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문으로 들었소, 요코 오노

풍문으로 들었소, 요코 오노

풍문으로 들었소, 요코 오노

시대를 너무 앞서버린 그의 작품 세계를 조망하는 전시가 열린다. 요코 오노가 들려주는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보자.

요코 오노의 작품 <백 피스 Bag Piece>.

존 레논의 아내, 평화주의자, 여성 예술가 ‘요코 오노’의 이름을 들어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그러나 제대로 본 적 없이 풍문으로만 들어본 그녀의 작품 세계를 조망하는 전시회가 런던 테이트 모던 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다. 오노는 1933년 일본 도쿄에서 부유한 은행가이자 피아니스트던 부모 슬하에서 태어나 고급 교육을 받았고, 1952년 뉴욕으로 건너가 먼저 이민 와 있던 가족과 합류한다. 음악과 문학을 공부하고, 존 케이지 등 플럭서스 예술가들과 교류하며 자연스럽게 아티스트 활동을 시작했다. 일본인 음악가 이치야나기 토시, 미국인 영화제작자 앤서니 콕스와 두 차례 결혼 및 이혼한 바 있으며, 존 레논과의 결혼은 세 번째다.

유리 망치를 들고 있는 요코 오노.

오노와 레논의 만남은 그녀가 전시회, 심포지엄 등으로 런던에 초청받아 머물던 기간에 일어났다. 오노 전시회에는 관객이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그 위의 돋보기로 작은 글씨를 읽는 작품이 있었는데, 레논이 이에 참여하며 ‘YES’라는 단어를 읽으면서 서로 호감을 갖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후 둘은 서신을 교환하며 각자의 작품과 음악을 보내주었고, 베트남 전쟁에 반대하는 대중 시위를 주도하며 연인이 되었다. 1969년 존 레논이 이혼 후 오노와 결혼하면서 신혼여행 대신 일주일간 침대 위에서 벌인 평화 캠페인은 이 부부 예술가의 여러 활동 중 가장 유명한 퍼포먼스다. 1980년 존 레논이 팬에 의해 암살당한 뒤, 그녀는 세계 각지를 다니며 평화를 추구하는 다양한 예술 활동을 이어나간다.

작품 <헬멧 Helmets>의 설치 전경. © Baltic Centre for Contemporary Art

여기까지가 잘 알려진 오노의 일생이다. 그녀의 그림이나 조각, 그리고 음악에서 방송 기획에 이르기까지, 1950년대부터 현재까지 70년간의 작품 활동을 조명하는 것은 전시회의 과제일 것이다. 전시회에는 그녀의 활동을 담은 사진, 영상, 다큐멘터리, 녹음 등 희귀한 자료가 많지만 관객은 한가로이 거닐며 사진 찍을 틈이 없다. 작품 대부분이 ‘구름이 떨어지는 것을 상상해보세요’ 처럼 관객을 참여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소원을 적어 나무에 매다는 <위시 트리>를 거쳐 입장한 다음에는 ‘안녕하세요. 요코입니다’라는 그녀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 전화 자동응답기가 생기기도 전에 만들어진 작품이다. 깨끗한 전시장 안에 놓인 하얀 ‘난민 보트’에 낙서를 남기거나, 이라는 작품에서는 어머니에 대해 글을 쓰거나 벽을 따라 일렬로 붙어 있는 캔버스에 어머니 사진을 붙여야 한다.

1964년 요코 오노가 펴낸 책 <그레이프푸르트>. © Yoko Ono, Grapefruit, Page 11, SECRET PIECE, 1964. Courtesy the artist

오노에 대한 재평가는 10여 년 전부터 서서히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다. 뉴욕현대미술관에서 몸에 딱 붙는 옷을 입고 검은 페도라를 쓴 여든의 작가가 마이크를 잡은 채 ‘아아아악’ 하고 소리를 지르는 퍼포먼스는 소셜 미디어를 타고 확산되면서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 시대를 너무 앞서 태어나버린 작가의 삶이 안타깝기도 하고, 시대를 앞서 활동해준 그녀가 고맙기도 하다. 무엇이든 마음대로 해도 되는 자유는 관객들이 느끼는 만족감의 원천이다.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와 따뜻한 격려, 바로 이 점이 요코 오노가 명성을 얻은 비결일 것이다. 전시 <요코 오노: 마음의 음악(Yoko Ono: Music of the Mind)>의 제목은 내면의 목소리를 따라온 그녀 자신의 삶을 나타내는 것인데, 그 속에서 관객들은 자신의 내면을 들어다보게 되는 셈이다. 전시는 오는 9월 1일까지.

CREDIT

에디터

writer

김영애(이안아트컨설팅 대표)

TAGS
까르띠에의 시간

까르띠에의 시간

까르띠에의 시간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두 달간 서울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까르띠에의 현대 독창성에 초점을 맞춘 <까르띠에, 시간의 결정>전이 열린다. 평소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았던 개인 소장자들의 현대 작품을 포함한 300여 점을 한데 모은 전시다. 2019년 도쿄국립신미술관에서 선보인 이후 5년 만에 서울에서 선보이는 전시로 ‘시간의 축’이라는 주제 아래 ‘소재의 변신과 색채’, ‘형태와 디자인’, ‘범세계적인 호기심’이라는 세 가지 관점으로 구성했다. 또한 까르띠에가 오랫동안 후원해온 전통문화연구소 온지음과 협력해 한국의 전통 소재로 전시장 곳곳을 꾸밀 계획이다. 전시 티켓은 4월 1일부터 인터파크를 통해 구매 가능. 시대를 초월한 경이로움을 감상할 시간이다.

전시 작품 중 하나인 힌두 네크리스.

WEB cartier-crystallizationoftime.co.kr

CREDIT

에디터

TAGS
헤리티지 그 자체

헤리티지 그 자체

헤리티지 그 자체

넥서스가 이탈리아 하이엔드 브랜드 몰테니앤씨의 마테오 테이블을 출시한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빈센트 반 두이센이 디자인한 마테오는 90년 역사의 헤리티지를 견고함으로 표현한 것이 특징. 외부에서 보이지 않도록 디자인한 내부 프레임은 베이스와 상판을 견고하게 연결하며, 아래로 갈수록 넓어지는 테이블 기둥은 안정적이고 건축적인 구조미를 선사한다. 테이블 상판은 원형과 타원형 중 선택이 가능하며, 테이블 높이와 마감 등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점도 눈여겨보자. 산뜻한 파인 그린 컬러와 부드러운 아몬드 화이트 등 다양한 옵션으로 제공되며, 견고한 느낌의 오크 우드 소재나 래커 마감도 가능하다.

TEL 02-1670-1950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