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like a Gallery, 국제갤러리

작품과 상생하는 공간, 국제갤러리

작품과 상생하는 공간, 국제갤러리

가구 쇼룸부터 레스토랑, 헬스클럽 등 많은 사람들이 수시로 방문하는 상업 공간에서 다양한 작품을 만나곤 한다. 공간과 그곳의 인테리어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조력자 같은 작품은 방문객들에게 의외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공간의 의미를 담은 작품 선정, 국제갤러리

 

양혜규의 ‘이중 색조 파르팔로니 덩굴’ 2022, 240×461×135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줄리안 오피의 ‘Carp. 3.’ 2015, 56.8×97.6×0.4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국내 대표 갤러리 중 하나인 국제갤러리는 자체적으로 더레스토랑과 웰니스 K를 운영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드나드는 대중적인 이 두 공간에서도 국제갤러리가 선택한 멋진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더갤러리 레스토랑에는 최근 양혜규 작가의 작업을 새롭게 설치했다. 남색과 은색의 조합과 기하학적이고 부피감을 느낄 수 있는 작품으로 짙은 월넛 컬러의 가구와 어우러져 입체감을 더한다. 웰니스 K로 향하는 계단 벽면에도 양혜규 작가의 작품이 설치됐는데 작품의 주재료인 손잡이가 다른 공간으로의 이동을 암시하듯 1층과 2층을 이색적으로 연결한다. 에너제틱한 움직임이 이뤄지는 웰니스 K에서는 줄리언 오피의 작품도 만날 수 있다. 투박하고 남성적인 헬스 기구와 계속해서 뛰고 있는 여성의 모습을 담은 LCD 영상 작품이 대비돼 활력을 더한다. 스트레칭룸에서는 세르주 무이의 조명과 함께 역동적인 물고기들의 모습을 표현한 줄리언 오피의 작품을 전시해 정적이지만 힘이 느껴진다. 중성적인 색감의 인테리어에 검은색 선으로만 이뤄진 작품을 설치한 공간은 외부의 역동성과 대조적으로 차분하면서도 편안하다.

 

줄리안 오피의 ‘Flight Attendant’ 2015, 102.7×58.5×11.5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양혜규의 ‘소리 나는 돌림 무엇이든 열림 반구 #12’ 2021, 81.5×74×44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CREDIT

에디터

,

포토그래퍼

임태준, 이현실, 박상국, 이예린

TAGS
The Key of the Dreams

초현실적인 세상과 환상의 가상현실 사이의 경계 키티라 섬

초현실적인 세상과 환상의 가상현실 사이의 경계 키티라 섬

진화하는 디지털 기술로 더욱 아름답게 바뀐 정원부터 매력적인 광야까지 우리는 초현실적인 세상과 환상의 가상현실 사이의 경계를 아우르는 키티라 섬으로 여행을 온 듯했다.

Flower Bed and Elsewhere

 

1 폴리우레탄으로 속을 넣은 모듈 카나페 ‘카말레온다 Camaleonda’는 마리오 벨리니 Mario Bellini 디자인으로 B&B 이탈리아. 14650유로부터.
2 전선 없는 아웃도어 조명 ‘키키 코드리스 Kiki Cordless’는 파올라 나보네 Paola Navone 디자인으로 마티넬리 루체 Martinelli Luce. 지름 14.5cm, 159유로.

 

Fields of Possibility

 

1 음향 기능이 있는 의자 ‘포테이유 소노르 Fauteuil Sonore’는 주문 제작이 가능하며 장 쿠브뢰르 Jean Couvreur. 가격 문의.
2 스틸과 폼으로 만든 의자 ‘플레어 오’ Flair O’’는 모니카 아르마니 Monica Armani 디자인으로 B&B 이탈리아. 60×73cm, 1503유로부터.
3 테이블 ‘알뤼르 오’ Allure O’’는 스틸 프레임과 상판을 나무 또는 대리석, 유리로 만들었다. 모니카 아르마니 디자인으로 B&B이탈리아. 125×125×72cm부터 6171유로부터.
4 프린트 리넨 쿠션 ‘다포딜스 Daffodils’는 엘리티스 Elitis. 50×50cm, 109유로.

 

Plant Wall

 

1 래커를 칠한 알루미늄 판으로 만든 책장 ‘프레캉스 Frequence’는 장 쿠브뢰르 디자인으로 카타바 Kataba. 146×45×250cm, 4990유로.
2,3,5 정원용 카나페 ‘버블 록 Bubble Rock’은 폴리우레탄 폼으로 커버링했다. 피에로 리소니 Piero Lissoni 디자인으로 리빙 디바니 Living Divani. 원형 지름 180cm, 나머지는 124×250cm, 가격 문의.
4 유약을 바른 세라믹 테이블 ‘도릭 Doric’은 비나 배텔 Bina Baitel 디자인으로 로쉐 보보아 Roche Bobois. 45×52cm, 890유로.

