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와인으로 만드는 가을 한상 요리

남은 와인으로 만드는 가을 한상 요리

남은 와인으로 만드는 가을 한상 요리

한번 개봉한 와인은 오랫동안 방치하면 산화돼 맛이 변하거나 상해버리기 십상.

집에서 먹다 남은 와인이 있다면 요리에 활용해보자.

레드, 화이트, 스파클링 등 각각의 와인을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레시피.

 

↑ 레드 와인으로 맛을 낸 폭찹

 

레드와인 | 와인으로 맛을 낸 폭찹

돼지고기 목살(덩어리) 600g, 양파 2개, 셀러리 2대, 양송이버섯 8개, 밀가루 2큰술, 우유 1컵, 레드 와인 3컵, 바질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무염버터 3큰술, 소금 · 통후추 조금씩

1 돼지고기는 3cm 크기로 두툼하게 썰어 칼집을 넣는다. 양파는 4등분하고 셀러리는 껍질을 벗겨 4cm 길이로 어슷하게 썬다. 양송이버섯은 갓 부분의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자른다.
2 통후추를 곱게 빻아 1의 돼지고기, 바질가루, 다진 마늘, 소금을 넣어 버무린 다음 재운다.
3 무쇠 냄비를 달궈 무염버터1큰술을 녹이고 2의 돼지고기를 넣어 갈색이 나도록 볶는다.
4 다른 냄비에 무염버터 1큰술을 녹이고 양파, 셀러리, 양송이버섯 순으로 볶는다. 소금과 통후추를 곱게 빻아 간한다.
5 돼지고기에 와인을 넣고 센 불로 끓인다. 알코올이 날아가면 중간 불로 25분 정도 끓인다.
6 돼지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4를 넣어 끓인다.
7 냄비에 무염버터를 1큰술을 녹이고 밀가루를 넣어 갈색이 나도록 볶는다. 우유를 천천히 붓고 멍울 없이 풀어 화이트 루를 만든다.
8 6에 화이트 루를 부어 걸쭉한 농도로 끓인다. 소금으로 간하고 바질가루를 뿌린다.

 

↑ 레드 와인 드레싱 오리 슬라이스 컨트리 샐러드

 

레드와인 | 와인 드레싱 오리 슬라이스 컨트리 샐러드

시판 오리 슬라이스 200g, 호두·땅콩 50g씩, 배 1개, 잣가루 2큰술, 레드 와인 소스(레드 와인 1컵, 흑설탕 2큰술, 발사믹 식초 5큰술, 레몬즙 3큰술)

1 냄비에 레드 와인, 흑설탕, 발사믹 식초를 끓여 반으로 졸인다. 걸쭉해지면 레몬즙을 넣고 섞어 레드 와인 소스를 만든다.
2 달군 팬에 오리 슬라이스를 올린 다음 1의 레드 와인 소스 2큰술을 넣고 조리듯이 굽는다.
3 호두와 땅콩은 미지근한 물에 헹군 다음 물기를 닦아 달군 팬에 볶는다.
4 배는 껍질을 벗겨 8등분해서 납작하게 배 모양으로 썬다.
5 접시에 오리 슬라이스, 호두, 땅콩, 배를 담고 레드 와인 소스를 올린다. 잣가루로 장식한다.

 

↑ 피시 그라탱

 

화이트 와인 | 피시 그라탱

흰 살 생선살 400g, 화이트 와인 2컵, 대파 잎 1대, 양파 1/2개, 모차렐라 치즈 100g, 송송 썬 쪽파 3큰술, 소금·통후추 조금씩

1 흰 살 생선살은 사방 8cm로 도톰하게 자른 다음 족집게로 가시를 모두 골라낸다.
2 양파는 곱게 채 썰고 대파는 큼직하게 썬다.
3 볼에 1의 흰 살 생선살, 양파, 대파를 넣고 소금과 통후추로 간한다. 화이트 와인을 고루 뿌려 40분 정도 냉장고에 넣는다.
4 그라탱 용기에 3을 소스까지 담고 모차렐라 치즈를 뿌린다.
5 500℃로 예열한 오븐에 4를 넣고 25분 정도 굽는다.
6 그라탱이 완성되면 그릇에 담고 송송 썬 쪽파를 뿌린다.

