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LIVING, LORO PIANA

로로피아나의 몽환적인 전시

로로피아나의 몽환적인 전시

 

고급스러운 패브릭을 입은 거대한 덩어리들이 탑처럼 쌓여 있는 공간은 자연의 산물을 몽환적인 풍경으로 담아낸 로로피아나의 전시장이다. 올해 로로피아나는 아르헨티나 출신의 예술가 크리스티안 모아데드 Cristián Mohaded와 함께 ‘아파체타 Apacheta’ 작품을 선보였다. 아파체타는 수세기에 걸쳐 여행자들이 묵묵히 길을 걸으며 평지에서 높은 곳으로 옮겨놓은 안데스 산맥의 길과 여정을 표시하는 돌탑이다. 여행자들은 산맥을 넘을 때마다 여신의 존재로 여겨졌던 파차마마의 영혼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돌을 쌓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수많은 여행자에 의해 쌓인 돌들은 점점 높아졌고 아파체타는 결국 하늘에 닿을 듯한 거대한 탑이 되었다. 사람들은 울퉁불퉁한 바위에 깃든 염원 역시 하늘을 향한다고 믿었다고. 아파체타는 크리스티안 모아데드가 로로피아나 인테리어와 함께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자연에 경의를 표하는 여정의 출발점이 되었다. 위풍당당하게 솟아 있는 각진 바위와 강, 흰색과 붉은색이 대조를 이루는 석호와 소금 결정으로 변해버린 덤불은 모아데드가 밀란 디자인위크를 위해 구상한 몽환적인 풍경에 큰 영감을 줬다고 한다. 최고 8m에 이르는 12개의 불규칙하고 위태로워 보이는 각진 돌탑을 연출한 크리스티안 모아데드와 조금 더 자세한 이야기를 나눴다.

 

고급스러운 패브릭을 입은 거대한 돌 덩어리들이 탑처럼 쌓여 있는 로로피아나의 전시장. 아르헨티나의 문화에서 영감을 얻어 탄생한 작품으로 새하얀 바닥에서 솟아난 모습이 몽환적이다.

 

INTERVIEW_크리스티안 모아데드

 

고국의 전통문화와 장인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작품을 주로 선보인다. 아르헨티나의 문화적 특징을 소개해달라.

아르헨티나는 천연자원이 풍부하며 수공예품 제작을 위한 재료도 흔하게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이 다양성을 지니게 하는 것 같다. 예술 문화적인 부분뿐 아니라 사회와 경제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말이다.

 

아르헨티나의 전통문화를 현대적 감성으로 재해석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었나?

15년 이상 수공예와 노하우, 디자인 간의 절대적인 시너지 관계에 대해 연구해왔다. 이 과정에서 얻은 가장 중요한 성과는 다양한 소재로 작업하는 장인 공동체와 대화할 수 있는 점이었다. 바구니 세공과 금속, 돌, 도자 그리고 그 밖의 다양한 소재로 작업하는 수많은 장인과 대화하면서 그들의 작업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대화와 존중,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만남 속에서 새로운 관점을 얻게 된 것이다. 전통적인 방식을 이해한 다음 산업적, 반산업적 공정과 연계함으로써 보다 풍성한 하이브리드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었다.

 

로로피아나 인테리어와의 협업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로로피아나와의 협업은 이번이 처음이다. 작년 9월 중순에 로로피아나 인테리어 사업부 디렉터인 프란체스코 페르가모 Francesco Pergamo를 만나고 나서 함께 일하기 시작했다. 우리의 공통된 요소를 찾는 것은 협업에 있어 매우 중요했다. 아파체타의 컨셉트는 오랫동안 머릿속에 있었다. 여행자들이 안데스 산맥을 지나면서 다른 여행자들을 위한 이정표로 작은 돌을 남겨두는 의식에 상당히 매료되었기 때문이다. 이와 동시에 이 의식은 대지의 여신인 파차마마의 영혼에 대한 감사의 표시이기도 하다. 우리는 종종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이 세계가 아름다운 행성의 일부이며, 또한 감사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곤 한다. 지구와 자연에 대한 사랑과 존중, 이것이 바로 우리가 로로피아나와 함께하고자 하는 의도이며 공유하고자 하는 가치다.

 

컬러 선택 시 중점을 두는 부분이 있나?

가구 컬렉션과 설치물에 사용된 타워에 적용된 색감은 모두 산, 호수, 모래언덕, 강, 목초지, 빙하 등 아르헨티나 풍경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다. 색상 간의 유기적이고 점진적인 조합을 만들어내고자 했고, 이런 점이 잘 드러나 설치물에서 조화롭게 구현된 것 같다.

 

사방이 들쭉날쭉하고 각진 형상이 독특하다.

아파체타는 작은 돌을 쌓아 올려서 다양한 규모의 토템을 이루는 구조물이다. 들쭉날쭉한 각진 형태는 이러한 해석에서 비롯된 것이며 결코 우연이 아니다. 각진 형상으로 되어 있지만 가장자리와 평면의 부드러움을 통해 이 작품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균형감 있게 보여주는 한편 친근한 요소를 살린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이 무엇을 느끼거나 경험하길 바랐나?