 

Floral Avalanche

 

1 패턴이 프린트된 라피아 벽 마감재 ‘솔 퓨지옹 솔래르 Sol Fusion Solaire’는 메리다 Merida 컬렉션으로 엘리티스. 폭 91cm, 3m 롤당 528유로.
2 티크와 재활용 줄로 된 암체어 ‘알라페르토 노틱 Allaperto Nautic’은 마테오 튠 Matteo Thun과 안토니오 로드리게즈 Antonio Rodriguez 디자인으로 에티모 Ethimo. 74×77×300cm, 1800유로.
3 메탈과 무라노 유리로 된 플로어 조명 ‘파필리오 STL1 Papilio STL1’은 아만도 브루노 Armando Bruno와 알베르토 토레스 Alberto Torres 디자인으로 마시에로 Masiero. 35×177cm, 915.90유로.
4 알류미늄과 폴리우레탄으로 된 3시트 아웃도어 카나페 ‘보레아 Borea’는 피에로 리소니 디자인으로 B&B 이탈리아. 243×88×68cm, 7738유로부터.

 

To the Steps of a Palace

 

1 등나무와 나무로 된 기둥과 꽃병 ‘메디치 Medicis’는 아틀리에 빔 Atelier Vime. 34×111cm, 47×55cm 3960유로.
2 반구 형태의 유리 조명 ‘본파이어 스트라이프스 Bonfire Stripes’는 스튜디오페페 Studiopepe의 갈로티&라디체 Gallotti&Radice를 위한 디자인으로 실베라 Silvera. 33×20×30cm, 1032유로.
3 양모 태피스트리 ‘망도를 도로 Mandorle d’Oro’는 오토니엘 Othoniel 디자인으로 팽통 Pinton. 210×110cm, 27907유로.
4 검은색 나무와 구찌 Gucci 패브릭으로 된 접이식 트레이는 구찌. 210×110cm, 2700유로.

 

Genius of the Moor

 

1 래커를 칠한 너도밤나무 조명 ‘바스크 네오클라식 Vasque Neoclassique’의 장식은 브론즈 소재이며 무아소니에 Moissonnier. 22×45cm, 50유로.
2 손으로 광택을 낸 메탈 테이블 ‘모네테 Monete’는 마시모 카스타나 Massimo Castagna 디자인으로 갈로티&라디체. 52×55×47cm, 가격 문의.
3 가죽으로 된 ‘푸프 카피토네 Pouf Capitonne’는 스튜디오 데 파도바 Studio de Padova 디자인으로 데 파도바 De Padova. 150×150cm, 가격 문의.
4 메탈과 유리 줄로 된 펜던트 조명 ‘나페 XL3 Nappe XL3’는 마르코 지토 Marco Zito 디자인으로 마시에로. 30×110cm, 1250유로.
5 폴리우레탄 폼으로 된 모듈 카나페 ‘텐더, 비자비 Tender, Vis-a-vis’와 알루미늄 테이블은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 Patricia Urquiola 디자인으로 모로소 Moroso. 225×110×83cm, 5098유로.

 

In the Moonlight

 

1 스틸 프레임에 탄성이 높은 폼으로 된 암체어 ‘아스테어 Astair’는 피에르 샤팽 Pierre Charpin 디자인으로 리네로제 Ligne Roset. 92×87×108cm, 1011유로부터.
2 카라레 Carrare 대리석 받침과 스틸 튜브,블로잉 기법으로 만든 유리로 된 플로어 조명 ‘아스트레 Astree’는 벵자맹 그랭도르주 Benjamin Graindorge 디자인으로 리네로제. 251×40×175cm, 1175유로.
3 벽지 ‘지아르디노 세그레토 Giardino Segreto’는 만도라 Mandora 컬렉션으로 디자이너스 길드 Designers Guild. 폭 70cm, 3m 롤당 268유로.

 

Line of Ridge

 

1 폴리우레탄 폼으로 된 모듈 카나페 ‘세르팡틴 Serpentine’은 톰 딕슨 Tom Dixon 디자인으로 모로소. 75/120/180×61×85cm, 2440유로부터.
2 레진 조명 ‘코브라 Cobra’는 엘리오 마티넬리 Elio Martinelli 디자인(1968)으로 마티넬리 루체. 1190유로.
3 프린트 면 쿠션 ‘플라워스 게임 Flower’s Game’과 ‘가든 믹스 멀티컬러 Garden Mix Multicolore’는 크리스찬 라크로아 Christian Lacroix 디자인으로 디자이너스 길드. 60×45cm, 개당 160유로.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George Tyebcho, Dima Konjaria, Virginie Lucy-Duboscq

TAGS
New Age of Hotel

피렌체의 품격있는 호텔, 카스텔로 델 네로

피렌체의 품격있는 호텔, 카스텔로 델 네로

과거의 질감과 현재의 감각이 만났다. 사유지였던 카스텔로 저택이 파올라 나보네의 손길을 거쳐 새롭게 탄생한 호텔 카스텔로 델 네로는 피렌체의 아름다움을 한껏 드높이는 공간으로 거듭났다.

