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OMTEMPLATIVE HOUSE

A COMTEMPLATIVE HOUSE

A COMTEMPLATIVE HOUSE

젠 스타일로 연출한 펜트하우스를 찾았다. 이곳은 비움과 절제의 미학을 충실히 구현한 공간으로 거주자에게 진정한 쉼을 선사하고 있었다.

 

플로스의 타치아 램프는 현관의 세로 간살과 디자인 컨셉트를 같이하기 위해 구입했다. 임스 라운지는 유호현 씨가 경치를 감상할 때 앉는 의자다.

 

집은 일터와 달리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나만의 공간이기에 단어에서부터 따스하고 편안 한 기운이 느껴진다. 하지만 오늘날의 집은 획일화된 구성으로 개인의 고유한 공간이라는 인식을 반감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한성아이디에 디자인을 의뢰한 유호현 씨는 오롯이 자신만이 가질 수 있는 집을 바랐다. 바쁜 일상을 보내고 돌아와 진정한 휴식을 취할 수 있기를 원했다. 디자인을 총괄한 한수진 과장은 공간을 점검한 뒤 최종적으로 젠 스타일을 제안했다. “한 번도 고치지 않아서 어둡고 올드한 마감으로 공간이 탁해 보였어요. 지나치게 구조화돼 있어 37층 펜트하우스의 장점이 드러나지 못했고요. 우선 높은 곳에서 경치를 감상할 수 있게 정돈하는 것부터 시작했어요. 불필요한 요소를 덜어내다 보니 자연스레 젠 스타일로 디자인 컨셉트를 설정했습니다.” 젠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비움에서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절제된 선으로 공간을 다듬으면 자연스럽게 내부와 외부가 어우러지며 특유의 공간미를 품게 된다.

 

여행하며 모은 소품을 진열했다.

 

이곳은 주상복합 아파트로 과감한 구조 변경이 가능했다. 유학 중인 딸이 1년에 2주 남짓 집에 돌아오는 것을 제외하면 337m2의 비교적 넓은 공간을 유호현씨 혼자 사용한다는 점 또한 덜어내는 작업을 한결 수월하게 했다. 창고를 헐고 현관과 거실 사이의 가벽을 없애니 공간이 시원스럽게 열렸다. 베란다 역시 확장해 거실과 각 방에 우면산과 예술의 전당의 전경을 들였다. 방 하나를 없애 다이닝룸을 만들고, 거실 뒤에 있던 서재에 출입문을 하나 더 만들어 주방에서도 접근이 용이하게 평면을 구성했다. 공간을 덜어낸 곳이 있다면 일부러 더한 곳도 있다. 이 집의 컨셉트가 가장 도드라지는 곳이기도 한 현관이다. 손님을 다 실로 안내하기 전 외부 세계와 단절하기 위해 걷는 일본의 노지露地처럼 이 집의 현관은 기본 크기에서 좀 더 길게 확장해 전이 공간의 역할을 유도했다. 또 극단적으로 어두운 먹색이라 중문의 세로 간살 사이로 새어나오는 빛이 선명하게 보여 집에 당도했다는 안도감을 부여한다. “보통 젠 스타일의 공간은 화이트, 베이지, 브라운 톤을 많이 쓰지만 먹색이 가장 동양적이라고 생각해 적용해봤어요. 현관에 사용한 먹색을 중심으로 농도를 달리하며 집 안 곳곳을 차분하게 잡아줬어요. 같은 색이어도 타일, 금속, 유리, 거울 등 소재마다 느껴지는 무게감이 달라 지루하지 않은 느낌이 완성됐어요.”

 

요리를 하지 않는 점을 고려해 상부장을 간결하게 디자인했다. 싱크대는 올리브색을 가미한 회색으로 도장해 테라조 타일과 어우러지게 했다.

