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넬 X 예올이 선정한 ‘올해의 장인’은?

샤넬 X 예올이 선정한 '올해의 장인'은?

샤넬 X 예올이 선정한 '올해의 장인'은?

샤넬 x 재단법인 예올이
‘올해의 장인’과 ‘젊은 공예인’을 발표했다.

©Chanel

한국 공예 후원 사업에 헌신하는 재단법인 예올이 2022년부터 4년째 샤넬과 손을 잡고 2025년 올해의 장인에 ‘지호장 박갑순’을, 올해의 젊은 공예인에 ‘금속공예가 이윤정’을 선정했다.

2025 예올X샤넬 프로젝트가 선정한 젊은 공예인 이윤정와 올해의 장인 박갑순 작가. ©Chanel

장인들의 프로젝트 결과물은 8월 21일부터 10월 11일까지 진행하는 예올 X 샤넬 프로젝트 전시 ‘자연, 즉 스스로 그러함’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지호장 박갑순의 종이와 이윤정 작가의 금속, 상반된 두 물성을 소재로 흐름과 조화가 강조된 자연스러움의 미학을 선보인다.

 

올해의 장인
지호장 박갑순 작가

©Chanel

올해의 장인 지호장 박갑순(전북특별자치도 무형유산 지호장)은 1999년 전주시의 전통 한지공예 교육을 계기로 지호공예에 매료되어 2002년부터 본격적인 작업을 시작했다.

©Chanel

지호(紙糊) 공예는 한지와 풀을 배합해 종이죽을 만들고 틀에 여러 겹을 덧붙여 생활용품을 만드는 전통 공예 기법 중 하나이다. 특히 지호 공예는 낡은 고서, 자투리 한지처럼 쓸모를 다한 것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내는 새활용(upcycling 또는 creative reuse) 공예이기도 하다.

©Chanel

금번 프로젝트에서 장인은 3년째 이 프로젝트를 이끌어온 양태오 디자이너와 협업을 진행하며 전통 민화에서 영감을 받아 빚어낸 동·식물 형태의 기물을 선보인다. 민화 속 자연의 생명력을 단순하면서도 정감 있게 빚어낸 작품들을 통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조화로운 삶의 태도를 전할 예정이다.

 

올해의 젊은 공예인
금속공예가 이윤정 작가

©Chanel

올해의 젊은 공예인인 금속공예가 이윤정은 금속을 소재로 주변에 늘 존재하지만 크게 주목받지 못한 것들을 탐구한다. ‘못’처럼 작은 개체를 소재로 작업해 온 작가는 금번 프로젝트에서 ‘녹은 금속’인 주조를 심도 있게 연구한다.

©Chanel

주조 작업의 모든 과정을 직접 수행한 이윤정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주석으로 제작한 가구를 제작하여 선보이며, 사용자의 쓰임에 맞춰 길들여지는 금속이지만 유연하고 부드러운 작품을 전시한다.

©Chanel

©Chanel

재단법인 예올은 우리 문화유산을 아끼고 사랑하며, 전통 공예의 가치를 올바르게 성찰하여 미래의 새로운 전통을 만들어가고자 노력하는 비영리재단이다. 예올 X 샤넬 프로젝트는 예올의 전통공예 후원사업의 핵심으로 ‘예’- 과거와 현재를 잇고(예올이 뽑은 올해의 장인), ‘올’- 현재와 미래를 잇는(예올이 뽑은 올해의 젊은 공예인)을 선정한다. 본 프로젝트는 선정된 장인 및 공예가의 지속 가능한 전통 공예품 기획, 개발, 모델링, 생산 및 배포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공예의 미래를 장려한다.

<자연, 즉 스스로 그러함>

기간 8월 21일부터 10월 11일까지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가회동 177-6 서울 북촌 예올 한옥

CREDIT

에디터

TAGS
토마토 마니아 다 모여! 한정판 토마토 냉장고 등장

토마토 마니아 다 모여! 한정판 토마토 냉장고 등장

토마토 마니아 다 모여! 한정판 토마토 냉장고 등장

MALIN+GOETZ X Rocco 한정 냉장고 출시.
여름 제철 토마토를 집에서
최상의 맛으로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생겼다.

@roccofridge

뷰티 마니아들이 사랑하는 스킨케어·향수 브랜드 MALIN+GOETZ가 뜻밖의 영역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바로 주방 가전. 뉴욕을 기반으로 재치 있고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선보이는 이 브랜드가 스마트 가전 혁신 브랜드 Rocco와 손잡고 한정판 ‘체리 토마토 레드’ 컬러의 슈퍼 스마트 냉장고를 선보였다.

