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종 지식] 좋은 도마 고르는 법

[메종 지식] 좋은 도마 고르는 법

[메종 지식] 좋은 도마 고르는 법

지금 당장 도마를 유심히 살펴보길 바란다. 칼의 단짝 도마는 하루에도 몇 번씩, 음식을 올려놓고 썰고 만지는 도구라서 부엌 위생의 최전방이나 다름없다.

CHOOSING A CHOPPING BOARD

보통 좋은 칼을 사기 위해 고심하는 이들도 도마는 대충 고르기 십상이다. 하지만 칼질을 잘하기 위해서는 도마와 칼 모두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칼을 사용해도 미끄러짐이 심하거나 탄성이 안 좋은 도마를 쓰면 제 빛을 발하지 못하기 때문. 따라서 도마를 살 때 항균 처리, 오염 방지 처리 등을 확인하는 것은 기본이고 사용감이 좋은지를 체크하는 노하우가 필요하다. 나무 도마는 다소 묵직해도 금이나 마디가 없으며 나뭇결이 가지런한 것을 고르면 좋다. 나무 도마는 단단한 것이 최고라고 생각하지만, 그보다는 적당히 부드러운 것이 좋다. 눌렀을 때 표면에 탄성이 있는 나무가 오히려 뒤틀림이 적고 칼날이 덜 상할 뿐 아니라 손목에도 무리를 주지 않는다. 적당하게 견고하고 내수성이 뛰어난 노송이 도마 소재로는 가장 좋고 은행나무, 버드나무, 후박나무 등도 좋다.

폴리에틸렌이나 폴리프로필렌 도마의 경우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적당히 점성이 있고 살짝 눌리는 듯한 느낌 즉, 탄성이 있는 제품이 좋다. 엠보싱 처리가 되어 있는 표면은 엠보싱이 너무 얕지 않고 딱딱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해야 칼질할 때 손목에 무리가 없으면서 음식물도 배지 않는다. 유리 도마는 칼집이 나지 않고 냄새가 배지 않는 것이 최대 장점으로 내열 유리나 강화 유리로 만든 것이 좋다. 하지만 강도가 강하기 때문에 칼날이 무뎌질 수 있어 개인적으로 좋은 칼을 사용할 때는 절대 유리 도마를 안 쓴다. 물이 안 들기 때문에 김치를 썰거나 색이 빠지는 재료를 썰 때 사용한다. 플라스틱 도마는 세척이 쉽고 저렴한 가격 때문에 주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재다. 항균, 오염 방지 기능이 있는지 살펴본다.

 

USING A CHOPPING BOARD

도마를 깨끗하게 오래 사용하려면 먼저, 재료에 따라 구분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도마에는 조리하기 전의 식재료가 올라가기 때문에 고기용, 생선용, 야채용, 과일용 등 따로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하지만 번거롭다면 고기ㆍ생선용과 야채ㆍ과일용만이라도 따로 구분해서 사용한다. 식재료의 냄새가 서로 배지 않아서 좋고 세균도 옮기지 않아 위생적이기 때문이다. 양면으로 쓸 수 있는 도마를 구입할 경우 도마 2개를 산 것과 같은 효과를 주어 경제적이다. 도마를 사용한 후에는 되도록 바로 씻고 말린다. 정기적으로 끓는 물에 소독하는 것이 좋다. 단, 플라스틱 소재는 환경호르몬이 나올 수 있으니 흐르는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다. 나무 도마는 검은 물때가 잘 끼는데 굵은소금으로 빡빡 문질러 씻은 다음 식초를 탄 물에 헹구면 깨끗해진다. 모든 도마는 사용하지 않을 때 햇볕이 잘드는 곳에 두는 것이 가장 좋은 보관법이다.

1 접이식 도마
도마도 요리를 할 때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이 제품은 식재료를 도마 위에서 썬 뒤 냄비나 프라이팬에 재료를 넣을 때 쓸 만한 도구. 손잡이를 꽉 잡으면 자동으로 오므려지게 디자인해 손쉽게 식재료를 쏟아낼 수 있다.

