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에서의 새출발

한옥에서의 새출발

한옥에서의 새출발

작업실과 집을 겸한 95m²의 한옥

리빙 스타일링 스튜디오 세븐도어즈의 민송이, 민들레 실장이 체부동 생활을 정리하고 성북동으로 터를 옮겼다. 이번에도 역시 한옥이다.

 

폴딩 도어를 활짝 연 침실. 벽에는 필라스터 책장을 설치해 많은 양의 책을 효율적으로 보관했다. 에일린 그레이의 사이드 테이블과 구비의 조명 등 무채색 위주로 꾸몄다.

 

한국적인 백자를 여러 개 둔 마당의 한 켠. 아직은 쌀쌀한 초봄이어서 많은 식물을 두지 못했지만 날씨가 따뜻해지면 지인들과 바비큐도 즐길 예정이다. 마당이 ㅁ자 구조로 집 안을 한눈에 둘러볼 수 있다.

 

반려견 오복이와 함께 거실에 모인 민송이(오른쪽), 민들레 실장. 오복이는 이제 가족이자 세븐도어즈의 일원이 됐다. 빨간색 버블 소파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자매이자 듀오 리빙 스타일리스트로 활동하는 세븐도어즈 민송이, 민들레 실장이 새로운 한옥으로 거처를 옮겼다. 인테리어로 주목받았던 카페 마마스의 전 지점을 비롯해 브랜드 전시관, 푸드 스타일링, 코스메틱 매장 등 라이프스타일 전방위에서 활동하는 이들은 작년 5월에 이사했지만 이제서야 정리가 됐다고 말했다. 이 집은 여러 가지 의미에서 전환점이라며 민들레 실장이 입을 열었다. “집은 여의도 근처, 작업실은 서촌 체부동에 있는데다 매일 외근과 미팅이 많다 보니 작업실을 방치하게 되더군요. 짐도 늘어나고, 정리도 안 된 채 말이죠. 장소를 옮겨서 한 번 정리를 해보자던 차에 언니가 결혼을 하게 됐어요.” 함께 살던 자매는 민송이 실장의 결혼을 계기로 전환점을 맞았고 민들레 실장은 성북동 한옥을 작업실 겸 집처럼 활용하기로 결정했다. 이번에 구한 20 평대 한옥은 혼자 살기에 꼭 맞춤인 집이다. 직원들이 출근해서 일할 수 있는 작은 거실과 사무 공간, 개인 서재, 주방과 침실이 ᄃ자 구조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한옥의 기본 모습은 그대로 두고, 바닥재, 창호 등 을 현대식으로 레노베이션한 개량 한옥이에요. 성북동은 연고가 있는 동네는 아니지만 일하면서 지나다닐 때마다 느낌이 좋았어요. 중심 도로가 넓어서인지 한적한 편이고, 소음이 크게 없는 조용한 분위기가 마음에 들었죠. 서촌도 원래는 고즈넉한 분위기였는데 점점 번화해졌거 든요. 이전에도 한옥에 있었는데 세븐도어즈가 좋아하는 스타일과 한옥이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라며 민들레 실장은 매물로 나온 한옥을 몇 군데 돌아봤지만, 지금 집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고 전했다.

 

음식과 관련된 일을 많이 하는 민들레 실장의 그릇장. 고가구와 그릇 컬렉션이 두루 잘 어우러진다. 커피 머신을 놓을 자리까지 생각해서 짜 맞춘 제작 가구의 위력이 돋보인다.

 

민들레 실장의 개인 책상 코너. 좋아하는 이미지들을 벽에 붙이고 성물도 두었다. 민송이, 민들레 실장은 모두 독실한 천주교 신자이다.

 

짙은 파란색 주방 가구와 앞에 놓인 하늘색 앤트 체어의 조화가 산뜻하다. 천장에 그대로 드러난 서까래와 모던한 디자인의 가구가 의외로 이질감 없이 어우러진다.