 

유호현 씨는 한수진 과장이 제시한 컨셉트를 전적으로 따랐지만, 적극적으로 요청한 것이 한 가지 있다. 유학 중인 딸이 방학 동안 집에 돌아왔을 때 꼭 안아주듯 포근하게 맞이하는 느낌을 주었으면 좋겠다는 것. 딸 사랑이 남다른 그를 위해 한수진 과장은 딸의 방을 다른 곳과 달리 화이트, 베이지 등 따뜻한 색감을 주조색으로 설정했다. 옷장은 도장 대신 패브릭으로 살짝 도톰하게 만들어 재료 특유의 포근한 느낌을 불어넣고, 독특한 결이 느껴지는 타일과 나무를 매치해 화장실도 결을 같이했다. “방을 포근하게 감싸줄 수 있는 부클레 원단의 소파를 배치했어 요. 침구도 아기자기한 포인트 주름이 있는 것을 선택해 여성스러운 느낌을 부여했고요.” 가구, 소품, 패브릭 등 스타일링을 맡은 김성자 실장이 설명을 더했다. 덕분에 딸의 방은 대부분 사용하지 않음에도 전혀 낯설거나 이질감이 들지 않았다. “이사를 하면서 주문한 임스 라운지 체어에 앉아 고즈넉이 우면산을 바라볼 때가 가장 행복합니다.” 유호현 씨는 바쁜 일정으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 어난 것은 아니지만 시간을 보내는 방식이 달라졌다고 말한다. 비우고 덜어내며 완성한 도심 속 펜트하우스는 사용자와 함께 호흡하며 비로소 밀도 있는 공간으로 완성되고 있는 중이다.

 

유호현 씨가 주 업무를 보는 서재.

 

우주의 행성처럼 부유하는 이미지가 마음에 들어 선택한 아르테미데의 머큐리 팬던트와 몰테니앤씨의 개트윅 테이블, 바비칸 체어를 매치한 다이닝룸.

 

딸의 방. 구비의 파차 라운지 체어와 까레의 사이드테이블이 공간에 따스함을 불어넣는다.

 

흑단과 먹색 유리로 중후하게 완성한 드레스룸.

 

옆면을 유리로 마감해 답답함을 덜어낸 장식장. 한 쪽 벽면에 인도 여행 중 특별제작한 카펫을 작품처럼 전시했다.

 

패브릭으로 마감해 재질감이 느껴지는 딸의 파우더룸.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안종환

TAGS
BLOSSOM ON THE TABLE

BLOSSOM ON THE TABLE

BLOSSOM ON THE TABLE

컬러풀한 꽃무늬 그릇부터 손으로 그린 듯한 드로잉 접시 그리고 화려한 오리엔탈 스타일의 그릇까지…. 테이블에 펼쳐두는 것만으로도 어느새 봄이 왔다.

 

 

BLOOMING FLOWER

왼쪽부터 블루 톤의 스노우 드롭과 팬지, 무스카리 꽃이 그려져 있는 알리스 디저트 접시는 지앙. 버터플라이 메도우 샌드위치 접시는 레녹스. 화사한 컬러가 특징인 서빙 트레이는 웨지우드의 티 가든 컬렉션. 레트로 무드의 장미 모티프가 돋보이는 베르나르도의 브로칸테 브레드 앤 버트 플레이트. 활짝 핀 꽃이 가득 담긴 접시는 지앙의 볼립테 카나페 접시. 존 데리안과 협업한 프리틸라리아 플라워 디너 플레이트는 아스티에 드 빌라트 제품으로 팀블룸에서 판매. 활력이 넘치는 풍성한 보태니컬 패턴의 디저트 플레이트와 이국적인 무드를 자아내는 사이드 플레이트는 메종 에르메스의 파시폴리아 컬렉션. 웨지우드의 원더러스트 컬렉션의 애플 블라썸 홍찻잔과 잔받침, 그 아래에는 포트메리온의 아트리움 컬렉션 접시 플로럴. 귀여운 버섯 일러스트가 그려진 볼렛 블란샤트레와 사실적으로 묘사된 사과 소서 제품은 아스티에 드 빌라트의 존 데리안 라인으로 팀블룸에서 판매. 화려한 철쭉이 그녀진 플래터는 아스티에 드 빌라트 제품으로 피숀에서 판매. 그 위 단정한 데이지 꽃과 골드 테두리가 장식된 플레이트는 베르나르도의 프라이아나 브레드 앤 버터 플레이트. 해바라기가 새겨진 대접시는 포트메리온.

