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TURE PARADISE

FUTURE PARADISE

FUTURE PARADISE

기술과 자연이 공존하는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상반되는 두 단어의 조화로 탄생한 이 새로운 영역은 올해로 30주년을 맞이한 메종&오브제의 주된 테마였다. 이를 시각적으로 구현한 트렌드관은 ‘바다, 사막, 열대’라는 3가지 주제 아래 펼쳐졌다. 올해의 디자이너로 선정된 마티유 르아뇌르는 미래의 생활방식을 제안하는 가상공간을 공개했다. 여기에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 페클러스 파리가 선보인 다감각적 몰입형 유토피아까지 더했다. 기술과 자연이라는 공통된 주제 아래 새롭게 피어난 신비로운 세계를 탐험해보기 바란다.

Under the Sea

트렌드 분석가 겸 아트디렉터인 엘리자베스 르리슈 Elizabeth Leriche가 ‘바다, 사막, 열대’를 키워드로 연출한 <왓츠 뉴> 트렌드관. 패턴, 원단, 설치물, 몰입형 장식 등을 통해 새로운 인테리어 디자인 트렌드를 제시했다. © Anne-Emmanuelle Thion

바다 속 해저 생태계에서 영감을 받아 신선하고 화려한 분위기가 인상적이다. 청록, 터쿼이즈, 산호핑크 등의 색조로 해저 식물의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또 형형색색의 산호 모양 데코 아이템과 반짝이는 강물을 닮은 벽지 등으로 심연의 신비로움과 바다의 평온함을 담아냈다. 자연의 웅장함을 강조하는 동시에 해저 생태계의 다양성과 특유의 매력을 집 안으로 들여온 색다른 삶의 장면을 보여준다. 고요한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을 실내에서도 감상할 수 있는 인테리어다.

© Anne-Emmanuelle Thion

© Anne-Emmanuelle Thion

Mineral Desert

사막에 자리한 움막의 한 장면을 담아낸 듯한 공간. 사막의 광활한 풍경에서 영감을 받은 벽돌, 모래와 같은 얼시 Earthy한 색조, 그리고 거친 돌과 테라코타 소재를 중심으로 따스하고 고요한 인상을 남긴다. 또한 거친 질감의 돌로 제작한 탁자와 테라코타로 마감한 가구와 소품들로 하여금 자연의 원재료가 지닌 강렬함과 따스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사막을 닮은 인테리어는 현대적이면서도 자연스러운 디자인을 선호하는 이들에게 적합한 선택일 터. 따뜻하고 안정된 분위기 속 모던한 감각 또한 즐길 수 있으니 말이다.

To the Tropics

열대 지역의 활기찬 색채가 시야를 가득 채운다. 트로피컬 무드는 이번 전시회 곳곳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특히 프랑스 브랜드 산타노 Santano의 거대한 야자수 조명이 이 트렌드를 대표하는 하이라이트 중 하나였다. 화려하고 환상적인 분위기의 정글은 열대 생태계의 아름다움과 다채로운 생명을 표현하며 원시 숲의 활기찬 열기를 실내에 고스란히 담아냈다. 열대 색상 팔레트의 무성함은 공간에 활력과 생명력을 부여해 인테리어에 새로운 활기를 더하는 중요한 움직임으로 자리 잡고 있다.

마티유 르아뇌르가 만든 유토피아

쉼과 평온을 중심으로 완성한 집 내부. 벽 오브제 포켓 오션 Pocket Ocean, 타오르는 불꽃을 닮은 조각품 퍼머넌트 플레임 Permanent Flame, 투명 다리가 인상적인 인버티드 그래피티 Inverted Gravity 스툴, 꽃이 만개하는 듯한 형태의 펜던트 조명 게르니카 Guernica는 모두 기존 마티유 르아뇌르 컬렉션의 제품들을 재해석해 만든 것. © Felipe Ribon