 

와인 생산지로 유명한 키안티는 화려한 자연 풍경을 자랑한다. 오래된 카스텔로 저택이 호텔로 새롭게 변신했다.

이탈리아의 대표적 와인이자 손꼽히는 와인 생산지인 키안티 Chianti는 피렌체 도심에서 차로 30분 가량 이동해야 도착할 수 있을 만큼 물리적으로는 꽤나 떨어져 있지만, 아름답다는 말이 자연스레 나오는 자연 풍경을 자랑한다. 그리고 최근, 이곳에 또 다른 아름다움을 더할 공간이 탄생했다. 740에이커 정도의 큰 부지를 자랑하는 호텔 코모 카스텔로 델 네로, 투스카니 COMO Castello del Nero, Tuscany가 그 주인공이다. 코모 호텔은 약 14개국에 호텔 체인이 있을 만큼 규모 있는 호텔 그룹이지만, 유럽에서는 유독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그런 그들이 이탈리아에 매료된 데에는 코모 호텔의 설립자 크리스티나 옹 Christina Ong의 영향이 지대했다. 아르마니, 프라다, 불가리 등 이탈리아의 디자인, 패션 하우스를 아시아에 소개하며 이탈리아의 패션 파워를 전파하는가 하면, 이탈리아 건축과 인테리어, 디자인, 심지어 요리에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만큼 이탈리아가 지닌 지역적, 국가적 미학에 조예가 깊었기 때문이다. 특히 이탈리아에도 무수히 많은 지역이 있지만 구태여 이곳을 유럽 코모 호텔의 거점으로 삼은 데에도 일화가 있다.

 

 

호텔 로비. 리셉션으로 활용되는 카운터는 프레스코 벽화에서 영감을 받은 문양을 새기고 진회색의 세레나 스톤 상판으로 완성했는데, 호텔을 방문했을 때의 첫인상을 보다 강렬하게 만들어주는 요소다.

 

와인 생산지로 유명한 키안티는 화려한 자연 풍경을 자랑한다. 오래된 카스텔로 저택이 호텔로 새롭게 변신했다.

지금의 카스텔로 델 네로의 전신인 카스텔로 저택은 12세기경에 지어진 후 수백 년 동안 사유지였지만 2006년 호텔로 개조되어 대중에게 공개되었는데, 당시 크리스티나 옹이 이곳으로 가족 휴가를 오면서 카스텔로 저택과 해당 지역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가지게 됐다. 고택에서 호텔로 한 차례 기능을 달리한 바 있었지만 12세기에 지어진 역사적인 면모는 유지하되, 디자인적으로 완벽한 호텔이 되기를 바랐던 코모 측은 이탈리아 디자인의 거장 파올라 나보네에게 호텔의 리노베이션을 의뢰했다. 마찬가지로 카스텔로 저택의 매력에 공감한 그는 50개의 객실과 실내와 외부의 공용 공간을 하나둘 바꿔 나가기 시작했다. 물론 이를 위해 가장 먼저 카스텔로 저택이 지금껏 지녀왔던 건축, 인테리어적인 특징을 파악할 필요가 있었다. 그 결과 석회빛이 일부 감도는 내벽과 곳곳에 프레스코 기법으로 완성된 벽화, 투스카니 테라코타로 된 바닥, 아치형 천장과 함께 오랜시간을 함께 한 가구나 소품 등의 요소는 최대한 훼손하지 않고 그대로 보존하되, 부분적인 보수만 거치게 됐다. 테라코타 바닥은 왁스로 표면을 다시 처리해 기존의 색상이 더 밝게 톤을 유지하도록 했으며, 마찬가지로 고택에 한층 더 밝은 기운을 불어넣기 위해 벽면의 일부를 라임 밀크 컬러로 페인팅해 기존과 조화를 이루면서 임팩트는 더했다.

 

 

프레스코 벽화가 가장 잘 보존된 스위트룸. 피렌체 곳곳의 풍경을 소재로 한 작품이 한 벽면을 가득 메우고 있다.

 

호텔의 리노베이션과 인테리어를 담당한 파올라 나보네는 가장 먼저 저택이 지닌 특징을 파악하는 데 주력했다. 예스럽고 멋진 요소는 살리면서 자신의 디자인 정체성을 부여했는데, 호텔 곳곳에 놓인 제르바소니의 제품도 그중 하나다.

