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식물이 사는 작은 빌라

초록 식물이 사는 작은 빌라

초록 식물이 사는 작은 빌라

초록 식물과 함께 광합성을 하며 사는 가드너 허성하의 집.


1 스킨답서스, 푸미라, 립살리스 등을 행잉해 장식한 침실 밖으로는 작은 화단이 있다. 

 

누군가의 집을 보면 그 사람의 인생이 어느 시점에 놓여 있는지도 보인다. 신사동에서 가드닝&플라워숍 폭스더그린 Fox the Green을 운영하는 허성하의 새집은 공간 디자이너에서 가드너로 변신한 후 달라진 그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했다고 보아도 좋다. 이사 전과 후, 그녀의 집은 확연히 다른 모습으로 바뀌었으니까. 기존에 살던 이태원 빌라는 싱글들이 꿈꾸는 재미있는 캐릭터를 가진 곳이었다면, 새로 이사한 해방촌 언덕배기 집은 서울 시내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탁 트인 전망으로 마음의 여유를 가질 수 있을 만큼 쾌적하다. 

18평 남짓한 작은 빌라에는 생활에 꼭 필요한 가구만을 두어 휑해 보일 수도 있지만 심플하게 살고 싶어 물건 다이어트를 감행한 결과다. 대신 그 허전함을 초록빛 식물로 채웠다. 집이 작기 때문에 크고 화려한 화분 대신 작은 사이즈의 화분과 유리병에서 키울 수 있는 수경 식물들로 공간을 장식한 소박한 아이디어가 있는 집이다. 컴퓨터가 있는 작업 공간으로 만든 거실에는 커다란 창문이 있는데, 그 주변을 공기 정화 식물들로 꾸몄다. “미세먼지가 많아 창문을 열기가 쉽지 않아요. 그래서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해주는 식물인 오션, 디시디아, 립살리스, 펜덴스 등을 천장에 매달아 장식했고 책상 한가운데에는 스파티필름, 파키라, 아악무 등 여러 개의 화분으로 작은 정원을 만들었어요.”

 


2 옥상에서 정원을 가꾸고 있는 폭스더그린 대표 허성하. 3 소담스럽게 핀 레위시아. 4 탐스럽게 열매를 맺은 블루베리.

 

침실과 이웃해 있는 베란다에는 사계절 내내 신경 쓰지 않아도 잘 자라는 다육식물을 계단식 화분대에 배치했다. “북향이라 직사광선이 들지 않아 식물들이 잘 자라죠. 초록빛만 있다 보니 재미없어서 다육식물 사이사이 올망졸망 꽃을 피우는 아메리칸 블루와 레위시아를 심어 꽃이 피고 지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선반에는 화분에서 옮겨 심다 떨어진 이파리들을 작은 유리병에 담아 그룹 지어 배치하니 보기만 해도 시원한 공간이 연출됐다. 

빌라 꼭대기 층에 살고 있는 터라 옥상을 사용할 수 있는 예상치 못한 수확도 있었다. 남산과 서울 시내가 한눈에 보이는 멋진 뷰를 가진 옥상에는 정원을 만들었다. “온갖 장미들이 한바탕 꽃을 피우고 난 후라 지금은 그다지 아름답지는 않아요. 지금은 라벤더, 풍선초, 블루베리들이 꽃을 피우고 열매가 영근 모습을 볼 수 있죠. 해가 넘어갈 무렵 친구들과 삼삼오오 모여 치맥을 하거나 고기를 구워 먹을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이기도 해요.” 아침 일찍 나가서 밤늦게 들어오는 집이지만 24시간 집을 지키고 있는 반려묘 금이와 냥이에게 유일한 산책 코스이기 때문에 이 옥상은 이들 가족에게 무엇보다 소중한 곳이다. 