 

지붕을 받치고 있는 갈빗대 형태의 서까래와 비가 내리면 빗물이 떨어지는 모습, 겨울에는 고드름이 매달려 있는 풍경을 볼 수 있는 기와지붕의 처마만으로도 운치 있는 집. 민송이, 민들레 실장은 실내 구조에 맞게 집 안을 멋스럽게  매만졌다. 이전에 살던 사람이 기본 공사를 해서 바닥이나 창호는 그대로 두었다. 아직 초봄이라 쌀쌀한 날씨였는데 난방을 하지 않아도 해가 잘 들어서인지 단단하게 설치한 창호 덕분에 전혀 춥지 않았다. 직원들의 책상이나 주방의 그릇장 등은 공간에 꼭 맞도록 맞춤 가구로 제작했다. 르꼬르동 블루 본교 출신인 민들레 실장은 요리와 푸드 스타일링에 관련된 일도 많이 해서 그릇이나 주방 용품이 많은 편이다. 살림살이를 염두에 둔 제작 가구는 작은 집에서 더욱 빛을 발했다. 올록 볼록한 모양이 재미있는 붉은색 로쉐 보 보아의 버블 소파와 PK 체어, 장 프루베의 의자와 테이블 등 디자인 가구로 멋스러운 포인트를 주었고, 거실과 마주 보는 침실에는 제작한 침대와 벽 고정식 책장인 필라스터를 두어 작은 공간을 알차게 활용했다. 창고에 모셔 두었던 구비의 큼직한 펜던트 조명 ‘터보’도 테이블 위에 달았다. 유명한 디자인 가구도 있지만 제작한 가구와 자매가 모은 빈티지 소품, 동양적인 자개장과 한국 고가구 등이 한데 어우러진 모습을 보면 리빙 스타일리스트의 남다른 안목과 센스를 느낄 수 있다.

 

현장 업무가 많아서 큰 책상 대신 직원들을 위한 간이 책상 형태의 가구를 제작했다. 평소에는 장식장처럼 활용할 수 있다. 설치 미술가 펠릭스 곤잘레스 토레스의 작품 ‘완벽한 연인들’에서 감동을 받아서 두 개의 시계를 둔 디테일도 재미있다.

 

해가 잘 드는 침실 창가의 자리는 늘 오복이 차지다.

“한옥이라고 해서 한국적이거나 동양적인 것으로만 채우고 싶지는 않았어요. 그래서 버블 소파도 강한 색깔로 선 택했고요, 조명이나 가구도 모던한 디자인이에요. 특히 버블 소파는 앉았을때 생각보다 편하기도 하고, 얼마 전 가족이 된 반려견 오복이가 제일 좋아하는 의자이기도 해요(웃음).” 여전히 외근이 많지만 직원들이 출근하지 않고 한가할 때면 이곳은 온전히 민들레 실장의 집이기도 하다. 온기가 있는 생명은 다 의지가 되는 법이라고 했던가. 그녀는 유기견이 낳은 새끼 중 한 마리인 오복이를 입양한 후 정신없이 시간을 보내며 서서히 적응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아직 천방지축으로 집 안을 뛰어다니기는 하지만 작은 마당도 있고, 작업실과 합쳐지면서 집을 비우는 일이 많지 않아 오복이가 살기에는 최적의 환경이다. 같이 사용하는 작업실이긴 하지만 언니에 비해 이곳에 머무는 시간이  더 많은 민들레 실장은 독립을 준비하면서 새로운 환경과 삶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말했다. 한옥을 구하고 정리를 하며 시간을 보내다 보니 어느덧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촬영 초반이 집을 여러 가지 의미에서 전환점이라고 소개한 것이 이해되는 순간이었다. 그녀에겐 홀로 서기를 시작한 터전이자, 세븐도어즈에게는 새로운 공간에서의 출발일 것이다. 그렇게 같이, 또 따로 하는 삶은 자매에게 꼭 필요한 양분이 될 것이다.