메종&오브제에서 올해의 디자이너로 선정된 프랑스 디자이너 마티유 르아뇌르 Mathieu Lehanneur. 그는 <월페이퍼>가 선정한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100명의 디자이너 중 한 명으로 실내 건축부터 가구, 접이식 자전거, 하이브리드 모터보트까지 다양한 영역을 아우른다. 특히 올해 열리는 파리 올림픽 성화봉과 성화대 디자인을 맡으면서 프랑스를 대표하는 디자이너로 더욱 주목받고 있다. 그는 이번 전시에서 미니멀한 삶의 생태계를 보여주는 프로젝트 ‘아우토노미 Outonomy’를 공개했다. 몽환적인 노란색 설치물에서 마티유 르아뇌르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상상 속에서나 존재할 법한 독특한 비주얼을 자랑하는 아우토노미 프로젝트의 전시 전경. © Felipe Ribon

온통 샛노란 색으로 물들인 전시 공간. © Felipe Ribon

프로젝트의 주제인 ‘아우토노미’ 단어가 생소하다. 무슨 의미인가?

이 프로젝트는 모든 소음과 복잡함에서 벗어나기 위한 독립과 자유에 대한 갈망에서 시작됐다. 아우토노미 Outonomy 는 내가 만든 합성어로, 공동 생활을 긍정적인 측면에서 재고하기 위해 고안된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사는 것과 아름다움, 편안함을 추구하는 도전적이고 낭만적인 공간을 뜻한다.

현실과는 거리가 멀지만 분명 집의 형태를 갖추고 있는데, 미래의 집을 상상해본 것인가?

이 공간은 새로운 삶에 대한 방향 제시로 방문객에게 암묵적인 질문을 던지고자 했다. ‘당신은 새로운 생활 방식을 받아드릴 준비가 되어 있는가’라고 말이다. 분명한 것은 지하 깊은 벙커로 가는 길이나 종말에 대해 의문을 갖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앞으로 살고 싶은 미래의 삶에 대해 질문하는 것이다.

노란색을 선택한 이유가 궁금하다.

허구와 다큐멘터리 사이의 교차로에 서 있는 우리 모습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노란색을 선택했다. 설치물 전체가 단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건축물과 그 안을 채우는 물건들의 앙상블이 모두 이 반짝이는 노란색을 통해 연결되어 있다. 노란색은 이 프로젝트에 낙천적인 요소를 가져다 주기도 한다.

이번 파리 올림픽 성화봉과 성화대 디자인을 담당하며 더욱 주목받는 디자이너로 우뚝 섰다. © Rudy Waks

천장에 달린 열기구는 무얼 의미하는가?

집에 묶인 헬륨 드론 같은 것이다. 인간을 모니터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주는 장치다. 이는 우리가 주변을 다른 관점에서 보고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어떠한 메시지를 던지고자 했는가?

탈출하고, 숨쉬고, 어디에서든 살아가기. 이는 삶에 대한 프로젝트로, 앞서 말했듯이 방문객에게 암묵적인 질문을 던진다. ‘준비가 되어 있는가’라고. 우리는 우리 삶에 필요한 것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를 기술과 결합하여 새로운 생활 방식을 창조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인간의 잊힌 본능에 기술을 결합하는 데 관심이 많다. 역설적이게도 기술이 우리의 인간성을 되찾게 해주는 경우 더욱 흥미를 느낀다. 발전된 기술 덕분에 더욱 잘 숨쉬고, 더욱 잘 자고, 더욱 잘 먹게 될 경우 말이다.

디자이너로서 향후 계획이 궁금하다.

단순히 ‘아름다운 작품을 창조’하는 것을 넘어서 사용자가 진정으로 바라는 ‘핵심’을 통해 문제해결하는 디자이너가 되려고 한다. 내게 병원의 호스피스 병동을 위한 프로젝트를 요청해오거나, 교회 성가대를 만들어 달라고 하거나, 하버드 대학과 협력하여 실내 정화를 위한 공기청정기를 개발할 때 비로소 디자인의 영향이 얼마나 강력한지, 우리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깨닫게 된다.

