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성의 연대와 미래

지속가능성의 연대와 미래

지속가능성의 연대와 미래

미래가 촉망되는 젊은 디자이너 유도헌에게 지속가능성이란 함께 모여 목소리를 내는 것이다.

 

2022년 렉서스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 최종 위너에 선정됐던 스티로폼 화병 작품.

 

2022년 렉서스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 최종 위너에 선정됐던 스티로폼 화병 작품.

 

간략한 소개를 부탁한다.

올해 초 산업디자인과를 졸업한 후 산업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다. 평일에는 회사에서, 주말에는 커뮤니티와 개인 작업을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와 생각을 쌓아가고 있다.

 

2022 렉서스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에서 최종 위너 4인에 선정됐다. 당시 버려진 스티로폼을 소재로 사용했는데,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있나?

조금은 가벼운 관심에서 시작했다. 뉴스에서 추석 명절 선물로 사용된 스티로폼 박스들이 쌓여 있는 장면을 봤는데 꽤나 충격적이었다. 멀쩡하고 깨끗한 박스들이 사람 키보다 높이 쌓여 있는데 마치 절대 녹지 않을 설산 같았달까. 항상 새로운 물건을 기획하고 만드는 디자인 산업에 있는 입장에서 버려지는 것에 대한 관심과 책임감을 자각하는 순간이었다. 조금씩 스티로폼 소재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고 실험하기 시작했다.

 

명절 선물로 산처럼 쌓인 스티로폼에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했다.

 

당시 처음 만들었던 작품에 대해 소개해달라.

처음에는 소재적인 측면에 집중해서 작업을 진행했다. 스티로폼을 아세톤에 융해하게 되면 스티로폼의 원료인 폴리스티렌이 점액질 형태로 나오는데, 이는 다양한 제품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플라스틱의 일종이다. 형태적으로 자유로운 점액질의 플라스틱을 일정한 형태의 틀에서 건조시키는 과정을 통해 독특한 질감의 화병을 만들었다. 같은 플라스틱이라도 손으로 가공하는 제품이다 보니 강도가 조금 떨어지는 특성이 있어 처음에는 오브제 성격이 강한 제품을 만들게 되었다.

 

유도헌 작가.

사진 제공: 렉서스코리아

 

가구처럼 보이는 작업도 있던데?

가구보다는 트레이에 가까운 기능을 하는 작품이다. 스티로폼은 일반적으로 포장재로 완충의 기능을 하게 되는데, 물건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한 특징적인 구조와 형태를 작품에 담아내고 싶었다. 다양한 형태의 스티로폼을 조합해 안정적인 구조를 만들었고, 겉면에 점액질을 발라 굳히는 방식으로 작업해 새로운 질감의 플라스틱 트레이를 만들 수 있었다.

 

스티로폼 포장재의 구조적인 디자인을 살린 트레이 작품.

 

작품 제작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일화가 있나?

당시에 작업실이 따로 없어서 학교 작업실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코로나19가 심해지면서 학교를 폐쇄하는 바람에 추운 겨울에 보일러도 안 나오는 창고에서 떨면서 작업했다. 또 스티로폼을 구하려고 폐기물 처리장을 뒤지는 등 고생한 기억이 많다. 관련 자료가 많이 없다보니 과정 하나하나를 직접 실험하다 보니 순간순간이 도전이었던 것 같다.

 

평소 작품을 구상할 때 가장 염두에 두는 것은?

구상 단계에서 가볍게 스케치하듯 최종 단계에서의 모습을 상상하고 처음의 시드와 과연 같은 맥락과 가치를 지녔는지에 대해 생각한다. 프로젝트에 따라 전시가 될 수 있고 사람들의 일상에 담긴 모습, 촬영된 이미지 등 다양한 결과가 나올 수 있지만, 프로젝트의 마지막을 가볍게 그리는 것만으로도 어떻게 진행해 나갈지, 가장 중시되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찾는 데 있어 좋은 나침반이 된다고 생각한다.