 

높은 천고 덕분에 크기가 큰 조명을 달아도 전혀 위화감이 없다. 빈티지 테이블에는 좋아하는 디자인 체어를 옹기종기 모아두었다. 방석을 올린 의자는 원래 사이드 테이블인데, 키가 작은 사람들이 앉기엔 안성맞춤이라고.

 

주방에서 바라 본 개인 서재. 뒤에 놓인 헤이의 수납장은 이사를 하면서 공간에 맞게일부를 잘라내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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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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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en Tou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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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너와 플로리스트가 공간을 식물과 꽃으로 장식했다. 공간에 대한 이해가 깊다면 식물 한 점, 꽃 연출 하나만으로도 생기가 느껴지게 탈바꿈할 수 있다.

 

 

오브제가 된 식물
플랜트숍 그라운드 이지연

눈높이의 선반에 둘 식물이라 옆에서 봤을 때 더 보기 좋은 식물들로 구성했다. 화이트 벽면과 블랙 프레임, 양감을 강조한 오브제의 심플하고 정적인 분위기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주목도가 높은 식물이다. 맨 위에 둔 무늬접란은 무심하게 뻗은 잎의 선이 우아한 식물로 무늬가 있는 오렌지 컬러 토분에 심어 채도를 맞췄다. 주로 행잉 플랜트로 키우는 리코포디움 스퀘어로사와 립살리스 디어혼은 선반에 올려놓고 키워도 좋다. 둘 다 역동적인 수형으로 자라는 식물이라 자칫 딱딱하고 지루해 보일 수 있는 선반에 리듬감을 부여한다. 식물의 개성이 강한 편이라 너무 튀지 않고 차분한 느낌을 주는 토분에 심었다. 다른 식물보다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은 월토이는 블랙 토분에 심어 오브제처럼 보이는 효과를 줬다. 덩굴식물인 무늬 백화등은 원래 나무나 바위를 타고 올라가며 자라지만, 선반에 두고 가지를 늘어뜨리면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반복적인 아름다움
엘트라바이 박소희

처음 이곳을 보고 든 생각은 바닥과 소파, 의자의 컬러가 거의 비슷하다는 점이었다. 색감은 부드럽지만 일반적이지 않은 독특한 형태의 소파와 존재감을 드러내는 벽 조명이 강렬하게 다가왔다. 특히 소파는 마치 블록이 반복되는 듯한 느낌을 주는데, 여기에서 착안해 가구와 비슷한 색감이지만 반복되는 느낌을 주는 플라워 연출이 떠올랐다. 프리저브드 처리를 한 팜트리 잎사귀와 염색을 한 튤립, 꽃잎이 활짝 벌어지고 은은한 광택이 나는 안스리움, 동글동글하게 맺혀 있는 팔손이 나무 열매를 활용해 테이블 위에 꽃병꽂이를 했고, 비슷한 패턴으로 다시 바닥으로 흘러내리는 연출을 시도했다. 하나의 연출처럼 보이지만 두 가지로 나뉘어 있는 것 또한 반전이다.

 

 

대비 효과의 묘미
엘트라바이 박소희

델피늄, 글로리오사, 온시디움, 아이리스, 미모사, 레드 진저 등 꽃의 종류가 꽤 많이 들어간 연출이다. 벽에 고정된 작품과 짙은 남색의 가로로 긴 소파가 놓인 공간을 보고 굉장히 절제되어 있고 남성적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완전히 반대 성향의 플라워 어레인지먼트를 선보이고 싶었다. 마치 식물이 만발한 정원에서 꽃을 한아름 꺾어와 병에 꽂은 듯한 자연스러운 형태로 연출했고, 꽃의 종류도 많지만 색깔도 빨강, 주황, 노랑 등 완연한 봄을 느낄 수 있는 것들로 골랐다. 꽃이 작은 노란색 미모사를 활용해 어느 정도 부피를 만든 다음 열대식물 느낌의 굵직한 레드 진저나 색감이 화려한 글로리오사로 중심을 잡아주었다. 자세히 보면 중간 중간 포인트로 곁들인 보라색 아이리스를 발견할 수 있다.

