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eautiful Hotels

The Beautiful Hotels

The Beautiful Hotels

올여름 휴가를 계획 중이라면 여길 주목하자. 공간에 머무는 상상만으로도 기분 좋아지는 호텔 8곳.
개성 있는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의 감각이 묻어나는 호텔 리스트.

낭만이 서린 역사, Grand Hotel Son Net
스페인 마요르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시에라 데 트라문타나 산기슭에 자리한 손 넷. 17세기부터 개인 저택으로 활용하던 맨션이 1998년 호텔로 전환하며 전 세계 저명 인사들이 즐겨 찾는 안식처로 각광을 받았다. 손 넷은 지난해 새로운 리노베이션을 통해 6개의 전용 테라스가 있는 풀사이드 코티지를 포함한 31개 객실로 다시 태어났다. 인테리어 디자이너 로렌조 카스틸로 Lorenzo Castillo는 앤티크 벽난로, 나무 천장, 돌바닥, 기둥 등 기존 건물이 지닌 모습을 최대한 복원했으며, 르네상스 시대의 우아한 분위기를 한층 세련되게 풀어냈다. 풍부한 질감이 전해지는 패브릭 소재 가구와 앤티크 러그, 금테로 장식한 조각상, 17세기 프레스코화 등 골동품으로 가득 채운 역사적 공간 속에서 안락한 휴식을 취해보라.

WEB sonnet.es

 

300년에 걸친 동화, Cowley Manor
영국 첼튼엄

당구, 독서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라운지. © Mr. Tripper

회의를 열 수 있는 다목적룸.

1695년에 지어져 역대 영국 왕들이 소유했던 부동산으로 알려진 코울리 매너. 무려 20만㎡에 달하는 이 호텔은 실제 영국 작가 루이스 캐럴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영감을 준 곳이기도 하다. 2023년 디자이너 도로시 메이리치존 Dorothy Meirichjohn에 의해 36개 객실과 레스토랑, 바 등을 갖춘 호텔로 탈바꿈했다. 그는 기존 건물이 지닌 고전적 요소와 현대적 감각을 적절하게 믹스매치했다. 호텔 곳곳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영감을 받은 바둑판 패턴, 숨겨진 작은 문 등을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지역 내에서 기른 신선한 허브와 과일, 채소로 메뉴를 만드는 레스토랑과 바 또한 놓쳐서는 안 될 핫플레이스. 100% 천연 식물과 에센셜 오일을 통해 지친 심신을 달래주는 스파, 실내외 수영장, 7개 연못, 메타세쿼이아와 편백나무가 드리운 드넓은 정원까지, 동화 속 주인공이 되기에 충분하다.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에서 영감을 받은 바둑판 패턴이 돋보인다.

아늑한 분위기의 룸 전경. © Mr. Tripper

WEB www.cowleymanorexperimental.com

 

콘란과 이브 생 로랑의 조우, Villa Mabrouka
모로코 탕헤르

아름다운 정원을 에워싼 수영장. © Andrew Montgomery

1층에 마련된 라운지 모습. © Andrew Montgomery

모로코 북쪽 끝, 유럽과 아프리카를 잇는 북대서양 항구도시 탕헤르에 영국 디자이너 재스퍼 콘란 Jasper Conran이 호텔을 열었다. 빌라 마브루카는 예전에 패션 디자이너 이브 생 로랑이 연인이자 사업 파트너 피에르 베르제와 함께 살던 개인 주택이었다. 재스퍼 콘란은 이곳을 인수한 뒤 가장 먼저 지붕과 전기, 배관 등을 최신식 시설로 단장했다. 이후 아름다운 정원을 비롯해 1940년대 모더니즘 건축의 단정함을 유지하면서도 영국의 전통과 그의 현대적 취향을 곳곳에 불어넣었다. 모로코와 지중해식 메뉴를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 3개와 객실 12개, 수영장 2개도 새롭게 만들었다. 무엇보다 야자수, 양치식물, 장미 등 6500종 넘는 식물과 나무가 살아 숨쉬는 정원을 복원하고 재식하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였다. 호텔보다는 집처럼 편안하고 프라이빗한 공간이 되기 바랐다. 유리창을 통해 들어오는 눈부신 자연광, 바다와 하늘의 푸른빛이 방 안까지 넘실거린다.

