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AR MANIFESTO

바캉스 하우스 빌라 E-1027의 모던 인테리어

바캉스 하우스 빌라 E-1027의 모던 인테리어

 

아일린 그레이와 장 바도비치가 지중해를 마주한 땅에 지은 바캉스 하우스 빌라 E-1027. 오랫동안 같은 곳에 자리한 르 코르뷔지에의 카바농에 가려 있는 이 보물은 선구적이고 감각적인 모더니스트 건축물이다.

 

로크브륀-캅-마르탱 만을 바라보는 빌라 E-1027은 캠핑장과 르 코르뷔지에의 카바농 바로 아래 자리한다. 이 빌라는 역사적인 건축물로 등록되었다.

 

바도비치가 특허를 낸 아코디언 창 시스템 덕분에 거실은 바다를 향해 완전히 열린다. “이 시스템을 복원하는 일이 중요했어요. 물보라나 햇빛, 꽃가루가 가구를 상하게 하더라도 작동하도록 디자인했기 때문이죠.” 앙티드 비앙이 설명했다. 아일린 그레이가 코팅한 패브릭으로 디자인한 암체어 ‘비벤덤 Bibendum’ 역시 오리지널의 리프로덕션이다.

 

아일린 그레이는 낮은 땅에 마련한 정원에 일광욕실을 만들고 시간에 따라 냉기와 온기를 보존하기 위해 모래를 깔았다. 위층에 설치한 해먹은 석양을 놓칠 수 없는 멋진 전망을 선사한다.

 

E-1027은 듀오 건축가 아일린 그레이와 장 바도비치가 1926년과 1929년에 걸쳐 로크브륀-캅-마르탱 Roquebrune-Cap-Martin의 지중해를 마주한 곳에 지은 빌라 이름이다. “E는 아일린 Eileen에서 10은 장 Jean의 J에서(알파벳의 열 번째 글자이므로), 2는 바도비치의 B, 7은 그레이의 G에서 가져온 거예요.” 국립기념물센터의 홍보 담당자 엘리자베타 가스파르가 설명했다. 이 집처럼 복잡한 코드는 보기에 심플해서 1930년대 모던 건축의 선언과 같다. 두 건축가가 같이 이 집을 디자인했지만 바도비치만 이곳에서 휴가를 보내고 친구들을 초대하며 사용했다. 모든 것이 엄격하고 냉철한 계산에 기반해서 실내를 디자인해야 한다고 생각한 아일랜드 건축가는 각자가 자유롭게 머물 수 있고 혼자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세련된 모던 라이프와 조화를 이루는 분위기를 추구하고자 했다. “개인의 필요에 정말 충실한 건축물이에요. 바도비치에게 가족이 많았다면 이 집은 완전히 달랐을 거예요!” 국립기념물센터의 알프-마리팀 Alpes-Maritimes 지역 담당 행정관인 앙티드 비앙이 설명했다. 땅에 맞춰 만든 테라스, 정남쪽을 향해 살짝 비튼 축, 바다를 향하는 통창, 석양을 놓칠 수 없는 해먹을 갖춘 이 빌라는 1929년의 레퍼런스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 최근 리노베이션되었다. 원래 모습으로의 복원에서 유일하게 벗어난 것은 르 코르뷔지에(바도비치가 1937년부터 정기적으로 르 코르뷔지에를 초대했고, 그는 그 이후에 옆 땅에 카바농을 지었다)의 벽화다. 이 벽화가 자신의 작업을 왜곡한다고 생각한 아일린 그레이의 의도에 반해 그려진 이 벽화들은 지금까지 보존되었고, 그들의 이야기는 이 건축물과 뗄 수 없게 되었다.

*이 빌라와 레투알 L’Etoile 바 Bar, 캠핑장, 르 코르뷔지에의 카바농을 아우르는 캅 모데른 Cap Moderne 사이트는 예약으로만 방문할 수 있다.

