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iry Tale

동화 같은 리빙 아이템

동화 같은 리빙 아이템

 

2023년 밀란디자인위크에서 찾은 세계적인 디자이너들이 만든 리빙 아이템.

 

 

 

 

 

FUN&WIT

1 이코&루이사 파리시가 1960년대 디자인한 장식 오브제를 재해석한 꽃병은 까시나.
2,4 디자이너 하이메 아욘의 위트가 느껴지는 세라믹 소재 트리부 마스크는 보사.
3 실내와 실외에서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는 러그는 로쉐보보아.
5 헬라 용에리우스의 패브릭을 입은 콘스탄틴 그리치치 디자인의 암체어는 마지스.
6,7,9 이색적인 테이블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꽃병, 티포트, 접시는 모두 하이메 아욘 디자인으로 보사.
8 마치 얇은 종이를 구겨놓은 것 같은 거울은 피에로 리소니 디자인으로 글라스 이탈리아.
10 성글게 짠 뜨개질 같은 패턴이 풍성해 보이는 라운지 체어는 니카 주판크 디자인으로 모오이.
11 바다에서 영감을 얻은 지로 디 콘킬리에 컬렉션 플로어 램프는 포르나세티.

 

 

 

 

 

 

Colorful Dream

 

1 얇은 선이지만 율동감으로 존재감이 있는 펜던트는 브루키스.
2 빈티지한 코니 블루 색상이 아름다운 암체어는 박스터.
3 이름도 모양도 재미있는 지그재그 자카드 카펫은 씨씨타피스.
4 포르투갈 출신의 유명 시각미술가 조아나 바스콘셀로스가 디자인한 봄봄 소파는 로쉐보보아.
5 촉감을 자극하는 네팔 직조 기술을 가미한 아란 러그는 박스터.
6 1979년 황금콤파스상을 수상한 명작으로 상하이 행어를 재해석한 디자인의 행어는 자노타.
7 그러데이션으로 은은한 그래픽을 만든 웨이브 러그는 씨씨타피스.
8 유명 셰프 구알티에로 마르체시와 함께 만든 테이블 오브제는 까시나.
9 사랑스러운 파스텔 색상의 소르베 칵테일 테이블은 로쉐보보아.
10 불규칙한 육면체가 재미를 주는 커피 테이블은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 디자인으로 글라스 이탈리아.
11 마리 앙투아네트의 방에 있을 법한 화려한 디자인의 콘솔은 포르나세티.

 

 

 

 

Exotic Fantasy

 

1 메탈릭한 소재와 목가적인 만남이 멋스러운 의자는 로에베.
2 가에타노 페세가 만든 바다의 풍경을 담은 병풍은 까시나.
3 가을 낙엽의 빛깔을 디지털 아트워크로 표현한 카펫은 모오이.
4 콘스탄스 귀세가 디자인한 관능적인 꽃병은 보사.
5 알렉산드라 발데레스키가 디자인한 코끼리 오브제는 보사.
6 눈부시도록 화려한 메탈 소재 입은 캄파나 형제의 봄보카 소파는 루이 비통.
7 패셔너블한 대나무 장식을 입은 수전은 제시.
8 넨도가 디자인한 테라코타 테이블은 제르바소니.

CREDIT

에디터

writer

김선희

TAGS
런던, 디자인에 방점을 찍다

런던의 디자인 축제

런던의 디자인 축제

 

디자인 비엔날레부터 디자인 페스티벌까지, 지금 런던은 디자인의 축제가 한창이다.