 

 

코너의 존재감
플랜트숍 그라운드 이지연

반듯한 직선의 조합에서 비롯되는 구조가 돋보이는 단순한 흰색 공간이라는 점을 고려했다. 인도고무나무는 볼륨이 있는 잎의 형태와 짙은 컬러로 공간과 대비를 이루며 생동감을 더할 수 있는 식물이다. 천장에 단 모빌을 가리지 않기 위해 키가 아주 큰 나무 대신 드라마틱한 분위기로 연출 가능한 독특한 수형의 나무를 선택했다. 일반적인 고무나무와 달리 가지가 옆으로 길게 뻗어있는 모습이 매력적이다. 잎이 크고 풍성해서 해가 잘 드는 날에는 흰색 바닥재에 드리워지는 그림자의 서정적인 장식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공간과 식물의 색감 대비를 중화할 수 있는 뉴트럴 컬러의 토분에 심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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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준 · 안종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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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TREND ③

SPRING TREND ③

SPRING TREND ③

NEW RETRO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는 뉴트로 열풍을 집 안에 들이고 싶다면 도형 무늬나 생동감 넘치는 원색의 아이템 그리고 높은 채도의 제품이 제격이다.

 

실내화를 끼워서 보관할 수 있는 슈즈 행어는 빌라레코드에서 판매.

 

크기가 다른 반원 형태의 조명 갓이 어우러진 분홍색 펜던트 조명 플라워 팟 램프는 이노메싸에서 판매.

 

시간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팔각형의 나무 시계는 렘노스 제품.

 

오돌토돌한 질감의 벽지 크로스/로즈 ZEA531-8는 LG지인 지아프레시 제품으로 LG하우시스에서 판매. 폭 106cm.

 

오돌토돌한 질감의 벽지 크로스/로즈 ZEA531-8는 LG지인 지아프레시 제품으로 LG하우시스에서 판매. 폭 106cm.

 

곡선 형태의 문이 특징인 월넛 소재의 거실 장식장 겸 TV장은 빌라레코드에서 판매.

 

곡선 형태의 문이 특징인 월넛 소재의 거실 장식장 겸 TV장은 빌라레코드에서 판매.

 

곡선 형태의 문이 특징인 월넛 소재의 거실 장식장 겸 TV장은 빌라레코드에서 판매.

 

직선과 원이 교차하는 자카드 원단의 오틸 쿠션은 이케아에서 판매.

 

파스텔 컬러의 아치 무늬가 반복되는 합지벽지 레트로 아치 민트 핑크 49532-1은 LG지인 휘앙세 제품으로 LG하우시스에서 판매.

 

3개의 팔걸이를 활용할 수 있는 마테곳 코트 랙은 구비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키토스 E 하이 테이블 라운드는 USM의 빈티지 제품으로 컬렉트 바이 알코브에서 판매. 지름 90cm.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키토스 E 하이 테이블 라운드는 USM의 빈티지 제품으로 컬렉트 바이 알코브에서 판매. 지름 90cm.

 

아이보리 컬러 파이핑이 특징인 치치 베딩은 60수 면 소재로 가타에서 판매.

 

기하학적인 패턴과 강렬한 컬러가 특징인 페리메트르 세라믹 꽃병 시리즈는 모두 에르메스에서 판매.

 

떡볶이 접시를 떠올리게 하는 얼룩무늬 트레이와 그릇 시리즈는 모두 헤이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크기가 다른 3개의 육각형 세라믹 수납함은 비트라 제품으로 짐블랑에서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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