5 관리를 게을리해도 쑥쑥 잘 자라는 다육식물들로 꾸민 싱그러운 공간. 6 침대 옆에 자리한 책장 안에도 수경 식물들을 군데군데 배치했다. 7 거실 창문 앞을 장식한 식물들. 8 최병훈 작가의 도자 오브제 주변으로 수경 식물들을 놓아 청량감을 배가시켰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
시원한 블랙 인테리어의 아파트

시원한 블랙 인테리어의 아파트

시원한 블랙 인테리어의 아파트

독특한 바닥재 시공으로 이색적인 인테리어를 완성한 부부의 집을 찾았다. 비워내는 삶을 실천하고 있는 이 집은 시각적으로 시원함을 선사하는 진정한 여름 집이다.


1 플로스의 타토우 Tatou 조명과 거스 Gus 소파, 미니폼스 의자를 둔 거실.

 

매거진 <마리끌레르>의 피처 에디터 유선애의 집은 본능적으로 시원한 것을 찾게 되는 계절, 여름에 꼭 어울린다. 결혼한 지 4년 차인 그녀는 전에 살던 신혼집에서 조금 더 넓은 지금의 아파트로 이사하면서 과감한 결단을 내렸다. 바닥재를 블랙 컬러로 리폼한 것. 곳곳이 흉하게 벗겨서 있어 바닥재를 교체해야 했는데 전부 들어내고 새로 시공을 하기에는 부담스럽던 차에 몇 년 전 여행했을 때 인상 깊게 본 어느 호텔의 검은색 바닥재가 떠올랐다. “남편과 방콕에 놀러 갔을 때 메트로폴리탄 호텔의 바닥을 보고 둘 다 마음에 들어했어요. 무광의 검은색 바닥이었는데 이미지가 강렬했죠. 그 바닥재가 생각나서 검은색으로 칠해볼까 용기를 냈던 것 같아요.” 인터넷으로 많은 검색을 하다가 마루 컬러 리폼 업체인 블루시티라는 곳을 알게 됐고 블랙 컬러와 코팅제를 입혀 바닥재를 리폼했다. 은은하게 광이 감돌아 마치 물 위에 비친 듯한 반사 효과 때문에 집이 한층 더 시원해 보였고, 보통 어두운 바닥재는 공간이 좁아 보이는 단점이 있지만 반사 재질의 바닥재로 오히려 공간이 넓어 보였다. 기존 바닥재의 무늬가 사라지지 않고 그대로 보존돼 상업 공간 같은 이질적인 느낌도 덜하다. 여기에 거실에 단출하게 둔 소파와 조명, 오디오 등의 컬러도 블랙에 가까운 어두운 색이라 공간 전체에 통일감이 느껴진다. 

이 집의 또 다른 매력은 힘의 강약 조절에 있다. 거스 소파와 플로스 조명, 집에서 가장 좋아하는 가구인 미니폼스 Miniforms 의자 등 몇 가지 디자인 아이템으로 공간에 힘을 주었고, 이케아에서 구입한 원단을 창가에 고정해서 만든 커튼과 옹기종기 모아둔 식물이 자연스러웠다. 빛이 화사하게 부서지는 거실 창가에 연출한 겐차야자나무와 아가베 아테누아타, 행잉 식물은 유독 싱그러워 보였다. 좀처럼 컬러를 찾아보기 어려운 이 집에서 녹색 컬러의 존재감은 확실했다. 

 

 


2 여행지에서 사모은 갖가지 향과 방향제들. 3 화원에서 구입한 다양한 식물 컬렉션. 최근에 행잉 식물도 걸어 풍성한 컬렉션을 완성했다. 4 곶자왈을 촬영한 안웅철 작가의 사진 작품.

 