콘란의 취향을 엿볼 수 있는 마라케시 스위트룸 전경. © Andrew Montgomery

WEB villamabrouka.com

 

레트로와 클래식 사이, Chateau-Royal
독일 베를린

1920년대 아르누보 풍으로 꾸민 객실. © Felix Brueggemann

베를린 중심부에 자리한 부티크 호텔, 샤토 로얄은 1850년과 1910년대에 지어진 두 채의 기존 구조물에 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가 새 건물을 지어 올려 완성한 곳이다. 이러한 시대적 다양성 덕분에 틀에 박히지 않은 레이아웃과 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호텔이 되었다. 인테리어 디자이너 이리나 크로마이어 Irina Kromayer가 맡은 93개 객실은 각기 다른 26개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가구와 조명은 브랜드 제품이 아닌 빈티지와 제작한 것이 대다수다. 그는 복고풍에 치우치지 않으면서도 트렌디한 1920년대 아르누보 풍의 분위기를 표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어두운 컬러의 목재와 유색의 대리석, 벨벳으로 풀어낸 인테리어는 20세기 초 베를린에 경의를 표한다.

1층에 자리한 레스토랑 전경. © Felix Brueggemann

톤 다운된 컬러의 목재를 사용해 빈티지한 분위기가 느껴진다. © Felix Brueggemann

WEB www.chateauroyalberlin.com

 

호기심의 캐비닛, The Fifth Avenue Hotel
미국 뉴욕

르네상스 시대의 화려함이 느껴지는 로비 모습. © William Abranowicz

객실 안은 무라노 글라스 샹들리에, 자개 등 다채로운 장식물로 가득하다. © William Abranowicz

메디슨 스퀘어 파크와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을 마주한 곳에 자리한 더 피프스 애비뉴 호텔은 르네상스 시대의 낭만주의와 화려함 속으로 우리를 이끈다. 화려한 벽면 패널, 반짝이는 무라노 유리 샹들리에, 호랑이 줄무늬 러그, 장미색 실크로 감싼 엘리베이터 로비, 신화 속에 등장하는 동식물로 수놓은 벽지 등 무수히 많은 장식물로 가득 차 있다. 인테리어는 특유의 로맨틱한 분위기로, 전 세계가 주목하는 스웨덴 디자이너 마르틴 브루드니스키 Martin Brudnizki가 맡았다. 1907년 지어진 석회암 건물에 24층 유리 타워를 증축해 완공한 호텔에는 객실을 153개 갖췄다. 이 외에도 2층 천장까지 나무가 뻗어 있는 카페 카멜리니 Café Carmellini도 주목할 만하다. 아르데코 풍의 호화로운 공간 속에서 셰프 앤드류가 선보이는 토스카나식 고전 요리를 맛볼 수 있다.

객실 안은 무라노 글라스 샹들리에, 자개 등 다채로운 장식물로 가득하다. © William Abranowicz

객실 안은 무라노 글라스 샹들리에, 자개 등 다채로운 장식물로 가득하다. © William Abranowicz

객실 안은 무라노 글라스 샹들리에, 자개 등 다채로운 장식물로 가득하다. © William Abranowicz

WEB www.thefifthavenuehotel.com

 