 

서머셋 하우스 광장에 전통 염료로 물들인 직물을 전시한 몰타 국가관. © London Design Biennale

 

4월, 세계의 수많은 디자인 관계자를 밀라노로 끌어들이는 행사가 밀란디자인위크라면, 이들을 9월의 런던으로 다시 이끄는 행사가 2003년 시작한 런던의 디자인 페스티벌이다. 영국의 디자인 산업을 이끄는 존 소렐 경과 빌 에반스는 이 프로젝트를 창시했을 뿐 아니라 2014년 창조산업연합을 설립하고, 새롭게 또 하나의 디자인 행사를 만들었는데, 바로 런던 디자인 비엔날레다. 2016년에 시작해 올해로 4회 차를 맞는 이 행사는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과는 또 다른 맥락에서 ‘디자인’의 역할을 돌아보자는 취지를 갖는다. 9월에 열리는 페스티벌이 런던 전역에서 400개 이상의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며 런던을 세계 디자인 수도로 각인시키고자 하는 목표를 지향한다면, 6월 런던 서머셋 하우스를 구심점으로 집중도 있게 펼쳐지는 비엔날레는 변화하는 세계에서 디자인이 어떤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지 근원적인 차원에서 디자인을 돌아보는 글로벌 프로젝트에 가깝다.

 

미국관 전시 전경. © London Design Biennale

 

비엔날레 일등상을 수상한 폴란드관. 우크라이나의 비극을 알린 전시다. © London Design Biennale

 

시게루 반의 인도주의 파빌리온. © London Design Biennale

 

2016년 토머스 모어의 고전 <유토피아>의 출간 500주년을 기념하며 ‘유토피아’라는 주제로 출발한 행사는 매 프로젝트마다 심도 깊은 테마를 제시한다. 이번 행사의 주제 ‘글로벌 게임: 협력을 다시 그려보다(The Global Game: Remapping Collaborations)’는 점점 양극화되어가는 현 상황에서 디자인을 통해 갈등이나 경쟁이 아닌, 협력이 주도하는 대안적인 지정학적 지형을 제안하려는 의도를 담고 있다. 총감독은 네덜란드 국립건축박물관 뉴어 인스티트의 총감독이자 디자인 큐레이터 및 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는 상하이 출신의 에릭 찬이 맡았다. 기조 연설은 인도주의 파빌리온을 제안한 일본 건축가 시게루 반이 맡았다. 그는 이번에도 종이로 칸막이를 나누어 전쟁이나 재난 등 불의의 사고로 살 곳을 잃어버린 사람들에게 임시 거처를 제공하면서도, 프라이버시와 존엄성을 지킬 수 있는 PPS(Paper Partition System) 프로젝트를 전시했다. 실제로 그는 재난 지역에 누구보다 먼저 도착하여 도움을 건네는 건축가로 유명한데, 이미 우크라이나, 폴란드, 슬로바키아, 프랑스 등 우크라이나 난민이 머무는 곳곳에 그의 쉼터가 마련되어 있다. 비엔날레 일등상을 받은 폴란드관 역시 우크라이나의 이슈를 다뤘다. 재난이 일어나면 가장 먼저 파손되는 부분은 바로 창문이라고 한다. 폴란드관은 창문을 기부 받아 전시한 뒤 우크라이나로 보낼 예정이다. 수많은 창문이 전시되어 있는 폴란드관은 우크라이나의 비극을 알릴 뿐 아니라 세계인의 연대 그리고 재사용에 대한 디자인적 질문을 던진다. 그 외에도 직접 디자인까지 하는 휴머노이드 로봇, 게임 아케이드의 디자인 역사를 보여주는 사전, 제빵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특별관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디자인 탐구가 한자리에 모였다. 행사는 이번 6월 1일부터 25일까지 열렸고, 다음 행사는 2년 뒤 찾아온다. 만약 이번 기회를 놓쳐 아쉽다면 오는 9월 16일부터 24일까지 열리는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을 기대해봐도 좋겠다.

CREDIT

에디터

writer

김영애(롯데백화점 아트콘텐츠 상무)

TAGS
Unbounded Designs, Piero Lissoni

피에로 리소니의 철학 속으로

피에로 리소니의 철학 속으로

 

이탈리아 미니멀리즘의 대가라 불리는 피에로 리소니.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인 그는 단순한 색과 형태에서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창조하는 뛰어난 능력을 지녔다. 3년째 B&B 이탈리아의 아티스틱 디렉터를 역임하며, ‘집은 문화(Home is Culture)’라고 말하는 그의 철학 속으로.