식물을 좋아하는 집주인의 취향은 작품에서도 발견할 수 있었다. 벽에 걸지 않고 바닥에 기대어 둔 사진 작품도 모두 자연 풍경이었다. “액자를 벽에 거는 것보다 바닥에 두는 것이 좋더라고요. 동선에 방해되는 것도 아니었고 벽에 못질을 하지 않아도 되고요. 곶자왈을 촬영한 안웅철 작가의 사진 작품을 정말 좋아하는데 결혼 선물로 선배가 액자를 선물해 더욱 특별하죠.” 침실 한 켠에도 알로카시아가 자리 잡았다. 특이하게 창가 쪽으로 머리맡을 둔 침대와 붙박이장, 조명만을 둔 공간이다. 헤드가 없는 침대를 사용하기 때문에 머리를 편안하게 기댈 수 있는 여러 개의 쿠션을 멋스럽게 쌓아두었다. 흰색 침구와 옷장이 놓인 하얀 방에서 녹색 식물과 컬러풀한 쿠션이 한층 더 생기발랄해 보였다. “직업의 특성상 늘 새로운 곳에 가보고 사람들을 만나는 게 일이에요. 그런데 어느 순간 나 혼자만 온전히 쉴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어요. 그때부터 집에 식물도 두고 정성을 들이기 시작했어요.” 사는 이의 감성과 생각이 반영된 집은 디자인 가구로 잔뜩 포장한 집이 아니기에 방문자에게 가슴으로 와닿는 진심이 느껴졌다. 그래서일까. 어머니가 직접 만드셨다며 내준 붉은 오미자차는 정말 달고 시원했다.

 

 


5 어머니가 직접 만드신 오미자차. 6 종종 홍대 앞에서 구입하는 꽃을 유리병에 꽂아두었다. 가격도 저렴하고 싱싱한 꽃이 많아 자주 애용한다. 7 컬러풀한 쿠션을 여러 개 쌓아 침대 헤드처럼 연출한 침실 8 커다란 떡갈고무나무가 보이는 침실 입구.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안종환

TAGS
The moments of Summer

The moments of Summer

The moments of Summer

아침의 신선함부터 해 질 녘의 장대함까지 여름날의 매 순간은 나름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지닌다. 대서양을 마주한 풍경 속에 놓인 가구와 오브제가 평화로운 그림을 만들어낸다.


BIRD OF THE DUNE

폴리에틸렌 소재의 새 모양 의자는  에로 아르니오 Eero Aarnio가 세라룽가 Serralunga를 위해 디자인한 제품으로 세드르 루즈 Cedre Rouge 제품. 130×38×53cm, 158유로. 

 

 


AT DAWN

알루미늄과 폴리에틸렌 레진 소재의 긴 의자 ‘룹 Loop’은 벵상 셰파르 Vincent Sheppard 제품. 82×152×65cm, 575유로. 내구성이 강한 알루미늄 소재의 테이블은 페르몹 Fermob 제품. 48×44cm, 163유로. UV를 막아주고 방수 기능이 있는 폴리에스테르 소재의 블랙&화이트 쿠션 ‘수잔 Suzanne’은 헤리티지 스튜디오 Heritage Studio 제품. 50×50cm 85유로, 40×30cm 65유로. 자수가 놓인 장미색 면 쿠션 ‘페인팅 Painting’은 사바티나 라치아 Sabatina Laccia가 제작한 것으로 치아라 콜롬비니 Chiara Colombini 제품. 88유로. 주름이 있는 리넨 담요는 르 몽드 소바주 Le Monde Sauvage 제품. 160×220cm, 158유로. 에나멜 피처와 사암 볼은 메르시 Merci 제품. 각각 65유로, 49.90유로. 장미색 사암 머그 ‘레인보 Rainbow’는 엠마 레이시 Emma Lacey 제품으로 더 콘란 숍 The Conran Shop에서 판매. 35유로. 벽지 패널 ‘스카임닝 Skymning’은 샌드버그Sandberg 제품으로 오 피 데 쿨뢰르 Au Fil des Couleurs에서 판매. 270×180cm, 255유로. 

 

 


CLOUDS PASSING BY

리넨 소재의 패턴 패브릭 ‘타슈 트왈 Tache Toile’은 폭 140cm로 도미니크 키퍼 바이 루벨리 Dominique Kieffer by Rubelli 제품. 미터당 113유로. 타공된 철 소재의 암체어 ‘라운드 Round’는 크리스토프 필레 Christophe Pillet가 에뮤 Emu를 위해 디자인한 제품으로 더 콘란 숍에서 판매. 82×92×84cm, 320유로. 철사로 만든 새는 베네데타 모리 우발디니 Benedetta Mori Ubaldini가 마지스 Magis를 위해 디자인한 제품으로 메이드 인 디자인 Made in Design에서 판매. 145유로.

