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7th SKY

IN THE 7th SKY

IN THE 7th SKY

메종 사라 라부안의 디자이너 사라 포니아토우스키가 파리의 튈르리 공원에서 가까운 곳에 꿈의 집을 마련했다. 그의 새로운 천국으로 초대한다.

 

예전에 예술가의 아틀리에였던 이 집은 큰 유리창을 통해 테라스와 주변의 명소가 보인다. 그 중 하나가 그 유명한 생-로슈교회인데,교회 이름을 따서 이 동네의 이름이 지었다고 한다. 사라에게는 너무나 소중한 동네이다. 집 안에 있는 흰색과 검은색 꽃병 ‘리비에라 Riviera’와 양초 ‘파시 Passy’는 모두 메종 사라 라부안. 테라스에 있는 정원 테이블과 의자는 페르몹 Fermob. 그릇은 메종 사라 라부안.

 

“건물 꼭대기에 매달린 유리 상자 같아요.” 20세기 초에 지어진 거대한 유리창이 있는 이 듀플렉스에서는 파리의 하늘과 온전히 마주할 수 있다. 실내건축가 사라 포니아토우스키는 정확히 18년간 이런 집을 꿈꾸었다. “거리에 서서 말하고는 했어요. 저 위는 정말 아름다울 거야….” 그는 생-로슈 교회가 있는 이 거리를 아주 좋아했으며, 특히 튈르리 공원과도 가까운 이 동네에 사무실과 첫번째 부티크를 오픈했다. 또 이곳은 그의 어린 두 딸의 학교가 있기도 하다. 그러니까 그의 삶 전체가 이곳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 집은 밝고 경쾌하고 컬러풀한 그의 스타일을 그대로 담고 있다. 그는 차가운색 임에도 따뜻한 톤을 지녀 유명해진 블뢰 사라 Bleu Sarah를 이 집에 담아냈다. 부엌에는 오렌지 레드와 소나무 그린을 매치해 르 코르뷔지에가 소중히 여긴 빛의 원색을 오마주했다. 집 안 곳곳에 그가 메종 사라 라부안 Maison Sarah Lavoine을 위해 디자인 한 가구와 오브제를 배치했다. “이 집은 프로토타입의 왕국이에요! 저의 최근 컬렉션과 함께 살면서 이를 해체하고 다시 창조하는 일이 좋아요. 그러다 보면 지루한 루틴을 깰 수 있거든요.” 여기저기 벼룩시장에서 구입하거나 여행지에서 가져온 독특한 물건이 자리하지만, 그런 귀한 물건 때문에 전혀 불편하지는 않다. 아이들과 친구들이 완벽한 휴식을 취하고 편안해하는 분위기이다. “이 집은 생기가 있어요. 저는 가구의 배치를 자주 바꾸기도 해요.” 가구들은 매번 또 다른 이야기를 들려준다. 프랑스의 우화 작가 장 드 라 퐁텐 Jean de la Fontaine이 살았을 법한 집이지 않을까.

 

 

녹색 벨벳 ‘모스쿠 Moscou’로 만든 카나페 ‘사라 Sarah’, 쿠션, 노란색 카나페 ‘야스민 Yasmine’, 등나무로 된 낮은 테이블 듀오 ‘리비에라’, 거울 ‘뷜 Bulle’, 플로어 조명 ‘리비에라’, 푸프 ‘레오 Leo’는 모두 메종 사라 라부안. 흰색 빈티지 암체어는 벼룩시장에서 구입. 벽에 걸린 사진은 프랑스 작가 도미니크 이세르망 Dominique Issermann의 작품.

 

생투앙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빈티지 장에 있는 줄무늬 꽃병 ‘리비에라’, 촛대 ‘슬라브 Slave’, 양초 ‘파시’는 모두 메종 사라 라부안. 그림은 이스라엘 작가 기데온 루빈 Gideon Rubin의 작품.

