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둥지를 튼 티더블유엘의 이야기

새 둥지를 튼 티더블유엘의 이야기

새 둥지를 튼 티더블유엘의 이야기

종로구 연건동 토토빌딩에서 10년을 보낸 티더블유엘(TWL)이 용산구 녹사평 언덕배기에 새 둥지를 틀었다. 3월 정식 오픈을 앞둔 티더블유엘의 김희선, 길우경 공동대표의 이야기를 들었다.

영속적인 가치를 지닌 공예 작업과 작품을 소개하는 2층의 타임리스 크래프트.

연건동에서 10년을 넘게 보내셨어요. 녹사평으로 이전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그러게요. 벌써 10년이 흘렀어요. 인원이 늘어나면서 매장 2층에 있던 사무실이 비좁아져서 일부 인원이 약수동에 있는 공유 오피스로 자리를 옮겼어요. 불편한 점이 많아 새로운 업무 공간을 물색하다 녹사평의 한 건물을 소개받았습니다. 1년 여간의 리모델링을 거쳐 지난해 12월 사무실을 이전했어요. 그 과정에서 우리보다 먼저 리모델링을 시작한 사무실 바로 옆 건물의 공사가 끝났지요. 공사 가림막을 뜯었는데, 여기라면 연건동 티더블유엘과 한남동 핸들위드케어를 모두 옮겨올 수 있겠다는 생각이 불현듯 들었어요. 그 결정을 지난해 9월 하고서 바로 실행에 옮겼습니다.

사무실을 이전하면서 매장도 함께 이전하게 된 거네요.

보통은 그 반대로 움직일 것 같은데, 사무실 이전은 훨씬 오래 고민하다 옮기고 매장은 무슨 계시를 받은 것처럼 여기다 싶어 정하게 됐어요. 우리 일하는 곳과 고객 만나는 장소가 나란히 사이 좋게 서서 조금 다른 남산 뷰를 공유하는 모습이 참 자연스러웠어요. 매장 이전을 결심하는 순간 뒤따를 고생을 알면서도 거부할 수 없을 만큼요.

3층에 마련한 데일리 툴즈 공간. 매일 사용하기 좋은 각종 주방 및 식탁 도구들과 건강한 식료품을 소개한다.

티더블유엘을 이끄는 길우경, 김희선 공동대표.

공간 디자인은 임태희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맡아주셨는데요.

업무 공간을 먼저 의뢰해 진행하고 있었는데, 매장 이전을 급하게 결정하면서도 믿는 구석이 바로 임태희 소장님이었어요. 외관, 구조, 기본 마감은 건드리지 않고 매장 운영에 필요한 집기와 동선만 세팅하기로 했죠. 늘 그렇듯 범위가 늘어나고 설계와 공사 마감까지 끝내는 데 2개월 정도밖에 시간이 없어 바쁜 연말을 보냈습니다.

층마다 각기 다른 인상을 받았어요.

층당 면적이 크지 않지만 4개로 나뉜 수직 공간이라 우선 각 층의 역할과 이어지는 이야기의 흐름을 고민했어요. 결과적으로 지금 이 계절, 영속성, 일상, 현재라는 4개의 시간성을 각 층에 두고 공간을 구성했어요. 1층은 접근성이 가장 높고 외부와 직접 연결되는 공간이니 나 자신과 아끼는 이들을 위한 시즈널 기프트를 제안했습니다. 2층은 영속적인 가치를 지닌 공예 작업과 작품을, 3층은 건강한 일상의 도구를, 마지막으로 4층은 지금 우리가 주목하는 이슈를 전시 형태로 풀어가는 구성을 했습니다. 동시에 1층은 금속과 유리, 2층은 한지, 3층은 우드 등 층마다 각각 대표적인 물성을 하나씩 부여했어요.

타임앤스타일, 아즈마야, 유미코 이호시 등 티더블유엘의 오랜 친구 같은 브랜드들을 한자리에 모았다.

나무 달항아리는 김규 작가 작품. 앞쪽에 놓인 트레이는 박수이 작가 작품.

한국과 일본 도예작가가 빚은 공예품을 만나볼 수 있다.

시간성으로 공간을 구획했다니, 흔치 않은 방향인데요?

