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SON&OBJET PARIS 2023 ①

올해의 디자이너, 라파엘 나봇

올해의 디자이너, 라파엘 나봇

지난 1월 19일부터 23일까지 파리 노르 빌팽트 전시장에서 개최된 메종&오브제 파리 전시회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올해 리빙업계를 이끌어갈 트렌드와 전시회의 하이라이트를 소개한다.

 

아템포 라운지 ©AETHION

 

전시마다 올해의 디자이너를 선정하는 메종&오브제. 이번에는 파리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이스라엘 출신의 디자이너 라파엘 나봇 Raphael Navot을 선정했다. 그는 자연 소재와 공예의 경계를 자유로이 넘나들며 건축과 인테리어, 가구 디자인 작업을 선보이는 것으로 유명하다. 전시 기간 동안 아포템 라운지 Apothem Lounge에서도 그의 스타일을 엿볼 수 있었다. 장막이 드리워진 원형의 라운지 공간은 극적인 효과를 위해 소리와 냄새, 빛 등 입체적인 부분을 섬세하게 조율한 점이 돋보였다. “영원성은 제게 매우 중요한 소재입니다. 제 작품은 만든 지 적어도 50년은 되어 보여야 한다고 스스로에게 되뇌죠. 아포템 라운지는 복잡한 미로를 단순화시켜 자유와 사적인 시간을 향유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라파엘 나봇이 설명을 덧붙였다. 실제로 그의 공간은 로쉐 보보아와 작업한 푹신한 소파, 아늑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플로스의 조명 덕분에 잠시 숨을 돌릴 수 있는 오아시스 같은 존재였다.

 

©AETHION

 

라파엘 나봇 ©Cerruti Draime

 

 

CREDIT

에디터

TAGS
패션을 탈피한 예술

예술 작품으로 돌아온 마틴 마르지엘라 전시

예술 작품으로 돌아온 마틴 마르지엘라 전시

 

2008년 메종 마틴 마르지엘라의 20주년 기념 쇼를 마지막으로 사라졌던 그가 다시 돌아왔다. 경계를 허문 해체주의적 예술은 그가 바랐던 아름다움의 본질에 한층 더 가까워졌다.

 

바니타스, 2019. ©2022 LOTTE Museum of Art

 

패션 브랜드 메종 마르지엘라의 창립자이자 세계적인 패션 디자이너였던 마틴 마르지엘라 Martin Margiela가 2008년 돌연 패션계를 은퇴하고 순수예술가로 돌아왔다. 그가 1980년대부터 천착해온 ‘예술, 물질과 신체, 성별의 관념, 시간의 영속성, 직접 참여’를 주제로 작업한 작품 50여 점을 출품했다. 관습적인 사고에 도전하는 독창적이고도 전위적인 패션 스타일을 고수했던 디자이너 정체성이 고스란히 예술 작품에도 녹아들었다.

 

Self-portrait, 2021. ©Martin Margiela

 

키트, 2020. ©2022 LOTTE Museum of Art

 

초반에는 패션의 범주 안에서 한정된 방식으로 주제를 표현했다면, 디자이너에서 은퇴한 지금은 시각예술가로 설치, 조각, 영상, 퍼포먼스, 페인팅 등 어떠한 제약 없이 무한한 창작의 자유를 누리며 그 가능성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 마르지엘라는 자신의 대표 작품으로 ‘데오도란트 Deodorant’를 꼽는다. 데오도란트는 인류 역사에 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공산품이다. 땀이 흐르며 분비되는 체취를 감추기 위해 현대인은 데오도란트를 사용한다. 자연스러운 흔적을 의도적으로 은폐하고, 인위적으로 지우는 행위를 통해 현대사회가 규정한 매력적인 신체 기준에 부합하는 비인간적인 모습으로 둔갑하는 것이다. 작가는 이 같은 행위가 위생에 대한 강박과 형태의 변형을 통제하려는 인간의 욕구를 여실히 보여준다고 말한다. 이어서 그는 모발로 얼굴 전체를 덮은 두상 ‘바니타스 Vanitas’를 통해 이러한 욕구의 허무와 부질없음을 설명한다. 유년부터 노년까지 인간의 생애 전체를 머리카락색으로만 표현한 이 작품은 사람들이 시간의 흔적을 염색으로 가리려 하지만 결국은 실패하고 죽음에 직면한다는 필연을 상징하고 있다.