 

서리풀청년아트갤러리에서 열린 <홈커밍> 전시 모습. © 유도헌

 

작년에는 우주 쓰레기에 대한 담론을 제기한 프로젝트 <홈커밍>에도 참여했다. 어떤 전시였나?

우주 쓰레기 문제를 예측하고 재활용 연구를 진행한 가상 단체의 결과물이라는 컨셉트였다. 사소할 수 있는 우주 쓰레기의 요소에 집중한 전시랄까. 우주에서 역할을 끝내고 지구로 돌아와 재활용된 우주 쓰레기가 그들의 연구 결과물을 통해 우리 일상에 담겼을 때 어떤 모습일지 보여줌으로써, 개인과 우주 쓰레기라는 거대한 아젠다의 간극을 줄이고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변화의 시작점을 갖자고 제안했다.

 

스티로폼을 융해해 만든 폴리스티렌을 스티로폼에 위에 겹겹이 바르는 과정.

 

초기 기획 의도가 무엇이었는지 궁금하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 시작된 프로젝트 팀으로 대중에게 우주 쓰레기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와 경각심을 주고자 시작했다. 다양한 범지구적 환경문제 중 우주 쓰레기는 너무나도 거대한 아젠다이지만, 개인의 입장에서 관심을 갖고 의견을 내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미 지구에서의 쓰레기 문제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러한 지구적 문제의 해결과 변화는 개인의 작은 관심이 모여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지속가능한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지속가능함이 갖는 가치를 잘 담아내는 동시에 대중이 받아들일 수 있는 매력을 지녀야 한다고 생각한다.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인 가치를 갖더라도 그 디자인이 널리 쓰이지 않는다면 의미가 퇴색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스티로폼으로 작업할 때도 의미와 제작 과정과 생각이 모두 좋지만 과연 사람들이 쓰고 싶고 갖고 싶은 물건일까라는 고민이 항상 따랐다. 가치를 품고 있는 것과 가치 있게 쓰이는 것은 너무나도 다른 문제인 것 같다.

 

디자인계의 지속가능성 이슈가 대중에게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나?

디자인을 통해 이야기하는 지속가능성은 목소리의 성격을 띠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양한 작품과 전시를 통해 대중의 생각을 변화시키고 여러 분야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주 쓰레기에 대한 담론을 제기했던 <홈커밍>전에서 선보인 실링 스토리지.

CREDIT

에디터

TAGS
9월의 전시

9월의 전시

9월의 전시

대망의 화이트 큐브 서울

 

Marguerite Humeau Study for a Fungus Garden I 2023

 

화이트 큐브 서울이 많은 이의 기대 속에 개관전 <영혼의 형상>을 오픈한다. 화이트 큐브 서울은 세계적인 명성의 화이트 큐브 갤러리의 두 번째 아시아 지점이다. 개관전을 첫 전시로 개최하면서 ‘영혼의 형상’을 주제로 철학과 형이상학, 인간 행동의 동기를 탐구한 아티스트 일곱 명의 작품을 두루 선보인다. 아티스트 라인업 역시 눈길을 끈다. 대표적인 여성 동양화가로 입지를 다지고 있는 이진주 작가를 비롯해, 루이스 지오바넬리, 크리스틴 아이 추, 트레이시 에민 등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현대 예술가들의 다양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9월 5일부터 12월 21일까지.

WEB whitecube.com

 

매혹적인, Suprise!

 

 

 

세계 아트 신을 움직인 거장들과 다채로운 개성의 신진 작가들이 합을 이룬 전시. 서울 삼청동 송원아트센터에서 필립스 옥션과 조안 터커가 공동 기획하고 한화생명이 후원하는 서울 특별전 <잠시 매혹적인 Briefly Gorgeous>이 열린다. 알렉산더 칼더, 데이비드 호크니, 스콧 칸 등 30명 이상의 세계적인 작가의 작품을 망라하는 전시는 스펙터클한 장르를 자랑한다. 한국의 이유라, 오세, 김호재와 수잔 첸 등 라이징 스타들도 참여한다. 장르와 세대를 뛰어넘는 컬렉터와 예술 애호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을 듯. 9월 1일부터 9일까지.