쉼과 평온을 중심으로 완성한 집 내부. 벽 오브제 포켓 오션 Pocket Ocean, 타오르는 불꽃을 닮은 조각품 퍼머넌트 플레임 Permanent Flame, 투명 다리가 인상적인 인버티드 그래피티 Inverted Gravity 스툴, 꽃이 만개하는 듯한 형태의 펜던트 조명 게르니카 Guernica는 모두 기존 마티유 르아뇌르 컬렉션의 제품들을 재해석해 만든 것. 2,3,5 온통 샛노란 색으로 물들인 전시 공간. © Felipe Ribon

Tech Eden

조개 껍데기를 재활용해 만든 오브제, 친환경 소재의 3D 프린트 화병, 세락스가 자연의 불완전한 아름다움을 담아 디자인한 플로라 불가리스 커트러리 세트 등 과학과 자연을 주제로 펼쳐진 테크 에덴의 전시 풍경. © Anne-Emmanuelle Thion

미래를 향한 새로운 관심사인 바이오필리아 Biophilia(자연과 생명을 사랑하는 인간의 본능)를 주제로 펼쳐낸 새로운 웰빙 세계, 테크 에덴.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이자 이 테마를 연출한 페클러스 파리 Peclers Paris는 테크 에덴을 통해 과학과 자연 사이의 관계에 깊은 발전을 강조하는 동시에 자연을 지속 가능하고 바람직한 미래 속에서 보여주고자 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다감각적 몰입형 설치물이 연출됐다. 냄새, 소리, 빛, 그리고 가상현실 공간으로 관람객을 안내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 것. 관람객은 신화적이고 신비로운 풍경에 금새 몰입되어 미래 지향적인 유토피아를 현실 공간에서 경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첨단 기술이 자연스럽게 녹아 있는 체험형 전시 공간. 웰빙을 상징하는 각종 운동기구가 함께 전시되었다. © Anne-Emmanuelle Thion

첨단 기술이 자연스럽게 녹아 있는 체험형 전시 공간. 웰빙을 상징하는 각종 운동기구가 함께 전시되었다. © Anne-Emmanuelle Th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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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BRIC TREND 2024

FABRIC TREND 2024

FABRIC TREND 2024

파리 데코 오프에서 발견한 베스트 브랜드 5. 올해는 특히 현대 공예와 동양 문화에서 영감을 받은 패턴이 눈에 띄게 두드러졌다. 한 폭의 그림 같은 풍경을 담은 최신 컬렉션을 소개한다.

병풍에 담긴 계절의 변화, 드 고네이

황금빛 구름으로 가득찬 광활한 하늘을 배경으로 한 윌로우&웨이브 Willow&Waves. © Alexandra Shamis

행복, 행운, 장수의 상징으로서 여기는 학을 묘사한 츠로 크레인 Tsuro Cranes.

생생한 붓 터치와 풍부한 색채로 자연 풍경을 묘사한 일본 병풍은 역사적으로 풍족함과 정교함의 상징으로 간주되며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여겨졌다. 드 고네이 De Gournay의 ‘병풍 컬렉션 By˗ bu Collection’은 이러한 전통적인 작품에서 영감받아 탄생했다. 올해 파리 데코 오프를 통해 첫선을 보인 이 컬렉션은 금빛 땅 위에 우아하게 흐드러진 버드나무, 대나무 울타리를 감싸고 있는 넝쿨, 자정의 푸른 하늘에 반짝이는 달, 만개한 꽃, 긴 목을 가진 우아한 학 등 자연의 덧없는 순간의 아름다움을 기리는 10가지 컬렉션으로 출시됐다. 손으로 직접 그린 정교한 그림과 한 땀 한 땀 수놓은 매혹적인 자수 디테일을 보고 있노라면 그 풍경에 금새 빠져들게 된다. 그림에 담긴 계절의 변화를 따라 여행을 떠나보길.

WEB degournay.com

소박한 대나무 줄기로 현란하게 피어난 꽃들의 들판을 표현한 나데시코 Nadeshiko.

일본 전통 시누아즈리에서 영감받은 하나미 Hanami. 봄의 정원을 수채화로 섬세히 묘사했다. © Stephan Julliard

중앙아메리카의 풍경, 까사망스

시간과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일본 정원의 아름다움을 담은 아다치.

나무 꼭대기의 부드러운 선, 구불구불한 길, 언덕의 둥근 정상을 그려낸 오리.