@roccofridge

@roccofridge

이 미니 냉장고는 이름만큼이나 눈길을 끄는 디자인과 함께 토마토의 신선도를 최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 정밀한 온도 조절, 인테리어 분위기나 기분에 맞춰 바꿀 수 있는 LED 조명, 토마토 보관에 최적화된 선반 구조까지. 조용한 작동과 에너지 효율도 덤이다. 게다가 전용 앱과 연동하면 외부에서도 재고 확인이 가능하다.

@roccofridge

@roccofridge

이번 냉장고는 잘 익은 토마토, 바질, 푸른 담쟁이덩굴, 으깬 잎사귀 향을 담은 토마토 홈 스프레이 출시와 발맞춰 공개되는 기간 한정 에디션으로 ‘체리 토마토 레드’ 컬러웨이를 제공한다. 스킨케어 마니아, 홈 인테리어 덕후, 얼리어답터라면 위시리스트에 담지 않을 이유가 없다.

@roccofridge

한정판 체리 토마토 레드 슈퍼 스마트 냉장고는 현재 Rocco 웹사이트에서 1,795달러에 판매 중.

웹사이트 roccofridge.com

CREDIT

에디터

TAGS
프리즈 서울 2025, 하이라이트 미리 보기

프리즈 서울 2025, 하이라이트 미리 보기

프리즈 서울 2025, 하이라이트 미리 보기

창작자와 관람객을 연결하는 최고의 플랫폼.
프리즈 서울 2025가 던질 질문을 기대해도 좋다.

Frieze Seoul 2023

제 4회 프리즈 서울이 오는 9월 3일부터 6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전 세계 120개 갤러리가 참여해 아시아의 역동적 미술 생태계와 세대, 지역, 장르를 넘나드는 예술 실천을 한자리에 선보인다. 작가 개인 부스, 세대 간의 흐름을 보여주는 그룹 프레젠테이션, 동시대 주제를 다룬 기획 섹션으로 구성되어 아시아와 글로벌 미술계의 교차점에서 오늘날 예술의 다층적 흐름을 드러낼 예정이다.

이번 프리즈 서울의 가장 큰 특징은 첫 상설 공간인 ‘프리즈 하우스 서울’ 개관이다. 큐레이터 김재석이 기획한 개막전 《UnHouse》는 ‘집’과 ‘정체성’을 퀴어적 시각에서 탐구하며 페어의 담론을 전시관을 넘어 서울 전역으로 확장한다.

백남준 ©︎bhak

세계와 아시아를 대표하는 작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시대와 지역을 초월한 예술 세계를 펼친다. 백남준, 서도호, 김환기, 하종현, 한국 미술사의 거장의 작품이 소개되며, 임영주, 듀킴, 이미래, 이불 등 동시대 작가들도 입체적으로 보여준다.

이봉상 연못, 1950s-1960s ©︎Hakgojae Bong Sang Ree

Tracey Emin © White Cube

두 개의 특별 섹션은 올해에도 계속된다. ‘프리즈 마스터스’는 일본 추상미술, 대만 아방가르드, 한국 모더니즘 회화 등 고서부터 20세기 후반 주요 작품까지 포함해 시대를 초월한 예술을 새로운 시각으로 조명한다. 문화와 시간을 가로지르는 연결을 중점적으로 지리적, 역사적 경계를 넘나드는 작품들을 선보일 예정. ‘포커스 아시아’는 프리즈 모든 페어에서 중요한 특징으로 자리 잡은 프로그램이다. 아시아 전역의 갤러리가 참여해 신예 작가들을 역동적으로 소개하며, 오늘날 아시아 미술의 다양성과 실험성을 담아낸다.

추미림 화면의 시간, 도시의 잔상, 2025

다양한 협업 프로그램은 프리즈 서울의 무대를 더욱 풍성하게 확장한다. 특히 ‘LG OLED’ 라운지에서는 한국 단색화의 선구자 박서보를 기리는 특별 전시를 마련한다. ‘자연에서 빌려온 색’ 전시를 통해 초기 단색 작품부터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후기 색채 시리즈까지 아우르며, 디지털 기술을 통해 박서보 예술 세계의 진화를 오늘날의 언어로 새롭게 풀어낸다.

 

프리즈 서울의 디렉터 패트릭 리는 “올해로 4회를 맞은 프리즈 서울은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 미술계에서 서울이 문화적 중심지로 자리하고 있음을 다시 한번 입증하고 있다.”며 한국 창작 커뮤니티가 지역적 경계를 넘어 국제적 차원에서 활발하게 교류하고 협력하는 과정을 기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페어가 큰 의미를 지닌다고 밝혔다. 창작자와 관람객을 연결하는 최고의 플랫폼 프리즈 서울 2025에서 펼쳐질 새로운 영감과 다채로운 경험이 곧 찾아온다.

WEB Frieze Seoul | Frieze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