WEB phillips.com

 

숲을 깨우는 수호자

 

 

송은문화재단이 ‘만화경의 방(Kaleidoscope Room)’을 개관하며 핀란드 디자인 회사 아르텍과 이탈리아 디자인 스튜디오 포르마판타스마를 초청했다. 스튜디오 포르마판타스마는 핀란드의 숲을 테마로 대형 사진과 비디오 에세이를 통해 목재와 직물의 촉감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몰입형 공간을 선사한다. 알바 알토의 대표작 ‘스툴 60’의 90주년을 기념해 아르텍의 야생 자작나무로 제작한 ‘스툴 60 빌리’도 공개한다. 군데군데 짙은 얼룩, 나무 옹이, 곤충이 남긴 흔적이 드러난 작품은 자연의 변화무쌍함을 보여주는 듯 하나같이 특별하다. 8월 16일부터 내년 2월 24일까지.

WEB songeun.or.kr

 

서울에서 만나는 메리 웨더포드

 

 

데이비드 코단스키 갤러리가 프리즈 서울에 두 번째 참가하며 로스앤젤레스 작가 메리 웨더포드의 회화 작품 10점을 선보인다. 네온 튜브를 캔버스에 부착하는 독특한 스타일의 작업으로 세계적인 컬렉터와 미술관의 주목을 받아온 메리 웨더포드는 현재 미국 추상 회화를 대표하는 작가다. 명성 높은 데이비드 코단스키 갤러리 부스도 주목해야 하지만 해외에서만 만난 메리 웨더포드의 첫 내한 전시에 더욱 기대가 쏠리는 것도 사실이다. 작가는 물감의 선명한 채도와 자유로운 흐름을 통해 형태, 색감, 명암을 표현하며 회화의 본질과 그 외연을 모색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9월 6일부터 9일까지.

WEB davidkordanskygallery.com

 

그림 속에서 영그는 우정

 

 

국내 일러스트레이션 전문 갤러리 알부스가 <친구들 Les Amis> 그룹전을 개최한다. 간결하고 위트 있는 드로잉으로 유명한 프랑스 아티스트 장 줄리앙을 비롯해 그의 학창 시절 친구들인 니콜라스 줄리앙, 얀 르 벡, 그웬달 르 벡의 작품이 함께 소개된다. 이들은 장르를 불문하고 공통된 취향과 관심사, 문학과 영화 등 작품 이야기를 나누는 예술 공동체다. 친구도 오래 만나면 서로 닮는다더니 표현 방식은 서로 다르지만, 삶의 여러 지점을 공유해온 일상이 작품에서 진하게 묻어난다. 장 줄리앙의 신작 페인팅, 니콜라스 줄리앙의 새 조각 작품과 한국에서 처음으로 소개되는 얀 르 벡과 그웬달 르 벡의 작품을 폭넓게 다룬다. 전시는 8월 26일부터 11월 26일까지.

WEB albusgallery.com

CREDIT

에디터

TAGS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세계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세계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세계

극한으로 치닫는 전 세계의 이상기후는 더 이상 상상 속 이야기가 아니다. 세계기상기구(WMO)가 향후 5년 안에 지구 기온이 산업화 이전보다 1.5℃ 이상 상승할 가능성이 무려 66%에 달한다고 발표한 것.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디자인 업계는 그 어느 때보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버려진 소재를 재활용해 새로운 생명을 부여하고,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생분해 소재를 개발하는 데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기업의 생태계에도 변화의 물결을 불러일으킨 지속가능성 이슈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 세대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담론이다.