새로운 공간을 그려보며 자연스레 지난 10여 년을 돌아보게 됐어요. 그리고 우리 키워드는 사물이나 공간, 취향, 스타일이라기보다는 언제나 ‘시간’이었다는 걸 깨달았죠. 바쁘게 일하는 중에도 매일 매일을 잘 돌보고 지금 이 계절의 기쁨을 놓치지 않고 싶은 마음이 시작점이었고요. 과거 유물에 녹아 있는 생활의 지혜에 감탄하거나, 동시대를 살아가는 공예인들의 작품을 존경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보다 좀 더 긴 수명으로 남을 사물의 미래를 상상해보기도 하고요.

핸들위드케어를 비롯해 공예라는 카테고리에 진심인 것 같아요.

‘제대로 만들어진 매력적인 사물’에 관심을 갖다 보니 자연스레 공예에 가 닿았어요. 물건이 넘쳐나는 시대이지만 즐겁게 감탄하며, 자주 또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사물은 한정적이잖아요? 만든 이의 생각과 사연이 깃든, 자기 이름을 걸고 성실하게 만든, 태어난 곳의 자연과 문화적 맥락이 스며 있는 물건은 대하는 사람의 자세도 달라지게 만들어요.

초창기에 비해 국내 작가들의 작품이 눈에 띄더라고요.

시작 시점에는 ‘아직 소개되지 않은 좋은 제품’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일본을 비롯한 해외 브랜드들이 많았어요. 이후 좋은 제품에 진심을 담아 만드는 국내 브랜드와 작업자들을 발견할 때마다 기쁜 마음으로 소개하게 되었고요. 10년 전과 비교하자면 리빙과 공예 전반에서 국내 생산자의 저변이 넓고 튼튼해진 것도 큰 이유입니다.

계절에 맞는 선물과 안부를 제안하는 1층.

춘우장부터 만추장, 문화역 서울284에서 연 비밀의 성탄역까지 티더블유엘의 마켓은 유독 두터운 팬층이 있어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처음 춘우장을 기획했을 때에는, 빌딩 옆 너른 주차 공간이 주말마다 비어 있는 것을 보고 ‘이 공간을 잘 활용해볼 방법이 없을까?’라는 생각에서 시작했어요. 직접 구입해온 샘플 제품부터 각자의 소장품, 아주 작은 흠집 때문에 아쉽게 판매하지 못하는 제품 등을 모으고, 우리가 아끼는 또는 궁금해하던 브랜드들을 셀러로 ‘모셔와’ 열게 된 거예요. 이런 기획 의도에 공감한 분들이 큰 호응을 해주는 것 같아요.

해외 출장도 많이 다닐 텐데 유독 기억에 남는 지역이 있나요?

일본 도자기 주요 생산 지역인 하사미와 마시코에 방문할 기회가 있었어요. 논밭이 펼쳐진 평화로운 풍광을 배경으로 대를 이어 오래된 가마를 지켜온 사장님들의 희끗한 백발과 자긍심 넘치는 눈빛, 도시에서 도예와 디자인을 전공하고 돌아와 다음 세대를 써 내려가고 있는 젊은 세대의 모습이 무척 인상적이었어요.

차를 위한 다양한 도구들이 마련되어 취향을 발견하기 좋다.

기물로 구분한 층별 안내도. 한남동에서 이곳으로 옮겨온 4층 핸들위드케어는 전시 준비 중이다.

두 분은 디자인 회사 스튜디오fnt(Studio fnt)도 함께 운영하시지요?

Studio fnt는 김희선, 이재민, 길우경 세 사람이 운영하고 있어요. 분리된 두 개의 법인이지만 운영자가 겹치고 같은 공간을 공유하며 각 회사의 장점을 하나로 합친 프로젝트를 함께 하기도 합니다. 생활문화와 디자인, 유통과 지식서비스라는 다른 분야, 다른 유형의 업무를 오가며 더 넓고 촘촘한 시야를 갖게 된 것 같아요. 사무실 이전 후 가장 큰 기쁨이 아침에 출근할 때 어디로 갈지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에요.(웃음)

새로운 티더블유엘은 어떤 공간이 되기 바라나요?