WEB Capmoderne.monumens-nationaux.fr

 

해양스포츠에 대한 바도비치의 취향과 그레이의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을 제외하면 각자 이 집에서 무엇을 구상했는지 구분하기 어렵다. 워낙 서로 협력해서 작업했기 때문이다.

 

필로티에 L자 형태로 세운 빌라 E-1027(평평한 지붕과 긴 통창, 두 층과 지붕을 잇는 나선형 실내 계단을 갖추었다)은 콤팩트하지만 모든 방에서 시선을 사로잡는 지중해를 향해 활짝 열려 있다.

CREDIT

editor

아들린 쉬아르 Adeline Suard

photographer

루이즈 데노 Louise Desnos

TAGS
GANGNAM DESIGN WEEK 2023

메종과 함께 강남디자인위크 2023 고고!

메종과 함께 강남디자인위크 2023 고고!

 

논현 가구거리의 인프라를 활용한 테마형 거리 페스티벌 강남디자인위크 2023이 올해로 4회를 맞았다.
강남구가 주최하고 <메종>이 주관하는 페스티벌의 하이라이트를 모았다.

 

국내 유수 브랜드와 디자이너의 신선한 감각을 경험하고 최신의 트렌드를 발견하는 강남디자인위크 2023. 국내 최고의 디자인 허브 지역구로 성장하고 있는 강남구 논현동 가구거리가 다시 한번 축제의 현장으로 변모한다. 올해는 ‘House of Curiosity-호기심의 집’을 주제로 전시, 아트 콜라보레이션, 브랜드데이, 인테리어&리빙 세미나 등이 열려 많은 관람객에게 풍부한 영감과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페스티벌 기간 동안 특별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세일페스타, 디자인클래스, 스탬프투어, 증강현실거리디자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관람객을 맞이할 계획이다. 인테리어 리빙 전문 매거진 <메종>이 기획하고 논현 가구거리에 자리한 메이저 리빙 브랜드가 대거 참여하는 특별한 축제. 이 기간 동안 65개의 참여 브랜드에서는 특별한 가격에 제품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10~50%에 달하는 제품 할인 혜택, 포인트 증정, 구매자를 위한 선물까지 각 브랜드가 준비한 특별한 기회를 놓치지 말 것. 강남디자인위크에서 리빙과 디자인으로 가득한 새로운 세계를 경험해보자.

 

 

01 주제관

올해의 테마는 ‘호기심의 집 House of Curiosity’. 포스트 코로나를 맞이해 유쾌함이 넘쳐나는 집이 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 잡고 경계 없이 모호하고 몽환적이며 매력적인 공간이 각광받는 시대상을 반영했다. 모험을 떠나듯 유쾌하고 자유롭게, 꿈꾸듯 신나고 행복하게 새롭고 신비한 것으로 가득한 집을 선보인다. 국내 최고의 스타일리스트로 꼽히는 가라지 최지아 대표의 감각이 더해진 인상적인 전시를 감상해보자.

장소 학동로 138

 

02 스위스 디자인 특별관

한국-스위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스위스 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전시.

 

자콥 슐래퍼

 

03 특별전
윤현상재 EXP: 8 Seasons_Season 1. Locality

윤현상재가 논현동에서 유통기한 프로젝트 EXP: 8 Seasons를 시작한다. 건물 1층은 카페, 2층은 윤현 머티리얼 라이브러리, 3층과 4층은 전시, 마켓, 팝업 등이 열리는 이벤트 공간으로 구성되어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장소 논현로132길5

 

04 디자인 마켓

마켓 움 부산을 대표하는 플리마켓 브랜드로 2015년 부산에서 시작해 매회 다양한 주제의 문화 축제 마켓을 열고 있다. 전국에서 모인 로컬, 리빙, 공예, 푸드, 패션 등 70여 개의 브랜드 크리에이터와 함께 도심 속에서 축제의 장을 펼칠 예정이다. 5월 26일과 27일 양일간 진행.

 

 

05 아트 콜라보레이션

브랜드와 특별한 아티스트가 만나 예술적인 아름다움을 선보이는 이색적인 전시.