2 국물 받침 도마
김치나 고기, 과일, 빵 등 즙이나 부스러기가 생기는 음식을 자를 때 부산물을 한쪽으로 모아서 처리할 수 있게 디자인한 아이디어 도마. 단순히 경사면을 준 것뿐이지만 효용성은 배가된다. 바닥 면에는 음식을 자를 때 도마에 음식물이 고정되도록 돌출물을 배치해 음식을 자를 때 미끄러지지 않게 했다. 작지만 유용한 기능성을 엿볼 수 있는 부분.

3 양면 도마
음식의 재료와 종류에 따라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위생적인 도마.

4 벽걸이 양면 도마 (벽걸이 도마)
음식을 썰고 요리하고 서빙하는 다용도 외에 인테리어 소품 역할을 한다.

5 다용도 도마
음식을 써는 용도 외에도 요리를 위한 조리대, 서빙 플레이트, 냄비 받침 등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CREDIT

에디터

TAGS
샐러드의 재발견! 봄기운 가득한 이색 레시피

샐러드의 재발견! 봄기운 가득한 이색 레시피

샐러드의 재발견! 봄기운 가득한 이색 레시피

신선한 샐러드만큼 봄기운을 느끼게 하는 메뉴도 없죠. 하지만 시중에 판매하는 샐러드 드레싱과 야채로 만든 판에 박힌 샐러드가 지겹지 않으세요? 여기, 간단하면서도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는 샐러드를 소개합니다.

뿌리 야채 샐러드

빨강 파프리카 1개, 연근ㆍ우엉 1/2뿌리씩, 표고버섯 4개, 당근 1/2개, 드레싱(양파 30g, 생식용 두부 150g, 소금 1작은술, 백후추 약간, 다진 마늘 1작은술, 곱게 간 깨소금 2큰술)

1 빨강 파프리카는 반 잘라 씨를 빼고 삼각형 모양으로 썬다.
2 연근, 당근, 우엉은 흙을 닦아내고 필러로 껍질을 벗겨내고 한입 크기로 썬다.
3 브로콜리는 한입 크기로 썰고, 표고버섯은 반으로 자른다.
4 드레싱 재료를 모두 믹서에 넣고 간다.
5 김이 오른 찜기에 준비한 야채와 버섯을 넣어 찐다. 익으면 4의 드레싱을 곁들여 낸다.

TIP

두부로 드레싱을 만들어 칼로리가 낮으며, 마요네즈 대신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야채를 스틱 모양으로 썰어 딥으로 찍어 먹어도 좋다. 대개 뿌리 야채는 조려 먹지만, 이렇게 쪄서 먹거나 데치거나 튀겨서 샐러드에 이용하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으며 식이섬유를 듬뿍 섭취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모둠 해산물 샐러드

관자(작은 것) 5개, 새우 5마리, 오징어 1/2마리, 로메인 레터스 10장, 빨간 파프리카ㆍ자색 파프리카ㆍ적채 1/2개씩, 드레싱(올리브 오일 4큰술, 식초ㆍ간장 1큰술씩, 생강즙 1작은술)

1 볼에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2 새우는 내장을 제거하고 꼬리 쪽 한 마디만 남기고 껍질을 벗기고, 오징어는 껍질을 벗겨 칼집을 내고, 관자는 손질하여 씻는다. 손질한 해산물을 끓는 물에 데친다.
3 빨강 파프리카와 자색 파프리카는 0.5cm 두께로 채썬다. 로메인 레터스와 적채는 한 장씩 뜯어 씻는다.
4 2의 해물과 파프리카에 드레싱을 가볍게 섞어 그릇에 담고 로메인 레터스와 적채를 곁들여 낸다.

TIP

올리브 오일의 향이 해물과 잘 어우러져 지중해풍의 샐러드를 만들 수 있으며, 중국풍으로 만들 경우에는 포도씨 오일과 고추기름을 섞거나 참기름을 첨가해도 잘 어울린다.

 

교나 샐러드

교나 100g, 당근 3cm, 잔멸치 50g, 참기름 2큰술, 포도씨 오일 3큰술, 드레싱(생강즙 2작은술, 설탕 1큰술, 식초ㆍ간장 3큰술씩)

1 팬에 참기름과 포도씨 오일을 두르고 잔멸치를 넣어 중간 불에서 바삭하게 볶는다. 이때 볶은 기름은 드레싱에 사용한다.
2 드레싱 재료와 볶은 잔멸치, 1의 볶은 기름을 넣어 고루 섞는다.
3 교나는 5cm 길이로 썰고 당근은 곱게 채썬다.
4 교나와 채썬 당근에 드레싱을 가볍게 섞어 그릇에 담는다.