정말 좋은 글을 읽으면 짧은 글이라도 쓰고 싶어지고, 좋은 그림을 보면 뭐라도 그리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데요. 많은 분이 이곳을 다녀간 뒤 일상을 더 소중하게, 충실히 살고 싶어진다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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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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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렌치 럭셔리 아이콘 피에르 요바노비치의 뉴욕 갤러리

프렌치 럭셔리 아이콘 피에르 요바노비치의 뉴욕 갤러리

프렌치 럭셔리 아이콘 피에르 요바노비치의 뉴욕 갤러리

프렌치 럭셔리 아이콘이자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는 피에르 요바노비치가 첫 번째 뉴욕 갤러리를 오픈했다. 뉴욕의 오래된 로프트 하우스에서 프렌치의 우아한 숨결이 느껴진다.

비대칭적인 선형의 벽난로는 석회를 발라 제작한 것. 벽난로 옆의 암체어와 오토만 ‘클리포드 Clifford’, 연두색의 퀸 Quinn 커피 테이블은 모두 피에르 요바노비치 모빌러.

 

직접 디자인한 스탠리 소파 Stanley Sofa에 앉은 피에르 요바노비치.

“역사적인 건물에서 작업하는 것을 즐겨요. 이곳은 1891년 지어진 건물의 펜트하우스인데, 첫인상으로 오래된 공간에 비치는 자연광이 매력적이었어요. 건축적인 각도와 비율, 비대칭적인 벽난로, 독특한 컬러 등 공간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기에 집중했죠.” 프랑스 니스 출신의 인테리어 디자이너 피에르 요바노비치 Pierre Yovanovitch가 파리에 이어 뉴욕 첼시에 갤러리를 오픈했다. 피에르 가르댕 남성복 디자이너로 시작한 그의 프로젝트는 마치 여성의 드레스를 만드는 과정처럼 느껴진다. 내 몸에 꼭 맞는 재단, 섬세한 패턴 작업 등 각 전문가들이 협업해 예술적인 숨결을 불어넣는 하이엔드 패션의 맞춤형 접근 방식을 인테리어에 녹여낸 스타일로 이름을 알렸다.

로슈포르 Rochefort 다이닝 테이블, 헥사 Hexa 체어, 빅토리아 샹들리에 Victoria Chandelier, 벽에는 프란체스코 클레멘테의 작품을 건 다이닝.

 

아서 소파 Arthur Sofa, 에시머트리 암체어 Asymmetry Armchair. 안쪽으로 보이는 제임스 James 플로어 램프와 민디 Mindy 암체어.

그는 역사적인 장소에 현대적 미학을 풀어내는 여정도 즐긴다. 유럽의 뾰족한 산간주택 샬레의 형태를 살린 스키 리조트 ‘르 쿠쿠 Le CouCou’ 호텔, 17세기 프로방스 샤토의 오래된 흔적을 보존한 ‘파브레그 Fabregues’ 등 예술과 건축적 요소, 빈티지 가구를 혼합해 정제되면서도 세련된 그만의 스타일을 완성했다. 그래서 맞춤형 가구 제작은 그에게 당연한 과정이었다. 공간에 꼭 맞는 가구를 찾기 위해 목수, 도예가, 유리공예가 등과 협업한 그의 작품들은 마치 그 장소에 오래도록 존재한 듯하다. 요바노비치의 감각적인 디자인과 현지 장인들이 협업한 기술력을 담은 가구들은 뉴욕 알앤컴퍼니 R&Company 갤러리에서 두 차례에 걸쳐 선보였다. 이는 2021년 론칭한 그의 가구 브랜드 ‘피에르 요바노비치 모빌러 Pierre Yovanovitch Mobilier’의 발판이 되었다.

스탠리 소파 아래 갈르리 디위른 Galerie Diurne과 협업한 우라노스 Ouranos 러그를 깔았다.

 

클리오 Clio 다이닝 테이블과 클램 Clam 체어. 벽에는 리처드 세라 Richard Serra의 작품.

 

아서 소파 Arthur Sofa, 에시머트리 암체어 Asymmetry Armchair. 안쪽으로 보이는 제임스 James 플로어 램프와 민디 Mindy 암체어.