 

사라는 부엌에 과감하게 색의 대비를 시도했다. 사라가 디자인해서 제작을 맡긴 부엌 가구는 소나무 그린 파사드(복립 Bocklip)로 마감했다. 그 맞은편에는 그의 컬렉션인 오렌지 레드 수납장 ‘레드 훅 Red Hook’이 있다. 생투앙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빈티지 테이블에는 지오 폰티 Gio Ponti가 까시나 Cassina를 위해 디자인한 의자 ‘수퍼레게라 Superleggera’를 놓았다. 조리대 위에 있는 조명 ‘시칠리아 Sicilia’는 메종 사라 라부안. 오른쪽 벽에 걸린 원형 오브제는 조형 예술가 바네사 부지주 Vanessa Bouziges의 작품. 그 옆에는 영국의 아티스트 데이비드 호크니 David Hockney의 오리지널 작품이 걸려 있다. 천장의 황동 조명 ‘장 Jean’과 바닥의 태피스트리 ‘아트리움 Atrium’은 모두 메종 사라 라부안.

 

 

마음을 안정시키는 블루 톤의 가구로 꾸민 다락방 침실. 주문 제작해서 도미니크 키퍼 Dominique Kieffer 패브릭으로 커버링한 침대 헤드보드가 담요 ‘도시도 Dosido’, 쿠션 ‘시칠리아’, 흰색 침구 ‘팡세 Pensee’와 잘 어울린다. 모두 메종 사라 라부안. 침대 위에 프랑새 파브리스 이베르 Francais Fabrice Hybert의 그림과 브라질 작가 모나 쿤 Mona Kuhn의 사진이 나란히 걸려 있다. 푸프 ‘레오’, 침대 옆 테이블 ‘에상스 Essence’, 조명 ‘본 Vaughn’은 모두 메종 사라 라부안.

 

욕실 한쪽 벽은 ‘블뢰 사라’로 마감했다. 코모드 ‘아쥐상 Azucen’은 메종 사라 라부안. 거울과 빈티지 조명은 벼룩시장에서 구입. 바닥에 세워놓은 사진은 옐로 코너 Yellow Corner에서 구입.

 

아이들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작은 거실이 놀이방이 되었다. 낮은 테이블에 있는 레고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말이다. 낮은 테이블은 벨기에 벼룩시장에서 구입. 조명은 빈티지. 카나페 ‘루나 Luna’, 쿠션과 담요는 모두 메종 사라 라부안. 벽에 있는 그림은 로망의 작품.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니콜라마테외NicolasMathéus

TAGS
JEAN PROUVE: THE HOUSE

JEAN PROUVE: THE HOUSE

JEAN PROUVE: THE HOUSE

장 프루베, 샤를로트 페리앙, 르 코르뷔지에, 피에르 잔느레 네 명의 디자이너가 구현한 빈티지 가구가 한데 모여 그야말로 환상의 합을 이룬다. 시간의 흔적을 고스란히 담은 포터블 하우스부터 함께 협업한 예술적인 작품까지 시대를 관통하며 그 의미와 가치가 더해진 수많은 걸작이 선사하는 아트 신이 5월 11일부터 한 달간 갤러리 L.993에서 펼쳐진다.

 

 

A HOME FOR REFUGEES

장 프루베는 디자인의 역할에 대해 고민하며, 미적이면서도 기능적인 면모를 갖춘 작품을 선보였다. 전시장에서 가장 큰 공간을 차지하는 프루베의 6×6 디마운터블 하우스 6×6 Demountable House는 그의 디자인적 세계관을 여실히 보여준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폭격으로 인해 폐허가 된 도시에서 전쟁 유랑민의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운반과 조립, 해체까지 손쉬운 조립식 주택을 만든 것. 당시 생산된 약 400개의 디마운터블 하우스 중 현재는 매우 소수만 완전한 형태로 남아 있다고 한다.