 

 

WIND OF EAST

왼쪽부터 블루와 레드 컬러의 대비가 돋보이는 피오니아 블러쉬 샌드위치 접시 블루는 웨지우드. 나뭇가지 위에 새가 앉아 있는 정적인 무드의 오오와죠 플레이트는 베르나르도. 사랑스러운 민트 컬러의 카멜리아 블러쉬 찻잔과 잔받침, 그 위 오리엔탈 플라워 패턴이 그려진 피오니아 블러쉬 슈가 모두 웨지우드. 수묵화같이 수선화가 그려진 나르시스 접시는 로얄코펜하겐. 동화 같은 일러스트가 그려진 쟈뎅 두 팔레스 디저트 플레이트 안텔로프로는 지앙. 그 옆 간결한 여백의 미를 보여주는 블루 팔메테 접시와 블루 하프레이스 슈가는 모두 로얄코페하겐. 실제 무화가가 담긴 것처럼 보이는 오아주 블루 프루츠 피그 샐러드 플레이트는 지앙. 화사한 옐로 톤퀸 커피잔과 잔받침은 웨지우드의 원더러스트 컬렉션. 오묘한 컬러의 팔갑 접시는 포트메리온의 킹슬리 컬렉션. 그 위 블루 팔메테 스푼과 접시는 로얄코펜하겐. 블루 하프 레이스 오발 디쉬도 로얄코펜하겐. 환상적인 무드를 자아내는 지앙의 쟈뎅 두 팔레스 디저트 플레이트 헤론. 빨간 새가 그려진 베르나르도의 오오와죠 플레이트. 양귀비와 미모사가 꽂혀 있는 블루 엘레먼츠 화병은 로얄코펜하겐.

 

 

LET’S DRAW

왼쪽부터 서양 배가 그려진 쿤케라믹의 수베니어 베리 빅 라운드 플레이트 페어는 짐블랑에서 판매. 그 위 하트 형태의 앙증맞은 카론의 하트 디쉬 투아 엣 무아는 더콘란샵에서 판매. 파리의 오페라 가르니에 일러스트가 그려진 사쎄파리 디저트 접시는 지앙. 독특한 프린트가 돋보이는 마리메꼬의 네모 접시. 부엉이 일러스트가 위트 있는 아스티에 드 빌라트의 아울 쉴드 플래터로 팀블룸에서 판매. 앙증맞은 바나나 일러스트의 NF 바나나 볼은 더콘란샵에서 판매. 한 폭의 그림같은 베르사유 쿠키 접시는 지앙. 그 아래 있는 컬러풀한 나뭇잎 패턴의 디저트 플레이트와 디너플레이트는 메종 에르메스 어워크 인더 가든 컬렉션. 포크와 나이프 일러스트가 그려진 플레이트는 쿤 케라믹 제품으로 짐블랑에서 판매. 레몬이 그려진 오발 플레이트는 쿤 케라믹 제품으로 피숀에서 판매. 아스티에 드 빌라트의 사슴 일러스트의 라지 디어 볼은 팀블룸에서 판매. 아티쵸그 플레이트는 더콘란샵에서 판매. 배경으로 사용된 몽환적인 텍스타일은 크리에이션 바우만의 스토리즈로 유앤어스에서 판매. 그 위 피에니 시이르토라푸타르하 패턴의 테이블 러너는 마리메꼬 제품.

