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든에 대한 사랑

비트라 뮤지엄, 정원의 역사를 되돌아보다

비트라 뮤지엄, 정원의 역사를 되돌아보다

 

올 10월까지 스위스 바젤 비트라 디자인 뮤지엄에서 방대한 정원의 역사를 되돌아본다.

 

2020년 비트라 캠퍼스에 조성한 피에트 우돌프의 정원.  © Vitra, Photo: Dejan Jovanovic

 

가든은 한국어로 뭐라 번역해야 할까? 우리나라에서는 공원(Park)의 일부로 혹은 집 근처의 빈 땅이나 테라스 등에 일구는 텃밭이 동시에 떠오르니 ‘정원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사실 그것이 가든의 역사다. 식용 가능한 식물을 기르는 농업, 병을 고칠 수 있는 약용식물을 키우는 실험실, 아름다운 꽃과 나무를 가꾸는 럭셔리 혹은 해외에서 들여온 귀한 작물을 기르는 박물관학적 용도 모두가 가든의 역사였다. 그 속에서 사람들은 삶의 고뇌를 잊기도 했고, 병을 치유하기도 했으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글과 그림으로 옮기기도 했고 또한 새로운 과학기술을 발전시키기도 했다. 비트라 디자인 뮤지엄에서 지난 3월 25일부터 10월 3일까지 열리는 <정원의 미래: 자연과 함께 디자인하기(Garden Futures Designing with Nature)>전은 이토록 방대한 정원의 역사를 돌아보는 대규모 기획전으로, 오롯이 가든에 헌정된 첫 번째 전시라는 점에서 길이 회자될 듯하다.

 

10월까지 열리는 <정원의 미래: 자연과 함께 디자인하기> 전시 전경. © Vitra Design Museum Photo: Ludger Paffrath

 

10월까지 열리는 <정원의 미래: 자연과 함께 디자인하기> 전시 전경. © Vitra Design Museum Photo: Ludger Paffrath

 

전시 기획은 202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프랭크 게리, 자하 하디드, 헤르조그&드 뫼롱, 안도 타다오 등 대가들이 지은 건축물이 즐비한 비트라 캠퍼스에 피에트 우돌프 Piet Oudolf의 거대한 정원이 조성된 것이다. 네덜란드 출신의 세계적 조경가인 그는 뉴욕 하이라인으로 유명해졌고, 국내에서도 관심이 뜨겁다. “방문객에게 끊임없이 변화하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고 평한 롤프 펠파움 비트라 명예회장의 표현처럼 계절과 세월에 따라 변화하는 자연의 변주를 볼 수 있는 아름다운 정원이 있다는 사실은 비트라 디자인 뮤지엄을 가고 또 가게 만드는 중요한 매력 포인트가 분명하다. 정원 개관 당시 언론 홍보 뿐 아니라 우돌프와의 인터뷰를 통해 다시 한번 강조된 점이 있다. 가든은 야생의 자연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우돌프의 가든은 전통적인 정원 식물로 취급하지 않았던 풀을 주로 사용하기에 얼핏 보면 마치 황무지나 혹은 버려진 갈대숲처럼 자연스럽게 보인다. 하지만 부러 그렇게 보이도록 정확하게 구성한 인공의 자연이고, 그렇기 때문에 인문과학의 영역에 속하는 것이다. 정원에 대해 알면 알수록 정원을 기획하고 가꾸는 것은 식물의 습생뿐 아니라 각각의 식물이 서로 어떻게 어우러지고, 계절마다 어떤 빛으로 변해야 하는지를 모두 섬세하게 계산해야 하는, 마치 오케스트라의 마에스트로 혹은 작곡가가 되어야 하는 일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비트라 캠퍼스 정원을 디자인하기 위해 피에트 우돌프가 그린 스케치. © Piet Oudolf

 

이번 전시의 포커스도 바로 가든을 통해 이어온 오랜 역사 속 인간과 자연의 인터랙션이며, 그 미래를 짐작해보는 것이다. 작은 묘목이 큰 나무가 되었을 때의 미래를 고려하며 선택과 기획한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모든 정원은 항상 미래가 투영된 것이라는 전시 기획의 의도가 의미 있게 다가온다. 특히 지금은 환경과 기후변화로 인해 미래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시점이다. 비트라가 2020년 정원을 조성한 이유도 팬데믹으로 자연의 소중함을 재발견했기 때문인 것처럼 말이다. 현재 문화역서울 284에서 진행 중인 토마스 헤더윅의 전시도 알고 보면 정원과 무관하지 않다. 그의 출세작이라 할 만한 2010년 상하이 박람회의 영국관 파빌리온은 미래의 과학을 위해 모든 식물의 씨앗을 보존하는 영국 정부의 ‘밀레니얼 시드 프로젝트’를 위한 홍보관이었으니 말이다. 비트라 디자인 뮤지엄을 직접 방문하기 어렵다면, 유튜브를 통해 전시 중 나눈 특별한 대담을 들어보길 추천한다.