 

 

THE WARMTH OF OLD WOOD

칠이 벗겨진 오래된 목재가 주는 신비로움이 공간에 가득한 장 프루베의 조립식 주택에 샤를로트 페리앙과 피에르 잔느레의 빈티지 가구가 놓여 있다. 페리앙은 알루미늄, 강철 등 금속 재료를 주로 사용한 초기 작품과 달리 1930년대 이후부터는 일본과 베트남 문화에서 영향을 받은 목제 가구를 주로 선보였다. 마호가니 원목으로 제작한 폼리브레 커피테이블과 월넛 스툴 그리고 티크와 케인을 소재로 한 피에르 잔느레의 이지 암체어가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DESK LIKE LEGACY

앤티크한 촛대가 올려 있는 책상은 장 프루베의 딸 프랑수아 고티에 Francoise Gauthier가 물려받은 작품으로 알려져 더욱 소장 가치가 높은 사이트 Cite 테이블이다. 금속 재질로 된 굵은 다리에서 풍기는 견고함이 인상적인데, 상판 아래 알루미늄으로 된 수납공간이 있어 실용성까지 갖췄다.

 

 

EASY& FUNCTIONAL

디자인은 모두가 사용할 수 있어야 함은 물론 실용적이어야 한다고 믿었던 장 프루베는 제작과 이동, 설치하는 작업 또한 간편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여타의 장식을 배제하고 심플함을 살린 포텐스 램프 Potence Lamp는 벽면에 설치하는 방식으로 제작되어 공간 활용이 용이할 뿐 아니라 설치 또한 쉽다. 함께 놓인 붉은색 세미메탈 체어도 조립과 분해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COLORFUL SPACE

디마운터블 하우스 내부에서 형형색색의 선반과 붉게 물든 듯한 장 프루베의 테이블과 의자가 보인다. 스쿨 체어라 불릴만큼 학교 의자 디자인의 표준처럼 자리매김한 스탠더드 체어와 A자 형태의 검은 다리와 빈티지한 붉은 상판으로 이루어진 512 커피 테이블이 인상적이다. 벽에 설치된 형형색색의 누아주 Nuage 선반은 샤를로트 페리앙이 디자인한 것으로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2단 혹은 3단 그리고 각기 다른 컬러 배합으로 제작할 수 있는 오더메이드 방식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MULTI-FUNCTIONAL HANGER

마치 벽에 부착한 라디에이터 같은 나무판에 다양한 크기의 고리가 걸린 이 가구는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인 르 코르뷔지에와 샤를로트 페리앙의 협업으로 탄생한 포트망토 Porte-manteau다. 포트망토는 간살 방식으로 제작된 견고한 나무판에 걸린 금속 고리에 코트를 걸어둘 수 있는 코트 행어와 작은 물건을 올려둘 수 있는 선반의 두 가지 역할을 수행한다.

 

 

UNEXPECTED CLOSET

디마운터블 하우스의 한가운데 묵직한 규모의 수납장 겸 옷장이 그 크기만큼이나 웅장한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다. 이 또한 프랑수아 고티에가 소장하고 있던 가구를 들여왔다. AP11라 불리는 옷장은 얼핏 보면 단순한 원목 수납장으로 보일지 몰라도 슬라이딩식 도어를 슬며시 열면 아이코닉한 레드 컬러로 마감한 내부가 나타나 반전의 매력을 자랑한다.

 

 

FADED VINTAGE DESK

디마운터블 하우스 한켠에는 마치 대학 강의실의 원형을 보는 듯한 스쿨 데스크가 있다. 의자와 테이블이 일체형으로 제작된 이 제품은 약간은 빛바랜 듯한 색을 띠는 에나멜 코팅을 한 의자와 책상 다리가 더욱 빈티지한 면모를 더하며, 처음부터 이곳에 자리한 듯 주택이 주는 따스하고 고요한 분위기가 자연스레 녹아 있다.