CREDIT

에디터

,

포토그래퍼

임태준

스타일리스트

배지현

플로리스트

배지현

어시스턴트

황은채·신지윤

TAGS
리 브룸의 새로운 펜트하우스

리 브룸의 새로운 펜트하우스

리 브룸의 새로운 펜트하우스

그저 삭막하게만 보이는 뉴욕 트리베카의 한 오래된 빌딩에 감각적인 펜트하우스가 들어섰다. 영국의 가구 디자이너 리 브룸이 꾸민 이곳은 마치 쇼룸에 온 듯 직접 제작한 가구와 조명, 사랑해마지 않는 아트 소장품이 시선을 압도한다. 앞으로 그가 공개할 새로운 가구 컬렉션 또한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었다.

 

햇살이 가득 들어오는 거실. 리 브룸이 제작한 리틀 렌즈 플레어 브라스 펜던트 조명과 크리스켄트 테이블 램프 그리고 천장에 달린 행잉 후프 체어가 한눈에 들어온다. 부드러운 톤으로 공간을 꾸며 차분한 휴식처 같다.

 

높은 천장에 매달린 황동 프레임의 행잉 후프 체어와 마에스트로 체어, 눈을 돌리면 시야에 가득 들어오는 드렁큰 사이드 테이블과 오로라 샹들리에까지, 마치 쇼룸에 들어선 듯 시선이 머무는 곳마다 아이코닉한 가구를 발견할 수 있는 이곳은 영국 기반의 디자이너 리 브룸 Lee Broom의 펜트하우스다. 뉴욕 트리베카 지역에서 종종 발견할 수 있는 오래된 연식의 건물 중 하나인 화이트 스트리트 빌딩 5층과 6층을 모두 구입한 그는 2개 층을 개조해 전용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등 3000m2 규모의 공간을 구축했다. “업무상 뉴욕을 오가는 일이 잦은 편인데, 그때마다 제가 머무를 집이에요. 연극적인 성격이 강한 팝업 전시 등을 통해 제가 디자인한 가구를 선보이곤 했는데, 이렇게 주거 공간에 놓고 보니 새삼 신기하게 느껴지네요.” 300년이 넘은 철제 건물에 마련한 이곳은 그가 직접 리노베이션 을 진행하며 자신만의 펜트하우스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곡선형 등받이가 인상적인 화이트 스트리트 소파와 계단처럼 단차를 둔 트리베카 테이블 등 거실에는 아직 출시되지 않은 리 브룸의 펜트하우스 시리즈를 만날 수 있다.

 

곡선형 등받이가 인상적인 화이트 스트리트 소파와 계단처럼 단차를 둔 트리베카 테이블 등 거실에는 아직 출시되지 않은 리 브룸의 펜트하우스 시리즈를 만날 수 있다.

 

건물의 채광이 좋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던 그에게 햇살이 가장 화사하게 들어오는 거실은 최적의 공간이다. 빛이 많이 들어온다는 장점을 살리기 위해 차분하고 옅은 톤의 컬러로 벽을 마감해 포근한 인상을준다. 황동이나 광택이 돌지 않는 메탈 오브제와 가구 그리고 맞춤 제작한 벽난로가 포인트처럼 느껴져 거실에 위트를 더 한다. 특히 거실에서는 출시를 앞둔 리 브룸의 펜트하우스 컬렉션 가구를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신체 라인을 따라 자연스러운 곡선형의 등받이가 있는 모듈러 제품인 화이트 스트리트 소파와 둥근 2개의 상판을 계단처럼 층이 생기도록 제작한 트리베카 테이블이 그 주인공이다. 이들 제품은 현재 시중에서는 만나볼 수 없고 이곳에서만 볼 수 있다는 점이 더욱 특별하게 다가온다.

 

천장에 매달린 황동 프레임의 행잉 후프 체어가 한눈에 들어온다.

 

거실 한 켠에는 직접 맞춤 제작한 벽난로가 자리한다.