현대의 바우하우스, R48 Hotel and Garden
이스라엘 텔아비브

기존 구조물을 살리고 자연 채광을 최대한 들인 객실 모습. © Amit Geron

기존 구조물을 살리고 자연 채광을 최대한 들인 객실 모습. © Amit Geron

1930년대 번영기를 누리던 텔아비브에는 유럽에서 이주해온 모더니즘 건축가들로 북적였다. 그때 지어진 바우하우스 건축 양식의 건물이 2023년 호텔로 새롭게 문을 열었다. 보수를 담당한 건축 스튜디오 AN+는 이스라엘 보존청의 지도하에 최대한 기존 외관을 보존해냈다. 11개 객실과 스위트룸 리노베이션은 파리 기반으로 활동하는 인테리어 디자이너 스튜디오 리에거 Studio Liaigre의 손을 거쳤다. 새하얀 벽에 심플한 나무 소재를 주로 활용하고 곳곳에 노란색, 녹색 등의 포인트 컬러를 더했다. 야외 조경에는 뉴욕 하이라인 파크를 디자인한 세계적 원예가 피트 아우돌프 Piet Oudolf가 힘을 보탰다. 옥상에는 그가 디자인한 정원과 수영장이 자리한다. 원예에 대한 자연주의적 접근법을 사용하는 그는 다년생 식물과 지역에서 자라는 올리브나무 등을 옮겨 심었다. 호텔 곳곳에서는 섬세하게 셀렉한 이스라엘 지역 예술가들의 컬렉션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피트 아우돌프가 꾸민 정원과 옥상 수영장의 모습. © Amit Geron

WEB r48.co.i

 

도심 속 안식처, Palazzo Ripetta
이탈리아 로마

바일론 칵테일 바의 전경. © Palazzo Ripetta

20세기 초 아르데코 양식을 느낄 수 있는 객실 모습. © Palazzo Ripetta

스페인 광장 부근에 자리한 팔라초 리페타는 수녀원으로 사용되었던 17세기 건물을 개조해 오픈한 부티크 호텔이다. 인테리어 디자이너 파우스타 가에타니 Fausta Gaetani는 곡선 몰딩, 상감 패널 같은 20세기 초 아르데코 양식을 그대로 재현해냈다. 27개 스위트룸을 포함한 78개 객실에는 1920년대 역사와 예술이 깃들어 있다. 전반적으로 밝은 톤에 악센트를 더해 차분하면서도 우아한 품위가 느껴진다. 객실뿐 아니라 F&B 파트도 많은 신경을 썼다. 이탈리아 정통 요리를 선보이는 산 바일론 San Baylon 레스토랑과 안뜰에 자리한 비스트로 피아체타 리페타 Piazzetta Ripetta, 바일론 Baylon 칵테일 바까지. 손님뿐 아니라 지역 주민들의 사랑방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20세기 초 아르데코 양식을 느낄 수 있는 객실 모습. © Palazzo Ripetta

곡선 몰딩과 상감 패널 등으로 클래식한 분위기가 풍기는 로비. © Palazzo Ripetta

WEB www.palazzoripetta.com

 

기하학 원더랜드, Villa Palladio Jaipur
인도 자이푸르

지역 전통 화가가 그린 각종 패턴으로 꾸민 로비 라운지 모습. © Villa Palladio Jaipur

인도의 전통 건축 양식을 믹스한 외관. © Villa Palladio Jaipur

서인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이자 오랜 역사를 지닌 자이푸르는 예로부터 붉은 벽돌과 대리석을 이용해 높은 벽과 탑, 복잡한 문양 등의 독특한 건축 양식을 발전시켜온 것으로 유명하다. 이 지역의 카노타 호수 언덕에 자리한 빌라 팔라디오는 붉은 색감에 격자무늬와 줄무늬, 체커보드, 헤링본 등 다채로운 기하학 패턴이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부티크 호텔이다. 스위스계 이탤리언 기업가 바르바라 미올리니 Barbara Miolini의 상상 속 디자인을 네덜란드 디자이너 마리 아너 아우데얀스 Marie Anne Oudejans가 고스란히 구현해냈다. 9개 스위트룸은 상감 대리석 바닥과 고딕 양식 창문, 자수 시트, 프레스코화로 장식했고, 처마와 아치형 문에는 지역 전통 화가가 직접 손으로 그린 꽃, 식물, 동물 패턴을 수놓았다. 히비스커스 꽃이 만발한 울타리 뒤에는 무굴제국의 둥근 아치형 디자인이 돋보이는 파티오와 수영장이 자리한다. 줄무늬 사탕이 떠오르는 선베드에 누워 캄파리 칵테일 한잔 하면 어떨까.