 

토르소 시리즈, 2018~2022. ©2022 LOTTE Museum of Art

 

“아름다움이란 속성은 특정한 상황에서만 분명하게 드러난다. 즉 아름다움은 그러한 상황에서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속성이다.” 마르지엘라의 모든 작품은 그가 정의한 아름다움을 관통하고 있다. 인체의 일부를 3D 스캔해서 만든 조각 작품 ‘토르소’, 작가는 ‘토르소’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폐기될 부분을 ‘키트’라는 작품으로 재탄생시켰다. 미완성 작품을 여러 조각으로 나눠 장난감 조립 세트 형태로 전시했다. 그는 이를 통해 작품 제작 과정을 노출하면서 무엇이 작품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로써 관람객은 완성품이 아닌 부분적 과정을 접할 수 있게 되고, 동시에 마르지엘라가 의도하는 아름다움에 근접할 수 있게 된다. 같은 형식의 ‘몰드(들)’ 또한 작품 생산에 숨겨진 도구를 드러낸 또 하나의 작품이다. 이 몰드는 ‘토르소’의 모체가 되는 거푸집이다. 예부터 몰드는 생산과 복제의 도구로 일반적으로는 대중 앞에 보이지 않는 존재였다. 작가는 이를 전면에 내놓으면서 아이디어와 최종 형태 사이에서 정지된 순간을 기념한다. 결과보다 과정, 완전무결보다 불완전함의 가치가 그가 생각하는 아름다움인 것이다.

 

몰드(들), 2020. ©2022 LOTTE Museum of Art

 

마르지엘라는 이처럼 해체주의적 방식으로 작품 배후에 숨겨진 제작 과정과 도구, 기술을 드러냄으로써 작품 구성 요소를 파괴하고 재배치하여 그 본질에 대해 살펴볼 수 있도록 관람객을 유도했다. 반면 작품의 주체인 자신은 정작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아이러니한 행동을 보인다. 디자이너로 패션쇼를 연출할 때도 모델들에게 얼굴을 가리는 복면을 씌웠고, 쇼가 끝나고도 자신의 모습을 공개한 적이 단 한번도 없었다. 이 때문에 마르지엘라는 얼굴 없는 디자이너로 불린다. 베일에 싸인 예술가 마틴 마르지엘라는 2021년 프랑스 파리에서 첫 개인전을 개최하고, 작년 베이징에서 전시한 후 세 번째로 서울 롯데뮤지엄을 찾았다. 이번 전시가 더욱 특별한 점은 작가가 창조한 세계관 속에서 관람객이 새로운 전시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로 같은 전시 공간과 관람 동선, 흰색 가운을 걸친 스태프와 그들이 펼치는 퍼포먼스 등 직접 전시 연출의 작은 부분까지 세심하게 신경 썼다고 한다. 상식과 경계를 뒤엎는 전시 <마틴 마르지엘라>에서 그가 창조한 예술 세계에 빠져보시길. 전시는 2023년 3월 26일까지.

CREDIT

어시스턴트 에디터

강성엽

TAGS
칼한센앤선의 새로운 아트 피스

칼한센앤선과 덴마크 디자이너 리키 프로스트의 세 번째 콜라보

칼한센앤선과 덴마크 디자이너 리키 프로스트의 세 번째 콜라보

 

클래식한 디자인에 현대적 감성을 불어넣는 덴마크 디자이너 리키 프로스트 Rikke Frost. 칼한센앤선과 새로운 제품을 선보인다는 소식이다. 사이드웨이 소파와 페탈 램프에 이어 세 번째 협업 제품인 사이드웨이 풋스툴은 견고한 우드 프레임과 안락한 착석감, 섬세한 디테일을 지닌 것이 특징. 칼한센앤선의 숙련된 업홀스터리 장인과 긴밀한 협업을 통해 최적의 커버링을 완성했다.

 

 

무엇보다 리키 프로스트의 트레이드마크인 유기적인 실루엣이 잘 드러나는 제품. 리키 프로스트는 “풋스툴의 라운드 형태는 우연히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나는 디자인에 부드럽고 둥근 라인을 주로 활용하며 소재의 조합을 사랑한다”며 제품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풋스툴은 기존 사이드웨이 소파와도 잘 어우러지지만 여러 개를 함께 배치하면 따뜻한 라운지 느낌의 연출도 가능하다. 3월부터 칼한센앤선 매장에서 구매 가능.

WEB www.carlhansen.com/en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