 

거실이 차분한 톤으로 휴식처 같은 느낌이라면, 딥 블루 컬러의 모아레 무늬 벽과 화려한 오로라 샹들리에가 있는 다이닝 룸은 한층 역동적인 인상을 자아낸다. “다이닝룸은 테라스와 연결돼요. 날이 좋을 때면 테라스에 앉아 경치를 감상하는데, 짙푸른 하늘의 색을 집 안에도 들이고 싶었어요.” 테라스와 다이닝룸에는 벽의 색과 비슷한 패브릭 컬러를 지닌 뮤직오 체어를 두어 색을 통해 테라스와 다이닝룸을 연결시키고자 했던 리 브룸의 의도를 읽을 수 있다. 다이닝 룸에서 발견할 수 있는 또 다른 재미는 바로 커스텀 바. 1980년대 바를 모티프로 제작된 이곳으로 인해 더욱 활동적인 분위기가 감도는 다이닝 룸이 완성됐다.

 

거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리 브룸.

 

낮은 채도로 벽을 마감하고 비슷한 톤으로 매치한 가구로 인해 거실과 대조되는 마스터룸.

 

낮은 채도로 벽을 마감하고 비슷한 톤으로 매치한 가구로 인해 거실과 대조되는 마스터룸.

 

황동과 스테인리스 소재로 제작된 침대 프레임이 마스터룸에 모던한 느낌을 더한다. 크게 난 창으로 테라스와 전경이 펼쳐진다.

 

리 브룸의 예술적 취향이 묻어나는 서재.

 

작품이 걸려 있는 벽의 맞은편에는 키스 해링이 직접 그린 시그니처 아트워크가 담긴 레더 재킷이 걸려 있다.

 

그가 제작한 가구를 이 두 공간에서 두루 감상할 수 있었다면, 서재는 리 브룸의 예술적 취향을 엿볼 수 있다.  “좋은 예술 작품이 없다면 진정한 집이 아닌 것 같아요. 그만큼 좋은 집을 만들기 위해서는 예술 작품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봐요. 저는 추상미술과 초상화를 좋아하는 편이라 이 장르의 작품을 집 안 곳곳에 비치했어요.” 패션 스타일리스트이자 화가인 셜리 아마티 Shirley Amartey의 작품을 비롯해 조형 오브제나 다양한 작품이 서재의 벽 한면을 가득 메우고 있었다. “그림이 걸린 벽을 바라보는 위치에는 키스 해링이 입었던 레더 재킷을 걸어두었어요. 등에 키스 해링의 시그니처 아트워크가 그려져 있어 더욱 특별하죠.” 예술을 사랑하는 그의 마음이 한껏 느껴졌다.

 

리 브룸은 건물의 5층과 6층을 매입해 2층 구조의 펜트하우스를 꾸렸다. 2개 층을 이어주는 계단은 집 안에 있지만, 이곳마저도 포근한 햇살이 들어선다.

 

오로라 샹들리에와 무지코 체어를 놓은 다이닝룸.

 

딥 블루 컬러의 모아레 벽과 1980년대 스타일로 구연한 펍이 다이닝룸에 한층 역동적인 느낌을 부여한다.

 

딥 블루 컬러의 모아레 벽과 1980년대 스타일로 구연한 펍이 다이닝룸에 한층 역동적인 느낌을 부여한다.

 

시티뷰를 즐길 수 있는 테라스는 아웃도어 가구와 작은 인공 정원이 있어 아늑하고 평화롭다.

 

리 브룸은 뉴욕에 마련한 펜트하우스가 자신한테만 열려 있는 것은 아니라고 전했다. “제가 이곳에 있을 때는 제가 머무는 공간이겠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전시장으로 활용하고 싶어요. 제 가구를 좋아하는 분들이 이곳을 방문하면 쇼룸으로 기능할 수도 있고요. 어쩌면 제가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을 소개하는 특별한 장소가 될 수도 있겠네요.” 리 브룸만의 독창적인 창작 세계로 구현한 이곳에 많은 사람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오가는 상상이 잠시 스쳐지나갔다.

 

다이닝룸과 테라스 모두 동일한 톤의 무지크 체어를 두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느낌이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스테판 켄트 존슨 Stephen Kent Johnson

스타일리스트

마이클 레이날드 Michael Reynolds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