‘봄, 여름 그 사이’를 테마로 갤러리 D&D와 담다(박현지 작가)가 20세기 초반 프랑스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의 ‘건축은 기능적인 동시에 미적이어야 한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마련한 전시를 선보인다. 자연의 곡선과 직각 체계의 대비적 공존을 드러내는 특별한 작품을 선보이며 갤러리 옥상에서 티코스터를 만드는 원데이 클래스도 준비한다. 슬로우베드는 작가 이영혜, 안무가 립제이와 함께 <Slou Movement> 전시를 연다. 숙면을 위해 슬로우베드가 전하는 느리지만 분명한 움직임을 다양한 작품과 퍼포먼스로 형상화해 독특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쎄종플레리

 

06 증강현실 거리디자인

논현 가구거리에서 만나는 장서원 작가의 증강현실 작품. 대리석, 나무 등 건축자재로 만든 이색적인 ‘소재의 꽃’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

 

07 인테리어 디자인 세미나

인테리어와 리빙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전문가들과 함께 소통하는 특별한 시간. 모더레이터 Stylus 안원경 대표를 필두로 스위스 디자이너 빅 게임 Big Game, 현대L&C 디자인기획팀 오미선 차장, 유튜브 채널 Trendpresso 운영 및 (주)에클랏코리아 김은영 이사의 강연이 펼쳐진다.

일시 5월 26일(금) 오후 2~5시
장소 로얄앤컴퍼니

 

08 브랜드데이

세티나인, 헤펠레코리아, 디안, 제르바소니, 코토세라믹, 한일카페트, 자쿠아, 로얄앤컴퍼니, 어반아일랜드스튜디오, 어반베이스, 갤러리 D&D, 하농에서 열리는 특별한 클래스와 혜택.

 

세티나인

 

 

구비

 

09 세일페스타

강남디자인위크 동안 65개의 참여 브랜드에서는 특별한 가격에 제품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10~50%에 달하는 제품 할인 혜택, 포인트 증정, 구매자를 위한 특별 선물까지 각 브랜드가 준비한 특별한 기회를 놓치지 말 것.

CREDIT

에디터

writer

류진영

TAGS
Black desires

오브제로 가득 찬 빅토리안 하우스

오브제로 가득 찬 빅토리안 하우스

 

데코 사이트 로켓 세인트 조지의 디자이너 루시 세인트 조지는 트렌드에 개의치 않는다. 오로지 감정만 살필 뿐이다. 그가 클래식한 스타일에 속한다면 런던에 있는 그의 빅토리안 하우스는 괴상한 오브제로 가득하고 어두운 톤으로 장식돼 있다. 디스코가 살짝 가미된 축제 같은 분위기다.

 

맞춤 제작한 거실. “낮은 테이블은 캠든 시장에서 구입한 농장 테이블 다리를 잘라서 만들었어요.” 빈티지 카나페는 해비태트 Habitat 제품으로 이베이 eBay에서 구입했다. 조명 ‘글래머러스 골드 Glamorous Gold’, 콘솔 ‘리디드 블랙 우드 앤 마블 Reeded Black Wood and Marble’, 쿠션과 뷔스트는 로켓 세인트 조지 제품.

 

“말도 안 되는 물건에 둘러싸여 있는 걸 좋아해요. 그러면 즐겁거든요.” 로켓 세인트 조지 Rockett St George라는 괴상한 영국 데코 사이트를 공동 창업한 루시 세인트 조지가 즐겁게 말했다. 그의 런던 집에는 이런 물건이 정말 남아돌 만큼 많다! ‘많을수록 좋다, 적을수록 지루하다’는 원칙을 지닌 루시는 자신의 마음을 빼앗은 물건을 수년 전부터 모아 이 집에 들였다. 18살 때 구입해 리폼한 거실의 낮은 테이블도 그중 하나. 그가 선언처럼 이야기하고 다니는 인테리어에 대한 조언이 있다.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을 하자. 인테리어는 다른 사람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기쁨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그는 말 그대로 이 신념을 실천한다. 그가 빅토리아 시대의 이 집을 발견했을 때는 너무나 좋아하는 스타일이라 불완전함마저도 마음에 들었다고 한다.