TIP

멸치를 건강에 좋은 기름에 바삭하게 튀겨서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을 수 있어 샐러드로는 드물게 칼슘 섭취가 가능하다. 멸치에 적당히 간이 되어 있어 밥 반찬 또는 술안주로도 잘 어울린다.

 

모둠 해초 샐러드

모둠 해초(한천, 다시마, 줄기 미역, 톳 등) 150g, 베이비 채소 100g, 드레싱(시소 10장, 양파즙 30g, 간장 1작은술, 식초 3큰술, 설탕 1/2작은술, 포도씨 오일 2큰술)

1 해초는 찬물에 헹구어 소금기를 씻어내 체에 밭친다.
2 시소는 채썰어 나머지 드레싱 재료와 함께 섞는다.
3 그릇에 베이비 채소와 해초를 담고 드레싱을 뿌려 낸다.

TIP

시소의 향긋함이 적은 양의 기름으로도 만족감을 주고 양파즙이 감칠맛을 내기 때문에 해초와 버무렸을 때 잘 어우러지며 깊은 맛을 낸다.

CREDIT

에디터

TAGS
Before & After 실제 면적보다 넓어 보이는 집의 비밀은?

Before & After 실제 면적보다 넓어 보이는 집의 비밀은?

Before & After 실제 면적보다 넓어 보이는 집의 비밀은?

실제 면적보다 훨씬 더 넓어 보이는 집, 그 비법은 바로 효과적인 공간 구획과 그곳을 오픈하고 차단시키는 도어의 활용인데요. ‘디자인 한수진 스페이스’의 한수진 대표가 탈바꿈시킨 집들을 살펴보면서 레노베이션 아이디어를 얻어보세요.

몰딩을 없앤 드레스룸

BEFORE

AFTER

침실과 드레스룸 사이를 구분해 주는 도어는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지만, 사용자에게 맞지 않는 모호한 구획이 불편함을 줄 수 있는데요. 공간을 확장하면서 미닫이 형태의 문과 프레임, 몰딩을 모두 없애고 시원한 개방감이 돋보이는 복도식 드레스룸을 연출했습니다. 여기에 넓은 면의 글로시 유리가 달린 빌트인 가구와 간살문을 더해 고급스러운 디테일을 놓치지 않았습니다. 톤 다운된 컬러는 공간을 정돈해 주는 동시에 눈에 띄게 넓어 보이는 효과도 가져왔죠.

 

시선의 흐름을 고려한 욕실

BEFORE

AFTER

방과 방 사이를 분리해주는 도어의 역할은 욕실에서도 유효합니다. 새 단장을 거친 화장실은 호텔 스위트룸처럼 깔끔하고 고급스런 분위기를 선사하는데요.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공간을 분리해 주는 대리석 벽체와 유리 도어. 새롭게 짜인 레이아웃을 중심으로 욕조, 샤워 부스, 세면대를 재배치했습니다. 양변기가 있는 곳엔 유리 도어를 달아 마치 ‘히든 룸’을 발견하는 듯한 느낌이 들죠. 시선을 부분적으로 차단하니 나머지 공간이 트여 보이는 효과도 주고요.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의 욕조는 시선을 집중시켜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했습니다.

 

안과 밖을 부드럽게 연결하는 현관

BEFORE

AFTER

스타일리시한 도어는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하는 동시에 모던한 공간을 위한 시각적 만족감을 높여 줍니다. 넓은 현관의 느낌을 살리고 싶다면 도어를 교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 개성 있는 디자인의 큰 양문형 도어는 공간이 넓어 보이게 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해주죠. 복도와 컬러를 맞춘 바닥 타일도 눈길을 끄는데요. 밝은 화이트가 공간을 하나로 묶어주는 동시에 긴 복도를 한껏 돋보이게 합니다.

CREDIT

디지털 에디터

박효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