 

 

JEANNERET’S LIBRARY

선반 제작에 사용된 티크와 거치대의 알루미늄, 서로 다른 두 물성이 매력적인 합을 이루는 페리오디컬 비블리오테크 Periodical Bibliothequ 선반과 함께 놓인 다이닝 체어가 마치 피에르 잔느레의 서재 일부분을 가져오는 듯한 인상을 풍긴다. 특히 선반은 필요에 따라 알루미늄 거치대를 위로 밀어넣어 수납할 수 있고 비스듬히 세울 수도 있어 수납공간을 확보하거나 매거진 랙으로 활용 가능하다. 이번 전시는 3×5 형태의 선반과 함께 5×4 형태의 선반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when 5월11일(화)~6월11일(금),월요일휴관
time 오전11시~오후6시
add L.993(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153길 22 헨리베글린 로데오 플래그십 스토어 B1)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클래식 감성 한 스푼

클래식 감성 한 스푼

클래식 감성 한 스푼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뛰어난 안목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선물한 집을 만났다. 모던함에 클래식한 무드를 더한 이 집은 이제 세 식구의 이야기를 써내려갈 차례다.

 

소파 앞으로 TV와 커피 테이블을 배치하는 일반적인 거실과 달리 커다란 다이닝 테이블과 지근욱 작가의 작품을 건 모습이 인상적이다. 컬러로 각 방에 포인트를 줬다면 거실과 주방은 화이트와 어우러지는 은은한 파스텔 톤의 소품을 매치해 언제든지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도록 했다.

 

사실 자신만의 확고한 취향과 흔들리지 않는 주관을 갖기란 쉽지 않다. 이는 개인적인 공간인 집을 디자인할 때도 예외가 아니다. 나와 내 가족이 함께 사는 집이지만, 어떤 구조가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지, 어떤 무드가 오래 봐도 질리지 않는지 또 어떠한 동선이 효율적인지 등 수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직접 경험하지 않 고서는 확신하기가 쉽지 않다. 이런 이유로 머릿속으로 이상적인 집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때로는 무조건적으로 믿음이 가는 디자이너에게 모든 결정을 위임했을때 원하는 결과물이 나올수도 있는 법. 아내 박교영씨와 남편, 음악 공부를 하고 있는 중학생 딸 그리고 반려견 개토리가 함께 살고있는 257m2 의 집이 이 사실을 증명했다.

 

거실 한쪽 벽에 만든 붙박이장에는 아내가 좋아하는 디자인 소품을 진열했다.

 

아내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그간 눈여겨봐온 공간와이 한수연 실장에게 인테리어와 전반적인 스타일링을 의뢰했다. “이전 집은 새 아파트라서 별도의 리모델링이 필요 없었어요. 신혼집 이후 이번이 두 번째 리모델링이었죠. 평소 인스타그램을 통해 봐왔던 한수연 실장의 스타일이 마음에 들었어요.” 박교영씨가 말했다. 그녀는 사실 본격적인 이사 계획에 앞선 1년 전 한수연 실장을 찾았고, 두 번째 만남에 계약금을 치를 만큼 디자이너에 대한 확신이 있었다. “저는 지금까지 클래식과 모던을 적절히 섞은 스타일을 즐겼는데, 클라이언트와 이야기를 나눠보니 모던한 것보다는 클래식한 분위기를 선호하더라고요. 기존에 작업했던 현장보다 클래식한 요소를 조금 더 추가해도 좋겠다 싶었어요. 집의 크기에 비해 가족 구성원이 적은 편이라 방이 많이 남는 감도 있었어요. 공간별로 재미를 줄 수 있는 여지가 많아 특별한 제약없이 마음껏 역량을 펼칠 수 있었어요”라며 한수연 실장이 말했다.

 

아내 박교영씨와 남편, 중학생 딸 그리고 반려견 개토리의 단란한 모습이 정겹다.