CREDIT

에디터

writer

김영애(롯데백화점 아트콘텐츠 상무)

TAGS
서울을 벗어난 까시나

까시나의 광주 스토어 오픈

까시나의 광주 스토어 오픈

 

이탈리아 하이엔드 가구 브랜드 까시나가 7월 26일 서울을 벗어나 첫 모노 브랜드 매장을 오픈한다. 광주 도심에 자리한 까시나 광주 스토어가 바로 그것. 광주 스토어는 비블리오떼끄가 운영을 맡았으며, 약 360㎡의 규모로 꾸며졌다. 까시나의 브랜드 철학인 ‘The Cassina Perspective’를 완벽하게 구현한 것이 특징. 까시나의 혁신적 제품과 디자인 아이콘으로 꾸민 공간을 직접 경험할 수 있을 예정이다. 비블리오떼끄는 올해 광주 스토어 말고도 세 곳의 까시나 매장을 새롭게 오픈하기 위해 준비 중이며, 광주가 그 여정의 시작이다.

 

WEB bibliotheque.co.kr

CREDIT

에디터

TAGS
ADORABLE KITCHEN

레트로 감성 주방 인테리어

레트로 감성 주방 인테리어

 

보기만 해도 기분 좋은 컬러풀 주방 신.

 

GLOSSY GLASS

 

유리 저그, 웨이브 초, 와인잔, 체스판, 컬러 유리 종지는 모두 헤이. 주황색 뚜껑이 달린 유리병은 이첸도르프 노란색 볼은 더콘란샵. 케이크 스탠드는 모서 글라스. 초록색 유리잔은 챕터원. 접시는 모두 셀렉트 마우어.

 

집에 손님 초대할 일이 잦은 신혼부부에게 테이블 세팅은 늘 고민거리다. 부족한 요리 실력을 감추고 싶어 음식의 가짓수만 늘어나곤 한다. 어느 하나 같지 않은 비정형의 빈티지 컬러 유리 접시는 그 자체로 특색 있어 유니크한 테이블을 완성해준다. 게다가 시원한 유리 소재로 식탁에 여름의 싱그러움을 담기 제격이다.

 

RETRO COLOR MATCH

 

와인잔, 주서, 틴 케이스, 레몬 바구니 트린켓 라운드는 모두 헤이. 노란색 스피커 오슬로는 비파. 초록색 유리 저그는 이첸도르프. 핑크색 저그는 더콘란샵. 커팅 보드는 프레데릭스&매. 테이블에 놓인 노란색 물감 패턴의 그릇은 이악 크래프트. 하얀색 체크 패턴이 들어간 유리 볼은 더콘란샵. 핑크색 유리 접시는 셀렉트 마우어.

 

블루를 좋아하는 부부를 위한 레트로 무드의 주방. 강한 존재감의 블루 주방에 베이지를 섞어 중화했다. 여기에 보색인 레드, 오렌지, 옐로 등의 색상을 섞어 포인트를 더했다. 주방 가구에 사용된 블루보다는 진하거나 밝은 톤의 소품을 톤온톤으로 믹스&매치했다.

 

COZY NEUTRAL KITCHEN

 

스테인리스 냄비는 발라리니. 오프화이트 진공 저그 물병은 텔톤. 그라파이트 레트로 오븐은 코스텔. 연두색과 원목 배색의 의자는 아르텍.

 

어느 공간에서도 잘 어우러지는 우드 주방은 실패가 없다. 아늑한 분위기의 우드 베이스에 뉴트럴 톤의 가구와 소품을 배치해 시각적 풍성함을 더했다. 각기 다른 디자인의 빈티지 체어를 배치한 것도 한몫한다. 여기에 밖으로 내놓아도 무드를 해치지 않는 멋스러운 디자인의 스테인리스 주방 기물을 선택해 소재의 반전을 시도해봐도 좋다.

 

PASTEL LOVE

 

체커보드 패턴의 스툴은 피지컬에듀케이션뎁트X오이엔. 펜던트 조명은 라이마스. 케이크 스탠드와 컵은 모두 모서 글라스.

 

선뜻 시도하기 어려운 파스텔 컬러를 마음껏 칠했다. 메인 주방 옆으로 작은 간이 주방이나 자투리 공간이 있다면 활용하기 좋은 아이디어다. 앞으로 태어날 아이를 위한 키즈 주방의 역할도 겸할 수 있는 공간 효율적인 디자인이 될 수 있을 것.

 

장소 협찬 케이원 스튜디오
ADD 서울시 성동구 상원 4길 11 해솜빌딩 6층
TEL 070-8838-5087
INSTAGRAM @k.onestudio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stylist

김경미(케이원 스튜디오)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