 

의자가 된 어망

 

 

스톡홀름에 기반을 둔 디자인 스튜디오 인터레스팅 타임스 갱 Interesting Times Gang(ITG)은 생체 재료와 순환성, 신흥 기술을 통한 미래 디자인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이들의 대표적인 프로젝트 중 하나는 재활용 어망을 활용한 켈프 Kelp 컬렉션이다. 이는 지속 불가능한 어업 관행과 해수 온도 상승으로 인해 파괴되고 있는 바다 숲인 켈프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시작되었다. 버려진 어망과 목재 섬유를 조합해 3D 프린팅을 했고 계속해서 재사용할 수 있는 초록빛 의자를 만들었다.

 

디자인 스튜디오 인터레스팅 타임스 갱을 이끌고 있는 팀원들.

 

이외에도 식자재로 활용한 작업도 흥미롭다. 주택 건설업체인 오보스 OBOS와 협업해 균사체와 오렌지 껍질로 만든 두 가지 파티션 베그로 Veggro 시리즈를 공개한 것. 균사체로 만들어진 룸 Loom은 버섯에서 영감을 얻어 패턴을 만들었으며 오렌지 껍질로 만든 주고소 Jugoso는 과일의 소포를 기반으로 기하학적 패턴을 제작했다. 그 결과 인테리어의 장식으로 활용해도 손색없는 감각적인 디자인을 입은 패널이 탄생했다.

 

버려진 어망으로 만든 켈프 의자.

 

WEB www.itg.studio

 

목욕 스펀지의 재발견

 

루파 섬유에 컬러를 입혀 제작한 리프 스크린. 벽면에 드리운 그림자가 멋스럽다.

 

루파 Luffa 프로젝트는 아랍 문화권에서 수세기 동안 목욕 스펀지로 사용되고 있는 식물의 한 종류인 루파에서 출발했다. 팔레스타인 출신의 디자이너 새머 셀박 Samer Selbak은 루파를 활용한 조명 셰이퍼 Saffeer와 스크린의 역할을 하는 리프 Reef를 제작했다. 대각선으로 매달린 셰이퍼 펜던트 조명은 염색한 루파 섬유를 평평하게 펴낸 후 사다리꼴 모양으로 바느질해 형태를 만들었다. 또 강철로 내부를 단단히 고정해 지속가능성이라는 의미와 조명으로써의 내구성을 동시에 만족시켰다.

 

 

리프 스크린 역시 염색한 루파 섬유를 바느질해 디자인했으며 부분적으로 입체감을 줘 신비로움을 더했다. 뛰어난 내구성과 생분해 가능한 루파는 다가오는 미래에 꼭 필요한 재료임이 틀림없다.

WEB samerselbak.com

 

새 생명을 얻은 폐마스크와 폐비닐

 

현대백화점 면세점에서 진행되고 있는 김하늘 작가의 전시.

 

현대백화점 면세점에서 진행되고 있는 김하늘 작가의 전시.

 

업사이클 소재를 활용해 가구와 오브제를 만드는 김하늘 디자이너는 폐소재의 숨은 가능성을 탐구하며 지속가능한 디자인이 세상에 미치는 영향력에 초점을 두고 활동한다. 그의 이름을 세상에 알리게 된 계기는 ‘스택 앤 스택’ 작품을 통해서다. ‘쌓이고 쌓인다’를 의미하는 이 작품은 하염없이 쌓여가는 폐마스크를 쌓아 녹이고 굳혀 만들었다. 이 과정을 수십 번 반복했고 이내 단단한 스툴이 완성되었다. 그저 얇은 천이었던 마스크는 마침내 단단하고 질긴 플라스틱의 내구성을 갖게 되었다.

 

 

최근 그가 일회용 비닐 쇼핑백을 활용해 선보인 현대백화점 면세점과의 협업 전시도 눈여겨봐야 한다. 막대한 양의 백화점 쇼핑백을 해체하고 재조립해 마치 체크무늬 패턴의 섬유처럼 만들었고, 이를 가구와 오브제 등으로 변환해 전시장을 채웠다. 전시는 10월까지 현대백화점 면세점에서 진행된다.