귀여운 자수 디테일이 새겨진 침대. © Villa Palladio Jaipur

다양한 기하학 패턴으로 꾸며진 수영장. © Villa Palladio Jaipur

WEB www.villa-palladio-jaipu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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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ning in Paris

Dining in Paris

Dining in Paris

요즘 젊은 파리지앵들이 즐겨 찾는 재패니즈 이탤리언 레스토랑 더블을 소개한다.

© Mickaël A. Bandassak

파리는 미식의 도시다. 세계 각국 사람이 모여드는 국제도시인 만큼 다양한 요리의 장이기도 하다. 최근 젊은 파리지앵이 많이 모이는 지역에는 프랑스 요리보다 이탈리아, 한국, 중국, 일본, 베트남, 태국, 미국 등의 요리를 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마치 만국 요리 박람회에 방문한 느낌이 들곤 한다. 특히 이탈리아와 일본 요리를 애정하는 파리지앵 덕분에 오히려 본국보다 더 맛난 요리를 맛볼 수 있을 정도다.

© Mickaël A. Bandassak

© Mickaël A. Bandassak

이번에 소개하는 레스토랑 더블 Double은 이탈리아 요리와 사랑에 빠진 일본인 셰프 아마카와 츠요시가 두 나라의 장점과 프랑스에서 배운 경험을 모두 조합한 요리를 선보이는 곳이다. 오사카 출신의 츠요시는 이탈리아 요리를 배우기 위해 밀라노와 나폴리의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에서 일했다. 그 후 런던과 코펜하겐을 거쳐 2017년 파리에 자리를 잡고 자신의 철학을 담은 요리를 선보이고 있다.

© Mickaël A. Bandassak

지난 1월 오픈한 레스토랑 더블은 타일과 나무, 벽돌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편안한 공간으로서, 누군가와 친밀한 시간을 나누고 싶은 이에게 안성맞춤이다. 일식과 이탈리아 요리가 절묘하게 공존한다. 오픈한 지 한 달밖에 안 되었지만 이미 입소문이 빠르게 돌고 있어 재방문하는 이도 늘고 있다. 12개 좌석으로 꾸며진 아담한 곳이니 방문하기 전에 꼭 예약할 것. 다만, 레스토랑 위치가 시내에서 조금 떨어진 몽마르트르 뒤쪽에 있다는 점이 아쉽기도 하다. 하지만 관광지를 벗어나 파리를 제대로 느끼고 싶은 이에게 권하고 싶은 거리 중 한 곳이 몽마르트르의 라마르크 Lamarck 거리다. 늦은 오후 몽마르트르를 방문해 과거 예술가들의 흔적을 찾아 이곳 저곳을 산책해보자. 해가 지는 모습을 바라보며 라마르크 거리로 내려와 카페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며 식전주를 한잔 즐겨도 좋겠다. 이어 더블에서 저녁 식사를 한다면 파리에서 보낸 가장 알찬 오후가 되지 않을까.

© Mickaël A. Bandassak

ADD 87 rue Lamarck, Paris 18ème
WEB www.double-paris.fr
INSTAGRAM @double.par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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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병관(파리 통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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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미 예술의 재발견

남미 예술의 재발견

남미 예술의 재발견

올해 열리는 베니스 아트 비엔날레에 역사상 처음으로 라틴아메리카 출신 총감독이 선정됐다. 그 어느 때보다 남미 예술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조나 마코 아트페어 전경.

2024 베니스 아트 비엔날레 총감독으로 선정된 아드리아노 페드로사 Adriano Pedrosa는 현재 상파울로 미술관장이다. 브라질 상파울로 비엔날레, 푸에르토리코 산 후안 트리엔날레 예술감독을 지낸 그는 남미 출신 예술가에 대한 경험과 이해가 높다. 자연히 올해 베니스 비엔날레에는 남미 관련 예술가들이 대거 참여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졌다. 실제로 그는 <도처에 있는 외국인들 Foreigners Everywhere>이란 테마를 제시하며 이민자와 망명자, 특히 남반구와 북반구 사이를 이동한 예술가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어디를 가든 우리는 외국인을 만나게 되고, 또한 어디에 있든 우리 모두는 외국인(이방인)이라는 의미다.