까사망스의 봄, 여름 컬렉션은 중앙아메리카의 아름다운 풍경과 기하학적 패턴에서 영감을 받아 풍부한 질감과 반짝이는 색상으로 가득 차 있다. 파리 데코 오프 기간 중 까사망스는 파리16구에 위치한 쇼룸을 라틴아메리카가 지닌 다양성과 에너지로 한껏 물들였다. 신규 컬렉션은 멕시코의 풍부한 색감을 담아낸 ‘나후아 Nahua’를 비롯해 일본 정원의 아름다움을 섬세한 실크 소재에 녹여낸 ‘아다치 Adachi’, 태평양 섬의 낙원에서 영감받은 ‘모레아 Moorea’, 숲 속을 거닐며 마주하는 부드러운 그림자를 담아낸 ‘오리 Orée’ 등이 있다.

WEB www.casamance.com

멕시코의 나후아족 문화에서 영감받은 식물 패턴의 프레스코 벽화 나후아.

다이버들의 천국인 태평양의 작은 섬 풍경을 묘사한 모레아. 산호초, 물고기, 가오리, 나비물고기 등이 자유롭게 헤엄치고 있다.

 

중국이 품은 천년의 역사, 피에르 프레이

루이 필립 시대에 지어진 거대한 저택을 화려하게 물들인 솔레유 르벤 컬렉션. © Constance E.T De Tourniel

올해 피에르 프레이에게 무한한 영감을 안겨준 나라는 바로 중국이다. 천년의 역사와 예술, 독창적인 장인정신이 깃든 중국 문화에서 영감을 얻어 ‘솔레유 르벤 Soleil Levant’ 컬렉션이 탄생했다. 1925년경 아시아 예술과 고고학 작품 수집가로 활동한 미스터 루 Mr. Loo가 중국에서 가져온 전통 목공예로 가득한 저택이 그 배경이 되었다. 루이 필립 건축 양식으로 지은 거대한 저택을 환상적인 피에르 프레이의 새로운 컬렉션으로 물들인 것. 중국 문화와 사회, 세기에 걸친 일상 생활 풍경을 비롯해 용과 같은 신화적인 생물들을 코튼, 캔버스, 리넨 등에 세세히 묘사해냈다.

WEB www.pierrefrey.com

루이 필립 시대에 지어진 거대한 저택을 화려하게 물들인 솔레유 르벤 컬렉션. © Constance E.T De Tourniel

해가 지고 달이 뜨는 모습을 담은 벨레 룬 Belle Lune.

 

클래식의 정점, 로로피아나 인테리어

로로피아나의 패브릭을 입은 접이식 체어 이제 Eze.

우드 디테일이 특징인 암체어 헤브리디스 Hebrides.

클래식한 색감을 고수하는 로로피아나 인테리어의 팔레트에 더욱 다채로운 컬러가 더해졌다. 고유 스타일은 반영하되 한층 더 세련된 연출이 가능해진 것. 자수, 오픈워크 가장자리 장식이 들어간 리넨 소재 테이블보와 플레이스매트, 러너, 냅킨 등이 대표적. 욕실은 캐시미어가 가미된 코튼 소재의 와플 직조와 셔닐 사블레 패브릭에 새로운 컬러와 스트라이프를 적용해 부드럽고 아늑한 분위기를 강조했다. 이번 시즌부터는 개인의 개성을 더욱 살릴 수 있도록 기존 비스포크 서비스를 업그레이드시켰다. 사이즈와 컬러는 물론 트리밍까지 직접 선택할 수 있어 나만의 개성을 뽐낼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

WEB loropiana.com

가장자리 장식이 들어간 리넨 소재의 테이블웨어 컬렉션.

 

호랑이의 귀환, 데다

입체감 있는 벨벳 소재의 패브릭 리베라브린토 Liberabirinto.