INSTAGRAM @neulkeem

 

페트병으로 만든 패브릭

 

네덜란드에서 페트병으로 재활용 폴리에스테르 원사를 만드는 베스콤. © Vescom

 

벽지와 패브릭, 퍼니처 커버링 등을 생산하는 네덜란드 텍스타일 브랜드 베스콤 Vescom은 소재부터 생산 공정까지 리사이클링에 진심인 회사다. 현지에서 수거한 페트병을 플레이크로 잘게 부순 뒤 100% 재활용 폴리에스테르 원사로 압출하고 염색한 뒤 직조하는 것. 세련된 150가지 패턴, 2,000여 가지가 넘는 컬러의 패브릭을 생산하는데, 실용성에 있어서도 일반 패브릭에 비해 뒤떨어지지 않는 내구성과 불이 잘 붙지 않는 난연성을 지녔다.

 

 

특히 부클레 업홀스터리 직물은 플라스틱에서 뽑은 소재라 하기에 믿기지 않을 만큼 부드러운 촉감을 지닌 것이 특징. 모든 제품은 국제 섬유 안전 인증인 오코텍스까지 받았다. 이뿐 아니라 제조 공장에서도 친환경 방식으로 생산한 전기와 가스만을 사용한다고 하니 더 이상 바랄 것이 없다.

 

부드러운 촉감이 특징인 부클레 원단. © Vescom

 

WEB vescom.com

 

나무 부산물이 지닌 가치

 

버려지는 나무 부산물을 굳혀 새로운 인테리어 소재를 만든 유마 카노. © Yuma Kano

 

일본 디자인 스튜디오 유마 카노 Yuma Kano가 만든 포레스트뱅크 ForestBank는 버려진 나뭇조각과 가지, 껍질, 잎, 솔방울 등 더 이상 쓸모가 없어진 나무 부산물에 수성 아크릴 레진을 섞은 뒤 굳혀 만든 소재다. 어떤 숲에서 어떤 계절에 수거한 부산물이냐에 따라 전혀 다른 분위기의 패턴을 만들어내는 것이 특징.

 

올해 밀라노 알코바에서 선보인 터치 우드의 작품. © Yuma Kano

 

목공 공법으로 성형이 가능할 뿐 아니라 단단한 내구성으로 인해 가구를 만들 때 사용하기 좋은 재료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나무의 부산물을 소각할 때 나오는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어 지속가능성에도 일조한다. 올해 밀라노 알코바 Alcova에서 네덜란드 에인트호벤에서 활동하는 쇼 오타 Sho Ota와 함께 선보인 터치 우드 Touch Wood 전시 또한 이 소재의 연장선. 나무 소재가 지닌 가능성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하는 시간이었다.

 

유마 카노와 쇼 오타. © Yuma Kano

 

목재 가공 방식으로 성형이 가능하다는 장점까지 지녔다. © Yuma Kano

 

WEB yumakano.com

 

순환하는 디자인

 

여섯 가지의 아름다운 컬러를 입은 조립식 오투 체어.

 

밀라노 기반의 산업디자인 스튜디오를 이끌고 있는 알레산드로 스타빌레 Alessandro Stabile가 순환 경제와 지속가능한 공급망을 도입한 의자 시리즈 오투 OTO(One to One)를 선보였다.

 

 

오투 체어는 재료의 선택뿐만 아니라 완전한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해 물류부터 운송까지 모든 생산 단계를 새롭게 구축했다. 해양에서 수거한 버려진 플라스틱으로 조립식 의자를 만들었으며, 생분해 가능한 친환경 패키지에 포장되어 하루 안에 구매자의 주소지로 직배송된다. 모든 중간 단계를 건너뛰고 운송과 배출을 절약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안한 것. 이외에도 재활용 원사로 만든 암체어 브레차 Brezza, 모든 재료를 경량화해 에너지 사용률을 줄인 타코 Taco 암체어 등이 있다.

