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하우스의 부활

더 월스트리트 호텔로 변신한 톤틴 커피 하우스

더 월스트리트 호텔로 변신한 톤틴 커피 하우스

맨해튼 남쪽 끝에 위치한 월스트리트에 새로운 부티크 호텔이 문을 열었다. 뉴욕의 경제적 역사가 살아 숨 쉬던 대화의 장, 톤틴 커피 하우스가 탈바꿈한 이곳 더 월스트리트 호텔은 호화로운 밤을 선사할 또 하나의 위시 플레이스가 될 듯하다.

뉴욕은 내로라하는 호텔이 즐비하지만, 새로운 호텔을 오픈한다는 소식은 언제나 이목을 끈다. 이번 주인공은 바로 더 월스트리트 호텔 The Wall Street Hotel. 이곳이 화제가 되었던 이유는 호텔이 들어선 건물이 월스트리트의 시초이자 역사적 랜드마크와도 같은 톤틴 커피 하우스 Tontine Coffee House이기 때문. 1700년대의 월스트리트는 전 세계 상인들이 오고 가는 교역의 중심지로 성장했고 자연스레 활발한 주식 거래가 이루어졌다. 이후 여기저기서 산발적으로 일어나는 거래를 막고,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브로커 사무실 3곳과 개인 브로커 21명이 주식을 공동 장소에서만 거래하기로 결정했는데, 이때 개점한 곳이 바로 톤틴 커피 하우스다. 월스트리트와 워터 스트리트가 만나는 지점에 지어진 이 건물은 위층에서는 실제 주식 거래가 이뤄지고, 아래층에서는 커피나 음식을 두고 상인들이 모여 다양한 미팅을 할 수 있는 월스트리트의 핵심 장소로 자리했다. 이곳에서 거래 질서를 확립하게 된 뉴욕 증시는 빠르게 성장했고, 이후 독립 건물인 뉴욕증권거래소로 그 흐름이 이동하며 월스트리트는 전 세계의 경제 중심지로 거듭났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연스레 건물의 리노베이션 또한 이뤄졌는데, 보자르 건축양식으로 지어진 18층짜리 건물로 재건축되었고 그 과정에서 호주의 진주 재벌인 파스팔리 가문의 소유로 넘어갔다. 파스팔리 가문은 빌딩을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한 심사숙고 끝에 향후 월스트리트의 부활이 다시 올 거라 판단했다. 이에 대한 결과가 바로 지금의 더 월스트리트 호텔이다. 총 180개의 객실을 보유한 호텔은 기존 맨해튼 호텔의 평균보다 넓은 크기로 설계한 레지던스 스타일의 룸을 자랑한다. 천장이 높은 로비는 가구 장식 또한 독특한데, 여러 보석의 색에서 영감을 받은 가구로 구성하였다. 또한 모노톤 내부와 무게감 있는 패브릭으로 장식해 전체적으로 고풍스러우면서도 우아한 세련미를 발산한다. 특히 흥미로운 건 일부 객실에 한해 룸에 도서관을 만들어 머무는 동안 투숙객에게 책과 함께하는 시간을 선사하기도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상인들에 의해 시작된 역사가 시간이 지나 또 다른 용도로 활용되며 더해가는 건물의 헤리티지가 이곳 더 월스트리트 호텔이 가진 진정한 힘이 아닐까.

add 88 Wall St, New York, NY 10005 web www.thewallsthotel.com tel 212 564 0004

 

상인들의 거래가 이루어지던 커피 하우스가 새로운 건축양식을 입고 탄생한 더 월스트리트 호텔은 특유의 고풍스러운 매력과 유서 깊은 건물의 역사로 지금 세계에서 가장 뜨거운 경제 중심지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준비를 마쳤다.

 

CREDIT

에디터

writer

원그림(뉴욕 통신원)

TAGS
VIOLET MOOD

올해의 색 베리 페리를 담은 인테리어아이템

올해의 색 베리 페리를 담은 인테리어아이템

용기와 창의력을 불러일으키는 팬톤이 선정한 올해의 색 베리 페리를 담은 아이템.