 

일반적으로 디자이너의 역할은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에 맞춰 약간의 양념만 가미해서 인테리어를 완성하지만, 이번 작업은 특별한 요구사항없이 말 그대로 ‘알아서 해주세요’ 하고 요청했다. 이런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디자이너는 심도 깊은 고민과 함께 자료 조사의 기간도 더 필요했다고 강조했다. 이 집은 각 공간마다 역할과 포인트가 확실했는데, 특히 시원하게 뻥 뚫린 현관을 들어서자마자 마주하는 안방 욕실이 눈에 들어왔다. 일상이 이뤄지는 곳이지만 한수연 실장은 클라이언트에게 욕실만큼은 집 같지 않은 공간을 선물하고 싶었다. 안방으로 들어가는 중문을 열면 보통 가정집에서 볼 수 없는 통유리로 제작된 바스와 건식 세면대로 구성된 독특한 형태가 인상적이었다. 대체로 벽 조명이나 매립 조명을 설치하는 욕실과 달리 묵직한 펜던트 조명을 달아 클래식한 해외집같은 분위기를 연출한 것.

 

방으로 들어가기 전 현관에 자리한 세면대. 요즘같은 코로나 시대에 지인이 놀러왔을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거실 역시 주객이 전도된 모습으로 남달랐다. 보통 TV가 놓이는 자리에 커다란 다이닝 테이블과 그 앞으로 지근욱 작가의 작품을 걸었다. 사실 다이닝 테이블이 거실로 나오기까지는 구조를 변경하는 과정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주방의 한쪽 벽면 수납장을 열면 보조 주방이 나와요. 요리를 즐기지 않는 집주인한테는 최대한 잡다한 물건을 숨길 수 있는 여유 공간이 필요했어요. 매일 모델하우스처럼 살 수는 없잖아요(웃음). 안 보이는 곳에서는 마음껏 편하게 쓰고, 보이는 곳에 서는 단정하고 근사하게 쓸 수 있도록 안쪽으로 보조 주방을 만들었죠. 그러다 보니 메인 주방이 앞으로 나오면서 식탁을 둘 자리가 애매해졌어요.” 한수연 실장이 설명했다. 식탁을 거실 한가운데 두어야 하는 과감함이 뒤따랐지만 클라이언트는 이를 흔쾌히 받아들였고, 다른 집과 차별화된 구조와 무드가 완성되었다.

 

채도가 높은 블루 톤의 가구와 소품으로 통일감을 부여한 주방.

 

이외에도 부부 침실은 블루, 딸아이의 침실은 핑크, 공부방은 퍼플 등으로 방마다 포인트 컬러를 달리해 각각의 공간마다 색다른 색상에 따른 독특한 감성을 부여했다. “아무래도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가족 모두 일과 공 부, 여가 시간을 마음껏 누릴 수 있어서 좋아요. 혹여 다음에 이사를 하거나 딸아이가 결혼을 하더라도 실장님께 작업을 부탁드릴 것 같아요” 라며 아내는 새로운 집에 대한 만족감을 전했다.

 

채도가 높은 블루 톤의 가구와 소품으로 통일감을 부여한 주방.

 

두오모에서 구입한 놀의 다이닝 테이블과 디에디트에서 제작한 다이닝 체어, 지근욱 작가의 작품이 한데 어우러져 잘 정돈된 가구 쇼룸을 보는 듯하다.

 

욕실 한가운데 자리한 세면대는 건식으로 사용 중이다. 은은한 푸른빛이 감도는 세면대 타일이 시선을 끈다.

 

안방의 포인트 컬러는 블루다. 침대는 스웨덴의 명품 침대로 불리는 해스텐스제품.

 

욕조 위로 부피가 큰 펜던트 조명을 달아 해외 호텔의 스위트룸 욕실과 같은 분위기를 완성했다.

 

라운드 아치가 인상적인 주방. 붙박이장을 열면 그 안으로 보조 주방이 나온다. 주방 가구는 키친리노에서 제작.

 

세 식구의 반려견 개토리.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