이와 같은 면모는 프레스코 벽화가 가장 잘 보존된 스위트룸에서 보다 두드러지게 발견할 수 있다. 피렌체 곳곳의 풍경을 소재로한 프레스코 벽면이 공간을 가득 메운데다 기존 벽면의 색과 포인트 컬러가 조화롭게 융화된 모습이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각각의 객실 또한 정도의 차이는 있겠으나 상황은 흡사했다. 대개의 방에 놓인 책상과 수납장은 모두 이제껏 카스텔로 저택에서 사용했던 것으로 클래식한 매력을 지니고 있다. 이와 조화를 이루기 위해 침대, 야간 테이블, 벤치 및 러그 등은 파올라 나보네가 직접 디자인한 제르바소니의 제품을 두었다. 또한 추가적인 테이블과 콘솔은 란도 Lando에서 맞춤 제작한 것으로 역시나 카스텔로 저택의 무드에 맞게끔 구성되었다. 일례로, 리셉션으로 활용되는 하얀 나무 카운터는 프레스코 벽화에서 영감을 받은 문양을 새긴 후 진회색 세레나 스톤 상판으로 완성했는데, 기존 가구들과의 위화감은 줄이되, 입구에서 시선을 끄는 역할을 톡톡히 수행한다.

 

시간의 흔적을 고스란히 지닌 진회색 벽면은 그대로 살리되 뉴트럴한 톤을 포인트로 준 욕실. 가구를 배치한 점이 멋스럽다.

 

호텔의 리노베이션과 인테리어를 담당한 파올라 나보네는 가장 먼저 저택이 지닌 특징을 파악하는 데 주력했다. 예스럽고 멋진 요소는 살리면서 자신의 디자인 정체성을 부여했는데, 호텔 곳곳에 놓인 제르바소니의 제품도 그중 하나다.

건축과 파올라 나보네의 디자인을 감상하는 심미적인 경험 말고도 이곳이 자랑하는 또 다른 요소는 레스토랑과 여러 부대 시설을 통한 다방면의 문화적 경험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넓은 부지를 적극 활용해 테니스 코트나 야외 수영장, 스파 등의 힐링 액티비티가 가능할뿐 아니라 일명 미쉐린 셰프로 명성이 자자한 지오반니 루카 디 피로가 헤드 셰프로 있는 라 토레를 비롯해 라 테브르나, 파빌리온 두 곳의 레스토랑 또한 방문객들을 만족시킨다. 라 토레의 경우 겨울에는 마구간과 와인 저장고를 개조한 곳에서 운영되나, 여름에는 정원에 마련된 테라스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어 잘 꾸며진 정원의 조경을 보면서 양질의 음식을 즐길 수 있다. 파빌리온에서는 지중해에서 영감을 받은 요리와 코모 호텔에서 자체 개발한 시그니처 요리를, 그리고 라 테브르나에서는 토스카나에서 유래한 전통 이탈리아 요리를 즐길 수 있다. 특히 라 토레에 마련된 와인 저장고는 레스토랑의 백미와 같은 구역이다.

 

파올라나 보네의 키 컬러라고 할 수있는 푸른색 벨벳체어가 돋보이는 라토레. 마구간과 와인 저장고를 개조한 곳이다.

 

낮은 채도의 청록색과 흰색의 제르바소니 가구와 빈티지한 고가구 그리고 저택의 클래식한 구조와 진회색 벽면이 방문하고 싶은 욕구를 높인다.

건물이 지어질 당시의 용도를 그대로 수행하는 곳인지라 그때의 모습이 고스란히 남아 있지만, 리셉션 구역처럼 길이가 긴 바 테이블 겸 카운터를 설치해 현대적인 감각이 일부 녹아있다. 또한 아연으로 마감한 상판을 사용해 돌 소재의 상판을 이용한 리셉션과는 명확한 차이를 줘 파올라 나보네의 디테일한 센스를 다시금 실감할 수 있다. 와인 산지에 위치한 만큼 지역 특산 와인과 함께 한다면 두 배로 이 공간을 재밌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도심과 떨어져 들판과 호수가 고스란히 남아있는 풍경 속에 자리해 편리하고 편안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시설 그리고 오랜 시간을 함축한듯한 분위기를 지니고 있지만 현대적인 감각 마저 느낄 수 있는 카스텔로 델 네로. 서로 상충되는 매력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이곳은 지역을 대표할 새로운 랜드 마크로의 자격을 더할 나위 없이 발휘하고 있다.

 

낮은 채도의 청록색과 흰색의 제르바소니 가구와 빈티지한 고가구 그리고 저택의 클래식한 구조와 진회색 벽면이 방문하고 싶은 욕구를 높인다.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