 

 

화이트 와인 | 화이트 와인 소스 브루스케타

화이트 와인 3컵, 방울토마토 12개, 적양파 · 양파 1/2개씩, 바게트(20cm) 1개, 크림치즈 100g, 프레시 바질 조금

1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4등분한다.
2 적양파와 양파는 곱게 채 썬 다음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 밀폐 용기에 방울토마토, 적양파, 양파를 담고 화이트 와인을 부어 하룻밤 재운다.
4 바게트는 1.5cm 두께로 어슷하게 썬다. 한 면에만 크림치즈를 고루 바른다.
5 3의 방울토마토, 적양파, 양파를 건져 달군 팬에서 볶아 식힌다.
6 4의 바게트에 5를 올리고 프레시 바질을 곱게 채 썰어 장식한다.

 

↑ 립아이 스테이크

 

스파클링 와인 | 립아이 스테이크

베이비립 600g, 스파클링 와인 1컵, 마늘가루 · 양파가루 2큰술씩, 대파(흰 부분) 2대, 통조림 토마토홀 1개분, 간장 2큰술, 소금 · 통후추 조금씩

1 베이비립은 잘라서 칼집을 넣은 다음 찬물에 20분 정도 담가 핏물을 뺀다.
2 1의 립을 볼에 담고 마늘가루와 양파가루를 넣어 버무린다. 스파클링 와인을 부어 40분 정도 냉장고에 넣는다.
3 대파는 곱게 채 썰어 얼음물에 담근다.
4 냄비에 토마토홀과 간장을 넣어 끓인다. 토마토가 살짝 으깨진 상태가 되면 2의 립을 넣고 센 불에서 뚜껑을 덮고 조린다.
5 중간 불로 줄인 다음 뚜껑을 열고 립이 노릇해질 때까지 조린다.
6 접시에 바특하게 조린 립을 담고 물기를 뺀 대파채를 올린다.

 

↑ 사과 베리 베리

 

스파클링 와인 | 사과 베리 베리

스파클링 와인 4컵, 냉동 크랜베리 · 냉동 블랙 초크베리 · 냉동 아사이베리 50g씩, 사과 2개, 레몬즙 1/2컵, 올리고당 5큰술, 프레시 바질 조금

1 냉동 크랜베리, 블랙 초크베리, 아사이베리는 각각 물에 살짝 헹군 다음 물기를 뺀다.
2 사과는 깨끗하게 씻어 껍질째 8등분해 씨를 도려낸다.
3 밀폐 용기에 1과 2를 섞어 담고 올리고당, 스파클링 와인, 레몬즙을 넣는다. 프레시 바질을 사이사이 넣은 다음 밀봉한다.
4 3을 냉장고에 넣고 이틀 정도 지나면 먹는다.

TIP | 남은 와인 요리에 활용하기

와인은 개봉과 동시에 산화가 시작된다. 와인은 한번 열었으면 3일 이내에 모두 마시는 것이 좋으며 그 이후부터는 요리에 활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와인을 요리에 이용할 경우 일주일 정도 지나도 별 이상은 없으며 쓰고 남은 와인은 잘 막아서 냉장 보관하되 김치, 장 등의 잡냄새가 배지 않도록 주의한다. 뱅가의 김준근 소믈리에는 남은 와인을 요리에 활용하는 법을 전했다. “레드 와인은 육류를 요리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고기를 구울 때 살짝 뿌려주면 잡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붉은색의 육류 요리에는 카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말벡 등 타닌이 풍부하고 진한 맛의 와인을 사용하며 송아지, 닭고기 등의 흰 살 육류에는 조금 더 가볍고 과실 향이 풍부한 피노누아 혹은 화이트 와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이트 와인은 주로 해산물 요리에 활용합니다. 해산물을 삶거나 찔 때 화이트 와인을 첨가하면 비린내와 잡냄새를 잡는 것은 물론 살을 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해산물을 구울 때 화이트 와인을 뿌리면 잡냄새를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샴페인을 포함한 스파클링 와인은 디저트를 만들 때 활용하면 좋다. 젤리나 과일절임 등을 만들 때 첨가하면 향과 단맛을 배가시킨다. 남은 와인을 소스로 활용하는 팁도 더했다. “고기를 굽고 육즙이 남아 있는 팬에 레드 와인과 소금, 허브를 넣어 졸이면 간단하게 스테이크 소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포트 와인을 이용해 같은 방법으로 소스를 만들어도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으며 특히 양갈비 요리와 잘 어울립니다. 포트 와인은 일반 와인보다 보관 기간이 길어 조리용으로 한 병 구비하면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에 끓여 마시는 와인인 뱅쇼는 남은 와인을 가장 쉽게 소비할 수 있는 방법이다. 와인에 과일과 통후추, 계피를 넣고 1~2시간 동안 재운 다음 끓이면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뱅쇼가 완성된다.