우리의 목표는 이 설치물에 깃든 평화와 고요를 통해 아르헨티나의 꿈 같은 풍경 속으로 관람객을 초대하는 것이었다. 작업은 모든 의미에서 성공적이었으며 질감, 색상, 음악, 냄새 등 모든 요소가 온전히 감각적이었다. 관람객들이 이 설치물을 감상하고 탐구할 때 어떠한 거슬림도 없이 섬세하게 스며들어 설치물 본연의 목표를 달성했다고 생각한다. 이 작품이 앞으로도 끊임없이 회자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쁠 것 같다.

 

작품의 주인공인 아르헨티나 출신의 디자이너 크리스티안 모아데드.

CREDIT

에디터

,

TAGS
FASHION LIVING, LOEWE

동화 같은 로에베 전시

동화 같은 로에베 전시

 

밀라노의 장외 전시장 팔라초 이심바르디가 로에베의 손길로 새롭게 태어났다. 마치 동화 속 마을에 들어온 듯 안뜰에 옹기종기 자라난 버섯 모양의 조각들이 관람객을 맞이했다. <로에베 체어>전이라는 이름답게 이번 전시의 주인공은 다름 아닌 의자다. 이 의자의 이름은 스틱 체어 Stick Chair로 오랫동안 우리 곁에 존재했지만 투박하고 단순한 디자인으로 서민의 가구로만 인식되어온 슬픈 기억을 간직하고 있다. 스틱 체어의 모양과 형태는 매우 다양하지만 쐐기로 좌석에 등받이와 다리를 고정한다는 제작 방식은 모든 스틱 체어에 공통적으로 적용된다고. 로에베는 스틱 체어가 이토록 고집하는 제작 방식이 자신들이 추구하는 독창적 직조 방식과 확장성을 반영한다고 확신했고, 앤티크 피스 22개와 스틱 체어 전문 영국 아틀리에에서 새롭게 제작한 8개의 유니크한 의자를 만들었다. 가죽과 라피아처럼 우리에게 익숙한 재료부터 포일, 노끈, 퍼 등 의외의 재료까지 다양한 소재를 활용해 직조한 기술을 엿볼 수 있었다. 또 서로 대비되는 컬러를 선택하고 화려한 장식을 더해 극적인 효과를 냈다. 의자에 사용된 소재와 기법에서 영감받아 탄생한 가방과 레더 제품도 함께 전시되어 풍성한 볼거리를 자아냈다.

 

팔라초 이심바르디의 정원에 피어난 앙증맞은 버섯 모양의 조각들.

 

총 일곱 개의 로에베 컬러를 입은 가죽 등받이와 이번 전시의 주인공인 스틱 체어.

 

CREDIT

에디터

,

TAGS
FASHION LIVING, DOLCE&GABBANA

돌체앤가바나의 새로운 까사 컬렉션

돌체앤가바나의 새로운 까사 컬렉션

 

강렬한 패턴과 과감한 컬러 사용으로 그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아이코닉한 디자인을 선보이는 돌체앤가바나는 홈 컬렉션에서도 도발적인 행보를 이어 나갔다. 덕분에 수많은 리빙 브랜드가 참가하는 밀란디자인위크에서 단연 돋보이는 전시장으로 손꼽혔다. 올해 역시 돌체앤가바나는 남다른 행보로 많은 관람객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이탈리아의 비영리단체 FAI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예상치 못한 장면을 연출한 것. 참고로 FAI는 이탈리아의 문화와 지리적 유산을 지키고자 1975년 설립된 단체로 그간 이탈리아의 문화와 전통, 교육과 아름다움을 보존하고자 많은 활동을 벌여왔다. 돌체앤가바나 역시 이탈리아 장인 정신의 우수성과 예술성, 건축적 화려함을 추구하기에 이 둘의 만남은 필연적이었을지도 모른다. 이들은 밀란디자인위크 기간 동안 FAI가 관리하는 웅장한 성인 카스텔로 디 마시노에서 돌체앤가바나의 새로운 까사 컬렉션을 공개했다. 올해의 새로운 테마는 돌체앤가바나의 시그니처 디자인인 DG 로고와 금색을 두른 오로 Oro 24K 라인이다. 단 두 개의 알파벳으로 이뤄진 DG 로고는 브랜드의 역사와 정체성의 집합체이자 강력한 심벌로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또한 작은 디테일까지도 금색으로 뒤덮인 오로 24K 라인은 바로크 양식의 화려함과 기이하면서도 세련된 형식에 대한 오마주를 바탕으로 디자인되었다. 천년의 세월을 거스른 공간에서 펼쳐낸 돌체앤가바나의 새로운 까사 컬렉션은 그 화려함과 웅장함으로 관람객들을 단숨에 빠져들게 만들었다.

 

이탈리아의 비영리단체 FAI와 협업해 카스텔로 디 마시노 성에서 공개한 돌체앤가바나의 새로운 까사 컬렉션 오로 라인. 금빛으로 물든 소파와 웅장한 객실 인테리어가 어우러져 멋진 장면을 만들어냈다.

 

돌체앤가바나의 시그니처 로고 디자인을 입은 DG 라인.

 

시칠리아의 전통 손수레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한 카레토 Carretto 컬렉션으로 연출한 다이닝.

CREDIT

에디터

,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