 

 


WAY OF WIND

구멍이 뚫린 메탈 소재의 6개 잎으로 구성된 파티션 ‘우드랜드 Woodland’는 알레산드라 발데레시 Alessandra Baldereschi가 제작했다. 셀레티 Seletti 제품으로 플뢰 Fleux에서 판매. 252×67×180cm, 790유로. 래커를 칠한 메탈 프레임에 크바드랏 Kvadrat 패브릭으로 커버링하고 팔걸이에 가죽을 더한 암체어 ‘힐스 Hills’는 이자벨 길 Isabelle Gilles과 얀 폰셀레 Yann Poncelet가 디자인했으며 콜로넬 Colonel 제품. 75×62×61.5cm, 590유로. 리넨과 벨벳 소재의 쿠션 ‘뉘아주 Nuages’는 에밀리 패트릭 Emily Patrick이 디자인했으며 힐스 Heals 제품. 55×55cm, 95유로. 

 

 


FULL OF SUNSHINE

티크와 면 소재의 휴식용 침대 ‘엘리 Elit’는 에티모 Ethimo 제품. 200×68×30cm, 460유로. 알루미늄 테이블은 페르몹 제품. 48×44cm, 163유로. 에어텍스 Airtex 폴리에스테르와 스테인리스스틸 소재의 파라솔 ‘블룸 Bloom’은 데이비 그로스만 Davy Grosemans 디자인으로 시와와 Sywawa 제품. 260×300cm, 3000유로. 리넨 쿠션은 를리뉴 Leligne 제품. 40×40cm, 79유로. 컬러가 점점 옅어지는 리넨 베개 커버 ‘스푸마토 Sfumato’는 베르토치 Bertozzi 제품으로 봉 마르셰 Bon Marche에서 판매. 50×75cm, 2개 세트 110유로. 자수를 놓은 장미색 면 쿠션 ‘페인팅 Painting’은 사바티나 라치아 Sabatina Laccia가 제작했으며 치아라 콜롬비니 Chiara Colombini 제품. 88유로. 장미색 리넨 쿠션은 더 콘란 숍 제품. 45×45cm, 65유로. 그린 티 컬러의 워시드 면 소재 목욕 타월은 80×130cm, 모스 그린 컬러의 목욕 타월은 100×160cm로 모두 소사이어티 Society 제품. 각각 180유로, 175유로. 노란색 면 베일 소재의 스카프 ‘필드 Field’는 카디앤코 Khadi&Co 제품. 200×80cm, 95유로.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유리잔은 더 콘란 숍에서 판매. 10.95유로. A5 수첩 ‘앵퓌제 Infuse’는 파피에 티그르 Papier Tigre 제품으로 라 프티트 파프트리 프랑세즈 La Petite Papeterie Francaise에서 판매. 12유로. 재활용 면과 양모로 만든 태피스트리 ‘로즈 킬림 Rose Kilim’은 파리 오 무아 두 제품. 260×167cm, 900유로. 

 

 


AMONG THE PEBBLES

크바드랏 Kvadrat의 폴리프로필렌 패브릭 소재의 조약돌 모양 푸프 ‘엔자 Enza’, ‘모니카 Monica’, ‘카를라 Carla’는 스마랭 Smarin 제품.  190×130×70cm 4725유로, 105×78×40cm 1680유로, 70×60×40cm 890유로. 작은 크기로는 3개 세트 305유로부터. 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유리 꽃병과 핸드 페인팅한 너도밤나무 마개 ‘페스카두 Pescadous’는 마고 켈러 Margaux Keller 디자인으로 로쉐 보보아 Roche Bobois 제품. 685유로부터. 면과 스판덱스 소재의 쿠션 ‘왓에버 더 웨더 Whatever the Weather’는 안나 바뒤르 Anna Badur가 제작했으며 치아라 콜롬비니 제품. 50×50cm, 85유로. 카사망스 Casamance의 아웃도어용 패브릭으로 제작한 매트는 르 리 나시오날 Le Lit National 제품. 80×200cm, 가격 미정. 자수를 놓은 블루 면 쿠션 커버는 더 콘란 숍에서 판매. 99유로.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로맹 리카르 Romain Ricard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