매년 다양한 타이거 패턴을 출시하고 있는 데다는 올해 역시 새로운 타이거 패턴을 공개했다. 생생하고 밀도 있게 직조된 자카드 벨벳에 세 가지의 리드미컬한 줄무늬를 새긴것. 호랑이의 맹렬함보다는 부드러움이 느껴지는 패턴이 특징이다. ‘레온 타이거’의 경우 그래픽 도형을 활용해 더욱 역동적이며 불규칙적인 미로를 연상시키는 ‘자무 정글’과 부드러운 벨벳 소재의 촉감을 특징으로 한 ‘데자뷔 자메 Déjà Vu Jamais’, 울 자수를 올린 ‘팔로마’ 등 다양한 매력으로 무장한 신규 컬렉션을 대거 공개했다.

WEB dedar.com

네 가지 패턴으로 출시된 타이거 컬렉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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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톡홀름 디자인 위크

스톡홀름 디자인 위크

스톡홀름 디자인 위크

올해 스톡홀름 디자인 위크가 스톡홀름 퍼니처 페어와 같은 기간에 열렸다. 4박6일간 머문 스웨덴 스톡홀름 이야기.

감라스탄 거리.

1951년 처음 개최된 스톡홀름 퍼니처 페어는 70회를 넘은 북유럽 최대의 가구 페어다. 우리나라 설 연휴와 겹쳐 약간 홀가분한 마음으로 휴식 겸 출장의 시간을 보낸다. 올해는 디자인 스튜디오 포르마판타스마 Formafantasma가 박람회의 주빈으로 선정되었다. 자연과 인간의 상생을 먼저 생각하는 디자인 듀오로 지속 가능한 생태, 특히 숲과 가구산업의 상생을 도모하는 노력이 가치를 발한다. 그들은 비블리오떼끄에서도 애정하는 브랜드인 핀란드 아르텍의 스툴60의 90주년 한정판 빌리 Villi를 디렉팅했다. 빌리는 핀란드어로 ‘야생’이라는 뜻으로 야생 자작나무에서 볼 수 있는 짙은 얼룩, 나무 옹이, 곤충이 남긴 자국 같은 자연의 흔적을 그대로 가공하지 않고 보여준다. 스툴60 빌리는 한정판에 머물지 않고 지속적인 생산이 확정되었고, 올가을에는 테이블과 의자, 벤치 등이 추가되어 포레스트 컬렉션 Forest Collection으로 정착하는 성과를 거머쥐었다.

다양한 디자인 가구를 접할 수 있는 호텔 에트 헴.

 

다양한 디자인 가구를 접할 수 있는 호텔 에트 헴.

포르마판타스마의 리딩룸 Reading Room은 포레스트 컬렉션과 플로스의 조명, 마하람 Maharam의 패브릭이 만든 인스톨레이션으로 꾸며졌다. 미래를 위한 지식, 아이디어, 비전이 담긴 비디오와 서적이 함께 비치돼 포르마판타스마의 작품을 형성한 아이디어를 읽고, 반성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완성했다.

스톡홀름의 야경.

메인 홀에는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어워드 Scandinavian Design Awards 2024 수상작을 소개하고 있었다. 건축, 디자이너, 가구, 인테리어 디자인 등 모두 7개 부분의 주인공과 작품을 전시하며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 아이슬란드 등 북유럽 전체를 아우른다. 올바른 기능, 단순하지만 세심한 장인정신을 담은 디자인, 자연과 협력하는 방식, 지속 가능한 제작 및 작업 등에 대한 열정을 헌정하며 전체적인 디자인 흐름을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스웨덴 왕립 도서관의 풍경.

미래의 디자인 스타를 위한 그린하우스 Greenhouse는 독립 디자이너와 디자인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모두를 포함한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인다는 취지의 플랫폼으로 C홀의 가장 많은 공간을 할애했다. 다듬어지지 않은 원석 같은 매력을 발산하는 부스가 많았다. 최근 산업디자인 업계의 화두를 반영한 듯 자연적이고 재활용 소재로 만든 작품이 눈에 띄었습니다. 한지에 번지듯 컬러를 레이어링한 벽등을 선보인 한국 작가 아틀리에 준 Atelier jun의 작품이 있었다.

스톡홀름 퍼니처 페어에 전시된 포르마판타스마의 리딩룸.