 

 

1 피에르 라베 본 루즈 2011
Pierre Labet, Beaune Rouge 2011
바디감이 있는 피노누아 품종의 레드 와인으로 특히 닭 요리인 꼬꼬뱅을 만들 때 사용하면 좋다. 닭을 오븐에 구운 다음 갖은 야채와 함께 와인을 부어 중간 불에서 천천히 끓이면 된다.

2 콜롬비아 크레스트 H3 메를로 2011
Columbia Crest, H3 Merlot 2011
육류 요리 전반에 활용할 수 있는 레드 와인. 특히 한국식 갈비찜을 만들 때 넣으면 부드러운 육질과 깔끔한 맛을 즐길 수 있다.

3 슈램스버그 블랑 드 블랑 2011
Schramsberg Blanc de Blancs 2011
굴의 비린 맛을 효과적으로 잡아주는 스파클링 와인. 석화에서 나오는 즙을 분리해 냄비에 넣은 다음 먹다 남은 스파클링 와인을 부어 약한 불에서 3~4분간 끓이면 소스가 완성된다. 이를 손질한 석화 위에 뿌려 먹으면 그만이다.

 

 

1 몬테스 알파 샤도네이 2012
Montes Alpha Chardonnay 2012
홍합 요리에 잘 어울리는 화이트 와인. 홍합의 비릿한 맛을 날려주면서도 상큼한 과실 향이 식욕을 돋운다.

2 디 레나르도 피노 그리지오 2012
Di Lenardo, Pinot Grigio 2012
산미가 돋보이는 화이트 와인으로 해산물 요리에 두루 활용할 수 있다. 쌀과도 잘 어울려 해산물 리조토를 만들 때 첨가하면 좋다.

3 그로프 데겐펠트, 토카이 아즈 6 푸토뇨즈 2005
Grof Degenfeld, Tokaji Aszu 6 Puttonyos 2005
디저트를 만들 때 사용하면 좋은 화이트 와인. 과일 절임이나 소르베 등을 만들어 먹으면 좋으며, 특히 소르베는 먹다 남은 와인에 탄산수, 레몬즙을 넣은 다음 냉동실에 2~3시간가량 얼리면 끝.
에디터 송정림ㅣ포토그래퍼 신국범ㅣ요리 이보은 | 도자 그릇 협찬 토미 포터

CREDIT

에디터

TAGS
취향 따라 골라 먹는 맛집 밀키트

취향 따라 골라 먹는 맛집 밀키트

취향 따라 골라 먹는 맛집 밀키트

전국의 맛집을 밀키트로 만날 수 있다. 무엇이든 밀키트로 재탄생 시키는 브랜드 ‘모두의 맛집’과 함께라면!

‘모두의 맛집’은 그리팅 몰과 전국의 맛집 사장들이 힘을 합쳐 매장의 인기 메뉴를 밀키트로 선보이는 프로젝트다. 서울식 추어탕, 제주 몸국 등 그동안 접하기 어려웠던 지역별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것은 물론 깐깐한 심사를 통해 집에서도 매장 맛 그대로 구현할 수 있는 메뉴를 엄선했다. 단골들도 인정할 만한 밀키트를 소개한다.