 

독서 공간. 다이닝룸에 있는 낮은 테이블은 아딩글리 시장에서 구입했다. 암체어 ‘퍼펙트 벨벳 Perfect Velvet’, 사이드 테이블, 둥근 테이블, 조명 ‘트로피컬 펀 리프 Tropical Fern Leaf’는 모두 로켓 세인트 조지 제품. 플로어 램프는 개러지 세일에서 구입한 것을 리폼했다. 벽에 붙인 아트 카 부트 페어 Art Car Boot Fair 포스터는 데이 메이드 디스 They Made This와 소사이어티6 Society6.

 

방들 또한 모두 괴상한 형태라서 “방 두 개만 직각이었어요”라고 말했다. 리노베이션하기에도 복잡했지만 그로 인해 유니크하고 색다른 집이 완성되었다. 이 집에는 루시가 좋아하는 모든 것이 있으며, 자신만의 개성을 마음껏 담았다. 그는 벽 컬러를 선택하기 위해 자신의 의상에서 영감을 받았고 어두운 톤을 여기저기 사용했다. 마찬가지로 빛을 더하기 위해 창을 통창으로 바꾸고 부엌 천장에 은색 시멘트 타일을 시공해 벽의 검은색 타일에 빛이 반사되도록 했다. 다이닝룸에는 다면의 구를 놓아 반짝거림을 만들어냈다. ‘새터데이 나이트 피버 Saturday Night Fever’의 흑화된 버전을 상상해볼 수 있는 집이다.

 

빛이 잘 드는 다이닝룸. 1970년대에서 영감을 얻은 테이블은 로켓 세인트 조지 제품. 의자는 찰스&레이 임스 Charles&Ray Eames 디자인으로 비트라 Vitra. 다면 볼은 이베이에서 구입했다.

 

“방들이 살짝 일그러져 있어서
리노베이션이 일종의 도전
같았어요!”

 

휴식 공간. 부엌에 있는 카나페 ‘퍼펙트 벨벳 라지 Perfect Velvet Large’에는 쿠션 ‘리사이클드 도쿄 플로랄 Recycled Tokyo Floral’을 놓았다. 천장 타일 ‘필리그리 Filigree’와 벽 조명, 낮은 테이블, 식기대, 앤티크 컬렉션 중 하나인 펜던트 조명은 모두 로켓 세인트 조지 제품. 사슴 뿔은 벼룩시장에서 구입했다. 거울은 퓨어 화이트 라인스 Pure White Lines.

 

변화하는 반짝임. 루시는 어두운 단색의 이케아 Ikea 부엌 가구를 설치했다. 천장의 은색 시멘트 타일 ‘필리그리(로켓 세인트 조지)’가 검은색 타일(런던 인코스틱 London Encaustic)로 빛을 보내준다. 개수대는 벼룩시장에서 구입했다. 수전은 빅토리안 플럼빙 Victorian Plumbing. 펜던트 조명과 머그는 로켓 세인트 조지. 냄비는 르 크루제 Le Creuset 제품.

 

아늑한 부두아 Boudoir. 벽지는 패로&볼 Farrow&Ball. 욕조, 세면대, 수전은 빅토리안 플럼빙 제품. 머리 조각은 로켓 세인트 조지. 벽에 붙인 헤더 랜디스 Heaher Landis의 ‘어비스 오브 더 디스하텐드 Abyss of The Disheartened’는 소사이어티6.

 

블러시 칠하기. 침대는 존 루이스&파트너스 John Lewis&Partners. 벽 페인트 ‘브로드리 Broderie’, 벽 조명, 쿠션, 침대보는 로켓 세인트 조지 제품. 그림은 소사이어티6.

CREDIT

editor

베네딕트 드뤼몽 Benecdicte Drummond

photographer

베네딕트 드뤼몽 Benecdicte Drummond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