페어가 열리는 스톡홀름 메세는 코엑스 몰에 비하면 그리 크지 않은 규모다. 전체 A, B, C 홀 중 이번에는 A, C 홀에서 페어가 열렸다. 전반적으로 이전보다 축소된 규모인데, 팬데믹 기간 3년 내내 페어가 열리지 않았다. 오는 4월에 열리는 밀라노 디자인 페어, 그리고 몇 년 사이 덴마크 가구 브랜드가 코펜하겐에서 열리는 ‘3Days of Design’에 힘을 실으며 스톡홀름 페어에 불참하고 있다는데 그 영향을 받지 않았을까.

비트라의 쇼룸.

스톡홀름 메세 밖 도시 곳곳에서는 스톡홀름 디자인 위크가 펼쳐진다. 세계적인 디자인 브랜드의 쇼룸은 디자인 위크 기간 내내 신제품을 소개하고 디자이너 토크, 칵테일 파티 등 이벤트로 방문객을 맞이한다. 비블리오떼끄에서 수입하는 비트라와 아르텍, 칼한센앤선, 몬타나, 무토 등의 쇼룸을 방문했다. 크게는 브랜드의 미래 방향성을 가늠하고, 작게는 신제품 확인과 전시 아이디어를 얻는 등 일과 관련된 곳부터 방문을 마쳤다.

스웨덴식 베이커리를 맛볼 수 있는 카페 파스칼 Pascal.

디자인 위크 기간이 아니더라도 꼭 들러봐야 할 숍이라면 단연 1924년 에스트리드 에릭슨 Estrid Ericson이 창업한 스벤스크트 텐 Svenskt Tenn이다. 애정하는 디자이너 요세프 프랑크 Josef Frank는 스벤스크트 텐을 위해 2000여 개 가구 스케치와 160여 개 패브릭 작품을 디자인했다. 올해 100주년을 맞이하며 스웨덴 사람들이 사랑하는 리빙 상점으로 자리매김했다. 스벤스크트 텐은 다양한 디자이너와 협업해 스웨덴스러움을 표현하며 어디에도 없는 유니크한 매력을 가졌다.

추천하는 스웨덴 디자인 숍 스벤스크트텐.

스웨덴을 대표하는 세라믹 브랜드 구스타브스베리 Gustavsberg 팩토리도 빼놓을 수 없다. 스톡홀름시티에서 버스로 1시간 정도 걸리지만 세라믹 제품을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꼭 추천한다. 이딸라와 로얄코펜하겐, 로스트란드, 아라비아핀란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아울렛이 있다. 개인적으로 20대부터 수집하고 있는 스티그 린드베리 Stig Lindberg, 그리고 리사 라르손 Lisa Larsson의 세라믹 제품을 만날 수 있다. 자연스럽게 그들의 빈티지 제품을 찾게 되면서 박슈스 안티크 Bacchus Antik, 베름되 안티크 Värmdö Antik, 모데르니튀 Modernity 등 작지만 알찬 스팟도 알게 됐다. 방문 기간 중 일요일이 포함되어 있다면 회토리에트 Hötorget 광장에서 열리는 빈티지 벼룩시장도 추천한다.

전통 모습을 간직한 실내 마켓 외스테르말름 살루할.

스톡홀름이라는 도시를 떠올렸을 때 가장 많은 영감을 안겨준 호텔 에트 헴 Ett Hem이 있다. 에트 헴은 영국의 인테리어 디자이너 일세 크레포드 Ilse Crawford가 100년 된 건물을 호텔로 리모델링하고 공간 디렉팅을 했다. 일세 크레포트의 감각과 스웨덴의 코지한 감성이 잘 어우러져 프라이빗한 스몰 럭셔리 호텔로 자리 잡았다. 2022년 여름에는 정원 옆 새로운 건물까지 확장하며 외부인에게도 오픈하는 레스토랑이 추가됐다. 에트 헴의 모든 공간은 클래식함을 기본으로 한 내추럴한 소재의 활용과 모던한 디자인의 가구와 소품으로 화려함과 심플함 사이의 절제력 있는 아름다움을 느끼게 해준다. 한스웨그너 파파베어 체어, 게리트 토마스 리트벨트 위트레흐트 체어, 보르게 모겐센 스페니시 체어, 핀율 펠리칸 체어 등 하나하나 나열할 수 없을 정도. 에트 헴과 더불어 묵었던 그랜드 호텔 스톡홀름 Grand Hôtel Stockholm을 비롯해 노비스 Nobis, 리드마르 Lydmar, 미스 클라라 Miss Clara 호텔 모두 매력적이었다.