오묘하면서도 독특한 색감을 담은 디자인 오브젝트의 모네 벽걸이 시계. 자세히 보면 붓 터치의 질감을 더해 디테일한 아름다움이 느껴진다. 르위켄에서 판매. 21만5천원.

 

간결하고 우아함이 돋보이는 앤트래디션의 펜던트 조명은 매트한 메탈 소재를 사용해 클래식하면서도 모던한 느낌을 더한다. 이노메싸에서 판매. 30만원.

섬세한 장인정신과 정교한 디테일이 돋보이는 프렌즈앤파운더스의 엘에이 파이프 체어는 고급스러우면서도 신비한 색감과 형태로 독특한 매력을 발산한다. 이노메싸에서 판매. 1백42만원.

클래식한 반구 형태의 디자인에 포인트 컬러를 입혀 감각적이면서도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루이스폴센의 판텔라 미니 램프. 더콘란샵에서 판매. 80만원.

아이카사의 접이식 수납 박스는 가벼운 재질과 튼튼한 내구성으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하다. 접어서 보관할 수 있어 공간 활용도가 뛰어나다. 루밍에서 판매. 9천5백원.

컬러 비즈로 만든 헤이 펄라 폰 홀더 루버스. 긴 어깨끈으로 길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개성 있는 색상으로 포인트를 주기 좋다. 이노메싸에서 판매. 7만9천원.

토끼의 실루엣을 모티프로 제작한 플라스틱 의자는 인테리어 오브제 역할도 겸한다. 귀여운 디자인과 색상으로 공간에 동심과 순수함을 더한다. 퀴부 제품으로 에이치픽스에서 판매. 22만원.

꽃봉오리를 컨셉트로 자연의 곡선을 닮은 크래프트 컴바인의 버드 화병. 연보랏빛 색상으로 공간에 활력을 더한다. 에이치픽스에서 판매. 12만5천원.

흔히 볼 수 없는 색상을 입은 봄소와의 한포국 소파. 곡선형 프레임과 팔걸이를 없애 편안하면서도 감각적으로 공간의 활용도를 높인다. 봄소와에서 판매. 가격 문의.

CREDIT

assistant editor

이유정

TAGS
절제된 아름다움, ARCH THE

가구와 오브제의 완벽한 조화를 이룬 아치더의 공간

가구와 오브제의 완벽한 조화를 이룬 아치더의 공간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것이 완벽하게 큐레이팅된 공간은 어떤 모습일까. 지난달 <메종> 멤버스 커버의 촬영지였던 아치더 ARCH THE. 미니멀리즘을 반영한 아치더의 의상과 섬세하게 선별한 패션과 리빙 소품, 공간을 채우는 가구와 오브제 등이 일관된 흐름으로 완벽한 조화를 이뤘다.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것이 완벽하게 큐레이팅된 공간은 어떤 모습일까. 지난달 <메종> 멤버스 커버의 촬영지였던 아치더 ARCH THE. 미니멀리즘을 반영한 아치더의 의상과 섬세하게 선별한 패션과 리빙 소품, 공간을 채우는 가구와 오브제 등이 일관된 흐름으로 완벽한 조화를 이뤘다. 단순히 옷을 소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아치더는 국내보다 해외에서 먼저 선보였으며 센스, 르 가르송 등 해외 편집몰을 비롯해 갤러리아 백화점 프레드 시갈에서도 만날 수 있다. 매장을 들어서면 가장 먼저 우아한 곡선이 시선을 끄는 피에르 어거스틴 로즈 소파가 보이는데, 아치더의 우아한 모더니즘과 잘 어울린다. 캐시미어, 오간자, 순수한 면 등 자연 소재를 차분하고 중성적인 색상으로 디자인하는 아치더의 옷은 편안하고도 단순한 절제미를 느낄 수 있다. 2층에서는 투굿의 오브제와 가구를 둘러볼 수 있다. 모던한 물성이 느껴지는 가구 사이로 의상과 함께 아치더의 시선으로 수집, 판매하는 리빙 소품과 오브제가 자리한다. 햇살이 내리쬐는 아름다운 테이블을 보고 있자니, 이곳이 우리 집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빠져들기도. “아마 실제로 오시면 더 반할걸요.” 홍보 담당자의 자신있는 한마디가 실감되는 공간이었다.

web archthe.com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