 

콤팩트한 사이즈와 초경량을 자랑하는 타코 체어.

 

WEB www.alessandrostabile.com

 

생분해되는 건축자재

 

자연적인 색감으로 물든 도나 레스토랑.

 

바 공간에는 버섯 균사체로 만든 조명을 달았다.

 

도나 레스토랑은 자연적이고 생분해되는 물질을 인테리어 자재로 적극 활용해 친환경 건축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뉴욕 디자이너 마이클 그로스 Michael Groth는 모로코 장인협동조합과 협업해 뉴욕의 웨스트 빌리지에 위치한 도나 레스토랑의 인테리어를 총괄했다. 그는 20세기 라틴아메리카의 구성주의 운동과 예술가 산두 다리 Sandu Darie, 리지아 클라크 Lygia Clark 등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이 레스토랑을 디자인했다. 흰색의 노출된 벽돌 벽면에 습도 조절을 돕는 울 소재의 원형 벽걸이를 달았고, 소나무로 만든 바닥재를 재활용해 테이블을 만들었다. 또 얼룩진 합판은 좌석을 감싸는 벤치로 새롭게 태어났으며 버섯 균사체로 만든 조명을 달아 바 공간을 환하게 밝혔다.

 

자연적인 색감으로 물든 도나 레스토랑.

 

WEB donnanyc.com

 

가구로 재탄생한 바비의 집

 

2023 밀란디자인위크 동안 로사나 오를란디에서 전시한 노용원 작가의 작품. 한국인으로는 유일하게 로 플라스틱 프라이즈의 파이널리스트로 선정됐다. © YongwoNoh

 

올해 밀란디자인위크 동안 로사나 오를란디에서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열리는 로 플라스틱 프라이즈 전시가 4회를 맞이했다. 버려지고 쓸모가 없어진 플라스틱을 재활용하고 업사이클링해 새로운 디자인과 가능성을 시험하는 작가들의 작품이 한곳에 모였다. 그중 유일하게 파이널리스트로 선정된 노용원 작가는 네덜란드 에인트호벤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한국 디자이너.

 

버려진 바비 인형집을 해체하고 재해석해 가구로 만들었다. © YongwoNoh

 

그는 쓸만하지만 버려진 물건을 수집하는 행위를 채굴에 비유하며, 쓰레기 수거장에서 찾은 바비 인형집을 해체해 가구로 재해석한 ‘바비 더 뉴 클래식’ 작업을 선보였다. 플라스틱 장난감의 물성으로 인한 양각 패턴을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한국의 나전칠기, 전통의 부조 기법이 자아내는 장식적인 효과를 불러일으켰다.

WEB www.studioyongwon.com

 

식물성 기름으로 만든 조명

 

리치노 시리즈의 연구 과정.

 

조명 시리즈 리치노 Rícino는 제품 디자이너 마리아나 라모스 Mariana Ramos와 건축가 히카르도 이네코 Ricardo Innecco에 의해 설립된 디자인 스튜디오 에스튜디오 레인 Estudio Rain이 개발한 천연 조명이다. 2018년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천연수지에 대한 두 디자이너의 궁금증에서 비롯되어 오랜 연구 과정 끝에 세상의 빛을 볼 수 있었다.

 

플로어, 벽걸이, 테이블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된 리치노 조명.

 

온도 변화에 잘 견디며 자유롭게 성형 가능한 재료인 식물성 피마자 기름이 이 조명의 주원료. 빛에 대항하여 놓였을 때 호박색을 띠는 따스한 빛을 생성해 공간에 은은한 분위기를 선사한다. 여기에 알루미늄 소재의 지지대를 달아 테이블, 벽, 바닥 등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했다.

 

 

WEB estudiorain.com

CREDIT

에디터

,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