스웨덴 전통 디저트 셈라 Semla.

스톡홀름의 풍경.

오후 5시면 어두워지는 겨울의 스톡홀름은 출장을 핑계로 방문하는 도시지만 손에 꼽히는 관광 스팟 투어도 빼놓을 수 없다. 트램을 타고 스톡홀름 옛 시가지와 감라스탄 거리를 걷다 보면 중세 유럽으로 시간이 거꾸로 흐른 듯하다. 바이킹의 나라라는 것을 실감할 수 있는 330년 전 수장된 군함 바사호를 옮겨 전시하고 있는 바사 박물관 Vasa Museum, 스웨덴의 예술가 작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볼 수 있는 스웨덴 국립박물관 National Museum은 리빙 강국답게 미술품만큼이나 리빙 디자인 관련 유리세공, 화병, 그릇, 가구 의자, 생활용품 등의 역사를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20세기 및 현대미술 컬렉션의 스웨덴 근대미술관 Moderna Museet, 현대사진 전시 프로그램이 수시로 열리는 포토그라피스카 Fotografiska, 추운 날씨 탓에 실내에서 펼쳐지는 마켓으로 1888년 오픈한 이래 리뉴얼을 거쳐 옛 모습을 잘 보존하고 있는 외스테르말름 살루할 Östermalm Saluhall도 추천한다.

다양한 빈티지 제품을 판매하는 바슈스 안티크.

 

추천하는 스톡홀름 레스토랑 4곳

도시에서 오랫동안 사랑받으며 클래식함을 간직한 레스토랑을 좋아한다. 그런 면에서 스톡홀름은 많은 선택지를 가졌다. 한 가지 팁이라면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운영하는 레스토랑은 스톡홀름 여행자에게는 항상 좋은 대안이 된다. 특히 내셔널 뮤지엄의 레스토랑은 항구와 왕궁이 보이는 멋진 풍경을 보며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영감을 받은 현대적 감각의 스웨덴 일품요리를 런치로 즐기거나 음료와 디저트를 즐기기에 손색없다.

프린센 Prinsen

1897년에 오픈한 유서 깊은 레스토랑으로 한 세기를 넘는 동안 스톡홀름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고전적인 공간이지만 캐주얼한 분위기로 현지인의 활기를 느낄 수 있다. 특히 스웨덴 대표 메뉴인 미트볼은 물론 립아이, 안심스테이크 등 친근한 메뉴가 준비되어 있고, 크림뷜레와 셔벗 등 디저트까지 만족스러운 곳.

오페라셸라렌스 Operakällarens

오페라 하우스 내에 자리 잡고 있는 미쉐린 1스타 레스토랑. 분위기 면에서 파리의 어느 레스토랑과 견주어보아도 모자람 없는 화려하고도 클래식한 실내의 분위기가 압도적이다. 음식 또한 북유럽의 전통 요리들을 독창적으로 플레이팅해 눈을 즐겁게 한다. 스웨덴 레스토랑 중 가장 많은 와인 리스트를 보유하고 있다.

보베리스 Bobergs

스톡홀름 NK백화점 내에 있어 접근성이 좋은 레스토랑. 프렌치 토스트, 오믈렛, 라따뚜이 등 익숙한 음식이지만 스웨덴 스타일을 가미해 단품으로 간단하면서도 멋스럽게 점심을 즐길 수 있다.

콘스트네르스 바렌 Konstnärs Baren

스웨덴 예술가협회 회원들의 작품을 정기적으로 전시하는 레스토랑이다. 제철 재료로 시즌에 맞춘 메뉴를 제공하며 글루텐 프리, 채식주의자를 위한 메뉴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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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관(비블리오떼끄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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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관(비블리오떼끄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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