 

에드워드 바버 Edward Barber와 제이 오스거비 Jay Osgerby가 디자인한 신제품 토르텔로 Tortello 소파.

 

이번 2023 밀란디자인위크 동안 기하학과 다채로운 원색을 활용한 B&B 이탈리아의 매장 파사드가 특히 인상적이었다. 아티스틱 디렉터로 컨셉트에 대한 설명을 부탁한다.

B&B 이탈리아가 지닌 창조적인 DNA의 다양한 표현을 존중하고 싶었다. 다양한 역설의 균형을 이루는 능력에 대한 오마주랄까. B&B 이탈리아는 훌륭한 고전적인 디자인으로 유명하지만, 동시에 항상 놀라움을 주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올해 우리는 가능한 한 더 많이 놀랍기를 원했다.

 

다양한 브랜드와 여러 협업을 진행해왔다. B&B 이탈리아와의 협업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인가?

B&B 이탈리아는 이탈리아와 국제 디자인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회사 중 하나다. 또한 예술 감독으로서 그 일부가 되는 것은 엄청난 영광이자 큰 도전이었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B&B 이탈리아가 더욱 컨템포러리한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3년째 B&B 이탈리아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활동하는 피에로 리소니.

 

밀란디자인위크 동안 다양한 신제품을 만날 수 있었던 B&B 이탈리아 매장.

 

올해는 크게 두 가지 신제품을 선보였는데, 담보 Dambo 소파와 에리트 Eryt 의자에 대해 설명한다면?

여러 개의 큰 섬으로 이뤄진 담보 소파는 앉는 방법을 새롭게 제안하는 모듈형 시스템 가구다. 조립이 매우 간단하고 비대칭적인 움직임의 팔걸이를 가졌는데, 일상의 흐름과 그 썰물 한가운데에 있는 섬을 상상했다. 혼자 또는 회사에서 음악을 듣고, 책을 읽고, 심지어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것도 즐길 수 있는 섬. 담보는 완전히 분해할 수 있고, 예상치 못한 공간을 만들어내는 동시에 더 고전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반면 에리트는 풍부한 표현력 그 자체다. 그 핵심에는 단순함에 대한 생각과 인간적인 특성에 대한 존중이 자리한다. 그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나무 소재를 선택했으며 강한 존재감과 개성이 있는 안락의자라 말하고 싶다.

 

 

그동안 협업해 만든 가구 중 가장 애착이 가는 아이템을 하나만 꼽는다면?

가장 애착이 가는 아이템을 하나만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디자인에서 시제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를 포함한 프로젝트가 아름답다. 프로토타입의 세계로 들어가면 마치 판도라의 상자를 여는 것과 같다. 프로젝트의 본질뿐만 아니라 모든 결함도 발견하게 됨으로써 제품이 될 때까지 여정을 함께 해나가게 된다.

 

당신의 작품 세계는 건축과 인테리어, 제품 디자인을 넘나든다. 요즘 그 경계가 더욱 모호해지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건축, 인테리어, 제품 디자인에 있어 각각의 측면은 결국 훨씬 더 복잡한 그림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밀라노 공과대학 시절의 나는 휴머니즘적 비전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 그것은 건축, 산업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그래픽을 모두 결합한 디자인의 비전이었다. 결국 우리의 작품은 규율, 과학 그리고 휴머니즘의 작품이다. 사람들은 두 세계를 하나로 묶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한편으로는 매우 확실한 규율을 가져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완전한 무정부주의자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디자인할 때 영감의 원천은 어디에서 시작되나?

모든 프로젝트는 과정이고 창의성이나 영감은 일상에서 나온다. 내가 아는 한 고전적인 참조 모델은 없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삶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으로부터 영감을 받는다. 그 안에는 문학, 시, 사진, 영화, 음식, 여행, 냄새, 옷 등 많은 것이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하나의 특정한 레퍼런스를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당신은 후대에 어떤 디자이너로 기억되고 싶은가?

솔직히, 그것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생각한다. 100년 정도 지나고 다시 이야기해보자.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