베니스 비엔날레 특별전시에 참여하는 브라질 작가 베아트리즈 밀헤이지즈의 일본 테시마 섬 공공미술 설치. © Yoshikazu Inoue

이러한 기대감의 첫 수혜는 지난 2월 막을 내린 조나 마코 Zona Maco 아트페어의 대성공으로 나타났다. 5일간 8만 명이 방문했다고 하는데, 지난 키아프, 프리즈 서울 방문객 규모와 비슷하다. 멕시코의 원로 기하추상 작가 에두아르도 테라사스 Eduardo Terrazas, 파라과이 도예작가 훌리아 이시드레스 Julia Isídrez, 패션과 아트의 경계를 오가는 멕시코 작가 바르바라 산체스-카네 Bárbara Sánchez-Kane 등이 올해 베니스 비엔날레 출품 작가로 알려지며 주목을 받았다. 조나 마코는 2003년 컬렉터 셀리카 가르시아 Zélika Garcíia에 의해 창립되어 지난 20여 년 동안 라틴아메리카에 현대미술을 장려하는 중추적 역할을 해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브리엘 오로스코의 작품. © Mario Juarez

올해는 20회를 맞아 25개국 212개 업체가 참가했고, 상금 10만 달러를 내건 미술상도 제정했다. 세계적인 갤러리들이 멕시코시티로 모이며 새로운 지점을 내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가브리엘 오로스코 Gabriel Orozco를 비롯하여 아브라함 크루스비예가스 Abraham Cruzvillegas 등을 소개하는 쿠리만주토 갤러리, 호세 다빌라 Jose Dávila를 비롯한 멕시코 작가를 소개하는 OMR 갤러리 등이 주목할 만한 로컬 갤러리. 최근에는 시카고와 파리에서 주목받는 갤러리인 마리안 이브라힘도 이곳에 새로운 지점을 열었다.

아브라함 크루스비예가스의 작품. © Rob Corder

멕시코시티가 남미의 아트마켓에서 가장 주목받는 데에는 지리적 이점도 빼놓을 수 없다. 미국 동부는 뉴욕을 중심으로, 서부는 LA를 중심으로 아트페어가 활성되었다면, 멕시코시티는 미국 중부 주요 도시의 컬렉터들을 흡수할 수 있는 적절한 요충지다. 올해 아트페어에서도 주요 참여 갤러리 및 고객층은 미국 및 남미 대륙이 중심이었다. 팝 초현실주의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며 인기를 끌고 있는 미국 작가 마크 라이덴 Mark Ryden은 과달루페 성모를 주제로 그린 그림에 멕시코시티(CDMX)라는 제목을 붙여 시장을 적극 공략했다. 남미도 한국만큼이나 외부 세력이 쉽게 침투하기 어려운 ‘쎈’ 문화권으로 평가된다. 3월 아시아 홍콩, 6월 스위스 바젤, 12월 미주 마이애미로 세계 아트페어를 석권 중인 아트바젤이 9월 남미를 노리며 호시탐탐 ‘아트바젤 위크’를 상파울로 등지에서 테스트해보았지만 제대로 성공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렇다 할 아트페어가 없는 남미 대륙에서 조나 마코는 당분간 이 지역의 가장 큰 아트페어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김윤신 작가의 기원. © 한원미술관

한편 올해 베니스 비엔날레에 참여하는 한국 작가 중 본 전시에 참여하는 김윤신 작가가 바로 아르헨티나에서 활동 중이다. 1984년 우연히 여행을 떠났다가 아르헨티나에 반해 미술대학 교수직을 그만두고 30여 년째 머무르며 작업을 펼친 작가로, 부에노스아이레스에 자신의 이름을 건 미술관을 세우기도 했다. 87세 이방인 여성 예술가가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총감독이 제시한 테마를 제대로 보여주기를 기대한다.

CREDIT

에디터

writer

김영애(이안아트컨설팅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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