 

대구 오스테리아밀즈의 한치 먹물 리소토

 

 

대구에 위치한 오스테리아 밀즈는 캐주얼 이탈리안 레스토랑이다. 이곳은 새콤달콤한 바질 토마토 소스를 곁들인 콜드 파스타도 인기이지만, 고소한 풍미의 ‘한치 먹물 리소토’도 빼놓을 수 없다. 밀키트로 만나는 먹물 리소토는 먹물 소스와 그 위에 얹는 치즈, 빵가루 후레이크까지 매장에서 먹는 그대로 담겨 있다. 만드는 방법도 매우 간편한데, 동봉된 볶은 쌀과 먹물 소스를 진득해질 때까지 저어주기만 하면 완성. 고소한 먹물 크림 베이스 위에 한치와 녹색 채소로 식감과 흥미를 더할 수 있다.

가격 1만3천5백원
WEB www.greating.co.kr

 

서울 카레시의 통닭다리 스프카레

 

 

일본 삿포로 전통 방식을 고수하는 스프카레 전문점, 카레시는 너무 유명해진 탓에 합정동 매장에서 직접 즐기기가 쉽지 않다. 특히 닭 장각 하나가 통째로 들어간 ‘통닭다리 스프카레’는 많은 이들이 인정한 인기 메뉴. 삿포로 스프카레 장인에게서 직접 전수받은 스프 레시피에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깊이 있는 국물 맛을 자랑한다. 매장에서 스프카레 위에 얹어 주는 구운 야채도 종류별로 들어있다. 카레는 걸쭉하지 않아 국물처럼 마시기에 좋고, 닭 다리와 야채를 찍어 먹기에도 좋다. 살코기도 촉촉하고 카레와 잘 어울린다. 기호에 따라 야채를 푸짐하게 추가해도 좋겠다.

가격 1만5백원
WEB www.greating.co.kr

 

서울 김씨육면의 청돈육면

 

 

김씨육면은 서울 합정동에 위치한 ‘맑은 고기국수’ 전문점이다. 하루 50그릇만 한정 판매하기 때문에 운이 좋지 않으면 발길을 돌려야 한다. 김씨육면의 밀키트는 시그니처 메뉴인 ‘청돈육면’의 육수를 고스란히 담았다. 청돈육면은 일반적인 제주 고기국수와 달리 국물이 연둣빛을 띠는 데 이는 곱게 간 시금치를 넣어서다. 육수는 돼지목살과 해산물, 닭 뼈를 오랫동안 우려내 진하고 마늘 향도 배어있다. 얇게 슬라이스 된 부드러운 목살과 곁들어 먹다 보면 어느새 그릇이 바닥을 드러낼 정도로 중독성 있다. 취향에 맞게 청양고추를 넣으면 더없이 만족할 만한 식사가 될 것이다.

가격 8천5백원
WEB www.greating.co.kr

CREDIT

에디터

TAGS
폭닥, 따뜻한 패브릭 인테리어

폭닥, 따뜻한 패브릭 인테리어

폭닥, 따뜻한 패브릭 인테리어

보기만 해도 따뜻해지는 패브릭 아이템으로 집 안을 채워보길.

 

 

지구의 색을 닮은 파랑과 초록, 카키, 브라운 등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짙은 색상의 얼시 Earthy 컬러의 아이템은 나무는 물론 황동이나 유리, 세라믹과도 조화롭게 어우러지며 가을 무드를 완성하기에 제격이다. 카키 송치 의자는 빈티지 제품, 말 소파는 허드슨퍼니처.
WEB hudsonfurnitureinc.com

 

 

로로피아나가 2023년 파리 데코 오프를 통해 새로운 인테리어 컬렉션을 선보인다. 벽지, 패브릭, 담요, 액세서리로 구성된 이번 신제품은 모두 자연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것으로 라피아와 주트 소재의 불규칙한 질감과 울 섬유의 부드러움을 극대화했다.
WEB kr.loropiana.com

 

 

독일 짐머앤로드에서 론칭한 15가지 컬러의 부클레 패브릭. ‘세계의 지붕’이라 알려진 파미르 산맥의 광대한 풍경에서 감을 받아 우아함과 자연스러움이 공존한다. 집 안의 온기를 더하며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WEB zimmer-rohde.co/de/

 

 

니트 브랜드 미수아바흐브에서 제작한 니트 화분과 패브릭으로 커버링한 소파. 위트 있는 형태의 니트 오브제는 공간에 따스함을 불어넣는다.

WEB misuabarbe.net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