 글로벌 푸드가 돋보인 2024 미쉐린 빕 구르망 리스트에 새롭게 이름을 올린 6곳을 만나보자.

01
K-곰탕의 변신

안암

맑은 국물의 곰탕에 독특한 비주얼을 불어넣은 안암의 돼지국밥. 따뜻한 곰탕 국물 위로 돼지 등갈비와 통 목살을 얇게 저민 고기를 올리고, 초록색 오일을 주위로 둘렀다. 청양고추와 케일로 만든 기름으로, 신선하면서도 풍부한 향을 자아낸다. 취향에 따라 고수도 추가 가능하다. 이국적인 향이 어우러지며 의외의 조합이 뽐내는 새로운 풍미를 즐길 수 있다.

ADD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5리 10
INSTAGRAM @anam_inanguk

 

계월곰탕

부드러운 닭곰탕과 닭으로 만든 요리 세가지를 선보이는 계월곰탕. 기름을 걷어낸 맑은 육수 위로 저온으로 부드럽게 조리한 닭가슴살, 아삭하게 데친 얼갈이 배추를 올려낸다. 깔끔한 국물이 심심한 듯 하지만 풍부하면서도 깊은 맛을 낸다. 김부각과 함께 즐기는 매콤한 닭무침, 토치로 바삭하게 구워낸 닭 수육 등을 곁들임 메뉴로 선보인다.

ADD 서울 성동구 성덕정 3길 8
INSTAGRAM @kyewol_seoul

 

02
이국적인 풍미의 테이블

맷돌

빕 구르망 서울에 멕시칸 푸드로 첫 이름을 올린 맷돌. 호주와 프랑스에서 비스트로를 운영했던 이창윤 셰프의 멕시칸 퀴진 레스토랑이다. 멕시코 요리에 두루 쓰이는 토르티야를 베이스로 한국의 제철 식재료를 접목한 토스타다와 타코를 선보인다. 참다랑어 토스타다와 갑오징어 토스타다, 소갈비 타코 등 6가지 타코 메뉴를 즐길 수 있는 테이스팅 코스도 도전해보자.

ADD 서울 성동구 성덕정길 63
INSTAGRAM @mattdoly

 

호라파

향신료와 허브의 풍미가 가득한 태국 음식을 선보이는 손승희 셰프의 호라파. 태국 음식점으로는 세 번째로 빕 구르망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태국에서의 짧은 여행에서 만난 길거리 요리에 매료된 그는 태국 요리의 본질을 지키면서 한국의 제철 식재료로 자신만의 개성을 담아낸다. 강원도 오징어를 넣은 똠얌쁠라믁, 태국의 치킨 바비큐 커리 까이고를레 등 생소하면서도 이국적인 음식을 맛볼 수 있다.

ADD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 37-1
INSTAGRAM @horapa_seoul

 

03
클래식에 변주를 준 라멘집

사루카메

‘혼마 히로토’ 오너 셰프가 2대째 운영하고 있는 사루카메. 1대 셰프의 기존 레시피를 보존하면서도 그만의 개성을 담은 시그니처 메뉴를 선보인다. 쇼유라멘 베이스의 바지락 꽃게 라멘, 바지락 육수의 카메라멘, 닭 육수의 사루라멘, 탄탄멘과 레몬을 가득 올린 라멘 등 런치와 디너 한정 메뉴를 고르는 재미도 특별하다.

ADD 서울 마포구 연남로 14
INSTAGRAM @sarukame_ramen

 

담택

합정역 인근에 자리한 소박한 라멘집 담택. 세월의 흔적이 묻어있는 매장과 달리 담택의 라멘은 맛의 변주를 준 개성이 가득하다. 대표 메뉴인 시오라멘을 베이스로 유자 시오라멘, 레몬 시오라멘, 와사비 시오라멘 등 틀에 얽매이지 않은 맛을 위한 담택만의 다채로운 시도가 돋보인다.

ADD 서울 마포구 월드컵로 8길 34
INSTAGRAM @damtaek

 

미쉐린 가이드, 이제 부산에서도 만나요!

지난 2월 22일, 미쉐린 가이드가 한국의 새로운 미식 명소를 담은 ‘미쉐린 가이드 서울&부산 2024’를 발표했다. 2017년 서울 편을 첫 발간한 이후 7년만에 소개 영역을 확장한 것. 한국의 제2의 도시이자 고유의 미식 문화를 발전시켜 온 부산에서는 총 43개 레스토랑이 미쉐린 가이드에 합류했다. 부산의 신선한 해산물로 가이세키 요리를 선보이는 모리, 자가제면 파스타 요리를 전문으로 한 비스트로 피오또,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프렌치 레스토랑 팔레트 등 3곳의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과 15곳의 빕 구르망 레스토랑을 포함하고 있다. 부산으로 미식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