지난해 12월, 뉴욕 첼시 예술지구에 그의 가구를 선보이는 공간을 마련했다. 미국에서 여는 그의 첫 번째 갤러리다. 북미 디자인 프로젝트를 점차 확장해나가고 있는 그에게 전환점이 되는 순간이다. “지난 20년간 첼시 예술지구의 사무실로 사용된 공간이에요. 현대미술은 현재 제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이기에, 예술지구에 첫 번째 갤러리를연  것은 당연한 선택이었죠.” 사무실 형식이던 공간을 갤러리로 선보이기 위해 레이아웃을 전면 수정했다. 약 743㎡ 규모의 쇼룸은 벽이 없는 개방형 오픈 플랜으로 구성했다. 특히 가구를 선보이는 방식에 변화를 줬다. 80개가 넘는 그의 가구와 조명을 조화롭게 구성해 거실, 주방과 다이닝, 침실 등 다양한 주거 공간으로 선보인다.

첫 번째 가구 컬렉션인 웁시 Oopsy 체어.

 

플린트 Flint 암체어, 클링잉 Clinging 소파, 토투 Tourtour 사이드 테이블은 모두 피에르 요바노비치 모빌러.

“흔한 화이트 갤러리 스타일을 피하고 제 작품을 가까이서 접하게 하는 환경을 만들고 싶었어요. 주거 공간의 맥락에서 가구를 경험할 수 있는 갤러리를 구현하려 했죠. 마치 집처럼 이루어진 여러 방을 오가며 현대미술과 가구가 어떻게 어우러지는지 가까이서 보고 느낄 수 있어요.” 집에 초대받은 듯한 자연스러움은 정교한 계획과 까다로운 고민 끝에 탄생한 것. 열렬한 아트컬렉터답게 공간마다 작품도 세심하게 선별했다. 가구를 감상하며 공간을 상상하는 데에 너무 큰 존재감을 드러내며 ‘소리가 큰’ 작품보다 감상적인 작품을 찾았다. 카미유 앙로 Camille Henrot, 볼프강 틸만스 Wolfgang Tilmans, 프란체스코 클레멘테 Francesco Clemente 등 고요하고 절제된 감각의 현대미술 작품이 가구와 조화롭게 공존한다.

요바노비치의 시그니처로 자리잡은 벽난로도 빼놓을 수 없다. 석회를 바른 벽난로는 비대칭적인 곡선형으로 흐르며 뉴욕 하우스에 프렌치 감성을 한껏 더했다. 커다란 배관과 노출 천장, 오래된 나무 바닥과 함께 요바노비치의 가구들이 어우러지며 벽난로의 온기처럼 따뜻한 분위기가 머문다. “실무를 시작한 지 20년 만에 제 이름을 건 가구 브랜드를 론칭했어요. 평생의 꿈이 실현된 순간이었죠. 이곳은 미국에 오픈한 첫 갤러리이자 디자인 스튜디오로서 우리에게 전환점이 되어 줄거예요. 또 다른 꿈이 시작되는 순간이죠.”

볼프강 틸만스의 작품 앞으로 도넛 벤치 Donut Bench, 베어 암체어 Bear Armchair 시리즈를 배치했다.

 

테이크 오프 Take off 침대와 매드 벤치, 아르테미스 러그를 매치한 침실.

 

핑크 톤 주방에는 블루 패브릭의 호퍼 Hopper 바 스툴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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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hen Kent John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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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코 마지스트레티의 아이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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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이탈리아 디자이너 비코 마지스트레티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며 프리츠한센이 한정으로 선보인 카리마테 Carimate™ 체어가 새롭게 돌아왔다. 이번에는 천연 비치와 블랙 컬러의 애시 우드, 페이퍼 코트 시트를 이용해 자연스러우면서도 편안한 분위기가 느껴진다. 1959년 밀라노 북부에 위치한 카리마테 골프클럽을 위해 제작한 이 의자는 인상적인 디자인뿐 아니라 편안한 착석감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 특히 다이닝 체어로 추천하는 이유다. 비코 마지스트레티의 대담하면서도 카리스마 넘치는 디자인 아이콘을 소장할 기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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